창건설화에 나오는 불상을 모시고 있는 평택의 고찰. 광덕산 심복사(深福寺)


창건설화에 나오는 불상을 모시고 있는 평택의 고찰.  광덕산 심복사(深福寺)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기도 평택시 광덕산에 자리잡은 심복사(深福寺)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심복사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심복사길 22 창건연대는 확실치 않지만 고려시대에 지어졌다고 전해지고 있는 심복사는 낯선 방문객에게 따뜻한 미소로 친절을 베풀어준 인심좋은 절이었습니다. 사찰 진입로에 자리한 심복사의 첫 관문인 일주문에는 광덕산 심복사라고 쓰인 현판이 걸려 있습니다. 일주문을 지나면 심복사의 창건설화를 묘사한 그림을 볼 수 있는데, 나이든 어부가 바다에서 건져올린 불상을 검은소 세마리의 도움을 받아 옮긴 후 난파선의 잔해로 절을 지어 법당에 모셨다는 설화입니다. 심복사의 두번째 관문은 향수해라고 적힌 편액이 걸린 누각으로, 이렇게 누각 아래로 진입해서 경내로 들어서는 것을 누하진입이라고 하며 이런 형태의 누각이 해탈문 역할을 합니다. 누각의 앞에는 능인전이 있는데 심복사의 종무소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누각을 통과하면 계단을 통해 경내로 진입하게 되는데, 이 계단에는 불자들의 마음을...


#검은소 #평택 #창건설화 #여행 #어부 #심복사 #설화 #사찰여행 #사찰 #보물 #경기도 #힐링

원문링크 : 창건설화에 나오는 불상을 모시고 있는 평택의 고찰. 광덕산 심복사(深福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