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기초 이론<악보의 구성> (2)마디와 박자


음악 기초 이론<악보의 구성> (2)마디와 박자

오늘은 저번 시간과 마찬가지로 악보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마디와 박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마디와 박자는 서로 상호 보완하여 설명되는 개념이므로 이해가 안 되거나 모르는 개념이 생기더라도 일단 끝까지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박자 부분은 내용이 많고 난해하기 때문에 아래 NOTE. 를 반드시 참고한다. 악보의 구성 1. 오선보와 음자리표 link 2. 마디와 박자 3. 음표와 쉼표 link 4. 임시표와 조표 link 5. 음이름과 계이름 link 6. 도돌이표 link 7. 아티큘레이션과 셈여림 link 2. 마디와 박자 ① 마디 마디는 악보에서 세로줄로 구분되어 있는 악곡곡조의 가장 작은 단위이다. 세로줄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구분이 되면 마디가 된다. 이때, 악보의 첫번째 마디부터 차례대로 '1 마디', '2 마디', '3 마디', ...라고 순서를 매기고 읽는다. 세로줄이란? 마디를 나누기 위해 오선 위에 세로로 그은 선이다. 이때 세로줄의 모양에 따라 그 의...


#BPM #세로줄 #박자표 #박자 #박 #마디 #리듬 #끝세로줄 #겹세로줄 #템포

원문링크 : 음악 기초 이론<악보의 구성> (2)마디와 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