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곡선(Learning Curve) 효과 - 최대 효율과 최소 낭비를 추구한다


경험곡선(Learning Curve) 효과 - 최대 효율과 최소 낭비를 추구한다

작업 효율의 극한을 추구한다 러닝커브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 경험곡선, 소위 러닝커브 효과는 제조업 사업 계획을 짤 때 빠지지 않고 다뤄지는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요지는 생산량(생산 경험)이 두 배로 늘어날 때마다 단위별 생산 비용이 약 20~30% 감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 경험 축적을 통해 생산방식의 최적화 및 최소 생산 비용의 달성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1936년 논문으로 러닝커브의 개념을 처음으로 수학적 모델의 형태로 소개하였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러닝커브의 개념을 처음으로 소개한 것은 항공기 제조사로 유명한 커티스 라이트. 이후 다른 중장비 제조업을 시작으로 작고 간단한 일상용품까지 다양한 산업에 해당 이론을 적용해 보는 실험이 유행했고 그 결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제품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러닝커브의 원가절감 효과 1. 작업자의 스킬 향상 작업자들이 능숙해질수록 낮은 불량률과 빠른 작업 속도를 기대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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