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탐구생활] 삼국유사에도 나온 우리나라 대표 민물거북 남생이 알아요? 유남생?


[NIE 탐구생활] 삼국유사에도 나온 우리나라 대표 민물거북 남생이 알아요? 유남생?

중고등학교 국어 시간에 '구지가'라는 고대시가를 배워봤을 것입니다.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라 내어놓지 않으면 구워서 먹으리' 이 시가 속 주인공 '거북'이 남생이였다는 사실 아셨나요?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한 대표 민물거북 '남생이'를 만나보시죠! 남생이는 등갑 길이가 25~45cm 정도이며, 암갈색과 황갈색을 띱니다. 머리의 윗면은 대부분 암녹색, 녹회색, 흑색이며, 특별한 무늬는 없습니다. 머리 측면에는 눈 뒤에서부터 목덜미까지 노란색 줄무늬가 여러 개 있습니다. 주로 하천, 호수, 저수지, 연못 등에 서식하지만 개체 수가 매우 적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제주도를 제외하고 서식합니다. 잡식성으로 주로 해캄과 같은 수초를 비롯해 수면에 떨어진 곤충류, 다슬기, 우렁이와 같은 복족류, 갑각류, 어류 사체 등을 먹습니다. 4월부터 활동을 시작해 11월에 동면하고, 짝짓기는 10월부터 11월까지 동면 직전 얕은 물가나 물속에서 합니다. 암컷은 6~7월에 4~15개 알을 산란합니다. 남생...


#NIE #유남생 #삼국유사 #민물거북 #멸종위기종 #멸종위기야생생물 #남생이 #국립생태원 #구지가 #거북이 #자라

원문링크 : [NIE 탐구생활] 삼국유사에도 나온 우리나라 대표 민물거북 남생이 알아요? 유남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