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패턴


다크 패턴

2010년 해리 브링널(Harry Brignull)은 “이용자를 속이기 위해 교묘하게 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다크 패턴(Dark Patterns)”이라고 최초로 정의함. 예를 들어, 웹사이트 혹은 어플리케이션 가입 또는 이용 시 이용자가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공개적으로 공유하도록 속이는 행위, 쇼핑 플랫폼에서 매진 임박 또는 오늘 하루만 할인가격에 판매한다고 광고하는 것 등임. ‘다크 패턴’의 정의는 온라인상 소비자가 의도하지 않은 잠재적으로 위해요소가 있는 구매결정을 하도록 속이는 웹(PC) 및 어플리케이션(모바일) 디자인(Harry Brignull, 2010) 혹은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았을 때와 다른 결정을 하도록 하는 온라인 서비스의 사용자 접속장치 설계로 정의함(Mathur et al., 2019). 다크 패턴은 ‘비대칭, 제한, 은밀, 기만, 정보 숨김’을 통해 정보의 흐름을 통제하는 경향을 보이며, 거래 과정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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