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일기 15주> 독서_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하는가. 에리히 프롬 (남이 바라는 내가 아닌 진짜 나로 사는 법)


<주간 일기 15주> 독서_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하는가. 에리히 프롬 (남이 바라는 내가 아닌 진짜 나로 사는 법)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하는가 저자 에리히 프롬,라이너 풍크 출판 나무생각 발매 2016.08.08. 에리히 프롬이 말하는 진짜 삶 책을 읽고 난 후 개인적 생각 이 책은 1930년대부터 쓰인 에리히 프롬의 글을 그의 마지막 조교이자 정신과 전문의인 라이너 풍크가 엮어서 만든 책이다. 우선 놀랍다. 1930년대에 쓰인 책이라는 생각이 거의 들지 않았다. 에리히 프롬이 지금의 기술적 발전까지 모두 알 수 없었다 할지라도 현대 사회에서 살고 있는 사람의 심리에 대한 이해만큼은 깊었다. 번역이 어렵게 된 것인지, 원래 그의 글이 좀 어렵게 쓰인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은 부드럽게 잘 읽히는 책은 아닐 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 담긴 메시지를 보게 되면 몰입하지 않을 수가 없다. 책의 초반부는 왜 우리가 무기력을 반복할 수밖에 없는지 사회 전체의 시스템이나 물질화된 현대 사회에서 그 원인을 찾는다. 그리고 후반부로 가면 조금 더 개인적인 특성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신경증이...


#나는왜무기력을되풀이하는가 #책리뷰 #진짜평등 #진짜삶 #진짜나 #주간일기챌린지 #우울증 #에리히프롬 #신경증 #삶의철학 #무기력 #해결법

원문링크 : <주간 일기 15주> 독서_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하는가. 에리히 프롬 (남이 바라는 내가 아닌 진짜 나로 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