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코마이신 TDM(Vancomycin TDM) 검사, 결과, 해석, 검사시간에 대해 알아봐요!


반코마이신 TDM(Vancomycin TDM) 검사, 결과, 해석, 검사시간에 대해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코마이신 TD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DM이란 무엇인가요? Therapeutic Drug Monitoring의 약어로, 우리말로는 치료용 약물 농도 측정 검사입니다. 즉, 혈중에서 특정 약물의 농도를 측정하여 치료 효과를 확인하고,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농도를 파악하여 조절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필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반코마이신의 혈중 농도를 측정하는 검사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반코마이신은 정맥 주사로 투여하며, 투여 후 5~6시간 지속되는 반감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여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혈중 농도가 안정화되어 그 이후로는 정기적인 TDM 검사를 통해 혈중 농도를 측정하며, 치료 효과를 확인하고 부작용을 예방합니다. 왜 반코마이신 TDM검사가 필요한가요? 반코마이신은 치료용 약물로서, 그 농도가 너무 높으면 중독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반대로 농도가 너무 낮으면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TDM #vancomycin #vancomycinTDM #검사 #검사시간 #반코마이신 #반코마이신TDM

원문링크 : 반코마이신 TDM(Vancomycin TDM) 검사, 결과, 해석, 검사시간에 대해 알아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