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Geometry of Space Curve


※3. Geometry of Space Curve

저번시간까지 벡터의 간단한 연산들에 대해 살펴보았다면, 이번시간에는 벡터의 연산을 통한 유동의 움직임을 모사하는 기본적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오일러 좌표계 상에 임의의 곡선이 존재하며 곡선상의 점 P가 곡선을 따라 Q점으로 이동한다면, 원점(0,0)에서 바라본 점P의 움직임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3차원 공간에 위의 내용을 적용해보면, Δt만큼의 시간이 지난 후 점P가 Q위치로 이동하였을 때, 원점에서 바라본 r은 다음과 같이 변화한다. 위의 두 식을 사용해서 Δr에 대해 정리해 보면, 위의 식에 시간변화에 대한 미분으로 표현한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점P에서 Q위치까지 곡선을 따라 움직인 거리를 S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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