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인 탐구] 숨겨진 성취감의 비밀


[게임 디자인 탐구] 숨겨진 성취감의 비밀

누군가 게임과 도박의 차이점을 묻는다면 카지노의 주인은 플레이어가 아슬아슬하게 실패하길 바라는 반면, 게임 디자이너는 플레이어가 아슬아슬하게 성공하길 바란다고 답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가까스로 성공했을 때 가장 짜릿한 감정을 느낍니다. 그리고 게임 디자이너는 이런 경험을 모든 플레이어에게 일관적으로 주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모든 플레이어의 능력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시간, 거리에 대해 이해하는 정도가 다르고 신체의 반응속도도 다릅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 가까스로 성공했다는 경험을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에는 플레이어들이 아슬아슬하게 성공할 수 있도록 사용된 게임 디자인의 비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실보다 과장하기 먼저 현실보다 과장해서 보여줌으로써 성취감을 강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니 메트로는 승객들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선로를 관리하는 게임인데요. 하나의 역에 많은 승객들이 일정 시간 머무르게 되면 패배하게 됩니다. 이때 패배까지 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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