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커즈 상담일지] 그를 사랑한 것일까요? 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사랑한 걸까요?


[레이커즈 상담일지] 그를 사랑한 것일까요? 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사랑한 걸까요?

우리는 누군가를 사랑할 때 그 사람을 사랑한다고 굳게 믿습니다. 그 사람에게 어쩔 수 없이 끌렸고 그래서 그 사람을 알아가며 그 사람과 사랑을 나눴다. 그 사람이여서 그 사람을 사랑한 것이다라고 확신합니다. 틀렸습니다. 우리는 불충분한 자료에 기초하여 사랑에 빠지며, 우리의 무지를 욕망으로 보충한다. - 알랭 드 보통 상대방의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면 그 사람과 사랑에 빠질 수 없습니다. 대상이 있다면 그 사람의 일부만 보고 나머지는 상상으로 채웁니다. 미장센 하나, 내게 말을 건 순간, 나와 짧게 이야기 나눈 순간과 같은 단면에 우린 이쁘다 사랑스럽다 매력적이다. 멋있다고 생각한 후. 상상으로 나머지를 채웁니다. 상상은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바라는 것으로 채웁니다. 즉 욕망으로 채우는 것입니다. 지적 수준이라거나 외모, 직업과 약간의 비언어 등과 같은 몇 가지만 보고 빠지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우린 연애를 할 때 싸웁니다. 상대가 내가 바라는 대로, 내 욕망 대로 하지 않으면 ...


#그를사랑한걸까요그사람을사랑하는마음을사랑한걸까요

원문링크 : [레이커즈 상담일지] 그를 사랑한 것일까요? 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사랑한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