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가 시행하는 영상검사(CT, MRI, PET) 의학용어 정리 및 검사 전/후 간호는?


암 환자가 시행하는 영상검사(CT, MRI, PET) 의학용어 정리 및 검사 전/후 간호는?

오늘은 암 환자분들이 진행하는 영상검사에 대해 가지고 와봤어요. 영상검사하면 먼저 생각하는 것이 X-ray, CT, MRI 일 텐데요. 이 세 가지 중 CT와 MRI를 먼저 확인해 볼까요? CT & MRI CT (Computed Tomography, 전산화 단층촬영) CT는 X-선을 활용하여 촬영을 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검사가 진행되는 경우 인체에 해로울 수 있어요. 그리고 촬영 전 조영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높죠. 하지만 시행 시간이 짧은 편이고 3차원 영상이 가능해 골격계 대조하는 데에 있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MRI (Magnetic resonance imaging, 자기공명 검사) MRI는 폐쇄적인 공간에서 긴 시간 동안 진행되는 검사입니다. 장점으로는 연부 및 신경조직 대조도 우수하고 X-선 촬영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합니다. 단점으로는 오랫동안 폐쇄되어 있는 곳에 있어야 하는 부분이 있어 폐쇄 공포증이 있으신 분들은 촬영이 조금 ...


#CT #의학용어 #암환자간호 #신규간호사 #검사간호 #간호사 #간호 #PET #MRI #조영제

원문링크 : 암 환자가 시행하는 영상검사(CT, MRI, PET) 의학용어 정리 및 검사 전/후 간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