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epy의 등록된 링크

 caep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76건입니다.

오늘의 상승주.. (시총1조 이상) 기록용 [내부링크]

오늘은 시간이 없을것 같아서 어떤 주식이 상승했는지만 기록을 해두려합니다. 금양보통주 , 유한양행보통주 , 포스코홀딩스보통주, TCC스틸보통주, SK케미칼보통주, 에코프로에이치엔, 포스코퓨처엠보통주,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한올바이오파마 , 에스티팜, 제이오 , 한미약품보통주, CJ보통주, 포스코인터내셔널보통주 이렇게 15개 정도 또 상승주를 기록해봤습니다. 근데 그 주식들중 굵은색 표시해둔 것들이 지금 이전에도 상승주에 올랐던 적 있는 시총 1조 이상의 회사들입니다.c 오르는 애들이 계속 오른다! 역시 .. 그런것 같네요 절반 정도가 이미 전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상승했던 애들인데 2~3일 연달아 나오는 주식이 많습니다.c 내일 주말이니 시간도 많고 진짜 무진장 차트보고 기사 간단하게 정리해서 차트랑 ..

한국인이 좋아하는 테슬라(TSLA) 차트 구경하기 c [내부링크]

TSLA 테슬라 차트 테슬라의 풀차트입니다. 2011년 전부터 ~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네요 굉장한 상승을 거치고 있는 주식이고 전세계 가장 유명한 주식 중 하나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c 일전에.. 네이버에서 글을 작성했을때 이미 한번 다루었어 가지고 마지막 기억이 저기 최근 2023년 저점부분이었습니다. 와우... 이전에 봐두었던 기술적 반등의 포인트가 저점이 되었네요 네이버 당시 사진입니다. CYPER 패턴과 AB=CD 패턴의 TP 가 겹치는 자리였고 WAVE 관점으로는 ABC 카운팅이 가능한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조금 공격적인 매수자리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자리인데 지금 지나고보니 괜찮은 저점이 되었다 보입니다. 그 뒤로는 쭈욱 시세를 관찰하면서 중간에 FLAT 패턴으로 조정을 예쁘게 그려주며..

커런시 .. / USDX USDKRW CNYUSD JPYUSD EURUSD [내부링크]

으.. 주가지수가 떨어지길래 한번 또 구경하러 커런시 글을 기록용으로다가 씁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눈으로 슥보고 끝이기는 한데 글로 쓰면서 함께보자 이런 마인드로 글을 씁니다.c USDX 최근에 저점을 찍은 부분에 의미부여를 해보자면.. 저기 이전의 고점대에서 지지를 해보았다 라고 생각을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100이라는 숫자가 약간 깨지고 난 후 반등하는 상황이라서 그렇게 생각해보려 합니다. 흐흠.. 뭐 보다싶이 쌍바닥을 만든 후 급하게 상승하는 느낌이네요 솔직히 급하게 오르기는 하는데 큰 추세는 하락이고 그 안에서의 소규모 상승을 본다는 관점을 가집니다. 최근 너무 급하게 떨어지기도 했고 계속 떨어지기만 할 수는 없으니 이런 상승정도야 당연한것이죠뭐c 근데 이에따른 다른 환율들은 어떤 ..

나스닥 하락 영향으로 못가는건지.. / 비트코인 & 이더리움 [내부링크]

NQ1! 참고 몇시간 전에 하락 반전에 대한 위치포인트를 의심해봤는데 역시나 저 자리가 고점이 될 느낌이 많이 드네요 전형적인 flat 의 b 를 완성한 후 하락하는 터닝 포인트라면 임펄스대로 떨어지는 느낌을 가져가볼 수 있거나 아니면 삼각형의 진행일수도 있기때문에 무튼 하락 반전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1시간으로 봤을때도 확실히 영향을 받은 듯 하죠 고점에서 그 뒤로 하락을 빠르게 했는데 아마 이 영향으로 비트코인도 힘을 못 쓰고있을 가능성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에휴.. 아쉽게도 채널을 하향 이탈했고 임펄스가 될 수 있을까 기대했던 파동이 결국 ABC 가 된 상황으로 생각됩니다. 조금 더 하락의 여지가 있을것으로 생각도 되네요 나스닥이 더 강하게 하향으로 내리 꽂는다면 말이죠 지금 걱정되는..

상승주 (시총1조 ) / 금양 (차트만 기록) [내부링크]

흠... 또 뜨거운 주식에 금양이라는 주식이 뜨길래 보니까 또 2차전지 관련된 주식이네요..? 그래서 궁금해서 한번 차트키고 봤습니다. 그냥 짧게만 보고 넘기겠습니다.c 금양 차트 이친구도 2004년정도부근에 상장해서 지금껏 꾸준히 우상향 해와준 친구이고 최근들어서 많은 거래량과 함께 폭발적인 주가상승을 이루고 있기에 화제가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차트가 참 다 좋았습니다.. 다 좋은데 굳이 꼭 이제와서야 사야겠는가는 모르겠는 위치네요 시세는 올라가는데 그에 따라 거래량은 죽고 있어요 약간은 반대되는 느낌이라 수렴하는 거래량을 다시 터트리면서 상승하는 방향으로 재차 가는 분위기가 생성된다면 모를까 지금에서야 매수하는건 아니라고 생각이 되는 위치입니다. 차트는 뭐 .. 딱히 볼게 없네요 꾸준한 우상향 차트이..

짧 ) NQ1! 하락반전? c 2023-07-20 [내부링크]

별 일은 아닌데.. 혹시나 하는 저항을 보여주길래 가져와봤습니다. 단지 하모닉 파생 비율들을 봤을때 0.382 를 B 로 가져가는 ,D가 0.886에 해당하는 지점에서 임펄스 구조를 마치고 하락 반전하고 있는 가능성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c BAT 패턴이죠 마침 파동 카운팅도 어느정도 들어맞는 위치에서 이런저런 요소가 많이 겹치는 위치라서 하락 반전의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는 위치라 생각됩니다. 고점 근처라는 점 또한 근거로도 작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cc 며칠만 더 보면 답 나올것 같습니다.

c언제까지 망설일런지.. 가려나? / 비트코인&이더리움 2023-07-20 [내부링크]

비트코인 이제 사실상 저점으로 생각을 해보고 이런 상승채널을 한번 그려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 채널을 관찰해보는게 주 관찰이 되겠어요 이 패턴은 이제 종료가 됐다고 생각을 하고 저점을 혹시나 더 낮출까 ? 생각해봤는데 지금 이 보이는 저점이 2파 OR B 에 해당하는 큰 저점에 해당할 가능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29400 이라는 딱 맞는 숫자도 눈에 띄구요 이제는 기대해볼만한건 이런 흐름이겠죠 이제 좀 상승을 해주련지 기대가 되는 순간입니다. 고점을 돌파만 해준다면 아주 강력한 상승장의 힘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횡보도 길게 했고 , 전체 상승분의 그리 깊은 수준의 가격조정도 일어나지 않았던 점으로 보아 진짜 큰 상승 한번 보나 기대도 됩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도 마찬가지로 사실상 저점 다졌고 ..

2023-07-19 상승주 (시가총액 1조) / 바이오니아 메지온 포스코퓨처엠 [내부링크]

어제부터 보다가 하루가 지나서 .. 날짜넣어서 제목을 바꾸었습니다. 조금 봤다가 시간도 지나고 다음날이 되어서 그냥 이렇게 쓰게 됐네요c 아니 이 차트를 보는데... 이게 정녕 시가총액 조단위가 넘는 차트가 맞는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 2020년 이후로 유입된 거래량을 보아 이 이후로 조단위로 진입한 것 같은데 이전의 거래량과 차트 흐름을 봤을때에는 아무리 봐도 이론적인 부분을 대입하기가 어려운 형태를 보였습니다. 솔직히 임펄스로 올랐다 라기보다는.. ABC 의 복합적인 조정으로 상승했다라고 보는 구조가 더 타당할 것 같아보여요 아무리봐도 아직 제 식견으로는 임펄스 구조의 식별이 힘들더라구요 로그이긴 하지만 이런 느낌으로 흐름을 가져가봅니다. 고 저점대 정도는 의미있는 작용을 해..

오늘의 상승주 상위 (시총 1조) / 포스코DX [내부링크]

일단은 오늘 첫 번째 글이라서 오늘 많이 오른 시총 1조 이상의 상위주식 15개 정도만 또 남겨두는 겸 첫 번째 포스코 DX를 보기 전에 이렇게 사진을 첨부해 둡니다. 개인적으로도 두고두고 보려고요 오늘의 압도적 상승 1위의 주식은 포스코 DX 입니다. 시총도 4조 이상이나 되고 주가도 상당히 저렴한 수준이라 생각되네요 엄청나게 많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3만 원대입니다. 아마 포스코의 이름을 단 주식들이 하나둘 폭발적 상승을 해주는 것으로 보이는 것 같습니다c 포스코 DX 차트 차트를 보면 달봉 스케일임에도 이전의 20년 가까이 되는 상승 하락폭을 횡보로 보이게 만드는 수준의 최근의 폭발적 상승이 눈에 띕니다. 거래량을 보면 초록 화살표 기간과 이 이후의 기간을 나눠서 생각을 해도 될 듯합니다. 거래..

한국주식 / 오늘의 상승주 (시가총액 1조) / 레이크머터리얼즈 한올바이오파마 애경케미칼 [내부링크]

2번째 파트로 .. 또 3개 한번 보려합니다. 한국주식도 제가 모르는게 참 많았었네요c 시총이 조단위가 넘어가는데 이런 주식들이 있었던것도 몰랐다니 레이크머터리얼즈 차트 원래 2000원대에서 굉장히 마이너하게 움직였던 차트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 폭락의 영향으로 저점 800원대를 찍고 급반등한 차트로 볼 수 있겠습니다. 저기 저점 이후의 상승이 임펄스라고 생각해야 이후 나온 거대 거래량과 상승을 3파로 생각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파동 카운팅이 워낙 복잡한것 같아서 뭉개 1파로 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거 다 제쳐두고 저기 26000원 최근 고점이 단기 고점인 듯 합니다. 최조 하락조정이 나왔고 그에 대한 상승이 나오는데 어느형태를 취하느냐 먼저 식별하는것이 우선일 듯 해요 고점 부근도 ..

한국주식 / 오늘의 상승주 (시가총액 1조)/ 앨앤에프 삼천당제약 에스케이바이오팜 [내부링크]

한번 한국주식도 일일별로 크게 상승한 종목들을 한번 관찰해보려 합니다. 원래 섹터별로 쫙 보고 하나씩 넘어가려 했는데 그러기가 힘들것 같아서, 좀 핫한 주식을 모아서 차례로 하는게 더 동기부여도 되고 재밋겠다 싶어서 이렇게 두고 나중에 한번에 차트 재무지표 뉴스 완성하는 식으로 퍼즐식 진행하기로 합니다.c 차트는 물론 좋은 도움과 효과도 되지만 무조건적인 맹신 보다는 보조적인 부분 및 항상 재미로만~cc 우선 4% 정도 이상 상승한 종목들이 눈에 띕니다. 기준을 변화율로 나열하였고 적어도 시가총액 1조 이상되는것으로 하려 합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이익을 내는 회사 중심으로 보고 싶기는 하지만 솔직히 1조 이상되는 회사가 앞으로 이익 전환을 지속적으로 하지 못할 가능성을 최대한 배재하고자 어느정도 무시해보..

한국주식 / 포스코홀딩스 (지금은 차트만) [내부링크]

포스코가 또 요새 많이 뜨네요? 그래서 작성해두고 이 관심을 받은 주식들이 추후 어떻게 흘러가는가 개인적인 기록용도로 글을 작성해두고자 합니다.c 포스코홀딩스 차트 우선 달봉캔들로 보면 2004년부터 지금까지 잘 보이는 주순의 스케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번정도 바닥을 보여주고 최조의 저점을 하회하지는 않은채 몇년간 우상향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 이후 상승했던 이 파동을 임펄스로 가정중에 있습니다. 날봉으로 더 들여다봤을때 어느정도 임펄스로 보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난 후 이런 지그재그 조정이 나온것으로 간주하고 일찍이 이 차트를 본 상황이었다면 이 캔들 이후부터는 매수 관점으로 돌아가 진입을 빨리 해볼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후 괜찮은 거래량과 상승도 터져주었구요 지금 ..

보조지표 둘러보기 / MACD by ChrisMoody [내부링크]

이전의 모멘텀에 이어 가장 높은 인기를 가진 보조지표인 MACD 입니다. 일단은 기본적인 MACD 와 작동원리는 동일한 듯 한데.. 가시적인 부분에 있어서 보기 좋아서 인기가 많은가..? 싶긴 합니다. 현재 비트 차트와 놓고 보자면 이런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건 초등학생 중학생 데려와서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물어봐도 금방 스스로 찾아서 알아낼 것 같은 모습입니다. 왜 인기 있는지도 알것 같구요 일단 보조지표를 사용하는 의미는 주세의 변환이나 괜찮은 진입지점과 같은 고저점을 판별해보기 위해서잖아요? 이 보조지표 또한 다이버전스로도 고점이나 저점을 판별해볼 수 있을것 같고 추세적인 부분도 잘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중간에 막대기들 (히스토그램) 을 가지고도 활용해볼 수 있을것 같기도합니다. 그런데 날..

보조지표 둘러보기 / Squeeze Momentum Indicator [LazyBear] [내부링크]

심심해서 보조지표를 잘 보지는 않는 편이지만 세상에 어떤 보조지표들이 있고 또 얼마나 신뢰성 있는지 쓸만한지 알아보기 위해서 개인적으로도 공유 목적으로도 한번 글을 써보자 합니다. 트레이딩뷰에서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지표 입니다. 어디 한번 보도록 하죠 아래 보시는 지표를 보면 그게 다입니다.. 참 쉽긴 한데 이 보조지표를 만드신 분이 쓴 글에 따르면 중앙라인이 검은색 십자가를 표시할때는 시장이 아직 큰 변동성을 취하지 못하고 있는 축적? 혹은 압박을 받고있는 구간이며 ---> 여기서 회색 십자가를 띄는 순간 변동성이 터지는 것으로 설명 하는 듯 합니다. 만약 회색십자가이며 중앙라인 위 아래 어디로 모멘텀이 터지느냐에 따라서 방향성을 말해주는 것으로 해석하면 될 듯 합니다. 흰색 십자가가 처음 터진 ..

비트코인 & 이더리움 중요한 위치..? / 2023-07-18 [내부링크]

휴 오랜만에 또 왔습니다.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약 4일정도 된 듯 하네요 주말을 낀터라 어느정도 시세가 움직였다라 하기에는 하루~ 조금 남짓 안된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저번 비트는 이런 흐름대로 흐를 것으로 이론을 참고하여 한번 그어보았고 어느정도 그 흐름대로 흘러가 주었습니다. 현재 이전 글에서 봤던 것처럼 불규칙 조정의 마무리가 이렇게 나온것으로 생각되는 상황입니다. 일단 복기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시세관찰의 초점을 저는 저기 초록 부분에서 임펄스 하락을 기대하고 있었던 상황이고 그 반등을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을 기본적인 a = c 의 길이를 이용한 타겟지점과 그 이후의 조정 형태를 파악한 후 추가적인 하락을 볼 수 있다면 5파동으로 3파 하락임펄스의 저점을 하회하는 순간을 캐치해보는 것 까지..

한국주식 / 에코프로 ,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에이치앤 (현재 차트만) [내부링크]

요새 또 핫한 주식으로 에코프로 관련해서 뜨길래 뭔가 해서 궁금해서 글로 들고왔습니다. 에코프로 우선 에코프로 (086520) 입니다. 뭐... 로그를 일단 빼고 보기는 했지만 이 상승에 대한 광기가 잘 느껴지는 듯 합니다.. ㅎㄷㄷ 우선은 100만원을 기준으로 기사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일주일 전이긴 하지만 에코프로를 구글에 검색만 해도 관련 뉴스로 이렇게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정도니까요 하지만 보통 저런 숫자가 주는 심리적 저항이 있기 때문에 단기 고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c 로그를 끄고 보면 이런 모습을 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네요 사실상 언제나 저점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차트는 사실상 지금 분석할만한 상황은 아닌것 같고.. 폭발적인 거래량만이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2조 투..

커런시 요새 핫한 중국환율 구경하기 [내부링크]

요새 키워드로 핫한 부분이 중국 환율이 떠서 한번도 본적 없는데 새로이 커런시 글을 쓸때 다음에 같이 포함해서 앞으로 쭈욱 볼까 합니다.c 구글링 해보니까 일단은 1996년부터는 달러로 어느정도 보이는 듯 한데 지금 트뷰에서 차트를 CNYUSD(CHINESE YUAN USD) 찾아보니까 2008년 정도부터 차트가 플로팅 되기는 합니다만 큰 문제는 없을것 같습니다. 시장에 내놓아진 차트의 형태를 띄기 시작한게 사실상.. 2013? 년 정도로 고점을 찍은 후 부터 같거든요 그 이후부터 기술적 분석을 하던 뭘 보던 가능할 것 같습니다. CNYUSD 차트 한달 스케일로 보자면 이런 느낌입니다. 왜 중국 환율 하는지 알것 같기도 합니다. 역사적으로 가장 싼 시점 중 하나인 것으로 보입니다. 대충 보아도 이런 14..

한국주식 / LG화학 (현 차트만) [내부링크]

차트 과거 차트를 이렇게 봤었네요 재밌게 본 것 같습니다. 단지 수평선 하나만 그어두고 주봉 스케일로 들여다본 것 같은데 워낙 장기간의 스케일의 횡보를 한 종목이라 굳이 더 들여다보지 않았던 것 같고 이후 저런 AB=CD 구조의 형태를 한 하락을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한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이런 20년 기준의 상승파동 사이클로 봅니다. 그에 맞는 스케일의 조정이 나오고 있는 중이라고 보고 있구요 또 워낙 스케일이 방대해 로그로 봤을때 파동이 작아 보이지만 저기 저점을 보면 거진 60% 가량 빠진것입니다 조정이 있겠지만서도 과거에 생각했던 AB=CD 같은 극단적인 가격조정은 일어나기 힘들지 않나 생각이 들고 온다면 아주 괜찮은 기회라고 생각해볼 수 있을것 같네요c 지금 더 가능성 있어보이는것이야 이런 ..

한국주식 / 에스케이하이닉스보통주 (현 차트만) [내부링크]

차트 휴.. 이것도 과거 써둔 글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신기한 SR/F 추세선을 그려두었는데 그게 괜찮은 작도였던 것 같기도 합니다. 또 가틀리 패턴과 더불어 저곳에서의 지지와 추세반전을 점쳤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현 시각에 보는 차트의 모습입니다.. 아주 괜찮은 타점을 잡았었던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시간 지나고 와서 돌아보니 참으로 뿌듯하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무튼 새로운 시각으로 또 다시 차트를 들여다보려 합니다. 일단 로그 스케일로 봤을때 저기 1파로 생각하는 저곳의 저점을 하회하지 않았기에 1파로 유효하다고 간주해보겠습니다. 지금 보여지는 대로라면 2파가 상당히 기괴하게 길게 강세적인 모습으로 나왔다고 보고 3파그리고 5파도 전부 나온 차트의 상황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렇지만서도 이게 아직은..

한국주식 / 삼성바이오로직스보통주 (현재 차트만) [내부링크]

차트 요것도 과거 써둔 글중 사진만 따온 것입니다. 과거에서는 이렇게 봤었네요 지금은 한번 다시 보아야 할 듯 합니다. 예측성으로 삼각수렴을 보기는 했었는데 지금은 또 다르게 볼 수 있을것 같아요 차트가 약간은 진행이 되긴 했죠 지금은 다시보면 이런 구조로 임펄스구조가 나오지 않았나..? 싶긴 합니다. 4~5파 부근이 조금 어렵네요 다만 지금봐도 네이버에서 쓴 글처럼 3파 후 4파조정이 나온것으로 인식을 하려 합니다. 1파 이후 2파가 가격적인 조정이 나오는 형태로 나왔고 3파 이후 4파가 기간적인 조정의 flat 형태가 나왔다고 간주중에 있습니다. 지금 현재 위치가 flat의 종료로 판단할 수 있다면 전 에너지솔루션과 같이 저점을 손절로 잡고 5파 상승을 취해보겠다는 전략을 사용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

한국주식 / LG에너지솔루션보통주 (현재 차트만) [내부링크]

차트 과거 1월6일자에 네이버에 글을 써둔 차트 분석인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 저 AB=CD 패턴에서의 C 부근에 선을 그어둔 것으로 보아 저 부근에서 지지 혹은 반등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여 그어둔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지금 이렇게보니 저게 저점이었네요 참 이렇게 돌아보니 재밋습니다. 무튼 이어나가자면 시장은 지금 노란색 임펄스 파동을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왜 그런고 하면 저기 1파 부분의 길이를 측정하여 2파에 가져다대서 기본적인 측정을 했을때 저기 우측 가격에 하늘색으로 각 3 5파로 추측이 되는 곳을 선으로 나타낸 것인데 정확하게 1.618과 2.618 가격대와 일치합니다. 어느정도 기술적 분석을 하는 거대 기관같은 곳에서 이런 모양을 만든것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한국주식 / 삼성전자보통주 (현재 차트만) [내부링크]

차트 이전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을 썻을때 작년12월30일 과 일주일정도 뒤의 차트 사진이 있길래 가져와봤습니다. 당시 관점으로는 그냥 추세선과 하모닉 패턴 그리고 피보나치 수가 겹치는 부분등을 이용해서 지지구간을 봤었던것 같네요 역시 뭐든 남겨놓으니까 돌아볼만한 것 같습니다. 당시 추세선 하나만으로도 타점을 잡을 수 있지 않았었나 싶습니다. 워낙 삼전이 꾸준이 찔끔찔금 우상향 해주는 종목이다보니 말이죠c 로그로 달봉 스케일로보면 얼마나 장기간 우상향을 해주었는지 잘 보이는 듯 합니다. 1990년대쯤부터 2000년 까지 좀 폭발적인 상승세가 있던 뒤로 일정한 각도로 시세가 상승하며 흘러가는 듯 합니다. 날봉으로 조금 더 추세선 부근을 확대해보면 이런 역해숄과 비슷한 3개의 바닥형태로 이루어진 추세반전의 ..

c알트코인 기록하기(차트 & 간단기사) / ADA (2023-07-14) [내부링크]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한번 기사를 주욱 재미삼아 읽어보려 합니다. 트뷰 오른쪽 사이드바에 있는 간단 기사들을 한번 보려 해요 그냥 차트만 보기는 요새 심심해서 어떤 재미있는 기사가 없나 해서 한번 보자 생각이 나더라구요 기사보기 일단 차트상으로 최근 저점을 찍어준 저기 6월 둘째주 부근이후 기사를 좀 보려 합니다.] 기사들의 출처는 트레이딩뷰 해당 ADA 차트의 우측 사이드바 기사탭에 있는 것을 가져왔습니다. 이런 기사가 있었습니다. SEC는 증권이라 / ADA 의 모회사 IOG는 증권이 아니라고 반박하는 내용의 글이었습니다. 근데 저는 증권으로 분류되면 호재가 아닌가 싶었는데 이쪽 세계에서는 그렇지 않나 보더라구요 이 대목을 읽고 느꼈습니다. 또 증권으로 분류된 알트코인들의 종류를 이렇게 나열해 준 사..

알트코인 가끔 관찰하기 / XRP (2023-07-14) [내부링크]

알트코인 카테고리로 오랜만에 왔습니다.. 최근 엄청난 상승을 해준 알트들이 많이 보이길래 한번 보고자 왔습니다.c 소송 관련해서 이슈가 어느정도 마무리된것으로 보이고 그로 인해서 큰 상승을 보여준것으로 보입니다. 트뷰 사이드바에서도 아주 간편하게 기사들을 찾아볼 수 있었죠 긍정적인 기사도 중립적인 기사도 아직인 시기상조라는 내용을 담은 기사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리플.. 참 어려운 친구인것 같습니다. 최근에 거진 100% 이상 상승하고 지금조금 눌리는 중인데 이건 누가봐도 다음에 상승이 또 계속 오겠구나 하는 캔들이죠.. 거래량도 그렇고 상승폭도 그렇고 말이죠 사실상 좌측 초록색칠 부분은 뭉개고 가겠습니다. 사실상 저기 저점부터 해서 횡보 길게 해주었잖아요? 1년 이상 횡보를 해줬는데 그정도면 ..

비트 복기&이더리움 2023-07-14 [내부링크]

BTCUSDT.P 휴.. 예측한 방향에서 틀린 흐름이 나와주었습니다. 그렇기에 복기하여 다시 제 경험으로 쌓아야지요.. 본래 ABC 그리고 하얀 ABC 그리고 X 이후 하락이 나올 것으로 예상을 했었는데 그예상이 무색하게도 꽤 강력한 거래량이 나오면서 큰 상승을 해주었습니다. 저기 하얀색 수평라인 부분을 X 의 ABC 로 보고 이후 하락반전할 것이라는 관점을 가졌었는데 숏을 잡되 저 고점을 손절을 잡고 들어가겠다 했었는데 사실상 손절이 많이 짧았었습니다. 그래서 부담이 없긴 했는데 큰 상승은 예상하지 못하긴 했지만 서브 시나리오라도 그려두긴 했어야 했다는 판단이 드네요 하락의 방향적인 움직임은 그렇다 치더라도 일주일동안 움직였던 이 ABC 움직임들의 조합을 더 생각해서 이런 추가적인 C 상승의 형태가 ..

한국주식 / 카카오보통주 (지금은 차트만) [내부링크]

정말 ... 예전에 바쁠때 카카오톡 한번 봐달라고 하신분이 계셨는데.. 지금에서야 생각나고 또 여유가 되어서 이렇게 봅니다. 죄송하네요 ..️ 정말 예전에 어느정도 그려둔 그림이 있긴 했습니다. 무슨 뜻으로 그려둔지는 기억도 잘 나질 않네요 무튼.. 지금은 볼만한게 딱히 없기는 한데 사실상 괜찮은 가격대라고는 하나 단기적으로 담아볼만한 자리이고 떨어진다면 더 주워 담아놓을 만한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암만봐도.. 저기 저 저점이후 올랐던 상승이 본격적인 상승장을 보여줄만한 형태는 아니라고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3으로 시작하기에 일단은 삼각 조정보다는 FLAT 먼저 구상을 해놓고 들어가보려 합니다. 이런 하늘색 수평선도 어느정도 기억하고자 그어두었습니다. 심리적 받침대가 되어줄 가능성이 있기..

비트만 간단 보기(짧/ 단기)/ 2023-07-13 [내부링크]

흠 어제 글에서 지수가 발표되기전에 운동가기전 짧은 글을 남겼었는데 아직은 그 관점을 유효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지금은 하락을 보여주긴 했지만 하락에 대한 반발로 상승이 어느정도 나와주었습니다. 아마 지금 딱 숏잡기 좋은 느낌이 듭니다. 뭐 굳이 트레이딩 하지 않는 자리이긴 하지만 단타용으로도 괜찮은 자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 지금은 저 하얀색 펜으로 그려운 패턴을 하나의 구성으로 보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플랫 패턴인것이죠 또 아직은 이런 상승추세선의 힘을 보여주었다고 보입니다. 저점들이 점점 높아지고도 있구요 ABC 로 보고있는 이 하얀펜도 A 길이대비 1.618 길이 지점에서 저항을 받았다는 사실도 또 거래량으로도 반전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지기도 합니다. 만약 트레이..

SOX 2023-07-13 ~ 새관점 전까지 / 간단기록 및 개인참고용 [내부링크]

앞서 주가지수 글을 먼저 작성했는데 SOX 도 지수중 하나라 사실상 그들과 성질이 크게 다르지 않지요.. 차이가 거의 없어서 똑같이 관점 수정전까지 개인적으로 참고할만한 글을 써두려 합니다. 큰 노란 채널에서 이런 초록 주황 그리고 마무리 상승 구성으로 된 조정파동의 진행양상을 띄고 있는것 같아 지금은 그 관점을 유지중에있고 일단 최근 5파 상승을 마친것으로 보이는 위치가 미달 B 위치에 있는것 같기도 해서 책내용을 참고해 생각중에 있습니다. 개인 공부용이기도 하구요..c A파동이라고 생각하는 이 부분이 제 생각으로는 아마 이중조합의 형태로 이루어진 3 형태의 ABC 조정으로 볼 수 있지않나 싶어서 일단은 335 구조를 가지고 있는 FLAT 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마침 최근 고점의 위치도 A 대비 ..

개인 주가지수 기록용 / DJI NDQ SPX .. 2023-07-13 ~ 새관점전까지 [내부링크]

주가지수는 오래간만에 보느것 같습니다. 원래는 항상 그냥 간단하게 나스닥 선물차트만 간간히 보는 셈이였는데 이전에 주가지수 추적하던거 시간날때마다 짬짬히 다시 해야겠다 싶어서 다시 돌아왔습니다. DJI / 다우지수 우선 다우지수 먼저 보겠습니다. 현재의 위치를 낮은 타임스케일로 보기 전에 큰 스케일에서 지금위 위치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먼저 파악하고 보겠습니다. 작년9월 좀 넘어서 저점을 생성하고 난 이후에 이런 큰 상승을 보여준 이후로 횡보를 지속하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고점대를 기준으로 매물대 부근까지 상승한것으로 보이구요 또 달 스케일로 봤을때 2009년 당시의 저점부터 시작해서 상승한 이 시기의 파동을 하나의 상승파동 구조로 저는 가정을 하겠습니다. 지금은 그에 따른 스케일의 조정기간이 ..

비트만 간단 보기(짧/ 단기)/ 2023-07-12 [내부링크]

오늘 조만간 경제 이벤트에서 지수가 발표될 예정이라 보이길래 글을 잠깐 작성하러 왔습니다. 뭐 .. 이런 이벤트가 차트를 단기적으로 흔들어두긴 하지만.. 차트는 본래 갈 자리로 가기 때문에 좋은 동력원이 되는 이벤트인것 같습니다. 저번 글에서 생각했던거 처럼 이런 상승을 한번 찔러주고 전부 되돌리는 캔들이 돋보입니다. 지금 대충 생각하고 있는 그림은 이런 모습입니다. 데이 스케일로 매일 시장을 관찰 및 스스로 기록중이기는 한데 좌측의 실패한 가틀리도 잘 보이고 또 지금 보고있는 가틀리도 잘 보이네요 하락반전을 예상하고 있는 이런저런 근거들이 있기는 합니다. 일단 고점에서부터 내려오는 추세선 및 abc 조정 채널에서의 채널 상단부분이 겹치는 자리에 하모닉 가틀리 패턴이 보이며 15분으로 봤을때 이 삼각조정..

CURRENCY 2023-07-09 [내부링크]

USDX 차트를 먼저 일봉으로 봤습니다. 두가지 방향성을 생각해보고 있는데 지금 비방향성 횡보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어쨋든 하락할것 같다는 느낌이 좀 많이 듭니다. 더 긴 기간을 돌아볼수 있는 DXY 의 경우 이런 채널을 계속 보고 있는데 지금은 하락 및 조정기에 해당하는 상황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다른 통화에 대해서 잘 알아보고 달러 대신에 조금 더 채워놓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cc 본래 이전에는 달러 인덱스가 재 상승할것이라는 의견을 크게 믿고 있었지만 그 의견을 슬슬 굽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USDKRW 현재 이런 하락하는 시나리오에 더 가중을 두게 되었습니다. 영 힘을 쓰지 못하고 저 고점에서의 하락추세선을 이용하여 만든 평행채널 안에서 일단은 하락이 어느정도 멈출 것으..

비트&이더 간단 보기 / 2023-07-09 [내부링크]

BTCUSDT.P / BINANCE 일주일만에 다시 보네요 저번 아이디어는 조금 더 낮은 타임스케일에서 마무리 지었는데 한번 큰 그림부터 시작해서 되돌아보며 다시 들어가는 식으로 한번 차트를 보며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일단 주봉정도에서 저점이나 매물대같은 부분을 한번 체크하고 이제 한번 돌아보겠습니다. 4시간 정도에서 보면 저는 저기 하얀 임펄스 구조에서의 4파 꼬리 부근을 한번 더 꼬리로 큰 거래량과 동반한 저점을 정확히 찍어주었기에 이런 0-2 추세선을 그리며 시세운동을 관찰했습니다. 그렇기에 이런 초록색 굵은 펜처럼의 강한 상승을 기대해보긴 했었는데 저번주 까지만해도 그러나 그 0-2 추세선이 하향돌파되기도 하고 저항 리테스트로 보이는 윗꼬리 캔들이나 횡보조정이 지속된다는 점을 꼽아서 조금 더 시..

비트만 .. 2023-07-02 [내부링크]

BTCUSDT.P / BINANCE 우선 바이낸스 먼저 보겠습니다. 이전 글에서 저기 초록 동그라미까지 관찰하고 글을 마무리 하고 꽤 지난 후 다시 왔네요 글 작성을 마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꽤 어려운 무빙이 나왔고 지금 전체적인 상승 이후에 횡보조정이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보고 있는데 상승파동을 지금 이렇게 12345 로 보고 있습니다. 호옥시 이렇게도 볼 수 있지 않을까 ? 생각도 해봤는데... 흠 조금 애매하더군요 그래서 일단은 위의 12345가 마무리 후 더 큰 스케일의 상승전 조정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2시간정도로 한번 보면 확실히 보이는 부분이 4파라 봤던 저 저점에서 이번 큰 하락에 꼬리도 정확히 저 가격을 찔러주었다는 것입니다. 이로인해 거의 확실하게 파동이론을..

SOX(with soxx) 차트 짧 2023-07-02 [내부링크]

저번 관점으로는 이런 플랫 형태의 큰 조정을 봤었는데 또 다른 관점이 생각이 나 한번 남기는 용도로 글을 쓰려 합니다. 간과한게 있었습니다. 기술적 분석이긴 하지만 일단 생각나는게 있어서 한번 남겨보려 합니다. 이런식으로 조정이 마무리된거라고 하기에는 집히는게 있었는데 만약 이중 지그재그의 형태이지만 채널의 상단에 거의 접하듯 조정이 마무리된것처럼 보여서 한번 더 짧은 상승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희망사항으로는 이렇게 채널을 뚫어버리면서 명확한 조정의 끝을 보이며 하락하는 그림을 또 생각해보게 되었네요 복잡성으로 생각을 해봐도 C 에 임펄스 구조로 5파 상승처럼 보이는 파동이 나온것은 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해볼 수 있었지만.. 생각해보니 이전의 지그재그로 생각되는 저 abc 하늘색 파동이 3개의 구조로..

주간 CURRENCY 2023-06-26 [내부링크]

와우 .. 진짜 두달만에 돌아온 커런시 부분입니다. 주마다 보는 시장이었는데 너무 오래간만에 돌아온 것 같습니다. 우선 USDKRW 입니다. 날봉 상으로 봤을때에는 아직 이런 채널을 기대 를 해볼 수 있겠지만 확실한것은 저기 하늘색 C 고점을 넘어서는 순간부터 보고있는 가능성에 대해 얘기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연이어 큰 환율상승이 일어나고 있고 달러의 재 매입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기회가 온다면 말이죠 이전의 ABC 로 사실상 확정이 되어 보이는 저 조정상승 부분을 본다면 초록 굵은 파동의 길이가 지그재그의 0.618 을 충족한 후 하락반전된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또 저 ABC 파동을 기준으로 하락되돌림 수준을 봤을 때 0.618 이라는 의미있는 부분에서의 캔들..

선물시장 관찰 2023-06-19 (지금은 구리만) [내부링크]

2달만에 이 선물시장 카테고리의 구리 차트를 다시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매일매일 시장을 관찰하는것만큼 따분한게 없지만 시간이 지난 후 시장을 되돌아보는건 참 좋은 경험이 되는 것 같습니다. 두달이 지나 캔들도 달봉상에서 두개가 더 추가된 모습이네요 양봉상태로 진행되고 있는 중이고 이전에 추가적인 하락관점을봤던 시기 기준 한달정도가량은 그 관점이 맞아주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좌측도 마지막 글에서의 마지막 사진이고 주봉 스케일입니다. 우측에 보면 하락을 보여주었지만 이전의 중앙쯤 되는 기간의 저점두개를 이은 추세선 부근에서 반등한 모습입니다. 지금 날봉으로 더 들어와서 보면 아직은 하락 관점을 더 유지하고 있습니다. 파란색의 abc 구조가 보이고 이후로 추가적인 하락이 나올 것으로 아직은 보는게 맞다고 ..

SOX(with soxx) 차트 기록 2023-06-19 [내부링크]

후... 진짜 간만에 쓰는 SOX 인것 같습니다. 이전에 생각해오던 관점들은 전부 폐기 시키고 새로운 분석법과 방향 그리고 패턴등을 그려봐야할 것 같네요 시장이 꽤나 강세였습니다. 생각했던 저항 부근에서 플랫의 형태를 그리고 ABC 구조를 그렸다고 생각이 되는 현재입니다. 하얀색 표시된 곳의 거래량이 굉장히 주변기간의 평균을 상회하면서 상승의 강한 힘을 보여준 것 같네요 파란색 ABC 를 지금 본 관점으로 카운팅이 끝났다고 생각이 되면서 하락이 예상되는 위치입니다. 근거로는 하얀색 채널의 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 C 에 나오는 구조인 5파 임펄스 구조로 보이는 레그의 카운팅이 끝났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 이전의 고점 매물대에서 거의 정확히 저항을 보여준것이 아닌가 하는 위치이기도 하죠 워낙 강세이다보니..

비트&이더 2023-06-19 짧.. [내부링크]

매매 일기 , 시세 관찰일지를 꾸준히 써놓는게 참 경험쌓는데 좋은것 같네요cc 시장을 어느정도 몇년간 관찰하다 보니 이제 앵간한 움직임들은 어떻게 될지 여러가지 방향에 대해서 그리고 확률적으로 어떤 모양을 그릴지 생각해볼 수 있게 되는것 같습니다. 여기서 좀 매매습관을 잘 들인다면 좋을텐데 말이죠...c 흠 지금으로서는 이틀전의 그림에서 조금 더 진행이 된 부분이고 아직 조정중에 놓여있다 보입니다. 역시 주말은 조정이 국룰이기도 한가 봅니다. 이틀전에 예상했던대로 어느정도 조정이 주말 이틀간 진행이 되었고 최근에 하락하면서 플랫과 같은 형태의 조정패턴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진행중이긴 하지만 조만한 한번 롱 타점을 잡아볼만한 자리가 나와주지 않을까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초록 임펄스 구조처..

비트&이더 2023-06-17 [내부링크]

흠 꽤 오랜만에 거의 2주 다되어서 글을 씁니다. 시장을 매일매일 관찰하면서 경험을 또 쌓았다고 생각됩니다. 실 매매에 들어가다보니 생각보다 글 쓸 시간도 없고 제 위치가 어느정도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 기간을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흠 마지막으로 쓴 글의 예측?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7일 부근이니까 꽤 괜찮았던 ? 타점 이었던 듯 합니다. 지나고 보면 뭐 .. 다시 하락했지만 어느정도 수익실현을 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면 괜찮은 성과를 거두었을 것 같습니다. 그 뒤로도 개인적으로 간단하게 조정파동만 카운팅 해보면서 시세움직임을 관찰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습니다. 7일 부근의 큰 상승이 있었던 이후로 첫번째 초록 동그라미에서 숏 진입을 했는데 어느정도 상승을 해서 조금 쫄렸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

비트&이더 2023-06-06 한달만에 차트보기.. [내부링크]

너무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현생을 살면서 .. 이것저것 시간을 보내다보니 이 시장에 대한 관심과 시간투자가 현저히 저조해졌네요cc 그래도 시장을 계속해서 관찰해감에 있어서 마인드가 바뀌어가고 실 매매에 있어서도 저만의 기준을 점점 세워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 시간을 보내왔죠.. 4월 30일을 마지막 글을 작성하고 지금 또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시장의 시세흐름이 상당히 많이 진행이 되었고 여전히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꽤 강한 하락이 나온 상황입니다. 최근 시장에 대한 관찰에 대한 기억은 저기 하모닉 패턴 이후로부터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전에는 간간히 트뷰에서 시세만 확인하고 횡보가 지속되어 잘 안보고 일상을 지냈죠(인생의 질이... 상승....) 무튼 쭈욱 상승해서 가격을 28442 (바..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5-08(짧) [내부링크]

오랜만에 주가지수.. 또 해봐야겠네요 아주 혼란스러운 시대인것 같습니다. 또 다음주가 기대되는 위치들이 많아서 더 경험할게 많은 것 같습니다. DJI / 다우지수 주봉에서는 뭐 조금 틀에서 벗어나서 새롭게 좀 봐야할 필요가 있는 상황으로 생각합니다. 이전에 주요 횡보 가격대가 많아서 그런지 또 저항을 받을것 같기도 하네요 날봉에서 무지성 파동 건덕지를 찾아보기는 했는데 플랫인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드네요 약간 뭉개서 5파 구조가 보이는 것 같으면서 조정중에 나비패턴도 식별이 됐었고 , 또 3 조정파의 0.618 되돌림까지 도달과 또 하얀색 추세선을 저항삼아 시장이 마감되며 끝났다는 느낌도 받네요 정석적으로 하락한다면 이 포인트를 꼽아볼 수 있지 않을까요? NDQ / 나스닥 흠 생각보다 까다로운 한주였습..

비트코인 & 이더리움 2023-05-05 [내부링크]

BTC1! 차트입니다. 평소에 보던 차트랑은 조금 상이한 점이 약간 있을듯 합니다. 여러 거래소를 참고하는 편이라서 .. 무튼 보면 마치 이 차트에서는 삼각수렴이 진행되고 있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듯 합니다. 파란 빨간 선으로 구분해서 동그라미를 쳐두었는데 꼬리로 살짝 뚫기는 했으나 현재로서는 약간의 하락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시에 1시간 스케일로 관찰중인 패턴으로 모든 거래소에서 이런 패턴을 짜서 추세선과 여러 시그널들이 겹치는 구간이 보이기에 괜찮은 D 숏타점이 되었지만 완전한 반전은 하지 못한 채 아마 0.382 정도의 포인트에서 다시 반발 상승이 일어난 상황입니다. 흠.. 뭐 이런 추세선을 그려두고 아직은 가틀리를 보고 있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 괜찮은 타점인 근거가 뭐 안그려둔 깔끔..

한국주식-리테일 트레이드 섹터 / 현대백화점 [내부링크]

그리 정성을 다하지는 못했습니다. 한국시장에 대한 배드 뉴스를 보고 의지를 잃었네요c 전자공시시스템 카테고리의 사진은 전부 DART 에서 따온 사진입니다.c 전자공시시스템(DART) / 현대백화점 주요 사업에는 이전에 봤던 신세계와 조금 비슷한것 같네요 면세점 그리고 백화점업이 주를 차지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또 지누스 라는 가구 제조 부문에 있는 사업분야를 따로 표시를 해둔점이 보입니다. 자본금 변동추이에 대한 자료인데.. 밑에 작은 글씨로 적혀있든 5년간 자본금 변동사항이 없다고 하네요 어느정도 수치만 확인하고 넘어가면 될 듯 합니다. [백화점과 면세점 부문] 당사의 백화점 부문은 '21년 2월 더현대서울을 신규 오픈하며 현재 16개의 백화점과8개의 아울렛을 운영 중이며, 면세점 부문은 무역센터점, ..

비트&이더 2023-04-30 (짧) / 삼각수렴 [내부링크]

후 .. 마지막 포스팅 이후 꽤 미쳐버린 무빙을 한번 보여줬었네요 이건 뭐 위아래 다 죽인 무빙으로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그 꼬리가 최근의 매물대에서 그쳤다는점이 흥미롭더군요c 31K 안가겠다 높은 확률로 봤었는데 이젠 진짜 모르겠네요 시간이 갈수록 비트라는 친구의 속성을 점점 모르게되는 기분이에요 모든 보조지표가 비추세의 영역에 들어서서 며칠간 단타의 장이 열려있었네요c 단정지을만한 어떤 시그널이라던지 거래량도 죽어서 수렴중에 있고... 남은건 추세방향대로 터지는 무빙만이 남은것 같은데 첫번째 기대할만한 것은 파란색 채널 안에서의 무빙을 생각해봅니다 날봉으로 더 크게 본다면 이런 노란 채널도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참 여러 복합적인 관점이 가능한 상황이고 비추세가 오랜시간 지속되고있기에 더 어려운 장..

주간 CURRENCY 2023-04-30 [내부링크]

흠... 달러 인덱스를 먼저 보겠습니다. 지금 마지막 캔들로 보이는 곳에서 윗꼬리를 길게 만들고 마감을 했는데 혹시 달러 인덱스가 좀 오르려나 싶습니다. 저기 보이는 보라색 수평선을 뚫고 상승해주면 좋겠네요 이전의 매물대를 기준으로 그어둔 선인데 어떻게 될런지 예상하기가 힘드네요 어차피 기술적 분석을 해두고 시세 흐름을 관찰하는거니 두고보겠습니다. USDKRW 가 생각보다 꽤 힘을 써주는듯 하네요 B 포인트로 보고있던 부분도 확실히 뚫린것으로 보이고 큰 패턴을 채워줄지도 궁금해집니다 달러는 지금부터 조금 더 홀딩하더라도 그리 큰 차익이 생기지는 않아서 이미 달러를 매입했던 시기의 평단은 모두 넘어섰기에 전량 원화로 환전 해놨습니다. 돈도 좀 써야하고.. 다른곳에 트레이딩을 좀 돌릴까 하는 예정에 다 뺏네..

USINTR with INDEX [내부링크]

주가지수와 금리지표를 함께 보면서 한번 쉬어가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우선 DJI 다우지수부터 먼저 수직선과 함께 약간 구분해 두었습니다. 금리가 일정기간 수평적인 흐름을 띄거나 거의 움직임이 없었던 부분을 기준으로 수직선을 그어두었습니다. 또 그 사이에 있는 금리 하락기와 상승기동안 지수가 어떤 흐름을 보이는지도 빨간색 선을 통해서 그려두었는데 첫번째 금리 하락구간에서는 지수는 상승세를 , 마지막 구간에서 금리가 하락하면서 지수도 크게 같이 빠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반대로 흘러가는 부분도 있고 같이 흘러가는 부분도 있고 해서 상관관계를 따질만한 근거가 충분히 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물론 금리 이외의 다른 지표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렇겠죠c 그래서 이 현재 금리인상 속도와 비슷했던 시기의 지수를 ..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4-29 (짧) [내부링크]

요번주는 짧 글로 끝내겠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 DJI 를 보면 이번주에 약세를 보이는듯 하다가 급격한 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c 예상한 상황으로는 20% 이하의 시나리오로 보고 있었는데 흠.. 꽤 강하게 저항으로 보고있던 곳이 뚫렸습니다. NDQ 도 한번 보면 이전에 하늘색 수평선 기준 하향이탈 및 매물대의 형태를 관찰하기로 했었는데 그냥 딱 찌르고 위로 도망가니 뭐 관찰할것도 없어졌고 또 고점도 상향돌파한 상황이라 다음 관찰지점인 노란 수평선까지 갈런지 한번 보려합니다. 다만 IXIC 에서는 조금 약한 모습을 보이는가 싶기도 합니다. 역시 은행권이 포함되는 지수이기에 그렇겠죠c 예시로 FIRST REPUBLIC BANK 라는 주식을 보면.. 뭐 3월부터 쭈욱 큰 하락을 보여왔지만 최근 며칠간 큰..

선물시장 관찰 2023-04-26 [내부링크]

선물시장 퓨쳐스 카테고리를 만들고 이제서야 그 카테고리를 처음 채우는 듯 합니다. 오늘 시간이 조금 나서 이런저런 글을 쓰네요 HG1! 의 티커를 가진 구리 선물 차트입니다. 금 은을 또 볼까 했는데 일단 구리를 가장 중요하게 보는터라 대게 이 선물차트만 보네요c 금 은 보다는 수요와 공급에 있어서 더 중요한 시장경제에 있어서의 교보재라고 생각되기 때문인데.. 생각보다 주요 주가지수들의 흐름에 있어서 비슷한 흐름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단 차트를 보면 먼저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GARTELY 패턴 입니다. 1대1 비율을 기준으로 타겟을 잡아두었습니다. 달봉급 하락 다이버전스를 초록색 화살표로 표시해두었고 또 구리에서는 하모닉 패턴의 연속체를 발견하기 좋았습니다. 7월 부근의 저점에서 부터의 GARTELY..

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4-26 [내부링크]

원래 주간만 쓰다가 꽤 괜찮은 움직임이 나와서 일간으로 한번 작성토록 합니다.️ DJI 에서도 이전 매물대의 기준선 보라수평선을 하회했습니다. 위의 하락 추세선에서도 저항을 받더니 이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는군요 NDQ... 이전 주간 추적기록 글에서도 첨부한 사진이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네요 하늘색 수평선을 하회한 상황이 왔습니다. QID 포지션을 종료하고 하필이면 이제서야 터져주니.. 일주일간 홀딩하고 어제 종료했는데 수수료만 내고 맛은 못봤네요 뭐 IXIC 도 마찬가지 입니다 오히려 이 차트가 수평저항을 더 잘 보여준 예시로 볼수도 있겠네요 SPX 에서도 꽤 큰 하락이 나왔네요 c 방향성은 일단 하락으로 잡아보겠습니다. 모든 주가지수 와 시장에서 말이죠 MID 에서 기대했던 노란..

이더리움 2023-04-26 [내부링크]

이더리움 관련 글 작성은 처음 해보는듯 하군요 보통 알트를 보기 전에 큰 그림으로 이더를 먼저 보는데 항상 생략해왔던것 같습니다. 우선 CME 거래소의 이더리움을 보겠습니다. 이일단은 .. 여기 이런 빨간 추세선을 한번 보겠습니다. 영향을 받는듯한 모습을 보이는 듯 싶거든요c 1시간으로 가까이서 보면 이런 느낌이네요 빨간 추세선에서 막힌것인지 다른 요소에 의한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그렇다 가정을 해봅니다. 또 아래의 초록 화살표처럼 거래량은 줄어들면서 다양한 보조지표의 다이버전스들도 찾아볼 수 있는 자리였기에 공격적으로 롱을 타볼 수 있는 타점 중 하나인 부분이었겠네요 아직은 장이 개장을 하지 않았기때문에 10시반이 되어서 어떤 거래량이 터지는지 조금 보고 내일 한번 체크 해볼만 한 자리인 듯 합니다...

비트코인 2023-04-26 (짧) / + 패턴 하나 더 추가수정 [내부링크]

흠 오랜만에 비트코인 글을 작성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성했던 글이 이런 위치에서 끝났었네요 이후로 급등을 보여준 바 모두가 알고 있으실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저 또한 저 매물대 상단에서 숏을 가지고 있었지만! 급등세 보고 바로 짤랐던 기억이 있네요 그 후로 바빠서 비트든 뭐든 손을 잘 안대고 있었는데 한번 보겠습니다. 4시간 스케일로 저도 간간히 보던 터라 이런 그림들이 남겨져 있습니다. 임펄스로 의심되던 하얀색 구조물과 그를 토대로 만든 하모닉 Shark 와 Gartely 패턴의 D 포인트에서의 움직임을 관찰해보려 했지만 뭐 얼마 가지 못하고 바로 뻥 뚫려서 지옥까지 꽂히더군요 빨간색 추세선의 저항이라고도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1시간으로 최근의 위치를 이렇게 당겨보면 며칠정도 횡보를 했다고..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4-22(미국 + 반도체지수) [내부링크]

벌써 또 일주일... 이번주는 저번주의 남긴 글을 바탕으로 영향을 받은 자리나, 분석을 토대로 관련된 행동을 보인 차트를 돌아보는 식으로 한번 보겠습니다. DJI 다우지수는 살짝 이런 느낌인 듯 합니다. 두개의 추세선 사이에 낑기며 위아래로 횡보하는 듯 하지만 고점은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상태.. 만약 하얀 추세선을 넘어서게 된다면 또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번주 캔들을 5개 보면 방향성이 없는 그런 움직임이었던 한 주였던것 같습니다. 주봉으로 보면 작은 음봉 캔들이 하나 떳네요 일단은 추세선과 가까워졌고 저항을 보이는 척 하는 것일 수 있으니 몇주정도 경과를 더 지켜보아야 할 듯 합니다. 또 금리 인상에 관련된 이벤트도 조만간 다가오고 있으니 어떤 방향성을 보일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

알트코인에서 기술적 분석 공부하기 / ADAUSD [내부링크]

코인마켓캡에서 보는 시가총액 순위상으로는 굉장히 높은 순위에 위치하는 ADA입니다. 테더나 USD 코인 빼면은 또 더 높은 순위죠 새삼 이렇게 보니 이더 비트가 어마무시 하긴 하네요 KRAKEN 거래소에서 보는 ADAUSD 로그 풀차트 입니다. 기술적 분석을 하기에 적합한게 일단 노멀한 현물 차트로 거시적으로 분석을 하고 나중에 또 동일한 코인을 다룰때 선물차트를 보는 식으로 가도록 해보겠습니다.️ 1. 고점 , 저점 일단 첫번째로 표시해볼것은 고점과 저점입니다. 고점을 하늘색 수평선으로 쭈욱 그려봤습니다. 생각보다 아주 이전부터 지금까지 가장 효과를 좀 보여주는 부분이 고저점인것 같아서 아마 심리적 작용과도 연관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c 여기서 꽤 중요해보이는 고점에 대한 수평선을 다른 색으로 바꾸..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4-16 (그 외) [내부링크]

마지막 그 외 제목으로 주가지수 주간 기록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이것만 해도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니 다음에는다시 얼마나 변동이 있었는지만 간단하게 체크하고 봐야겠네요 캐나타 지수로 알고있는 TSX 입니다. 꽤 강한 차트의 형태라고도 생각이 되네요 유럽과 달리 미국과도 유사한 흐름이죠 경제 위기를 빠르게 회복하고 새로운 고점을 계속해서 만들고 있는 상태인것 같습니다. 주봉으로 보면 이런 느낌이네요 DJI 나 NDQ 같은 느낌이지만 덜 빠진 느낌도 들기도 합니다. 추세선을 아직 이렇게 하락 추세선을 그리긴 애매하지만 그 위치에서 저항을 받고 있기도 한 느낌을 받기에 어느정도 지금 저항을 받고 있다고 생각해봐도 좋을 듯 합니다. 꽤 강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군요c XJO 지수로 넘어와서 .. 얘도 주봉 ..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4-16 (유럽) [내부링크]

후.. 세번째 파트로 유럽이네요 일일이 기술적 분석을 조금씩 곁들이느라 시간이 많이 걸리는것 같습니다. 첫번째로 UKX 입니다. 사실 유럽권이 두번째로 중요도를 두고 있긴한데 관찰에 대한 경험은 많이 없네요 있어봐야 DAX 정도 옛날에 조금 봤던정도? 확실히 조금 상이한 흐름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보니까 버블과 서브프라임의 요동이 여기서는 더욱 큰걸봐서는 지수의 성장이 미국이 넘-사 라는게 느껴지네요 왜 이생각을 못했지c 그리고 그 버블의 고점을 겨우 넘어선 지금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아직 시간이 20년정도가 흘렀음에도 지금 겨우 고점을 넘어선것을 생각하면 지금의 상승이 그리 늦은것도 아니라 생각도 됩니다. 현재 차트에서 UKX 의 위치는 역사상 최고점에 이릅니다. 요 주봉상으로 봤을때의 2020년 저점..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4-15 (아시아) [내부링크]

후.. 미국지수만 해도 몇시간이라니 아직 많이 남았는데 얘네들은 좀 간단하게 풀고 넘어가야 겠습니다. 글 쓰는것 이외에도 할일이 많이 밀려서리..c️ 일단 코스피를 먼저 보겠습니다. 주봉스케일이며 하모닉 패턴의 연속으로 저는 크게 보고 있습니다. Reciprocla AB=CD 가 연속으로 나왔다고 볼 수 있겠고 각 AB 의 길이의 1대1 대응의 CD 위치도 잘 맞아 떨어집니다. 이렇게보니 마치 5-0 를 반전해놓은듯한 느낌도 드네요c 최근 코스피가 참 강세입니다. 그런 이유로 이런 뉴스들이 많이 보이네요 관련 ETF KORU 가 생각이 나는 지금입니다. 33% 이상의 하락으로 KORU , 디렉시온의 ETF 인데 굉장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을것 같네요 왜에냐면.. 이런 90% 넘는 하락을 보여주고 반등하..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4-15 (미국+반도체지수) [내부링크]

후.. 가장 겁이나는 카테고리 입니다. 주간 주가지수 기록....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고 생각도 많이 하게 되는 글이죠 오래걸릴때는 시간단위로 걸려서 시작하기도 전에 걱정이 되네요 처음으로 DJI 주가지수를 한번 보겠습니다. 파산 저점 이후로 꽤 강력한 반등을 보여주네요 c 대부분의 주가지수 차트가 그렇더군요 일봉 차트로 보면은 최근에 이런 고점로 구성되 하락 추세선을 그려봤을때 그 저항을 보여주는것일까 하는 자리에 왔습니다. 이전에 생각해봤던 ALT BAT 에관한 관점은 일단 폐기 했습니다. 그렇게 극단적인 하락은 지금은 기대하기 힘들듯한 형태로 진행이 되었네요 주봉을 이렇게 보니 거의 4주연속 강력하게 상승세를 보여주며양봉을 보여주는 상황입니다. 또 주봉의 이평선을 보자면 대부분의 기간이 초록 이..

주간 채권 추적기록 2023-04-15 [내부링크]

이번주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채권의 이번주 마무리 수치는 이렇게 나열되어 있네요 꽤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기억으로는 연준이 금리 동결보다는 인상에 대한 의견들을 내놓으면서 이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도 해봤습니다. 가끔 알림으로 오는 뉴스들을 한줄 정리로 읽으면서 생각을 간간히 해보기도 하는데 메모를 하는 습관을 한번 가져야하나 생각중입니다. 이렇게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니 그런 짧막한 기억들도 이렇게 보니까 참 중요한것 같네요 날봉으로 세부적인 흐름을 보니 채권의 반등세가 확실히 잘 보이는 듯 합니다. 이번주는 더더욱 말이죠 가장 짧은 3개월물에서 더욱 두드러지는데 5.19의 고점을 기록하였네요c 연준의 말 한마디에 이런 방향의 반전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니 아직 연준의 파워는 죽지 않..

주간 CURRENCY 2023-04-15 [내부링크]

또 일주일.... 글을 쓰다보니까 일주일이라는 돌아오는 시간에 대한 개념이 뇌리에 박혀가는것 같습니다. 일주일이라는 주어진 시간을 보내면서 이정도의 시간이구나 하는 느낌..c 어떨때는 길기도 하고 짧기도 하면서 똑같은 일주일은 없는것 같네요c 무튼 가장 먼저 이번 토요일에 CURRENCY 인덱스들을 먼저 보고 싶었습니다. 달러 인덱스의 일봉인데 BAT 패턴을 충족시키면서 또 반등을 해주나? 싶었지만 이전의 중요한 저점을 소폭 하회한 후에 다시 저런 양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위 쌍바닥이라고들 하는 형태에 놓여있네요 조금 더 넓혀보자면 , 이런 달러 인덱스의 고점에서 추세선을 하나 그려보면 이런 추세선 안에서 아직은 갇혀 있다고 보입니다. 또 이전에 저 초록선 가격대를 기준으로 두번정도의 어떤 바닥을 보..

비트코인 2023-04-08 [내부링크]

후 장기관점에 글을 한바탕 적고 왔네요c 어질어질 합니다. 복잡한 얘기는 저기서 다 하고 와서 여기서는 좀 간단하게 넘어가야겠네요c 우선 주봉을 한번 보면 확실히 예전에 대혼돈의 하락을 보여준 바닥지점을 천장으로 인식하는 듯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이낸스 선물 차트에서말이죠 날봉차트로 또 이렇게 보니까 이평선이 돋보이네요 초록 동그라비 부근에서 200일선 초록이평선 부근에서 저점을 만들고 크게 상승했다고도 해석해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장기관점에 긴 시간을 할애한 이유가 여전히 비추세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주말이기도 하고 큰 변동성은 보여주지 않을것 같아 패스하려다가 주말이니까 한번 글을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중입니다. 또 최근에 이런 Gartely 패턴을 보여주는 상황이 있어..

비트코인 장기관점 [내부링크]

일주일만에 다시 비트코인 글을 씁니다. 오늘은 또 그냥 글을 쓰기보다는 생각의 흐름대로 큰 타임스케일에서부터 평소에 글을쓰던 타임스케일로 들어가면서 글을 남겨두어보려 합니다.c 일단은 장기관점에 ! 이거 쓰고 비트코인 일반글을 쓰러 가야겠네요 우선 비트코인 바이낸스 선물차트를 쭉 크게 한눈에보면 현재 위치에서 새로이 달봉하나가 움직이고 있는 중이고 음봉인 상태입니다. 주봉도 슥 보면 눈에 딱 보이는게 최근의 상승기에서 보이는 거래량 그리고 이전에 큰 하락에서 보이는 캔들의 거래량을 비교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화살표 표시한것처럼 하나의 캔들에서 이정도 거래량이 터진게 최근 2년정도 사이에 4번정도 있었네요 하락에 있어서는 전부 단기적으로 반등해주거나 꽤 중요한 변곡점이 되어준 부분입니다. 양봉캔들에서..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4-08 [내부링크]

DJI , NDQ , IXIC 순서입니다. 큰 하락이후 연속적으로 몇주간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네요c 이번주의 캔들은 DJI 제외 NDQ IXIC 에서는 음봉으로 마무리한 상황이구요 NDQ 같은 경우는 전고점을 넘어서는 형태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나머지 DJI 나 IXIC 같은 경우는 고점을 넘어서지는 못했지만 그에 버금가는 상승이나 꽤 큰 상승을 보여준 상황입니다. SPX와 MID 에서는 주봉이 조금 엇갈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SPX 는 이번주 도지캔들로 마무리를 보여주었지만 MID 에서는 꽤 큰 하락이 나와준 한주였습니다. 당분간은 완전 붕괴빔 말고 횡볼 이어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좀 큰 사건이 터져주지 않을까 기대도 되는데 새로운 화제거리가 떠오를만한게 생각이 들지가 않네..

주간 CURRENCY 2023-04-08 [내부링크]

일단은 달러인덱스 먼저 보고 들어가자면 주봉의 DXY 는 아주 작은 양봉의 씨앗을 심어주었습니다. 이후 상승세를 보여줄까요cc 이전에 철회했던 BAT 패턴의 D 포인트를 충족한 상황입니다. 날 스케일로 보면 그 영향인지 며칠간 DXY 가 양봉을 보여준 상황이기는 합니다. 이 반등이 성공을 해주면 좀 좋겠네요c 주가지수가 큰 약세를 보여준다면 더할나위 없기는 하겠지만.. 이번주의 USDKRW는 연속으로 양봉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최근의 저 고점을 넘어서주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네요 USDKRW는 조금씩 상승해주고 있네요 이대로만 쭉 상승해주었으면 .... 일단은 제가 달러를 매입하기 시작한 가격대 위로 전부 올라갔네요 달러 자체만으로도 수익이 있는 셈이 되었습니다. 둘다 주봉의 EURUSD JPYUSD..

주간 채권 추적기록 2023-04-08 [내부링크]

이번주 마지막 채권 마감이 초록색으로 끝났네요 꽤 높은 상승률을 보여줬네요 리스트를 쭉 보면 역시 최단기 3개월물이 가장 금리에 가깝게 있다는것도 볼 수 있습니다. 주봉을 쭉 보니까 3개월물 말고는 뭐 다 음봉으로 마감된 한주였네요c 확실히 조만간에 금리 인상의 폭이 줄어들고 이내 금리 인하로 이어질것이라는 기대가 보이는것일까요c 무튼 확실히 이렇게 사진9장을 한눈에 보니까 비교해서 보기도 편하네요 20 , 30 년물 채권에서는 바닥으로 생각되는 구간이 보이기는 한데 관련 ETF 로 단타 해볼만 한 자리로도 보입니다. 큰 특이사항은 없어보입니다. 제 기준으로 말이죠.c 다른 주간기록을 보러가봐야겠습니다️

한국주식-리테일 트레이드 섹터 / 신세계 [내부링크]

신세계 홈페이지 확실히 홈페이지만 들어가도 뭔가 접근성이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소득 상위계층을 타깃으로 했다는 느낌도 둘러보다 보면 강하게 들기도 하네요 의류 뷰티 예술이나 쥬얼리류 같은 부분이 많이 강조되어있기도 합니다. 신세계백화점몰의 SSG 닷컴입니다. 예전에 광고 참 많이 했었죠 무튼 여기 카테고리들만 봐도 명품이 가장 상위에 위치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홈피만 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 / 신세계 ※카테고리 이하에 첨부된 사진들의 출처는 전부 전자공시시스템 DART 의 2023.03.15일자에 올라온 사업보고서에 있습니다. 사업보고서의 개요~ 마지막까지 내용이 참 많죠c 그래서 전부 다 여기에 정보를 담은 글을 적기보다는 어떤 회사인지에 대한 이해..

비트코인 2023-04-01 [내부링크]

흠...... 비트코인을 이걸 글을 언제써야하나 매일 기다리고만 있다가 오늘 주간 기록글 쓰는 김에 한번 저번 글에서 얼마나 진행되었나 한번 보는정도밖에 없을듯 해요 비트 무빙이 횡보라 그리 쓸만한 소재가 되지 않을듯 하여 이번주는 생략한것도 있지만 바쁘기도 해서 그리 중요한 무빙이 없어서 그냥 지나쳤네요 저번 3월24일의 상태였습니다. 기대상으로 가격적인 조정이 있을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그러지 못한 현재의 모습을 한번 보면 기냥 아직~도 이전의 고점 부근에서 횡보를 이러나가고 있달까 싶은 상황입니다. 그래도 거의 일주일동안 머물러서 이번주에 주가지수들이 꽤 많이 상승했는데도 비트는 상승을 못해주고 있는거 보면 여기가 최소 단기 고점일 가능성을 보고 전고를 상회하는 상승을 하더라도 가격조정을 한번 보여주..

주간 CURRENCY 2023-04-01 [내부링크]

이전에 보고 있었던 초록 라인 근처에서 쌍바닥을 만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대하고있는 모습으로는.. 그나마 활용해볼 가능성이 있는 하모닉 AB=CD , Alt Bat 정도 보고 있습니다. 날봉 스케일이니 어느정도 시간을 가져야겠네요 다만, 최근 달러의 신뢰가 많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달러의 위신이 그렇게 추락할것 같다는 느낌이 아직은 들지 않아서 이런 상승하는 그림을 더 바라보고 있습니다. 주단위로보면 좌측에 3연 음봉이 뜨기는 했네요 USDKRW 인데 이것도 역시 상승의 그림을 한번 생각중에 있습니다. 왜냐면 , 최근 한국 원화를 대다수가 처분했다는 소식을 들어서 이를 빌미로 환율이 상승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의 DXY 에 비해 2연음봉에 이번주는 양봉을 ..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4-01 [내부링크]

미국 DJI NDQ IXIC 주봉입니다. 마지막 캔들이 이번주의 캔들인데 꽤 상승이 나온 한 주가 되었던것 같네요 SPX MID SOX 입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강한 상승을 보여줬고 다음주는 조정이 있을지언정 갑작스런 큰 하락세로는 생각이 되지는 않네요 RUSSELL 2000 1000 입니다. 러셀 2000에서는 확실히 더 많이 빠진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더 많이 이번주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준것으로 보이고 그렇다고 1000도 그렇게 낮은 상승률은 아니네요 아시아 KOSPI NI225 SSE 이쯤 보면 그냥 전세계 시장이 상승세를 보여주었다 보입니다. SZSE HSI NIFTY IDX COMPOSTE IDX 30 TASI IDX 30 하나만 1주봉에서 음봉을 보이네요. 유럽 + 남아프리카 UKX SX5..

주간 채권 추적기록 2023-04-01 [내부링크]

벌써 4월이네요 , 벚꽃이 거리마다 피어있는 계절이 돌아왔다는 것이 체감이 되는 요즘입니다. 그런데 어째서 감기가 걸려버린건지c️ 목이 칼칼합니다. 바쁜 일정에 주간 기록으로 돌아왔네요 일단 한 주가 마무리 되었으니 주봉을 보겠습니다. 일단은 금리가 인상되었다는 사실 하나로 대게 상승하는 캔들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저항을 보여주고 마무리한 모습입니다. 단기 채권에서는 금리 인상에 대한 수치에 가깝가 다가가려는 모습을 보였지만 장기로 갈수록 그 힘은 줄어드는 것이 확실히 보이죠 여기서 이미 시장참여자들의 심리가 보이지 않나 싶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내가 채권시장의 수익률을 따라가겠지만 ,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곧 금리 인하의 변곡점이 다가올 것이라는 생각에 수익률이 그를 따라가지 못하는 느낌을 보여주는 것..

한국주식-리테일 트레이드 섹터 / 쿠팡 [내부링크]

나스닥에 상장되어서 생각해보니까 한국 주식시장에 안떳구나 싶어서 리테일 섹터에 넣고 다음 주식을 진행하는게 맞는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미국 주식으로 해야하나도 고민되었는데 사실상 한국에서 장악중인 회사라 한국주식 카테고리에 글을 씁니다. 그나마 주말이라 시간이 좀 되어서 좋네요 SEC / S-1 (등록명세서) 쿠팡의 재무지표나 차트를 보기 전에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이기도 하니 한번 얕게나마 보고 가고자 합니다. 우선 여러 사진 첨부를 먼저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표라던지 , 택배를 배달하는 모습 , 로켓배송이나 로켓프레시 또 그걸 받고 만족해하는 고객의 표정 물류센터의 체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듯한 모습 등을 보여줍니다. 또 18~20년도 의 성과가 한눈에 들어오는 그래프도 볼 수 있겠습니다..

주간 VIX 추적기록 2023-03-25 [내부링크]

휴.. VIX 는 매일 보기 좀 그래서 주간으로만 볼까 합니다. 파산으로 꽤 큰 VIX 상승을 보여주었지만 이내 횡보하다가 하락하는 모습으로 마감했습니다. 주봉으로 보면 더 잘 보이네요 긴~ 음봉이 보입니다. 주간 기록글에서도 계속 말했지만 역시나 시장 참여자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건가 싶네요c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 혹은 예측 으로 말이죠 그런 심리가 이 VIX 지수에 반영된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VIX 지수도 관련 ETF 가 있는데 조심만 한다면 나쁘지 않은 투자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셰어즈의 SVXY 라는 ETF 입니다. VIX 지수를 숏 추종하는 ETF 인데 생각보다 나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아주 큰 변동이 한번 오게되면은 박살나버리는 특성때문에 꽤 위험하죠c 그렇지만 단기 투자 대상으로..

주간 채권 추적기록 2023-03-25 [내부링크]

채권 보고 VIX 본다음에 작성중이던 주식 글을 마저 작성하러 가야겠네요 금요일을 끝으로 하락으로 마감을 한 채권시장의 현 흐름입니다. 현재 3개월물 제외 모든 미국채에서 음봉 , 하락세를 보여줍니다 금리에 가장 민감한 3개월물 빼고는 전부 하락하네요c 금리를 따라 움직인다고는 하지만 채권시장도 수요와 공급에 따라 움직이는 차트라고는 하지만 향후 금리 방향성이 곧 하락이다 , 금리의 변곡점에 있구나 라는 시장참여자들의 생각에 이런 형태를 보이는것도 같습니다. 가장 무거운 시장이라고 생각되기도 해서 주간으로도 큰 의견을 내기 힘든 시장이네요 몇달정도 혹은 다음 금리발표 이벤트 전까지는 큰 움직임은 딱히 없을것 같기도 합니다.c

주간 CURRENCY 2023-03-25 [내부링크]

주간 외환을 돌아보는 시간이 또 왔습니다. 좌 DXY 우 USDKRW 입니다. 금요일을 마감으로 캔들은 반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c 어제 글에서 봤던 포인트들에 초록 선으로 표시를 해 두었지요 EXY 와 UXY 도 한눈에 보이는데 달러가 반등함에 있어서 윗꼬리와 음봉으로 반대의 흐름을 보여줍니다. 여기까지 금요일 마감 기준 글이네요 주간 기록 흠 이렇게 보니까 하락에 대한 가능성도 커보이기는 합니다. 주봉으로만 봐도 하락세가 커보이고 , 달봉으로 봤을때에는 캔들 마감도 되지 않았지만 하락에대한 추가적인 가능성을 더 생각하게 하는 형태기도 하네요 오히려 이렇게 보니 유로와 엔화가 더 강세인듯한 느낌이란 말이죠c 주식시장이 좋지 않고 채권에 대한 수요가 많은 상황이라면 달러가 강세일 듯 한데 미국채 시장..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3-25 [내부링크]

하하.. 벌써 5일이 지나 주간 추적 글을 쓰는 날이 다가왔네요 시간이 참 빠릅니다. 지금 제 리스트에 넣어둔 주요 지수들입니다. https://caepy.tistory.com/entry/%EC%A3%BC%EA%B0%80%EC%A7%80%EC%88%98-%EC%B6%94%EC%A0%81-%EA%B8%B0%EB%A1%9D%EC%9A%A9-2023-03-17-%EC%9D%BC%EB%8B%A8-%EC%A0%95%EB%A6%AC 어떤 지수들인지에 대해서는 첫 정리글에 있습니다. 무튼 사진 순서대로 한번 쭈욱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이쿠야.. SOX 는 이전에 차트 분석을 약간 해두었던게 남아있네요 무튼 일단 날봉으로 금요일것도 볼겸 우선 띄웠습니다. 미국 주요지수들중에서는.. 딱히 특징적이랄게 NDQ나 SOX ..

비트코인 2023-03-24 [내부링크]

아직은 큰 움직임은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트 분석에 관한 내용은 딱히 없습니다. 어제와 오늘의 비교정도..c 여전히 저항부근에서 머물고 있지만 현재 하락세를 보여주는 듯하는 비트 4시간으로 보니 어제 그려두었던 초록 꼬부랑이 그대로 있습니다. 하락에대한 반발 상승이 생각보다 크게 나왔다고 보입니다. 그러나 재차 하락세를 타는듯 합니다. 우측의 바이낸스 선물차트에서보면 더 뚜렸하네요 연속적인 음봉.. 일단 유럽증시는 현재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고 추후 미국시장도 하락세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도 됩니다. DXY 차트도 최근 긴 음봉 후에 반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달러인덱스와 채권시장이 조금 상승해준다면 비트하락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비트의 큰 움직임보다 현 상황에 대해서 인..

목요일 마감기준 // 주가지수 기록 2023-03-24 [내부링크]

큰 움직임은 없었던 수요일 마감 상태의 미국 주가지수입니다. SOX 하나만 눈에 띄네요c 유럽 증시는 하락세를 띄고있는 현 시간에 다음 열리는 미국시장도 혹시나 하락세로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도 됩니다만 사진을 먼저 첨부하고 봐야겠습니다. 뭐언...가 시장이 쏟아지기 직전인듯한 느낌적인 느낌이 듭니다.c 근데 SOX 는 왜이리 강세를 보여주는지 참c 주말에 뉴스 쭉 한번 돌아봐야겠네요 추가할 사항이 있으면 글마다 추가해서 수정도 좀 해보구요

채권 일일 추적기록 2023-03-24 [내부링크]

흠.. 채권이가 많이 아픈가봅니다., 금리를 곧장 따라가는 단기 채권이외에는 전부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네요 시장참여자들이 금리인상은 이제 슬슬 끝났을 것이고 적어도 다가오는 시일 이내에는 금리 인하를 할 것으로 거의 기정사실화 하는 듯한 시장 분위기가 형성되는 듯 합니다.c 이런 예측성 움직임은 항상 크게 깨버리고 그 방향대로 가는 상황을 많이 전해들었기에 항상 단정짓기는 어렵네요c 3월 31일에 개인소비지출 등 경제지표가 발표되니 그것 말고는 딱히 이벤트가 없네요c

CURRENCY 2023-03-24 [내부링크]

내일은 즐거운 주말입니다. USDKRW 입니다. 최근 급격한 하락 이후 또 급격한 반등을 보여주길래 반등 지점을 봤는데 , FIB 0.5 근처? 아니면 저 노란색 추세선은 뭐지 하고 봤더니.. 꽤 중요한 선을 잊고 있었습니다. 역사적 전고점에서 내려오는 하락 추세선이었다는것을 타임스케일을 쭈욱 늘려보고서 알았습니다.c 이전에도 꽤 많은 영향을 주었던 선으로 보입니다. 돌파 후 이 추세선을 한번 지지 테스트 하고 상승하는 그림이 나온다라면 요 초록 지그재그 그림은 안나올 가능성이 더 보이는 듯 합니다. DXY 차트에서도 추세선을 곁들여서 한번 봤습니다. 초록 동그라미 두개를 이어 현재 위치를 봤을때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또 하모닉 패턴도 사실상 무효시키고 상승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달러의 약세..

채권 일일 추적기록 2023-03-23 [내부링크]

일단 어제는 채권시장이 하락에 빠졌네요 현재는 3월물만 상승세가 가장 강한 모습입니다. 일단은 금리는 올랐다 라는 사실은 불변이고 , 이후에 나오는 금리동결 인하 가능성 등등은 추측성이니 일단은 배제합니다. 여러 매파적 발언에 의해서 어제 시장이 좀 요동쳤네요 다음 금리 발표 이전까지는 다른 경제지표를 주시하면서 향후 금리 방향성에 대해서 한번 개인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CURRENCY 2023-03-23 [내부링크]

DXY 와 USDKRW 를 같이 보고 싶네요 달러인덱스가 크게 하락함에 있어서 횡보하던 USDKRW 도 같이 방향을 가지고 크게 하락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어제 글을 썻던 부분에서 이런식으로 저점을 약간 하회하는 그림을 그려볼 수 있을까 하는 불길한 느낌도 슬슬 듭니다 이전에 헷지로 유로나 엔관련 ETF 에 좀 나눠서 넣어둘까 싶었는데 그럴껄~ 뭐 그래봐야 큰 차이는 없으니 달러를 믿습니다. EXY 와 JXY 는 역시 달러의 약세를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네요 어디까지 상승할지는 모르겠는데 ... 일단은 기록용 카테고리 글이니 DXY EXY JXY 의 흐름만 일단 보고 마칩니다. 카카오톡 프렌즈들 이모티콘 쓸수 있는거 처음 알았네요

수요일 마감기준 // 주가지수 기록 2023-03-23 [내부링크]

흠 역시 어제의 금리 발표의 여파인지 일단은 하락으로 스타트를 했네요 일단은 일반 차트에서는 하락의 모습이 잘 보이기는 합니다. 선물차트는 단기적으로 큰 하락에 있어서 잠시 반등을 보여주고 있기는 하네요 주가지수 매일 마감 기록은 어제와 오늘의 비교에 있어서만 활용함에 있어 괜찮네요 그게 모여 흐름이 되니까 또 돌아오는 한 주에 더 많은 글을 쓸게 생겼네요 이제 슬슬 시장이 본격적으로 하락할때가 오지않을까 생각되는 위치입니다.

비트코인 2023-03-23 [내부링크]

어제 금리 발표 이후로 이곳 저곳에서 다양한 해석 향후 방향성을 제시하는 상황에 놓여있네요 최근 3월14~ 부터 지금까지 봐오던 지그재그에 해당하는 첫번째 추세반전 영역에서 금리 이벤트와 함께 긴 음봉이 하나가 나왔네요c 지그재그로 마무리를 짓고 재차 하락은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전체적인 그림을 이렇게 그렸었는데 이제는 하락에 대한 그림을 또 그려봐야겠네요 채널을 그려봤을땐 어느정도 영향을 생각해볼 수 있는 느낌이기는 해요c 채널 안에서 한번 꼬리달고 저항받았고 채널 이탈 후 지금은 꼬리달고 채널에서 지지받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합니다. 일단은 영향력에 대해서는 채널은 이제 빼고.. 이런 하락의 그림을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비트코인에 자금이 더 흘러들어올 가능성이 있을까 생각을 해..

돈 관련 경제지표 / 트레이딩뷰 , Federal Reserve -1 [내부링크]

너무 자료가 방대해서 나중에 추가적으로 글을 써야할 듯 합니다. FEDFUNDS / Effective Federal Funds Rate EFFR(Effective Federal Funds Rate)은 은행과 기타 금융 기관이 서로에게 자금을 빌려주는 이자율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결정. 일반 금리랑은 조금 다른것 같기는 한데 사실상 똑같은 개념이라 생각되네요c USINTR / United States Interest Rate 전세계인 누구나 다 알고있는 경제지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가 정하는 비율입니다. 연준이 금리를 낮추면 경제 활동을 촉진 반대로 연준이 금리를 올리면 성장이 둔화 // 매..

채권 일일 추적기록 2023-03-22 [내부링크]

채권 흐름은 단기로 갈수록 큰 움직임을 보여주네요 수익률 상승의 모습이 잘보입니다. 그 이상의 채권중 20년물을 보면 윗꼬리를 기렉 달고 하락세를 띄는 모습인데.. 어떤 영향인지는 잘 알지 못하겠네요c 커런시 채권 주가지수 3개를 지금 봤는데 생각보다 서로서로 큰 상관관계를 띄는지는 명확히 보이지는 않네요 채권도 조금 상승추세, 주가지수도 그렇고 커런시중 달러인덱스만 약세를 띄는 듯한 느낌이랄까 싶습니다.c

CURRENCY 2023-03-22 [내부링크]

어제의 하락세가 조금 둔화된 듯한 캔들로 끝났네요 하나 이전의 캔들이 어제의 마감 일봉 캔들입니다. 지그재그의 1대1 위치 부근에 도달하기 전에 잠시 브레이크를 보이는건지 싶기도 하고 아직 회색 하모닉 패턴에 대한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보여서 C 포인트의 컨펌과 B 포인트를 상회했을때 다시금 그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DXY 에서의 가능성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보라색 하모닉 패턴이나 1대1 위치에 해당하는 곳에서의 반등정도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0.618 과 1대1 대응 위치가 겹쳐서 더 강조되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여러 보조지표들을 봤을대 일봉 스케일에서는 아직도 약세 시그널을 보이고 있기에 더 빠질것도 염두에 두는것이 좋겠습니다. 0.886과 1.618 그리고 초록 이전 수평선 가격대에도 해..

화요일 마감기준 // 주가지수 기록 2023-03-22 [내부링크]

어제는 또 상승으로 마감이 되었네요 다른 지수 대비 큰 하락이 있었던 미드 러셀 관련해서는 좀 더 많이 오른 경향이 보입니다. IXIC 와 SOX 제외 좌 기본차트 우 선물차트 입니다. 쭉 보시면 어제뿐만이 아니라 DJI 와 NDQ 같은 큰 주가지수가 제일 강력해보이긴 합니다. SOX 는 더블탑을 찍고 저항을 받는 모습으로 마감을 했네요 가장 가까운 장애물인 경제 이벤트를 제외하고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 뭐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금리 인상에 따른 여파가 도미노처럼 여기저기서 터진다면 하는 생각도 요새 자주 하고 있습니다. 또 요새는 매일 조금씩 독서를 하고 있는데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투자총서중 1 2 3 으로 시리즈 된 책이 있습니다. 요새 시장에 그 책에서 나온 한 문장을 곁들여 보자면 이런..

비트코인 2023-03-21 [내부링크]

오랜만입니다.. 일정이 바쁘고 큰 그렇다할 움직임도 딱히 생각이 안돼서 그냥 뛰어넘은것도 있지만 짬내서 글쓸 시간이 딱히 없네요 또 딱히 글 쓸만한 건덕지 있는자리도 아니라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흠 BTC1! 차트에서 날봉으로 초록 박스로 갭을 표시했고 또 최근 위치에서 갭이 또 생겼습니다. 상승에 대한 힘이 강한걸까요c 이전의 중요한 저점 위치와 지그재그 1대1 위치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수평선이 그 저점 위치인데 하락분의 1.618 위치도 그 수평선에 딱 맞습니다. 그렇기에 그 위치에서 지금 음봉이 하나 뜬게 아닐까 의심중에 있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글을 보완하기 위해 시작한 매일기록 카테고리 글에서는 딱히 따올만한 움직임은 없네요c 채권 수익률의 상승세가 조금 걸리기는 하는데 역시..

채권 일일 추적기록 2023-03-21 [내부링크]

3개월 1년 2년 순입니다. 위아래를 보면 현재 채권 수익률 흐름이 어떠한지 잘 보이실 듯 합니다. 곧 23일 큰 경제이벤트를 앞두고 반등을 시작한걸까 싶습니다. 확실히 단기 채권부터 해서 장기채권 순으로 반등을 하고 있는 듯합니다. 3년 5년 7년 순입니다. 10 20 30 년 순입니다. 여기도 역시나입니다. 모든 채권 수익률이 상승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큰 하락으로 보였던 움직임은 일시적인 이벤트라 생각하고 어차피 금리는 인상될것이라는 기정사실 하에 채권 수익률도 그를 따라간다면 이처럼 상승하는것도 당연하겠죠 이전 글 내용중 일부인데 당시에도 어차피 오를 금리 숏추종 ETF 를 언급했었고 또 당시 근처에 많은분들이 채권 ETF 글을 보시고는 했습니다. 지금도 채권관련 ETF 는 큰 변동이 없는 ..

VIX 2023-03-21 [내부링크]

흐흠.. 빅스지수가 다시 떨어지고 있네요c 은행관련해서 대책마련에 대한 일이 있은 후 시장의 분위기가 조금 반전되었다 싶이 하는데 과연 상승 방향이 맞는 것일런지는 지켜보고싶네요 VIX 관련 ETF 의 움직임을 빌려오자면 이 반등을 빌미삼아 VIX 지수의 재하락 자산시장의 어느정도 상승을 볼 수 있을까 싶습니다.

CURRENCY 2023-03-21 [내부링크]

월요일 마감 기준으로 보려면 하루 전의 캔들을 봐야겠습니다. 달러는 열려있어서.. 무튼 하락으로 마감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겠습니다. 3월20일의 캔들 정보는 이렇게 나와있네요 주식시장의 상승 영향일런지 달러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EXY 와 JXY 는 사실상 상승중에 있다고 보면 될듯 합니다. 달러가 힘을 못 쓰는 틈을 타서 이렇게 상승하는 걸까요c USDKRW 는 아직도 갈피를 못잡고 횡보중에 있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리면 방향따라 터질 듯 한데.. 어떻게 될런지 기다려 봅니다. 이번주가 또 마무리되고 차트도 한번 주간 기록과 대조해서 흐름을 기록해봐야겠습니다. 커런시라 큰 변동은 딱히 없네요 지금에선

월요일 마감기준 // 주가지수 기록 2023-03-21 [내부링크]

주간은 미국 주요 지수만 보고 나머지 지수들은 금요일것까지 해서 토요일에 한번에 봐야겠습니다. 개장 시간이 너무 제각각이라 항상 멈춰있는것도 아니고 그 시간에 딱 보기 제한되어서 이렇게 해야겠네요 사진 순서대로 DJI NDQ SPX MID RUSSELL // IXIC SOX 순입니다. 앞에꺼는 선물 차트랑 같이 띄운 것이고 IXIC SOX 는 단일 차트만 띄웠습니다. 보다싶이 전부 소폭 상승한 상태로 장이 마감되었네요 c 또 지금은 선물시장만이 돌아가고 있는 시간이기에 현재 상승중에 있는 지수들의 향후 반향성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도 조금 상승하는 시장세가 될런지 싶습니다.

BTC ALL TIME HISTORY INDEX [내부링크]

이 차트를 발견했을때 맙소사를 외쳤습니다. 0원일때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이르기에 고려될 수 있는 파동이 달라지기 때문인데.. 원래 보던 이전의 장기관점 BITSTAMP 풀 차트를 보면 위 차트의 2파부터 시작해서 5파상승을 카운팅 했기에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c️ 하늘색 상승 5파를 고려하자면 시간비율로 0.618 정확히 되는 지점이 곧 최근의 저점이 됩니다. 또 로그상에서의 2 4 추세선도 상당히 달라지기에 새로운 관점이 생깁니다. 사실 지금 보고있는 노란 채널 안에서의 무빙이 조정일 가능성도 생각해봅니다. 그 조정의 형태는 강세조정이 되는 것이죠 조정이 하락으로 더 연장되거나 노란 채널을 이탈할 경우도 생각해봐야겠지만 일단 이 HISTORY 차트를 발견해 흥미로워 글을 간단하게 올립니다.

하모닉 패턴 / 추세 및 채널과 함께 사용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c 주말이라 약속에 나가기 전에 글을 하나 짧은 소제목으로 간단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부분을 풀어놓고 가려합니다. 사이클 타고 밥먹고 커피도 한잔 마시고 샤워 하고 쉬면서 글을 씁니다. 추세와 함께 사용하는 하모닉 패턴 이해를 돕기 위해 비트코인 차트에서 관련된 하모닉 패턴과 추세선을 가져왔습니다. 이전의 작은 가틀리의 XD 추세선을 이어서 뒤로 나오는 조금 더 큰 가틀리 패턴의 D가 XD 추세선에서 D가 형성되고 가격이 반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모닉 패턴의 원서에서 말하고자하는 바는 이와 같습니다. 이 하모닉 패턴을 사용함에 있어서 Trend Line , 즉 추세선이라 불리우는 보조적 도구를 이용해 D 와 같은 반전 포인트를 보조해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추세 ..

주간 채권 추적기록 2023-03-17 [내부링크]

3월 1 2 3 5 7 10 20 30 년 채권순서입니다. 주봉상의 기록이기에 마지막 캔들을 보시면 됩니다. 이번주의 흐름이 어땠는지 한눈에 보기 가능하죠 단기 채권으로 갈수록 큰 하락이 돋보입니다. 달러와 채권의 약세가 같은 맥락으로 가는 듯 하지만 다음주에 있을 금리 인상과 관련된 이벤트에서 변곡점이 되어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c 금리의 상승으로 채권수요 증가와 달러수요 증가를 한번 생각해봅니다.

주간 CURRENCY 2023-03-18 [내부링크]

금요일의 DXY EXY JXY 는 DXY 제외 전부 상승세를 보이며 끝이 났네요 주봉상으로 봐도 달러의 약세가 눈에 잘 들어오는 듯 합니다. 채권시장의 영향이 있는것일지.. 은행 파산의 영향인지 달러의 신뢰도라 보아도 무방할 듯 합니다 USDKRW 는 주봉만 봐도 횡보국면이라는게 딱 보이네요 달러를 그냥 보유하기 보다는 단기간이라도 유로나 엔화에 관련된 ETF 에 좀 집어넣어볼까 생각이 드는 시간입니다.

주간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3-18 [내부링크]

일주일이 끝나고 현재 시장이 멈춘 상황입니다. 이 시간을 빌어서 조금 이번주의 움직임에 대해서 한번 돌아봐야겠네요 미국에서의 어제 금요일의 움직임은 하락으로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러셀지수는 0% 네요 아시아에서는 약간 상승세를 탄 모습입니다. 유럽권에서는 러시아가 3%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나머지 국가에서는 전부 하락세를 보이네요 유럽권이 아니지만 개장시간이 비슷한 남아공도 소폭 마이너스를 기록했네요 S&P / 캐나타 호주 인도 순이고 소폭 상승과 하락으로 마감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인데 전부 하락세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때 전체 시장과 반대 방향으로 흐른 시장은 아시아 권과 러시아가 돋보입니다. 관련 뉴스를 참고하고 싶은데 뉴스 추가에 대해서는 조금 ..

비트코인 2023-03-17 [내부링크]

오늘은.. 별 큰 내용이 없습니다. 피곤해서 간단하게만 남기고 자고 일어나서 조금 더 자세하게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흐흠c 이전 고점 수평선으로 다시 들어가는 꼬리를 만드는 듯 하더니 다시 긴 양봉을 만들며 상승중에 있습니다. 일단 전고를 뚫었기에 일단 이전 플랫 관점은 지웠구요 선물시장이 마감된 후의 바이낸스의 선물시장이나 현물 거래소의 무빙을 주말간 유심히 관찰할 필요성이 느껴집니다. 채권시장은 지금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고 미국 주가지수의 전체적인 그림을 봐도 IXIC NDQ SPX 가 강한 상승세를 타는만큼 비트코인도 그 영향을 받는 듯 보입니다. 달러는 약세를 , 유로는 달러대비 강세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비트코인 글을 쓰기위해서 일일 추적 글을 작성하기 시작했고 그 자료를 이렇게 따오기가 ..

주가지수 일일 추적기록 2023-03-17 [내부링크]

티커 워터마크가 잘 보이도록 사진을 찍어두었습니다. 이제 1주가 곧 끝나니 일단 내일 또 다시 사진을 찍어야겠지만 오늘 임시적인 글쓰는 틀을 생각해보기 위해서 찍어둡니다. 모든 시장에서 어느정도 음봉을 보이는가 싶더니 재차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습니다. 가장 상승세가 강해보이는 시장은 IXIC NDQ SPX 정도네요 SOX 도 현재 강한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간단한 추세선 말고도 하모닉 패턴이나 파동분석도 곁들이고 싶은데 일단은 임시글이라 간단하게 전체적인 그림만 기록해두겠습니다 유난히 IXIC NDQ SPX 가 강한 모습을 보이고 중소기업 관련 MID RUT 는 다른 지수들보다 아주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SOX 지수는 마치 플래그 패턴을 형성하고 추가적인 상승을 보여줄듯한 느낌도 보..

CURRENCY 2023-03-17 [내부링크]

어제는 너무 피곤해서 오늘 글을 쓰네요 이틀전 글 일부 사진을 불러와보자면 마지막으로 이런 흐름을 달러인덱스에서 기대를, 유로에서는 어느정도 하락을, 엔에서는 지그재그로 봤을때 0.618의 관점으로 상승을 조금 봤었던 관점으로 글을 마쳤었습니다. 현재로 넘어와서 달러 인덱스는 아직 하락을 지속중에 있습니다. 달러의 신뢰도가 떨어진걸까요c 아직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하겠지만 이전에 쓴 초록 지그재그 이외에도 이런 하락의 흐름도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일단 B 를 하회해야한다는 가정이 있어야겠지만요 또 이어지는 상승 추세선도 있기에 D 부근에서 반등을 기대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유로는 고점에서 다이버전스를 만들고 하락중에 있기는 하지만 수평선영역에서 지지를 하고있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그리고 꽤 꼬리를 ..

VIX 2023-03-17 [내부링크]

흠 최근 VIX 지수의 큰 흐름 이후로 시장의 갈피를 잡기가 더욱 어려워진것 같습니다. 일단 상승중에 있다라고 판단하고 추후에 시장이 더 하락할 가능성을 일단 생각해봅니다. VIX 지수 숏을 추종하는 ETF 인 SVXY 는 프리마켓에서는 가격이 소폭 하락했네요 다만 개장시에 어떻게 될지 모르니 일단 나중에 다시 볼 용도로 기록해둡니다. 그나마 VIX ETF 차트 볼만한게 숏 추종이라서 주봉상으로는 보면 현재 위치가 2020년 하락위치까지 올라왔네요 MACD 도 간단하게 보면 데드 빨간점이 뜬 상태입니다. VIX 지수의 상승을 이 ETF 로 생각해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기대해봅니다.

주가지수 추적 기록용 2023-03-17 일단 정리 [내부링크]

제가 매일 실시간으로 미국 시장을 지켜볼 수 있는 사람이 아니기에 장이 닫혀 시장이 잠시 쉬고있는 기간에 이렇게 캡쳐로 전날의 시장세는 어떠하였는지 저장해놓기 위해서 카테고리를 새로 팠습니다. 어쩌면 이를 토대로 연구를 해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싶기도 합니다. 일단 저는 ETF 중 SOX 관련 해서도 다루기에 항상 챙겨보기도 합니다. 일단 미국 관련해서는 간단하게 이 지수들을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타 국가의 메이저한 지수들을 먼저 정리하고 추후에 조금씩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알고있으시겠지만 대한민국의 KOSPI 부터 해서 일본의 니케이 , 그리고 상하이 종합지수 ,항셍지수 , 상해종합지수 등등 현재 보면 전부 거래소 시간이 닫혀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일단 1차적으로 묶었고 ..

VIX 2023-03-15 [내부링크]

임시글입니다c 요새 이 VIX 지수도 추적하는것도 재밋겠다 싶어서 슬슬 매일 추적해볼까 합니다. 자산시장의 어떤 큰 사건이 있었는지도 포괄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어서 좋다 생각됩니다. 기술적 분석이 사실상 먹히지 않는 차트이기에 조금 다른 방법의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도 됩니다. 또 VIX 지수를 추적함에 있어서의 장점도 있는데 관련 ETF 에 단기투자하기에 좋기도 하기 때문인데 VIX ETF는 아직 글을 작성하지 않아서 추후에 작성한 후 같이 보던가 해야겠네요 VIX 지수를 알아두면 좋은게 큰 추세에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들을 잡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락추세에있다면 중요한 저점 형성의 시그널을 볼 수도 있고 상승추세에 있다면 상승중의 저점을 잡아볼수도 있는 도구로 사용할수도 있죠 다만 그 지점에서..

비트코인 2023-03-15 [내부링크]

피곤한 하루입니다.. 1시간동안 사이클 탔더니 피곤하네요c 내일 또 일찍 일어나야 하는데c 그렇기에 거래소 하나만 보겠습니다. 원래 바이낸스나 비트스탬프같은 선물 현물차트도 자세히 같이 봐주는데 시간이 없어서 이렇게라도 글을 씁니다.. 어제 전고점을 뚫어버린 이후로 새로운 조정 ABC 지그재그 노란 경로 하얀 임펄스 경로의 가능성을 열어두었습니다. 또 원래 보고 있었던 플랫의 관점도 가지고 있을 수 있었기에 아예 없애지는 않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글을 쓰자마자 윗꼬리를 강하게 달고 1.236 비율에서 하락해버리는 모습을 보였죠 c 아직은 C의 경로가 A 의 저점을 하회할 가능성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내심 지그재그나 새로운 임펄스의 출현을 기대해보긴 했는데 사실상 시장의 분위기가 그렇게 좋지는 않은상태가..

CURRENCY 2023-03-15 [내부링크]

매일매일 시간을 조금 내서 글을 쓰면서 기록할 주제로 커런시를 한번 또 골라봤습니다. 시간 여유상 불가능할때에는 중요도를 고려하여 패스도 조금 하거나 유하게 글을 써야겠습니다.c 비트코인 글에서 잠시 썻던 짧 추적 글에서 주황 추세선과 노랑 추세선을 그렸었습니다. 계속해서 수정되었지만 노란 추세선은 지금 기준 확정을 지어봅니다. 0 - b 추세선이라 해보겠습니다. 또 최근 굉장히 강한 상승이 나오고 있네요 이따 비트코인 글 쓸때 같이 참고하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c 하얀 터미널 임펄스로 2 4 추세선을 돌파한 시점에서 조정 진행이고 , 고점을 돌파한 부분이 초록색 조정파동의 일부라 생각할 수 있는 가능성이 1번 관점이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지금 노란 추세선을 치고 올라가는 부분이 새로운 임펄스의 2파 ..

비트코인 최근 전고점 돌파 [내부링크]

글쓰고 카테고리 트뷰 카테고리 돌아가면서 보는데 비트가 갑자기 또 엄청 상승중에 있어서 급하게 글을 또 작성합니다. 현재 10시반이 넘어서 보니 또 급상승중에 있네요 최초 관점은 플랫과 긴 조정기를 생각했는데 이렇게 되면 코인시장의 상승장을 바라볼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길 것 같습니다. BTC1! 차트입니다. 지금 거래량도 보면 최근 상승에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거래량이 터졌고 마치 3파 상승의 모습을 연상케 하는 힘이 보여집니다. 만약 상승 관점을 바라보자면 이런식으로 세부 구조가 보이는 하얀색 임펄스 1파가 완료 , 2파조정 후 3파 상승중에 있다는 가정을 세워볼 수 있겠습니다. 또 상승이라고 해서 3파만 생각해볼 수 있는것이 아닌 ABC 지그재그도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에 쉽사리 단정짓지는 않는게..

FINANCAIL ETF 차트분석 [내부링크]

https://caepy.tistory.com/entry/FINANCIAL-ETF-Proshares-Direxion 예전에 프로셰어즈와 디렉시온에서 낸 ETF 들을 정리하던 중 FINANCAIL 과 관련된 ETF를 정리해 두었는데 최근 SVB 파산으로 인한 큰 충격이 온 자산시장을 출렁였기에 이 관련 ETF 도 꽤 커다란 움직임이 나와서 그 움직임을 짧게 기록해두고자 글을 써 둡니다. 이전 FINANCAIL ETF 지수를 참고할때 IYF 라는 지수를 참고했었는데 IXF 라는 나스닥100 FINANCAIL 지수를 참고해도 무방할 것 같고 더 오래된 차트이길래 이것을 참고하려 합니다. 일단 나와있는 차트 데이터로는 큰 시작점을 원래 고저점으로 시작하면 안되기는 한데 사실 이 NASDAQ FINANCAIL 차..

비트코인 2023-03-14 [내부링크]

흐흠 오늘은 별 내용이 없습니다. 짧글입니다. 그냥 매일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고자 쓰는 것이니 오늘도 씁니다.c 이전 포스팅 마무리로 작성했던 0.618 부근의 상승 쉬는구간으로 생각했던 분석이 아예 작용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어차피 포지션을 투입한것도 아니라서 큰 상관은 없지만 이전 지그재그의 조정으로 이런 형태가 아니라 어느정도 생각한 경로는 이런 초록 라인으로 D 부근에서 조금 기간적인 조정을 준 후에 0.618 기준 상승하더라도 그런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시장의 힘이 강력했네요 일단 지나간 관점은 바로 폐기 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상승을 하락분에 비해보자면 0.886 부근에 위치해 있네요 지금 이런 산봉우리에서 보조지표들이 하락 시그널을 만들고 있기는 합니다. ..

Proshares ETFs / etc.. [내부링크]

이전에 주가지수들을 추종하는 메이저 ETF 에 관련된 것만 글을 썻는데 이번에는 좀 테마를 가진 주가지수 관련 ETF 를 가져왔습니다. NQCYBRT 라고 솔직히 어떤 지수인지에 대해서는 크게 자세히는 모르겠으나 CYBER 라는 단어와 SECURITY라는 단어로 추측해보건데 관련 지수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똑같은 이름을 가진 ETF 로 UCYB 라는 티커를 가지고 있습니다. 등락율도 그렇게 낮은 편도 아니라 2배 레버리지를 낀 상품이라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QQQA 라는 ETF 입니다. 솔직히 잘 모르겠는 ETF 들이 많아서 일일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중입니다. 왜 QQQA에 투자해야 하나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는데 상대 강도에 따른 시그널에 대해서 추려가지고 그 성과를 추정하는 ETF 인것으..

비트코인 2023-03-13 [내부링크]

아주 기분좋은 하루를 보내고 왔습니다. 생각했던 방향성이 맞고 그 방향성으로 강하게 흘러준 모습을 보여준 날의 하루는 정말 개운하네요c️ 우선 비트코인 관련해서 딱 일어나서 여유날때 켜봤는데 이런 상승률이 찍혀있더군요 앞서 글을 쓰기전에 이전 글의 아이디어를 좀 복기해보겠습니다. 초록 파동에서 1.618 에 대한 비율값을 중요하게 봤었고 , 그 위치에서 보조지표들의 상승 시그널을 형성후 지금의 큰 상승이 나왔습니다. 그 1.618 위치에서 꼬리를 많이 달았던 흔적이 있습니다. 1시간 정도에서 본 형태죠 추세 반전 후 새로운 상승 추세선을 형성하고 그 후 상승에 거래량이 동반되어 큰 상승이 나온 상황입니다. 현재 선물 차트에서는 갭을 형성하고 상승한 상황입니다. 갭 출현 시기 아래에서 현물을 좀 담..

SOX 2023-03-12 [내부링크]

내일 시장이 열리니 열리기 전에 한번 머리를 정리해두는 용도로 글을 적어둡니다.c 월봉도 지금 음봉의 형태에 있고 현재 본격적인 하락이 시작되고 있지 않은가 생각이 됩니다. 현재 사진에 보이는 하얀 상승 채널을 뚫고 하락해준다면 원래 써둔 하락 시나리오에 더 가중을 둘 수 있겠네요. 또 크게 본다면 기대해볼 수 있는 시나리오인 하모닉 가틀리 패턴과 상승 추세선 정도를 보고 있습니다. 또 크게 ABC 로 볼 수 있다면 지금 오고있는 하락은 :5 로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생각해보고 있는 경로는 하늘색 경로입니다. 일단은 시간을 보내면서 또 어떤 변수가 생길 수 있을지 모르니 대기 해봅니다 . 관점이라는 것은 항상 바뀌기 마련이니..c 또 SOX 하면 ETF 가 떠오르니 한번 보고 가야겠죠 1배..

한국주식-리테일 트레이드 섹터 / 롯데쇼핑 [내부링크]

롯데쇼핑 내일이면 또 평일이라 주식시장이 개장하기에 관심이 쏠릴테니 미리 글을 작성해두는 느낌으로 숨쉬듯이 글을 쓰고 있는데 오늘 비가 와서 그런지 하루종일 밖이 깜깜한 느낌입니다.c 흠 롯데쇼핑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런 모습이 가장먼저 눈에 띄는데 뭔가 좀 애매 하네요 쇼핑인데 쇼핑과 관련된 느낌이라기 보다는 회사를 보는 느낌 같아요 c 쨋든 롯데쇼핑이라는 이름이 주는것도 있으니 뭐와 관련된 사업인지는 바로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업 현황에 대한 자료도 볼 수 있었는데 다양한 사업과 규모도 볼 수 있는것 같습니다. c 롯데 쇼핑 하니까 생각나는게 홈쇼핑이 또 되게 잘 되는걸로 아는데 요새도 똑같을지 모르겠네요 저희 집도 홈쇼핑을 자주 이용하는 터라 아마 다들 사는게 비슷하니까 또 많이들 사용하지 않..

한국주식-리테일 트레이드 섹터 / 지에스리테일 [내부링크]

http://www.gsretail.com/gsretail/ko/company 지에스리테일 주식을 보기 전에 한번 홈페이지에 들어가봤습니다. GS리테일 홈페이지에 들어가자 마자 보이는 것이 신문의 1면처럼 가장 중요하다 생각이 되는데 어떤 새로운 사업 아이템에 대한 홍보들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고 / 유튜브로 홍보를 하나봅니다 또 GS리테일의 경영과 관련된 여러가지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아래에는 보도자료라고 해서 날짜별로 어떤 본인들의 자랑 같은것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김혜자 도시락에 관한 내용은 신문으로 짧막하게 스치듯 본 기억이 있네요 또 사업 소개로도 무엇이 있는가 쭉 둘러볼수도 있는데 편의점만이 아니라 쇼핑몰과 이외에도 다양한 것들이 많네요 한번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홈피에 가서 보아도 좋아..

한국주식-리테일 트레이드 섹터 / BGF리테일 [내부링크]

BGF리테일 두번째 리테일 섹터 글이네요 BGF 리테일이라고 하면 솔직히 바로 어떤 회사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테지만 생각보다 우리 일상에 가까이 있는 회사입니다. 아래 사진에 나와있듯 편의점 관련 주식인데요 전국적으로 거리마다 편의점 들어서지 않은 곳이 없을만큼 이제는 일상과 뗄수없는 시설인것 같습니다. 이전에 패밀리마트라는 이름으로 편의점을 운영하다가 -> CU 편의점으로 변경했다고 하죠 어릴적 집 근처에있던 편의점인 패밀리마트가 ->CU 편의점으로 변하는것을 직접 경험했었던게 생각나네요 그때는 아무것도 모를 어린시절이라 그냥 패밀리마트가 망하고 CU라는 편의점이 새로 생겼구나 했었네요 아래 사진들은 BGF 리테일의 홈페이지 입니다 포털 사이트에 검색해보시면 직접 들어가서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주식-리테일 트레이드 섹터 / 이마트보통주 [내부링크]

주식 부분에서 글을 작성하는것이 처음이기에 우선 이전 블로그에서 이미 작성을 하고있었던 한국주식 리테일 섹터인데 글 작성의 결은 같을 것이나 각 주식의 정보를 쬐금 추가해볼까 합니다. 적어도 한 섹터를 보고 특징이나 평균을 내기에 15~20개의 주식을 보고 판단해야 할 것으로 생각이되어 각 섹터당 그정도로 볼 생각입니다. 현재로서 가장 상위에 위치하고 있는 이마트 주식을 먼저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차트분석을 간단히 들어가고 두번째로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는 재무지표를 곁들여 글을 끝마치겠습니다. 이마트 간단하게 이마트라는 회사에 대해서 한번 본다면 모두들 다 아시는 내용일 것이겠지만 그래도 간략하게 나마 추가해봅니다. E-Mart는 1993년에 설립된 대형 슈퍼마켓, 슈퍼마켓 및 기타 소매점 체인을 운영하..

노동시장 관련 경제지표 / 트레이딩뷰 [내부링크]

우선 큰 틀부터 세부적으로 들어가는 식으로 최대한 구성을 해보겠습니다.️ Unemployment rate / UNRATE , 실업률 실업률은 노동 시장과 전반적인 경제의 건전성을 측정할수 있는 지표이며, 미국 노동 통계국과 같은 정부 기관에서 매월 보고합니다. 현재 실업 상태이지만 적극적으로 구직 활동을 하는 전체 노동력의 비율을 측정하는 경제 지표로 설명할 수 있으나.. 실업률이 나타내는 바가 조금 애매합니다. 실업상태이나 적극적 구직활동인 이라는 조건부가 붙어서인데.. 이에 해당하는 사람에대한 분류는 추후에 더 세부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는 공부가 되면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얇게는 알고는 있으나 풀기에는 부족하네요c 낮은 실업률은 일반적으로 높은 비율이 고용되어 소득을 벌고 있음을 나타..

비트코인 2023-03-11 [내부링크]

어제 비트코인 관련 글을 작성할 당시 1.618 부근을 어느정도 중요하게 보고 글을 마쳤었습니다. 흠 1.618 부근의 꼬리가 많은 사람들이 저 포인트를 보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게 해줬습니다. 다만 조금 아래로 더 가격이 빠지긴 했네요c 엄청 큰 오차는 아니지만 엄청난 고배율 트레이더들을 떨구고 가기에는 충분한 비율이라 봅니다. 이전 상승기분의 0.618 만큼의 되돌림 자리도 보고있었고 하모닉 기준 BC레그의 3.14 및 3.618 만큼의 PRZ 구간 사이에서 반등을 해버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c D 포인트에 근접하지 못할 가능성을 봤었는데 너무 잘 보이는 피보나치 비율들이 몰려 있었고 또 너무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지 않을까 하는 자리가 모여있어서 안닿고 반전할 가능성도 위에 어제 비트코인 글중 ..

하모닉 패턴 / (Alternate Bat & Shark pattern. etc..) [내부링크]

휴 어느정도 휴식기를 가지고 현생을 살다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현생이 너무 바쁘네요 우선 글 제목을 변형 박쥐 패턴인 Alternate Bat 으로 쓰기는 했지만 이 패턴에 들어가기에 앞서 패턴의 PRZ 인 1.13 에 대한 내용을 먼저 서술하고 들어가야 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피보나치 비율이 아니기에 생소할 수 있을 것 같네요 1.13 Ext / The Failed Wave 하모닉 트레이딩의 2권에서 소개되는 개념입니다. 1.13 비율을 가지고 여러 설명을 해줍니다. 이전에 있었던 상승과 하락파동의 저점 혹은 고점을 깰 경우 그 이후의 지지나 저항이 될 가능성이 있는 비율을 1.13이라고도 합니다. 또 잘 생각해보면 0.886과 역의 관계에 있다고도 볼 수 있다네요 c 큰 깨달음은 없지만 1..

RUSSELL with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후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마지막 러셀과 관련된 ETF를 끝으로 당분간 이 카테고리는 마무리 쳐야겠네요 다른 국가의 지수들도 한번 글로 기록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추적하고 싶거든요 니케이 코스피 닥스 등등 수많은 지수들을 한번 추적해볼 생각입니다. 무튼 글을 쓰기에 앞서 RUSSELL 이라는 지수가 가진 의미를 한번 간단하게 알고 들어가겠습니다. 러셀 지수란. Russell 2000 지수는 미국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2,000개의 소규모 기업의 실적을 측정하는 시가 총액 가중 지수 라고 한줄로 줄여 쓸 수 있겠습니다. 소형주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있기에 거대 지수와는 다른 흐름, 등락폭을 보여줍니다. 변동성도 크기에 잘만 활용하면 더욱 좋은 수익을 낼 수 있겠죠c 러셀의 차트입니다. 러셀지수..

MID with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이제 거의 다 끝났네요 MID 와 RUSSELL 정도만 끝내면 주가지수 카테고리를 한번 진행해볼 법 할것 같습니다. 사실 MID 라는 티커가 익숙하지 않을 수 있어 간단한 정보만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MID는 미국 중견 기업의 실적을 측정하는 주가 지수입니다. 특히 시가총액이 20억 달러에서 100억 달러 사이인 400개 기업을 포함하는 S&P MidCap 400 지수이며 항목이 분기별로 재조정 된다고 합니다. 중견 기업이라는 특성을 달고 있어서 그런지 최근 하락에서의반등이 SPX 보다 조금 더 높은 경향을 볼 수 있었습니다. 좌측은 SPX 그리고 우측은 MID 의 동일기간의 상승률을 나타낸 것입니다. 5% 정도의 차이로 커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주가지수에서의 차이이기에 생각보다 상당히 차이난다고 볼..

SPX with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이번에는 SPX 와 관련된 디렉시온과 프로셰어즈의 ETF 를 기록하고자 글을 씁니다.c 빨리 주가지수 관련 ETF 정리가 끝나야 주가지수도 단일로다가 차트도 보고 기사도 보면서 한번 흐름을 따라가볼텐데 뭔 ETF 가 이렇게 다양한지...c 무려 트뷰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1872년.. 조금 전까지도 나와있습니다. 엄청나네요 무튼 이 SPX 를 배경으로하는 ETF 들을 한번 보겠습니다. EVEN 이라는 ETF 입니다. 먼저 조금 특이한 성질을 가진 ETF 먼저 정리하고 들어가겠습니다. 이전에 나스닥 ETF 정리할때도 보았던 Equal Weight 라는 네임을 가진 ETF 네요 동일 배율을 가진 ETF 와 1일치 등락율을 비교해봤는데 여기서는 이 Equal 이 조금 더 큰 하락율을 보였습니다. 이 디렉시온..

BTC with ETF [내부링크]

https://blog.naver.com/infinitycapital/223025141406 이전에 운영하던 블로그에서 이미 글을 작성했었던 ETF 라서 또 해야하나 싶었는데 사실상 블로그를 이전한 셈이라서 새로이 기록하는 용도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셰어즈의 BITO 와 BITI 로 1배율로 비트코인 선물시장의 움직임을 추종하는 ETF 상품입니다. 선물 시장이라고 하여 바이낸스나 여러 거래소의 움직임을 따르는것이 아니라 CME 선물시장의 BTC1! 의 움직임을 따른다 라고 생각하면 좋을 듯 합니다. 거래소의 특성상 CME 는 주말이나 휴장이 있는 반면에 바이낸스같은 코인선물 거래소 같은 경우는 쉼 없이 흘러가기에 차이가 조금 생깁니다. 이전에 장기관점 중 숏 관점을 봤었던 시점인데 .. 현재 ..

비트코인 2023-03-10 [내부링크]

워우.. 하룻밤 사이에 엄청난 하락이 나왔네요 자고 일어났는데 잘못 본줄 알았습니다 무튼 현재 굉장히 단시간안에 강한 하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초록 박스에서 어떤 움직임을 볼 수 있기는 커녕 강하게 뚫어버린 모습입니다. 하모닉 관점으로 그려볼 수 있는 패턴으로는 Crab 패턴이 있겠고 파동관점을 추가적으로 좀 수정해보자면 이전의 고점부근에서의 파동해석은 잠시 미뤄두고 가파른 하락을 보여주는 초록 형광펜을 보자면 강한 지그재그가 연속으로 나오고 있는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하락 채널을 이탈하고 강한 기울기의 하락을 보여줬으므로 적어도 조금은 반등하거나 기간적인 쉬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c 하모닉 패턴이 채워지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도 생각해보면 파동관점의 1.618 비율로도 볼..

IXIC & NDQ with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흠 빠르게 ETF 이름 기록용 글로 넘어가기 위해 깊은 내용은 많이 담지 않겠습니다. IXIC는 나스닥 주식 시장에 상장된 모든 회사의 성과를 추적하는 주식 시장 지수인 나스닥 종합 지수 NDQ는 나스닥 주식 시장에 상장된 100대 비금융 기업의 실적을 추적하는 나스닥 종합 지수 간단하게 차이를 보자면 IXIC 는 모든 회사 , NDQ는 나스닥의 100대 & 비금융 지수 입니다.이런 차이로 지수의 큰 흐름과 형태는 유사하나 약간의 수치적인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ETF 를 투자함에 있어서 참고해야할 지수가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사실상 큰 차이가 없기에 둘중 어느것을 참고해도 큰 영향은 없을것으로 보긴 하나 금융관련 주식의 요동에 따라서 상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개인의 판단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c 역..

DJI with ETF / Proshares [내부링크]

최근 시간이 없고 많이 바빠진 탓에 시장을 둘러볼 시간도 또 글을 작성할 시간도 부족했기에 밤에 되어서야 조금 시간을 내어 최대한 빠르게 글을 쓰고자 합니다. 우선 DJI NDQ SPX 등등 큼지막한 주가지수에 대한 ETF 를 먼저 끝내야 시장 흐름에 따라 주가지수도 개별로 분석할 짬이 날것 같네요c 무려 3개월 기간의 캔들 차트로 봐야지만이 어느정도 화면에 들어오는 수준의 기간동안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다우존스 지수야 워낙 유명하여 부연 설명이 필요 없겠지만, 말하자면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DJIA)는 흔히 다우라고 부르며 미국의 30개 대형 상장 기업의 성과를 추적하는 주식 시장 지수 입니다. 간단 한줄 설명에도 말하듯이 30개의 대형 상장 기업의 주가흐름을 추적하기에 보통 NDQ 나 SPX 와는 흐..

비트코인 2023-03-09 [내부링크]

이전에 이런 형태의 저점을 낮추면서 다이버전스를 생성하고 반전하는 가능성을 하나 그려보았는데 시장 상황이 강하게 하방을 바라보고 있어 관점을 다시 보아야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최근 BTC 선물 차트에서 하모닉 Gartely 패턴을 그려볼 수 있었으나 추세선과 D 부근의 prz 구성요소들의 비율들이 사실상 가틀리에 적합하지 않았기에 그리 큰 영향은 주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어 관점에서 애초에 제외 시켰습니다 하모닉의 기준이 되는 X A B C 포인트들을 이용해서 지지가 될 수 있는 prz 들을 한번 선으로 그어봤습니다. 1 1.272 1.618 비율을 주황색 선으로 표시해 놓았고 우선 B 포인트로 식별을 해볼 수 있었던 0.618 비율에서 0.786 과 0.886을 추려내어 볼 수 있었지만 이미 0.78..

Elliott Wave by Glenn Neely / 집약 복잡성 [내부링크]

집약과정 :3 :5 같은 기호로 단순화 하는 것 이라고 한줄로 줄여 쓸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글 제목에 있다싶이 복잡성이라는 개념도 남길 예정입니다. 여러 크고작은 스케일의 파동들을 :3 :5로 축약해서 적어둘 수 있게 되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여러 법칙들을 모두 적용한 후 사용 가능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집약 기호 목록입니다. 5-3-5-3-5 -> 추세 충격파 = :5 5-3-5 -> 지그재그 = :3 3-3-5 -> 플랫 = :3 3-3-3-3-3 -> 삼각형 = :3 3-3-3-3-3 -> 터미널 충격파동 = :5 여기에 추가적으로 집약 직전 x 파동 포함 모든 패턴은 :3 으로 줄여 나타낼 수 있다 합니다. 이런 구조가 있다고 했을 시 초록 부분을 :5 로 , 주황부분을 :3..

비트코인 2023-03-03 [내부링크]

드디어 찾아온 주말.. 너무 바쁜 나날의 연속이라 이 시장을 쳐다볼 시간이 많이 없네요 무튼 이제 좀 쉬는 시간에 어느정도 여유가 생겨 기쁩니다. 일주일 채 되지 않은 시간안에 하락의 형태는 어떻게 될지 모르나 초록 상승추세선이라는 요소가 크게 잘 작용해준것 같습니다. 글쓰는 시간 기준 이 포인트들이 눈에 띄네요 아직은 이런 조정이 나오는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있으나 노란 지그재그의 b 기준이 거래소별로 차트별로 비율이 좀 상이해서 범주를 어따 둬야 하나 고민이 되는데 사실 지그재그로 구분해도 큰 영향이 없어보입니다.쨋든 하락을 보았고 그 방향성하나만 맞추었으면 됐다 봅니다. 아직 노란 c 부분이 마감이 조금 애매해서 시간을 두고 좀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하락조정이 남았다고 느낌이 옵니다.c 보통 하락..

비트코인 2023-03-01 [내부링크]

3월이 됐네요 시간이 참 빠릅니다... 무튼 작은 타임 스케일에서 만약 저 B 를 상회할경우 여러 PRZ 가 마련된 자리가 보이는 하모닉 가틀리 패턴이 보입니다. 다만 15분 스케일이기에 단기적인 위치가 될 수 있지만 현재 조정 상황상 괜찮은 타점이 될 가능성도 있겠네요c 아직은 노란 라인의 조정을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게 조금 더 상승해주면서 강하게 0.618에서의 하락을 보여주었기 때문이죠 조정패턴이 분리되었다고 생각하면 아직 지그재그 조정의 상황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만약 진입을 하면 하모닉 D 에서 진입하고 명확하게 저 조정의 B 위치에서 손절해버리면 되겠네요 그리 나쁘지 않은 타점으로 보입니다. 흠 그런데 저 가틀리의 D 를 채우지 못할 가능성도 있으니 BTC 선물과 나..

ENERGY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부연설명은 필요 없어보입니다. 에너지.. 단순하게 이해 가능하겠네요 참고할만한 인덱스로 SPN 을 가져왔습니다. 이걸 기준으로 뒤에 나오는 ETF 에 투자해도 큰 상관이 없을듯 합니다. ERX ERY 로 디렉시온의 ETF 입니다. 2배율로 추종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아래에 나오는 ETF 가 추종하는 지수를 트뷰에서 직접 볼수가 없어서 간접적으로 볼 수 있는 또 .. ISHARES 의 ETF 를 빌렸습니다. Clean 이라는 단어가 붙은걸로 봐서는 친 환경적인 에너지에 대해서 다루는 듯합니다. 무튼 KLNE 라는 ETF 로 디렉시온에서 다루는 2배율 롱 상품입니다. 위의 ETF를 참고해서 투자에 활용하면 될 듯하네요c

UTILITY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유틸리티 분야라고도 알려진 유틸리티 시장에는 전기, 가스, 물과 같은 필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경제 환경에 관계없이 필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일정하기 때문에 방어적 투자로 간주할 수도 있습니다. 유틸리티 부문은 규제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에너지 정책 및 기술 발전의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태양열 및 풍력과 같은 재생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은 기존 유틸리티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거죠 그러나 아직은 태양열과 풍력같은 재생 에너지원으로 완전히 갈아타게 될 가능성은 크게 없겠죠 핵융합? 관련된 에너지에 대해서 들어봤는데 사실 그것도 기술이고 결국 그 혜택은 있는 자에게로만 돌아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결국 가지지 못한 사람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자원을 사용..

REAL ESTATE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단어가 생소할지도 모르지만 REAL ESTATE 라고 하면 부동산에 관련된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듯 합니다. 그와 관련된 사업으로 구성된 성과를 추적해서 움직이는 지수로 생각할 수 있을듯 합니다. 어느정도 참고할만한 인덱스로 가져와봤습니다. 대게 이 부동산 관련 ETF 는 상품이 나온지 얼마 안됐더라구요c 원래는 DJUSRI 라는 인덱스를 추종하는 상품이지만 그냥 통틀어서 트레이딩뷰에서 참고가능한 지수로 위 인덱스를 가져왔으니 양해 바랍니다. DRN 과 DRV 입니다. 3배율로 추종하는 ETF 입니다. 역시 디렉시온의 ETF 답습니다 3배율의 천국 URE 와 SRS 입니다. 2배율로 롱숏 추종하는 ETF 이며 프로셰어즈의 상품입니다. 똑같은 상품으로 1배 숏이라는 특징만이 다르다 볼 수 있을듯 합니다...

EAFE ETF / Proshares [내부링크]

EAFE 에 대해서 먼저 알고 들어갈 필요가 있을것 같아 간단하게 검색해서 알아볼 수 있는 정보정도만 간략하게 가져왔습니다. EAFE는 유럽, 오스트랄라시아 및 극동을 의미하며 북미 이외의 선진 시장을 포함하는 지리적 지역 특히 유럽, 오스트랄라시아 및 극동 지역의 21개 선진 시장에서 대형 및 중형주의 성과를 추적하는 지수 이 지수는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대기업이 지수 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 MSCI EAFE 지수는 국제 주식 성과에 대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벤치마크 중 하나이며 종종 미국 이외의 선진 시장 성과에 대한 것을 볼 수 있음 무엇에 대한 차트인지 또 내가 무엇에 투자하려는지도 적어도 조금은 알아야 추후에 어떤 움직임에 대해서 정보를 검색할때에도 수월할거라 생각됩니다. 사실 ..

BIO TECH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와 .. 뭔 ETF 가 이렇게 많은지 전부 카테고리화해서 하나씩 정리하고 이제 글쓰면 되겠다해서 글을 쓰고있는 나날이었는데 어째서 Proshares 에 더 많고 다양한 ETF 들이 더 있었던건지 순간 정신이 나갈뻔 했습니다 . 안그래도 많은데c️ 무튼 빠르게 관련 ETF 들만 남기고 글을 마무리하는 형식으로 간략화 해야겠습니다. 차트를 볼 시간이 없어요 S&P biotechnology 인덱스입니다. 아래에 나오는 ETF 를 투자할 때 참고하기 위해서 미리 띄웁니다. 워낙 유명한 상품중 하나라 생각이 됩니다. 솔직히 디렉시온 ETF 들은 인지도들이 워낙 높아서.. 무튼 LABU 와 LABD 입니다. 3배율로 위의 인덱스의 흐름을 따라가는 ETF 입니다. 똑같이 바이오 테크 관련된 지수인데 NASD..

TECHNOLOGY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다들 아실거라 생각되는 말 그대로 TECHNOLOGY 부분을 추종하는 상품들입니다. 큰 부연설명은 필요 없어보입니다. 요 차트도 사실 ETF 로 분류가 되는데크게 아래의 디렉시온 ETF 의 투자에 있어서 참고할만한 것을 찾다가 이걸로 결정했습니다. TECL 과 TECS 입니다. 레버리지가 역시 3배네요 디렉시온이 3배가 유독 많은것 같습니다.c 그보다 한단계낮은 레버리지를 가진 프로셰어즈의 ETF 입니다. ROM REW 로 2배율의 래버리지를 가진 ETF 입니다. 어느정도 배율을 낮추고 싶다면 3배 2배를 섞거나 아니면 2배 하나만 선택하거나 할수도 있겠네요

FINANCIAL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요 ETF 들은 아주 쉽지 않나 싶네요 금융지수를 추종하는 ETF 들이라서 크게 차이가 있거나 추종하는 지수를 따로두거나 할 필요가 딱히 없을것 같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ETF 가 실질적으로 직접 추종하는 지수는 아니지만 ETF 도 참고할 수 있기에 1배율의 ETF 를 가져왔습니다. 이 FAS 와 FAZ 는 러셀 1000의 FINANCAIL 성과를 추종하는 ETF 지만 찾아볼수가 없어서 간접적으로나마 참고 가능한 위의 ETF를 빌렸습니다.c 사진에 나와있다싶이 3배율로 추종하는 ETF 들입니다. 이제는 뭐가 상승 하락을 추종하는것인지 알것으로 생각되기에c 생략하겠습니다. UYG SKF 는 2배율로 추종하는 ETF 입니다. 2008년 부근의 큰 사건 이후로의 거래량은 사실상 거의 보이지않는 수준이네요 1..

INTERNET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전자 상거래, 소셜 네트워킹, 온라인 콘텐츠 및 서비스, 온라인 광고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인터넷 관련 활동에 관여하는 회사에 투자할수 있게 해주는 ETF 입니다. 우선 아래에 추종하는 지수에 관련해서 들고왔습니다. ECM 과 아래 QNET 인데 차이가 쬐금 있기는 하지만 거의 동일한 흐름 및 형태를 가지고 있네요c 참고할만한 인덱스를 찾다가 이거 두개를 뽑았습니다. 원래 추종하는 지수가 따로 있는데 트뷰에서는 보여주지 않아서 대체할만한 지수를 들고온겁니다. 그와 관련된 ETF 로 WEBL WEBS 입니다. 사진에 나와있지만 WEBL 은 상승에 3배율로 거는 ETF 이며 WEBS 는 하락에 3배율로 거는 ETF 입니다. 인터넷 관련된 시장이 큰 하락을 겪었기에 시기만 잘 맞춘다면 이 ETF 들로 꽤 큰 수..

BTCUSDTPERP 2023-02-27 [내부링크]

저번 시험용 비트 글 이후로 다시보네요 조금더 하락이 진행되었는데 파란색 추세선이 어느정도 의미를 부여하기 좋은 위치로 보입니다. 수평적으로 봐도 이전 고점 수준에서 받침대 역할을 일시적으로 받고 있다고 우선 봐야할듯 보이네요 여러 파동의 경로도 염두에 두고는 있지만 지금 당장에 보이는 느낌으로는 우선 이 경로가 생각이 됩니다. 그렇게 경로를 잡았을 경우 초록 상승추세선에서도 한번 튕겨볼만한 위치라 C 까지 가더라도 ABC 이후 또 새로운 반작용으로 B 조정을 볼 수 있지 않을까도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심심해서 아직은 꽤 임팩트있는 자리는 아니지만 우선 간단하게 글을 남깁니다.️

EMERGING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사실 이 ETF 에 들어가기에 앞서 EMERGING 이라는 것이 뭔지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 그 상품이 뭔지는 알고 들어가야 맞다 생각이 되어서 간략하게나마 조사를 조금 해봤습니다. 이머징 마켓이란 성장과 산업화 과정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경제를 가진 개발도상국을 의미하고 이러한 경제는 일반적으로 선진국에 비해 높은 성장률(하이 리턴)과 높은 위험(하이리스크)이 특징이며 신흥 시장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많은 인구, 풍부한 천연 자원, 상대적으로 낮은 1인당 소득 수준 등과 리스크에 해당하는 특징으로는 정치적 불안정, 통화 변동, 금융 규제 완화 가능성 등이 있습니다. 일부 주요 신흥 시장 국가에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BRICS' 국가라고도 함) ..

INDIA ETF / Direxion [내부링크]

국가 타이틀 달고있는 ETF 가 이제 끝났네요 이 인도의 인덱스를 추종하는 상품을 끝으로 이제 또 새로운 ETF 들로 글을 쓸 준비가 됐네요 무튼 이건 인도의 코스피 라고 생각하면 편할 듯 합니다.c 알고계신분들은 다 아실거라 생각이 되네요c 요 ETF가 INDIA 와 관련된 상품입니다. 사실 동일기간 NIFTY 지수가 우상향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도 레버리지가 껴서 그런지 우하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c 이래서 레버리지 ETF는 장투보다는 전략이 필요한 상품 같습니다. 어느정도 차트를 볼줄 알거나 경제 흐름을 잘 읽을 줄 아는분들이 건드려야 그나마 살아남을만한 놀이터가 이 레버리지 ETF 라고 생각이 되네요 무튼 잘 활용만 한다면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시장이니 알고있어서 독이될건 없다 생각합니다...

MEXICO ETF / Direxion [내부링크]

단일 디렉시온 ETF 라 이 멕시코 인덱스 하나만 참고해도 될것 같습니다. 디렉시온의 MEXX 입니다. 3배레버리지를 가지고 있는터라 차트로는 체감이 안될것 같지만 이 말도안되는 저점에서의 한 상승파동의 상승률이 675% 나 됩니다. 코인 저리가라네요 2년정도의 단기간에 이정도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사람은 몇 없을것 같습니다.

BRAZIL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알고있는 ETF 와 분류해놓은 ETF 들이 산더미라 짧게 소개를 마칠 수 있는 국가 관련 ETF 가 체감상 빨리빨리 끝나는 듯 해서 좋네요 전에 채권 관련 ETF 를 사진을 정리하고 편집하고 할땐 참 오래걸렸는데 추종 지수와 ETF 가 많지 않아서 대비 손쉽네요c 무튼 이 지수는 Brazil 의 대표적인 지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트레이딩 뷰 에서 볼수있는 가장 오래된 브라질 지수라고 할 수 있겠네요c 브라질도 꽤 굉장한 수준의 성장을 했다고 보입니다. 뒤이어 나오는 ETF 들과 인덱스를 비교해보니 얼추 맞는듯한 모습이죠? BRZU 라는 Direxion 의 ETF 며 2배율로 상승분을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2014년 근처부터 상품이 출시된 듯 하네요 MSCI 브라질 25/50 지수 를 추종한다고 알..

EUROPE ETF / Proshares [내부링크]

FTSE EUROPE 과 관련된 ETF 를 UKX 와 함께 띄운 모습입니다. 주황색이 롱 , 하늘색이 숏이죠 레버리지가 껴서 UKX 와는 연관이 없어보이기도 하네요c 좌측의 UPV 우측의 EPV 차트를 보면 2010년 근처에 어마무시한 꼬리를 달고있는 캔들이 하나 보입니다. 알아보니까 당시에 유럽의 부채 위기와 관련해서 굉장히 혼란스러운 시대에 대한 배경을 간단하게 접해볼 수 있었습니다. 저런 허무맹랑한 가격에 걸어둔 행운의 주인공은 있었을까요? 무튼 이제 ETF 들을 좀 봐오신분들은 익숙하시겠지만 UPV 는 롱 EPV 는 숏으로 2배율로 추종하는 ETF 입니다. 사실 이 ETF 들이 UKX 차트를 그대로 추종하는것과 조금 차이는 있을지 모르겠으나 , 사실상 UKX 의 차트를 대게 따라간다고 보면 ..

NIKKEI ETF / Proshares [내부링크]

요번에도 짧은 ETF 소개글인데 일본의 지수인 NIKKEI 지수를 추종하는 ETF 입니다. 와.. 1950년이후의 일본의 성장이 이 지수로 한눈에 보이는 듯 합니다.. 왜 잃어버린 이라는 수식어가 항상 붙는지 알것도 같습니다. 정말 미친 성장이네요 참.. 하지만 무한 우상향은 없듯 당연히 어느정도 침체에 들어간것으로 생각하면 정상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상승이 길었던 만큼 정체기도 비례하는게 맞는 이치겠죠 무튼 각설하고 ETF 를 보여드립니다. 좌측이 2배율 롱 EZJ 라는 ETF 이고 , 우측이 2배율 숏 EWV라는 ETF 입니다. 다른 국가의 지수와 관련된 곳에 투자하고 싶은데 방법은 복잡한 느낌이 없지않아 들 수 있지만 이렇게 프로셰어즈에 투자할 수 있게 해주는 ETF 가 있으니 한번 해봐도 좋지 ..

KOSPI ETF / Direxion [내부링크]

하나밖에 없어서 이걸 할까 말까 싶었는데 그래도 빼먹는것보다는 나을 것 같아 남깁니다. c 바로 이 코스피 지수 하나만 가지고 쉽게 투자할 수 있는 디렉시온의 ETF 입니다. KORU 라고 하는 ETF 입니다. 2014년부터 추종해오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부터 사실 거의 0에 수렴하는 가격을 보여주고 있기에 잘못하면 없어지는것은 아닐까 싶을정도로 기괴한 모습입니다. 3배라는 레버리지가 붙어서 까딱 잘못하면 지옥으로 가버릴 수 있겠네요 그러나 잘만 써먹을 수 있다면 꽤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ETF 이기에 알아둬서 나쁠건 없다 생각됩니다.

CHINA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중국의 지수를 찾다가 가장 오래 전부터 보여주는 차트를 겨우 찾았네요 잘 알지 못하는 시장이라서 대게 2010년대 이후의 차트만 나오다가 이게 가장 오래된 중국의 지수 차트라고 합니다. 중국 시장을 추종하는 ETF 를 소개하는데 그래도 가장 오래된 걸 가져와야 하지 않나 싶어서 겨우 골랐네요c 투자를 위해서 중국과 관련된 상품을 보고 있다면 큰 흐름으로 이 차트를 먼저 봐야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이 YINN YANG 의 ETF 는 2010 년도부터 차트가 시작됐네요c 3배 레버리지 차트입니다. 좌측 YINN 이 상승에 3배 추종하는 차트, 우측 YANG 이 하락에 3배 추종하는 차트입니다. FTSE 중국 50 지수를 추종하는 ETF 라 위의 SSE COMPOSITE 와는 다르니 CHINA 50 에 관..

커런시 인덱스 ETF / Proshares [내부링크]

보통 커런시 인덱스하면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보는 차트는 DXY 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세계를 주름잡는 달러의 인덱스죠 이전에 차트분석으로 달러 인덱스를 했었는데 사실상 다른 국가의 커런시 인덱스는 달러와 상당부분 역방향 관계에 있습니다. 사실상 그냥 인버트 스케일로 봐도 되지 않나 생각이 될 정도죠 하얀라인이 DXY , 주황색이 EXY(유로) , 하늘색이 JXY(엔) 입니다. 보통 달러가 강세를 띄는 기간에는 두 커런시 모두 약세를 띄었다는 점을 볼 수 있고 최근의 DXY 가 쭈욱 우상향 했을 때에도 두 차트 모두 나락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네요c 그렇기에 사실 지금 소개하는 ETF 는 달러의 영향을 또 상당히 많이 받는 상품이라 할 수 있겠네요 뒤이어 나오는 ETF 가 추종하는 EXT 유로 커런시..

채권 ETF / Proshares & Direxion [내부링크]

프로셰어즈와 디렉시온의 채권시장의 움직임을 추종하는 ETF 에 대해서 한번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아마 주식시장이나 가상화폐시장을 접하시는 분들께서는 한번쯔음은 뉴스나 여러 매체에서 채권이라는 것에 대해서 들어본적이 있을것입니다. 다만 이 채권에 투자하기가 일반 주식이나 가상화폐시장을 접하는 것과는달리 조금 간편하다는 느낌은 없기에 이 시장이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는 시장은 아닙니다. 다만 이 시장의 움직임을 추종하는 ETF 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Proshares 와 Direxion 의 ETF 를 소개하는 시간이니 이 외의 ishares 라던지 더욱 다양한 펀드사의 상품은 추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USB 와 SJB 입니다 . 조금 생소하지만 이 ETF는 "Markit iBoxx $ Liqui..

Elliott Wave by Glenn Neely / 충격 조정 파동검증 [내부링크]

파동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 닐리가 발전시킨 것입니다. 법칙에 의하면 모든 시장 움직임은 그에 선행하는 패턴이 함의하는 바에 따라 특정한 형태를 보이게 되며, 예상한 움직임이 나오지 않는다면 해석을 잘못했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예외에 대해서는 추후에) 모든 시장의 움직임은 설명 가능해야 하고 , 주변의 환경과 논리적으로 결합될 수 있어야 하며 패턴 형성 이후에 발생하는 움직임은 특정한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이 문장이 말하는 바가 뭔지 당장은 잘 체감되지 않지만 뒤이어 나오는 내용을 받아들이면서 이해해보도록 하는게 좋겠네요 이제 아래에 나오는 충격파동과 조정파동으로 나누어 해당 내용을 한번 봅니다. 충격파동 1단계// 2 4 추세선의 이탈 충격 패턴이 끝난 직후 2 4 추세선..

Elliott Wave by Glenn Neely / 조정파동 (추가 고려사항) [내부링크]

원본은 제 이전 블로그에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infinitycapital/223023534688 c

Elliott Wave by Glenn Neely / 조정파동(삼각형) [내부링크]

원본은 제 이전 블로그인 https://blog.naver.com/infinitycapital/223022913287 에 있습니다. c 조만간 내용을 전부 여기로 이전할 예정입니다.

Elliott Wave by Glenn Neely / 조정파동(플랫 / 지그재그) [내부링크]

원본은 이전에 제가 작성했던 블로그에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infinitycapital/223022177916 어차피 내용을 따온거라 누락된 부분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대로 보셔도 됩니다.c

Elliott Wave by Glenn Neely // 충격파동 기본 [내부링크]

원본은 이전에 운영하던 제 블로그인 https://blog.naver.com/infinitycapital/223021950116 에 있습니다.c

하모닉 패턴 / 이런저런 잡담(쉬는 시간 및 생각정리) [내부링크]

이제는 기술적 분석의 가장 유명한 도구중 하나 하모닉 패턴의 인지도는 현재에 이르러서는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더 큰 이론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다우 이론이나 와이코프 패턴 혹은 엘리엇 파동이론과 같은 내용들이 있을 수 있고 또 Gann 의 방법등등 아주 다양한 기술적 분석의 분야가 있습니다. 이제는 하모닉 패턴도 그 중 하나에 끼어 들어왔다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이 패턴을 가지고 실제 주식이나 가상화폐의 매매에 있을때 사실 가장 중요한것은 패턴의 식별이나 반전요소가 아닌 이를 식별했을 경우 우리가 이 패턴을 실제 매매에 활용하고 실행의 영역에 옮길 수 있는지 입니다. 패턴이 실패했을때도 상정해서 손절을 미리 계획하고 정말 손절을 할 수 있는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Reversal Possivilities ..

하모닉 패턴 / 나비 패턴 (Butterfly pattern) [내부링크]

이 패턴의 소개글에서 말하기를 Bryce Gilmore 라는 분이 어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발견했다고 하는군요 나비 패턴의 형태입니다. 앞서 보인 Crap 패턴과는 조금 덜 극단적인 형태를 보입니다. Perfect 일반적인 범위 특이사항 B point 0.786 0.786 C point 0.5 ~ 0.886 0.382 ~ 0.886 D point 1.27 1.27 BC projection 1.618 1.618 ~ 2.24 관련비율 1.618, 2.0, 2.24 AB = CD 1.27 AB = CD 1 ~ 1.27AB = CD 보통 1.27을 넘어가지 않음 1대1이 최소 요구값 앞선 포스팅에서 PRZ 범위를 잡는것은 계속해서 해왔으므로 추가적으로 적어두지는 않겠습니다. 더 중요한것은 실제 차트에서의 발견..

하모닉 패턴 / 게 패턴 (Crab Pattern) +Deep Crab) [내부링크]

세번째 패턴으로 Crab 패턴을 가져왔습니다. 앞서 보았던 Bat 과 Gartely 와는 달리 X point 를 넘어서는 D point 가 특징입니다. 앞선 글과 동일하게 아래 비율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Perfect 일반적인 범위 특이사항 B point 0.618 0.382 ~ 0.618 C point 0.5 ~ 0.618 0.382 ~ 0.618 D point 1.618 1.618 BC projection 3.14 2.618 ~ 3.618 관련비율 2.618, 3.14, 3.618 AB = CD 1.618 AB=CD 1 , 1.27, 1.618 AB=CD Crab 에서는 크게 중요한 PRZ는 아니라고 언급함 비율을 조금 돌아보자면 생각보다 복잡하다 볼 수 있습니다. B point 의 허용범위도 생..

하모닉 패턴 / 가틀리 패턴 (Gartely Pattern) [내부링크]

가장 유명한 하모닉 패턴중 하나인 가틀리 패턴입니다 . 이것도 원문에서 이것저것 읽고 정리해둔 제 글에서 따와 새롭게 작성합니다. 좌측이 Bullish Gartely 이며 우측이 Bearish Gartely 의 형태입니다 그냥 상하 반전한 형태가 그런 관계죠 아래에는 관련 비율들을 적었습니다. Perfect 일반적 허용범위 추가내용 B point 0.618 0.618 C point 0.618 0.382 ~ 0.886 관련 비율 0.382, 0.5, 0.618, 0.707, 0.786, 0.886 D point 0.786 0.786 BC projection 1.618 1.13 ~ 1.618 1.618을 넘지말것// 관련비율 1.13 , 1.27, 1.41, 1.618 AB = CD AB = CD AB = ..

US10Y , US02Y , US03M 기록 [내부링크]

보통 장단기 채권의 차이를 관찰하고 그에따른 영향을 예측하거나 주식시장과의 상관관계를 보기도 하죠 그렇기에 긴 텀을 두고 주기적으로 기록하고 관찰하는 세가지 장단기 채권입니다. 하얀색 -> US10Y 주황색 -> US02Y 하늘색 -> US03M 입니다. 솔직히 어느정도 큰 영역대는 보이지만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거나 하는 위치상의 특징은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지표 자체의 값을 빼서 그 부분을 크게 가시화 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이렇게 노란색 선은 US10Y - US02Y 의 모습을 나타낸 것이고 보라색 선은 US02Y - US03M 의 모습을 나타낸 것입니다. 또 0라인을 기준으로 절댓값이 더 높은 곳으로 해당 영역에 위치하니 이렇게 보기 쉬울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내어볼 수 있는..

DXY 2023-02-25 [내부링크]

달러 인덱스입니다. 파동 카운팅 용으로 남겨두고 또 최근의 상승의 의미부여를 해볼 수 있기에 전체적인 그림을 먼저 제시합니다. 이전의 삼각조정의 큰 조정이후 그 수렴의 시기가 어느정도 끝났고 새로운 조정 파동의 모양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 e 파동 이후라고 보고 있습니다. 저기 2008년의 삼각조정의 마무리인 e 로 의심되는 자리 이후로 현재 노란색 a b c 파동을 하나의 c 연장형 플랫의 형태로 보고 추가적으로 나오는 상승형태의 조정이 진행중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상승채널을 타고있는 조정의 형태의 연속에 놓여있다고 보이며 복합적인 조정이 나오고 있다고 보입니다. 일단은 저기 W 파동을 기준으로 1대1 길이에 놓여있는 위치를 보고있고 그곳이 1차적인 WXY 의 마무리위치가 될 것으로 타겟팅을 하고 있..

비트코인 장기관점 BTCUSD (BITSTAMP) [내부링크]

이전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 일부를 따와서 새로 저장용으로 씁니다. 로그스케일로 하나의 상승사이클 종료를 보는 관점으로 Glenn Neely 의 간단한 기본 이론을 가지고 얘기를 했었습니다. 2 4 추세선을 활용한 상승 사이클 종료의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는 위치라고 말했습니다. 또 최근의 조정의 형태는 Flat 으로 보고 있고 C 의 상승 5파의 모양을 겪고 있었다고 말합니다. 그 Flat의 형태는 강한 b 를 가진 불규칙 과 관련된 패턴으로 봤었습니다. 또 조정과 관련해서는 시간적인 요소도 빼먹을 수 없는데 그와 관련해서 닐리의 유사성 법칙 부분의 요소와 함께 비트코인의 반감기라는 시간요소를 함께 섞었습니다. 당시 반감기를 이용한 내용으로는 반감기 이전의 바닥 형성과 그 이후는 무조건적인 상승이 항상..

하모닉 패턴 / 박쥐 패턴 (Bat Pattern) [내부링크]

Bat Pattern 의 기본 형태입니다. 사실 차트에는 바로 가시성있게 바로는 눈에 못 띌거라 생각이 됩니다. 처음 이 패턴들에 대해서 접하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말입니다. 적어도 어떤 차트를 관찰하고 있을 때 차트의 움직임이 하나의 XA 상승 파동 혹은 하락 파동을 가지고 XA 되돌림(Retracement) 인 B point 이후 A point 를 넘어서지 않는 C point 생성 후 (넘어서는 패턴들도 있음 추후 글쓸 예정) 재차 B point 를 깨는 움직임이 나왔을 때 비로소 하모닉 패턴을 적용할 수 있는 최소 형태가 나온 것이고 그 지지 혹은 저항이 될 영역(D point) 을 설정하는 패턴이 하모닉 패턴인 것입니다. 또 각각의 비율에 따라 분류되는 종류가 나뉘어져있는것도 특징이죠 비율에 따라 ..

SOX 2023-02-24 [내부링크]

사실 SOX 하나만 봐도 SOXL 과 SOXS 둘 중 무엇에 내가 걸어야하는 상황인지 판단이 가능하죠c 개별적인 분석을 위해서 SOXL 과 SOXS 등의 레버리지가 붙은 차트를 무조건 분석해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1배율 차트정도는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되기도 하는게 거래량 측면에서도 괜찮기도 하고 3배율 혹은 2배율 차트도 거래량을 참고하는 측면에서도 괜찮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일단 저는 2009년 부근 저점부터 지금까지의 상승기를 임펄스로 보지 않았고 ABC 구조의 연속으로 인한 상승으로 보는 관점을 가져봤습니다. 이중 지그재그 구조가 나온 후 현재도 조정기에 놓여 있다고 보는 관점입니다. 최근 관점으로는 D 가 모이는 저 지점에서 어느정도 어떤 움직임이 있을까 기다려보고 있었는데 생각..

트레이딩 뷰 / 적용해보고 있는 재무보조지표 [내부링크]

Sloan ratio / 슬론비율 (순이익 - 영업현금흐름 - 투자현금흐름) / 총자산 수익의 질을 평가하는 것에 사용됨 , 실적과도 연관이 있는 지표 / accrual 이자 연체료와 관련 섹터별로 평균을 알아보고 비교해야 할 듯 -10~+10 % 사이면 최적 / -25~-10% 미만 10~25% 사이면 발생액 축적 경고 / -25~+25% 초과시 적신호 Accruals / 적립금 ( 당기순이익 - 영업활동 순현금) 이 수치가 클경우 큰 비현금 수익을 의미함 음수를 나타낼 경우 기업이 상품 혹은 서비스에 대해서 선불을 받았거나 감가상각과 같은 큰 비현금 비용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냄 Graham's number / 그레이엄 넘버 // √ (22.5 * EPS * 주당 장부가액) 저평가 주식을 찾기 위해 사..

트레이딩 뷰 / 직원 관련 [내부링크]

Number of employees / 직원수 지정기간 회사에서 근무하는 직원 수 회사가 직원에게 얼마나 투자하고 인력을 늘리고있는가를 볼 수 있음 Revenue per emplotyee / 직원 1인당 매출 (매출/총직원) 높을수록 회사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인적 자원 , 신규 고용 및 기존 직원 기반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는 것 동종 업계와 비교 직원 1인장 순 이익 (Net income per employee) 직원 1인당 자유 현금 흐름 (Free cash flow per employee) 직원 1인당 EBITDA (EBITDA per employee) 직원 1인당 영업 이익 (Operating income per employee) 직원 1인당 총 부채 (Total debt per employee..

트레이딩 뷰 / Related to Inventory [내부링크]

Inventory turnover / 재고자산회전율 (매출원가 / 평균 재고자산) 기업이 재고자산을 얼마나 빨리 판매하고 있는지 측정하는 지표 회전율이 높을수록 좋은것이나 너무 높으면 기업이 관리를 잘 못하는 것일수도 같은 산업군 안에 위치한 다른 회사들과 비교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함 대형마트나 리테일 산업군에서의 사용에서 의미 도출하기 좋을듯 Asset turnover / 자산 회전율 (총 매출액 / 평균 자산) 자산을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사용 가능 높을수록 1달러당 소득이 더 많이 발생한다 보므로 효율성이 높다 할 수있음 특정 분야의 기업들이 다른 산업들보다 높은 경향이 있음 ex) 필수소비재 동일 산업군 비교하기 Inventory to revenue ratio / 매출대비 재..

트레이딩 뷰 / Related to EV [내부링크]

Market capitalization / 시가총액 회사의 규모에 대한 지표정도로 이해 자본금이 100억 달러 이상인 기업을 대형주 기업 자본금 20억~100억 달러 규모의 기업을 미드캡 기업 자본금 3억~20억 달러 규모의 기업을 소형주 기업 Enterprise value / 기업가치 ( 종가 x 보통주 딜 +우선주 + 총부채 + 누적 마이너리티 이자 - 현금&단기 투자 ) 부채와 현금을 고려한 기업의 총 가치 / 시가총액에 비해 인지도가 낮지만 , 기업의 가치에 대해 더 좋은 사용가능 기업이 다른 기업에 인수될 경우 얼마만큼의 비용이 들지 계산하는데 사용될 수 있음 Enterprise value to EBITDA ratio / (EV/EBITDA) 감가상각과 이자 지급에 사용되지 않은 이익이 기업 인..

트레이딩 뷰 / Related to Asset , Equity [내부링크]

Tangible common equity ratio / TCE , 유형 자기자본 비율 //(총주주자본 - 무형자산 - 우선주) / (총자산 - 무형자산)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됨 지적 재산 및 영업권 같은 무형 자산을 제외 금융회사의 레버리지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숫자 // 우선주 주식이 많은 기업도 괜춘하다 GAAP 에서는 사용되지 않음 보통 내부자가 사용하는듯 재무팀에서 Equity to assets ratio / 지분자산비율 (총주주자본/ 총자산) 수식 그대로를 의미함 Goodwill to assets ratio / 영업권자산비율 (영업권/ 총자산) 총 자산중에 영업권이 차지하는 비율을 알 수 있음 // 경험상 영업권 재무제표에 나타나있지 않은 기업이 더 많음 비율이 낮다는 것은 기..

트레이딩 뷰 / Margin & Growth [내부링크]

Gross margin / 매출 총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 매출액 x 100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분석가들이 사용함 경영진의 유능 혹은 무능함을 나타내며 단기간의 큰 변화는 사업 전략 혹은 프로세스를 변경한 결과를 나타낸다 볼 수 있음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Operating margin / 영업이익률% //영업이익 / 매출액 x 100 이자 지급 등의 영업외 비용을 충당 가능한 소득비중을 보여주는 것이기에 중요하게 봐야함 변동성이 너무 크면 운영 위험을 말하는 것일 수 있음 과거 영업이익률을 보면 앞으로 수익의 증가가 계속 지속될수 있는지의 여부를 평가 할 수 있음 기업의 영업활동이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지 보여주 EBITDA margin / EBITDA 마진..

트레이딩 뷰 / Return [내부링크]

Return on assets / ROA, 총 자산이익률% (순이익 / 총평균자산) 자산이 마이너스면 나타나지 않음 기업의 자산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데 사용되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지표 높을수록 기업이 투자한 돈을 성공적으로 소득으로 전환한다는 것을 의미, 낮으면 개선필요할 수도 레버리지 부채를 많이 가질수록 ROE가 상대적으로 높음 , ROA는 부채를 반영하기 때문임 장기적으로 운용되는 자산을 보유한 기업은 ROA가 낮을 수 있 은행 같은 금융주에 사용적합함 , 물론 다른 산업들끼리 비교하는 용도로도 좋다 대게 5% 양호 20% 근접 이상이면 아주 좋은 것으로 간주 // 여기서 동종 업계와 비교 필수 Return on equity / ROE , 자기 자본이익률% 회사의 운영과 확..

트레이딩 뷰 / Related to Debt [내부링크]

Quick ratio / 당좌비율 ( (총유동자산 - 재고자산)/ 총유동부채 ) 신속하게 현금으로 전환 가능한 자산의 양 Current ratio / 유동비율 (총유동자산 / 총유동부채) 단기 채무를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줌 Debt to assets ratio / 부채자산비율 (총 부채 / 총 자산 ) 채무 이행능력 평가에 사용할 수 있음 Debt to equity ratio / 부채비율 (총 차입금 / 총 자산) 재무 레버리지를 나타냄 / 자금조달을 자체적으로 or 차입하는지 알 수 있음 높을수록 부정적으로 보이나 산업특성을 고려하고 동종업계와 비교해야함 Long term debt to total assets ratio / 장기부채 대 전체 자산 비율 (장기채무 & 자본리스 의무 /..

트레이딩 뷰 / 주식수 및 배당 [내부링크]

Total common shares outstanding / 총 발행 보통 주식수 주주들이 보유하게 된 보통 / 일반주식수를 나타냄 // 자사주는 안들어감 기관투자자 , 내부자 및 관리자 , ESOP 에 따른 직원 보유주식 등 이 있음 보통주는 고정이 아니며 시간에 따라 변동 가능 Floating shares outstanding / 발행유동주식수 증권 거래소 등에 거래되는 주식수를 말함 지배권이나 의결권을 가진 기관 투자자 , 회사 소유 재단 등등 은 빠진 것 유동 주식수가 총 발행 보통 주식수 대비 높은 비율을 보인다면 높은 유동성을 보여주는 것, 그러나 낮은 비율을 보인다면 내부자 및 기관 보유자 같은 거대 투자자들에 의해 주가가 쉽게 움직일 수 있음 주의해야할듯 Buyback yield / 자사주..

트레이딩 뷰 / 주가비율 [내부링크]

Price to earnings ratio / 주가 수익비율 (주당가격 / 희석주당이익 TTM) 회사가 창출하는 이익에 대해 얼마나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를 보여줌 높은 비율은 비싸다 or 과대평가다 / 낮은 비율 싸다 or 저평가다 회사의 성장에 따라 해석을 달리해야할 수 있음 같은 산업군에 속한 기업의 평균 수치를 이용해 비교도 해볼 수 있음 Earnings yield / 이익수익률 // (희석주당이익 TTM / 주가) 회사가 주당 얼마를 벌었는가의 백분율 PER 의 역수! 보통 낮으면 과대평가 높으면 과소평가를 나타냄 다른 지표들이랑 종합해서 봐야함 Price Earnings to Growth ratio / PEG, 주가 수익성장비율 PER 을 EPS 증가율에서 % 뗀 수치로 나눈 값 향후 이익 성장..

트레이딩 뷰 / 현금흐름표 [내부링크]

Cash From Operating Activities / 영업활동 현금흐름 손익 계산서에서 얻어지는 순이익을 기반으로 계산되며, 기업이 일상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생성한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재무 지표 //영업 성과와 현금 유동성 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기업이 상품의 생산, 판매, 서비스 제공 같은 정기적인 사업 활동에서 얻는 현금의 양 핵심 사업의 재무적인 성과를 보여주므로 중요함 / 현금 창출력 일단 안정적이고 양수에 있는 것을 중심적으로 봐야할것 Cash From Investing Activities / 투자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에서 벌어들이는 현금의 양 / 장기 투자로 인한 현금 유입 유출 포함 기업이 자산을 취득하거나 처분함으로써 발생한 비용을 포함하며, 이러한 자산에는 건물, 기계..

트레이딩 뷰 / 재무상태표 [내부링크]

Total Assets /총자산 특정 기간 동안 회사가 소유한 유형 자산, 무형 자산, 금융 투자, 현금 및 부채를 포함한 자산 총 자산은 총 부채와 주주 자본의 합계와 같아야 함 상업 기업의 총자산은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나눌 수 있다. 자산은 기업이 미래의 이익을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소유하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자원 총자산은 자산, 현금 장비 등의 측면에서 기업이 얼마나 소유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중요 총 자산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얼마나 큰 규모인지, 얼마나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지 등을 나타내는 지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예금, 현금, 단기 금융 상품 등의 현금성 자산 투자: 주식, 채권, 부동산 재고: 원자재, 제품, 완제품 등 기업이 보유한 재고 부동산 및 시설: 건물..

트레이딩 뷰 / 손익계산서 [내부링크]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는 파이낸셜 지표의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에서 제가 어느정도 세부사항을 제외한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을 찾아보고 정리해둔 내용들입니다. 원래 작성했던 네이버 블로그 글에서 따와서 어느정도 다듬은 후 글을 씁니다 그대로 따오면 문제가 생긴다고 해서 쬐금씩 수정해서 그리 큰 차이는 없습니다. 조금 더 추가 설명이 들어간 부분은 있습니다. Total revenue / 총 매출 // 공식 : Price per Unit x Number of Units Sold (가격 x 판매된 수)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 ,서비스에서 얻는 수익을 보여줍니다. 특정 기간 동안 얻은 모든 수익의 총합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는지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 수익성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으나 , 매출 성..

비트코인 2023-02-23 [내부링크]

이전에 네이버에서 쓴 관점을 먼저 보자면 저는 이 상승을 플랫의 C 로 보는 관점을 한번 가져봤습니다. 그리고 추후 이 5파가 세부적으로 5파동이 더 나올지 혹은 이대로 C - 5종료로 하락할지 그 기로에 서있는터라 조금 기다려 보고 있네요 우선 최근 4시간 차트에서는 일상다이버 나온 뒤로는 고점 찍고 RSI 가 눌리고 있는 중이긴 하네요 좀 지금은 좀 큰 시간대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좀 가져야할 듯 합니다. 갈림길에서 어디로 빠져나갈지 모르겠네요 한번 임시글로 작성해본 터라 이런저런 내용은 없습니다 처음 겪는 플랫폼이라 역시 적응기를 좀 가져야겠네요 원래 https://blog.naver.com/infinitycapital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차트분석 하시는 분들이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이 ..

첫 글 [내부링크]

https://blog.naver.com/infinitycapital 원래 네이버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하다가 플랫폼을 한번 사용해보고자 글을 써봅니다.c 두개 다 운영하거나 운영하면서 더 잘 맞고 방문자들께서 더 선호하는 플랫폼을 주로 운영해 나갈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