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economy의 등록된 링크

 chinaeconom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건입니다.

갈 길 먼 중국 반도체 굴기(2023년 2월 16일) [내부링크]

중국 베이징시 제1중급 인민법원은 2021년 7월 16일 해당 채권자의 칭화유니 파산 구조조정에 들어간다고 발표하였다. 칭화유니는 1988년에 설립된 종합반도체 회사이다. 메모리 반도체, 통신 칩, 팹리스 등 반도체와 관련된 모든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칭화유니는 YMTC(양쯔메모리)를 소유하고 있는 모회사이다. 그런 칭화유니가 37조 원의 부채를 감당하지 못해 파산해버렸다. 이유는 무리한 기업 인수합병(M&A)과 투자 실패였다. 칭화유니는 시진핑 정권이 대 놓고 밀어주던 중국 반도체 굴기의 핵심 기업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악화와 반도체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지 못하고 파산 및 구조조정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칭화유니는 결국 국유화 되었다. HSMC는 2017년 전 세계 파운드리 1위..

세계 최대의 통신장비 회사 '화웨이' 죽이기 [내부링크]

2022년 3분기에 화웨이의 소득은 연초부터 3분기까지 추가로 19.7%나 감소하였다. 2022년 5월에 화웨이는 스마트 폰 Mate Xs 2를 출시하였다. 화웨이는 중국 기업 중 세계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진 기업이며 5세대 모바일 폰의 표준을 수립한 ICT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화웨이의 창업자 런정페이는 한때 중국 인민해방군에 속해 있었으며 창업 당시에는 인민해방군 시절의 인맥을 활용하여 회사를 키웠다. 그러한 배경 때문에 화웨이는 오랫동안 중국 인민해방군이나 중국 정보기관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의심받아왔다. 2011년 미국 정부는 서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기업 ‘3Leaf’를 인수하려는 화웨이의 시도를 저지했다. 미국은 그 이유로, 화웨이가 군으로부터 투자를 받고 있다는 것, 인민해방군이 ..

‘특허 전쟁’, 중국이 미국을 제쳤다 [내부링크]

중국의 국제특허 출원 건수가 사상 처음으로 미국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가 2020년 4월 7일 발표한 '2019년 국제특허 출원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2019년 5만 8,990건의 특허를 출원해 1위를 차지했다. 관련 통계가 집계된 1979년부터 40년 연속으로 1위를 지켰던 미국(5만 7,840건)은 처음 2위로 떨어졌다. 국제특허는 특허협력조약(PCT·Patent Cooperation Treaty)에 따른 제도로, 이 조약에 가입한 어떤 국가에 출원해도 전 세계에 출원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도록 한 것이다. 국가·기업·대학의 기술력이나 국제화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된다. 3~5위는 일본·독일·한국으로 2018년과 순위가 같았다. 중·미·일의 국제특허 출원 수가 각 ..

중국 경제 현황 분석 (2023년 2월 12일) [내부링크]

중국경제의 위기 부동산 시장의 위기로 인해 중국경제 전체가 위기에 빠져들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위기에 직면하게 된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코로나 팬데믹 상태에서 제로 코로나(Zero Corona)정책을 실시하여 실물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입히게 되었다. 인구 2천만명이 넘는 상하이 같은 거대 도시를 코로나 환자가 발생했다고 하여 봉쇄하는 바람에 상하이 시민들의 불편과 함께 상하이에 생산시설을 가지고 있던 기업들은 큰 손실을 보았다. 다른 지방의 경우 한 생산 공장에서 코로나 환자가 발견되자 중국 정부는 이 공장 전체를 봉쇄하여 환자가 사망하고 또 사람들은 식량을 구할 수 없어 굶주림에 시달려야만 했다. 투자와 소비가 경제의 두 축이라면 투자는 사회간접자본투자와 기업들의 투자로 나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