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lab의 등록된 링크

 ericlab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12건입니다.

항공기에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원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Eric입니다. 우리가 비행기를 타면 시원한 에어컨 바람이 나옵니다. 이번에는 항공기에서 에어컨 바람은 어떻게 생성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열역학 제 1법칙 먼저 단열 압축 와 단열 팽창에..

항공기 뒤에 있는 구멍은 무엇인가? [내부링크]

지상에 있는 비행기를 보면 뒤쪽에 구멍이 나 있고 거기에서 뜨거운 공기가 나와 아지랑이 같이 아른거리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것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이 정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보조동력장치(숨..

난기류는 왜 발생하는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Eric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항공기 관한 상식은 난기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비행은 이륙, 상승, 순항, 강하, 착륙 등 여러가지 단계를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

항공기는 후진이 가능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Eric입니다. 날개쪽 좌석에 탑승을 하게 되면 비행기가 착륙하면서 엔진이 열리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것은 역추진 장치가 작동이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역추진장치 원리에 대해 알..

항공기의 심장 제트엔진이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Eric입니다 항공기 상식 중 비행기의 심장에 해당하는 제트엔진의 원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제트엔진의 원리 (쓰읍!-쭈욱!-콰앙!-푸후!) 공기는 연소되면 팽창하는 성질 있습니다. ..

중1) 1-3 문자와 식의 계산 [내부링크]

문자의 사용 1. 수량을 나타내는 문자 문자식 : 수량 관계를 문자를 이용하여 나타낸 식 문자식을 쓰는 방법 : ① 곱셈기호 "×" 는 생략한다. (예) $a\times b\times c=abc$ ② 수는 문자 앞에 쓴다. (예)..

중1) 1-2 정수와 유리수 [내부링크]

Ⅰ. 정수와 유리수 1. 부호를 가진 수 기호 를 덧셈, 뺄셈 기호와 구별해서 부호라고 한다. 여기서, ' '를 양의 부호, ' '를 음의 부호라고 한다. 양수 : 0보다 큰 수 : +8, +3, +0.5, .... 음수 : 0보다 작은 수..

7-5 곡선의 길이와 곡면의 넓이 [내부링크]

5절 곡선의 길이와 곡면의 넓이 함수의 그래프로 만들어지는 영역의 넓이는 직사각형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함수의 그래프의 길이는 직선을 이용하여 근사적으로 구한다. 구간 $[a,b]$를 $n$등분하여 $$x_a=0, x_1..

7-4 부피 [내부링크]

4절 부피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w,l,h$인 직육면체의 부피는 $$V=wlh$$ 이다. 또한 반지름이 $r$, 높이가 $h$인 원기둥의 부피는 $$V=\pi r^2h$$ 이다. 직육면체나 원기둥과 같은 윗면과 밑면이 합동이고 두..

7-2 부분적분법 / 7-3 특이적분 [내부링크]

2절 부분적분법 미분가능한 두 함수 $f(x),g(x)$에 대하여 두 함수의 곱에 대한 미분은 $$[f(x)g(x)]'=f'(x)g(x)+f(x)g'(x)$$ 으로 주어진다. 부분적분법 양변을 부정적분을 이용하여 나타내면 $$f(x)g(x)=\int [f..

7-1 치환적분 [내부링크]

1절 치환적분 미적분의 기본정리에서 볼 수 있듯이 정적분을 구하기 위해서는 부정적분을 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미분과 적분은 역작용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모든 미분법칙에는 대응되는 적분법칙이 있다. 예..

6-4 넓이와 응용 [내부링크]

4절 넓이와 응용 2절에서 양의 함수 $y=f(x)$에 대하여 $$\int_{a}^{b}f(x)dx$$ 는 구간 $[a,b]$에서 곡선의 그래프와 $x$ 축 사이 영역의 넓이임을 보았다. 이제 구간 $[a,b]$에서 두 곡선 $y=f(x)$와 $y=g(x)$사..

6-3 미적분의 기본정리 [내부링크]

3절 미적분의 기본정리 미분과 적분은 서로 역작용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어떤 함수를 적분한 후 다시 미분하면 원래의 함수가 되고 반대로 어떤 함수를 미분한 것을 다시 적분하면 원래의 함수가 된다. 이러한..

6-2 정적분 [내부링크]

2절 정적분 수학에서 가장 오래된 문제 중의 하나는 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문제이다. 직사각형의 넓이는 가로와 세로의 곱으로 구할 수 있고 삼각형의 넓이는 밑변과 높이의 곱의 1/2로 구할 수 있다. 일반적인..

포스트 코로나시대 한국판 뉴딜정책!! [내부링크]

1. 뉴딜 정책이란? 현재 우리는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가 혼란과 위기에 빠진 지 벌써 11개월이 흘렀습니다. 한국은 지금도 3차 대유행을 이야기할 정도로 상황이 더 나빠지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코로나 사..

6-1 부정적분 [내부링크]

1절 부정적분 함수 $f(x)=x^2$의 도함수는 $f'(x)=2x$이다. 거꾸로 함수 $F$의 도함수가 $2x$ 라면 $F$는 어떤 함수인지 알 수 있을까? $x^2$을 미분하면 $2x$가 되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F(x)=x^2$$ 이라고 할..

5-2 최적화 문제 [내부링크]

2절 최적화문제 주어진 조건에서 최상의 선택을 찾는 것을 최적화(optimization)라고 한다. 최상의 선택이란 주어진 상황에 따라 최대값을 찾는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최소값을 츶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

4-4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내부링크]

4절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양의 실수 $a$에 대하여 실수 집합에서 정의된 함수 $$f(x)=a^x$$ 을 지수함수(exponential function)라고 한다. 여기서 자연수 $n$에 대하여 $$a^n=a\cdot a\cdot a \cdots a$$ 으로 정..

5-1 로피탈의 법칙 [내부링크]

1절 로피탈의 법칙 우리는 여러 형태의 부정형의 극한값을 구하였다. 그 중 어떤 것은 대수적인 성질을 이용하였고 $$\lim_{x\rightarrow2}\frac{x^2-4}{x^2-x-2},\qquad\lim_{x\rightarrow0}\frac{\sqrt{x^2+1}-1..

4-5 지수,로그함수의 도함수 [내부링크]

5절 지수,로그함수의 도함수 지수함수 $f(x)=a^x$의 도함수를 정의를 이용하여 계산하면 $$\begin{align*}f'(x)=&\lim_{h\rightarrow0}\frac{a^{x+h}-a^x}{h}\\=&\lim_{h\rightarrow0}\frac{a^x(a^h-1)}{h}\\=&a^x..

4-2 / 4-3 삼각함수와 역삼각함수의 도함수 [내부링크]

2절 삼각함수의 도함수 사인함수의 덧셈법칙에서 $$sin(x+h)=sinx cosh+cosx sinh$$ 이므로 $$sin(x+h)-sinx=sinx(cosh-1)+cosx sinh$$ 이 된다. 따라서 $$\begin{align*} (sinx)'=&\lim_{h\rightarrow 0}\frac{..

4-1 삼각함수 [내부링크]

1절 삼각함수 각의 크기는 30˚,45˚처럼 일반적으로 60분법을 이용하여 나타낸다. 그러나 이론적으로는 호도법을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실수로 나타낸다. 호도법은 각의 크기를 단위원에서 대응하는 호의 길이를..

3-5 함수의 그래프 [내부링크]

다음 두 그래프는 모두 증가하는 함수의 그래프이지만 다른 특징을 갖는다. 함수의 볼록성 주어진 구간에서 첫 번째 그래프는 위로 볼록(concave down)하다고 하고 두 번째 그래프틑 아래로 볼록(concave up)하다..

3-4 평균값 정리와 극값 [내부링크]

평균값정리와 극값 정의역이 실수집합인 함수의 그래프를 그린다고 하자. 유한한 평면에 그래프를 그리려면 x의 범위를 어느 정도 잡아서 그려야 할까? 다음은 $$y=x^3-120x$$ 의 그래프를 구간 [-5,5]에서 그린..

3-3 연쇄법칙과 역함수 정리 [내부링크]

3절 연쇄법칙과 역함수 정리 2절의 합성함수를 다시 살펴보자. $y=(x^2-x+1)^2$에서 $$f(u)=u^2,\quad u=g(x)=x^2-x+1$$ 이라고 하면 $$y=g^2(x)=f(g(x))$$ 와 같이 합성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 이때 $$y'=2(x^2-x..

3-2 도함수 [내부링크]

2절 도함수 1절에서 함수 $f$가 정의역의 한 점 $x=a$에서 미분가능할 때 미분계수 $f'(a)$를 정의하였다. 함수 $f$가 미분가능한 점들의 집합을 $I$라고 하면 $x\in I$에 대하여 $$f'(x)=\lim_{h\rightarrow0}\fr..

3-1 평균변화율과 순간변화율 [내부링크]

1절 평균변화율과 순간변화율 이 세상의 대부분의 것은 시간이 흐르면 변한다. 이러한 변화는 변화율을 사용하여 수학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변화율은 변화가 어느 방향으로 얼마나 빠르게 일어나는지를 나타낸..

2-5 연속함수 [내부링크]

2-3에서 우리는 다항식의 경우 임의의 점 $x=a$에서 함수의 극한값과 함수값이 일치하는 것을 보았다. 함수가 이러한 성질을 가질 때 $f$는 $x=a$에서 연속(continuous)이라고 한다. 식 (2.1)은 다음과 같이 쓸..

2-4 극한의 계산 [내부링크]

극산의 계산 x가 a보다 크면서(또는 a의 오른쪽에서)a로 갈 때 $x\rightarrow a^+$로 나타낸다. a보다 작으면서(또는 a의 왼쪽에서)a로 갈 때는 $x\rightarrow a^-$로 나타내기로 한다. 좌극한과 우극한 다음과 같..

2-3 함수의 극한 [내부링크]

함수 $y=f(x)=x^2$의 값은 $x$가 어떤 방법으로 2에 가까워지더라도 항상 4에 가까워진다. 이때 $f(x)$가 가까워지는 값 4를 $x$가 2로 갈 때 $f$의 극한값(limit)이라고 하고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lim_{x\ri..

2-2 급수 [내부링크]

수열 ($a_n$)의 각 항을 모두 더한 것을 $$a_1+a_2+a_3+....$$ 로 나타내고 무한급수(infinite series), 또는 단순히 급수(series)라고 부른다. 급수를 간단히 다음과 같이 나타내기도 한다. $$\sum_{n=1}^{\infty..

2-1 수열 [내부링크]

1절 수열 수를 순서대로 배열한 것을 수열(sequence)이라 부른다. 즉, 수열이란 자연수의 집합 $$\mathbb{N}=\left \{1,2,3,...  \right \}$$ 에서 정의된 함수이다. 예를 들어 수열 $$(1,\frac{1}{2},\frac{1}{..

중1) 1-1 자연수의 성질 [내부링크]

Ⅰ. 약수와 배수 1. 몫과 나머지 자연수 a를 자연수 b로 나누면, a = b × (몫) + (나머지) 인 관계가 성립한다. (몫은 0 또는 자연수이고, 나머지는 b 보다 작다.) 특히 나머지가 0 일 때는 a = b × (몫) 인 관..

1-5 역행렬과 선형방정식계 [내부링크]

5절 역행렬과 선형방정식계 0이 아닌 실수 a에 대하여 다음 성질을 만족하는 곱셈에 대한 역원 b가 존재한다. $$ab=ba=1$$ 행렬의 곱셈에 대한 항등원은 $\mathbf{I}_n$이다. 다시 말해서, $m\times n$행렬 A에 대..

1-4 행렬 [내부링크]

4절 행렬 수를 직사각형모양으로 배열하여 괄호로 묶은 것을 행렬(matrix)이라고 한다. 다음은 행렬의 보기이다. $$\begin{pmatrix} 1 & 1\\ 2 & 3 \end{pmatrix},\begin{pmatrix} 1 & -2 & 0 & 1 \end{..

1-3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 [내부링크]

3절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 평면에서 한점 $P_0(x_0,y_0)$ 을 지나고 직선의 기울기가 m인 직선의 방정식은 $$\frac{y-y_0}{x-x_0}=m\quad\Rightarrow\quad y=m(x-x_0)+y_0$$ 으로 구할 수 있다. 직선의 방정식 공..

1-2 벡터의 내적 [내부링크]

제 2 절 벡터의 내적 지금까지 우리는 두 벡터의 합과 벡터의 상수곱을 살펴 보았다. 두 벡타의 합이나 벡터의 상수곱은 성분별로 계산할 수 있었고 따라서 실수에서의 연산의 성질이 대부분 성립하였다. 그렇..

1-1 직교좌표와 벡터 [내부링크]

제 1 절 직교좌표와 벡터 길이, 질량, 속력 등의 양은 크기만 알면 표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동, 힘, 속도 등은 크기 뿐만 아니라 방향을 알아야 표현이 가능하다, 이렇게 크기와 방향이 주어 진 양을 벡..

낸드플래시(NAND flash) 시장 1위 삼성의 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반도체 시장에 대한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11월 9일 미국의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Micron)은 176 단 3D 낸드 플래시의 양산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낸드플래시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세계 1위..

전기차 니오!! 시트론의 공매도 공격받다 [내부링크]

11월 13일에 시트론 리서치 홈페이지에서 니오에 대한 숏 보고서(공매도)를 언급하였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트론 리서치는 이전에 업로드한 나녹스에 대해서도 숏 보고서를 발..

Spring Mass Damped System 풀이 [내부링크]

Q.1) If a mass–spring system with an iron ball of weight W = 98nt (about 22 lb) can be regarded as undamped, and the spring is such that the ball stretches it 1.09 m (about 43 in.), how many cycles..

떡상한 백신주 화이자! 정말 코로나 백신이 나올까? [내부링크]

코로나 백신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화이자에서 코로나 예방 90% 효과가 있는 백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현재 유럽증시는 미친 듯이 급등 중입니다. 화이자의 백신으로 우리는 코..

Matlab 1차 미분방정식 풀이 (문제와 코드 공개) [내부링크]

Q 유량 A tank contains 400 gal of brine in which 100 lb of salt are dissolved. Fresh water runs into the tank at a rate of 2 gal/min. The mixture, kept practically uniform by stirring, runs out at t..

전기 스쿠터 니우 테크놀로지의 매력 [내부링크]

최근 중국 전기차 삼인방(니오, 샤오펑, 리오토)의 주가가 올라가면서 전기라는 단어가 붙은 모든 것에 대해 관심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기 스쿠터 회사인 니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니우는 2014년에..

LaTex 첨자/띄어쓰기/줄바꾸기/수식정렬 입력 [내부링크]

LaTex에서 ^는 윗첨자 _ 는 아랫첨자를 표현합니다. x 2 ">x2 , x 2 ">x2 사이에 띄어쓰기를 일부러 세번했는데 적용이 안됩니다. $안에서 일반 띄어쓰기(Space)나 줄바꿈(Enter)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간격을..

2차 미분방정식(Second Order Linear ODEs) 이해 [내부링크]

2차 미분방정식은 다양한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본이 되는 식입니다. 쉬운 선형 2차 미분방정식부터 접근하겠습니다. $$y''+p(x)y'+q(x)y=r(x)$$에서 r(x)가 0이면 제차(Homogeneous), 0이 아니면 비제차(n..

샤오미 쓰레기통 자체수리 [내부링크]

6개월 전에 산 샤오미 쓰레기통을 잘 쓰고 있는데 충전해달라고 삑삑삑 울려서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충전기를 꼽아 놓고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런데 또 문이 닫히더니 삑삑삑...?? 뭐지? 돼지코를 안 쓰고 타제품..

제2의 테슬라는 누구? (중국 전기차 :니오, 샤오펑, 리오토) [내부링크]

최근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3인방의 움직임(니오, 샤오펑, 리오토)이 매섭습니다. 세 곳을 사업전략을 간단히 알아보고 현재 베리에이션이 어떤지 그리고 지속적으로 가져갈 만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잔잔한 SF드라마 미드추천 어웨이(AWAY)의 주목할 부분 [내부링크]

화성으로 향하는 우주비행사들의 이야기 어웨이입니다. 10월 11일 기준 전 세계 시청 순위 15위를 기록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사실 이 작품이 그리 생소한 주제를 다루고 있거나 독특한 촬영을 하는 작품은 아닙니..

코로나 이후 각광받는 사업/기술 [내부링크]

코로나로 인해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위기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격변 속에서도 각광받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세상을 놀라게 하는 새로운 사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많은 전문가들이 코..

미국 부동산 시장 위기의 시작!! [내부링크]

1.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gage)이란? 2007년 미국 부동산 시장은 폭탄을 맞으면서 전례 없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번졌습니다. 그런데 역사는 반복된다는 말처럼 또다시 미국 부동산 시장의 위험이 치솟고..

테슬라 자동차의 배터리 기술 [내부링크]

1. 리튬이온 배터리 구성 리튬이온 배터리의 4대 구성요소가 있는데 바로 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질입니다. 오늘 알아볼 요소는 전해질 중 전고체 배터리라는 것입니다.  전해질은 간단히 이온이 원활하게 ..

의료혁명 나녹스(Nanox), 클라우드 업체와 손잡다! [내부링크]

미국에서 병원 네트워크에는 이미지 제공 업체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아동병원, 종합병원 그 외에도 방사선 관련 병원, 생명공학 단체 등이 이 네트워크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국은 결국 직접..

LaTex 수식입력 참고 자료 [내부링크]

티스토리가 업데이트를 하면서 기존 글쓰기 입력이 삭제되었다. 공학 학술 내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수식을 필연적으로 필요한데 업데이트를 하면서 수식입력란이 사라져버린 황당한 일이 발생해 어떻게 해야 좋..

매트랩 방정식 풀기(미분, 적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학도 eric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matlab 내용은 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방법과 미분과 적분하는 방법입니다. 2차 방정식의 근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들 근의 공식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

1차 상미분방정식(First Oder Differential Equations) 이해 [내부링크]

물리적 현상이나 다른 문제를 유도함으로써 상미분 방정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방정식을 수식으로 풀어내면 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미분 방정식 중 가장 간단한 방정식이 1차 상미분 방정식입니..

matlab 함수(포물선,원,타원,쌍곡선) 쉽게 그리기 feat.subplot [내부링크]

고등학생 때 배운 여러 함수를 쉽게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matlab에서 plot을 활용하여 다양한 그래프를 한 창에 그릴 수 있습니다. 먼저 포물선 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포물선은 이차방정식을..

Python 독학 기본편 #11. Modul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배워 볼 파이썬 내용은 모듈(module)입니다. 모듈의 개념은 이전에 배운 클래스(Class)와 비슷하나 module이 약간 더 큰 개념입니다. 클래스의 경우, 본인지 작성한 파일 내에서 class로 함수를..

Matlab 그래프 명령어 정리 (plot)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학도 Eric입니다. 공대뿐만 아니라 모든 학문에서 그래프를 잘 표시해야 합니다. 한눈에 들어오도록 잘 정리된 그래프는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Matlab에서는 여러 명령어를..

배당성장주 애플 변화 (10년/3년 흐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아볼 배당성장주 기업은 많은 사람이 사랑하는 애플입니다. (티커: AAPL) 애플에 대한 기업분석은 하지 않을게요 애플 기업분석은 의미 없을꺼 같아요 미국 시가총액 1위 기업이니 뭐....아...

배당성장주 인텔 변화(10년 분석/3년 분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인텔(티커: INTC)에 대해 간단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텔이 지난 10년 동안 매출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0년간 매출은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 10년도에 약..

설치가 필요없는 통합 개발 환경(repl.it)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조금 찾아 보았는데 2020년 3분기 개발자 현황 설문조사에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 중인 자바스크립트는 1천..

다이어트 할 때 꼭 필요한 탄수화물 [내부링크]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뿐만 아니라 먹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음식이 건강하고 맛있다고 해서 무조건 다이어트 식단으로 포함해서는 안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탄수화물을 먹으면 안된다 생각하고 보통 밥(쌀)..

체지방 측정 3가지 방법 [내부링크]

다이어트 계획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현재 본인의 몸상태를 파악하고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체지방을 측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성별 및 나이에 따라 체지방률은 모두 다르기 때..

빠른 체지방 감량을 위한 10가지 방법 [내부링크]

자신있게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고 싶은 욕망이 생겼습니다. 다이어트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식이 요법과 운동은 당연하고 수많은 요인으로 체중과 지방 제거에 영향을 줍니..

[기초 물리] 열기관과 열전달 [내부링크]

증기 기관이나 가솔린 기관과 같이 고온과 저온의 열원 사이에서 순환 과정을 반복하면서 에너지를 역학적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를 열기관(heat engine) 또는 간단히 가관(engine)이라고 합니다. 증기 기관, 디젤..

[기초 물리] 열역학 법칙 [내부링크]

우리는 물체의 차고 뜨거운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을 온도(temperature)라고 합니다. 섭씨온도(Celsius temperature scale)은 온도의 정점을 1기압 하에서 순수한 물의 어는점(0 )과 끓는점(100 )으로 정하여 그..

[기초 물리] 유체의 법칙(베르누이 정리) [내부링크]

유체는 일정한 모양을 갖지 않고 흘러다니는 기체와 액체를 뜻합니다. 고체는 분자 간의 인력이 강하여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고체에도 힘을 가하면 뒤틀리거나 옆으로 밀리는 등의 약..

[기초 물리] 힘의 평형과 토크 [내부링크]

회전 문을 열 때와 같이 회전축에서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진 지점에 힘을 작용하면 물체가 어떤 점을 중심으로 회전하려고 합니다. 이와 같이 물체의 회전 운동을 변화시키는 물리량을 돌림힘 또는 토크(torque)라..

[기초 물리] 태양광 발전과 연료전지 [내부링크]

앞서 전기에너지의 활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전기 에너지는 다른 에너지보다 저장과 운송이 편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전기의 생산은 대부분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다 보니 대기의 환경오염이 심각하고..

10월 넷째주 실적발표기업 모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미국의 기업들은 매 분기마다 실적 리포트를 공개함으로써 투자자들이 올바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투명한 재무현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수많은 기업 중에 이번 주에 실적 발표하는 기업..

통신업체 AT&T 배당분석 Part.2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T&T가 10년간 기업의 매출과 배당 지급내역을 살펴보면서 이 기업이 탄탄한 기업인지 배당금을 꾸준히 줄 수 있는지 판단해보았습니다. 하지만 10년 동안 연간 데이터를 보고서는 현재 기업이 어떻게..

통신업체 AT&T 배당분석 Part.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분석해 볼 배당주는 AT&T입니다. AT&T는 많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미국에 있는 거대 통신업체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SKT나 KT 같은 기업과 같습니다. AT&T가 돈을 어떻게 벌어서 배당을 주..

분기 배당주 분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미국에 많은 기업들이 있고 그 중 80%이상이 주주들에게 배당을 줍니다.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면 은행이자보다 훨씬 많은 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이 분기마다 배당을 주는데 기업마..

[기초 물리] 6-2 전기에너지 이용 [내부링크]

전동기는 전류가 자기장 속에서 받는 힘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바꾸는 장치입니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모터가 전동기입니다. 직류 전기로 회전하는 직류 전동기(DC 모터)와 교류 전기로 회전하..

[기초 물리] 6-1 전기에너지 생성 및 수송 (와전류, 변압기) [내부링크]

기전력(Electromotive force)은 이탈리아의 과학자 볼타에 의해 (+) 전화와 (-) 전하를 분리시켜 전류가 흐르게 하는 힘이란 정의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과학자들은 이것이 힘이 아니라 전압이라는 것을..

(종목 선정기준) 배당주 투자 시 확인해야 할 지표 [내부링크]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 Earning/발행주식 수 즉, 1주당 earning이 얼마인지 나타내는 지표  EPS가 높다는 것은 투자가치가 높다. 경영실적이 좋다. 배당여력이 많다. 주가에 긍정적이다. 내년 EP..

[기초 물리] 5-5 저장매체 원리 [내부링크]

우리는 정보화 사회를 넘어 4차 산업혁명 시작으로 수많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 관리, 처리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정보는 크게..

Python 독학 기본편 #10 에러처리 [내부링크]

어려운 class를 넘어가서 오늘 배울 내용은 쉽습니다. 우리가 만든 코드에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어디서, 무엇 때문에 발생한 에러인지 확인을 할 수 있도록 에러를 색출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이 라이브러..

[기초물리] 5-4 전기 신호 조절 (RLC 저항과 고주파/저주파 필터원리) [내부링크]

직류 회로에서는 저항을 이용하여 회로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지만 교류 회로에서는 저항 이외에도 코일과 축전기를 이용하여 교류 전원의 주파수에 따라 전류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교류는..

[기초물리] 5-3 전자기파와 안테나 [내부링크]

이전 전기장과 자기장이 서로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 연관이 되어 전자기 유도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전기장 또는 자기장은 변화가 있을 때만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정지하고..

Python 독학 기본편 #9 Class (feat. 어벤저스 공격!!) [내부링크]

이번 파이썬 내용은 중요합니다. 어려울 수도 있는데 최대한 자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lass에 대한 개념부터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클래스는 이름처럼 어떠한 연관이 있는 함수들을 모아놓은 집합이라..

[기초물리] 5-2 광전효과와 영상장치 [내부링크]

금속판에 특정 진동수 이상의 진동수를 가진 빛을 쪼여 주었을 때 금속판 안에 있던 전자들이 튀어나오는 현상을 광전 효과(photoelectric effect)라고 합니다. 자유 전자들이 있는 금속에 빛을 비추면 빛의 알갱..

[기초물리] 5-1 파동과 소리 [내부링크]

물체의 진동은 공기 입자를 진동시키고, 이 공기 입자의 진동은 파동의 형태로 멀리 퍼져 나갑니다. 파동은 매질의 한 지점에서 생긴 매질의 진동 상태가 매질을 통해 규칙적으로 퍼져 나가는 현상입니다. 파동이..

Python 독학 기본편 #8 텍스트파일 읽기/쓰기 [내부링크]

이번에 배워볼 python은 입력한 데이터를 텍스트 파일(txt)에 저장하고 저장된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읽어 들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작성한 내용을 텍스트파일(txt)에 쓰고 저장하는 방법..

Python 독학 기본편 #7 문장 나누기/문자 정렬하기 [내부링크]

이번에는 문장을 나누거나 문장을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앞서 python 독학 기본편 #3 문장 편을 보지 않았다면 먼저 학습을 하고 와주시기 바랍니다. (https://ericlab.tistory.com/19) 우리는 앞..

python 독학 기본편 #6 함수 [내부링크]

이번에 배워볼 내용은 함수입니다 함수란 입력 값을 받아서 특정 연산을 거쳐 계산된 값을 출력 값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python에서는 함수를 선언하기 위해서 def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이전..

[기초물리] 4-2 신소재 (MRI, LCD 원리) [내부링크]

현재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신소재가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초전도체와 유전체, 액정은 이미 우리 주변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하고 있는 신소재의 원리와 활용에 대해..

[기초물리] 4-1 반도체 [내부링크]

물질의 상태(기체, 액체, 고체) 중 고체는 원자들이 많이 모여 구성된 물질입니다. 에너지 준위들이 서로 겹쳐져 에너지 띠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 에너지 띠의 구조에 따라 고체의 성질이 달라지는데, 에너지..

[기초물리] 3-4 전자기 유도 이용 (20.10.30 추가) [내부링크]

전자기 유도 현상을 이용한 대표적인 기구에는 발전기와 변압기가 있습니다. 그 밖에 도난 방지 장치, 자전거의 전조등, 전화 및 교통 카드, 자기 테이프 등 여러 가지가 우리 생활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1. 퀵보..

[기초물리] 3-3 전기와 자기(전자기유도) [내부링크]

도선에 전류를 흘려 주면 근처에 놓인 나침반의 자침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도선에 전류가 흐르면 그 주위에 자기장이 생겨 그 영향으로 나침반의 자침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전 포스트에서..

[기초물리] 3-2 자기장 [내부링크]

저번 포스팅에서 전기장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모든 물질은 원자와 전자로 이루어져 있고 자유전자의 이동으로 인해 (+)전하 혹은 (-)전하를 띤 물질로 변하여 주변에 전기장이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이번..

python 독학 기본편 #5 조건문과 반복문 (If & For) [내부링크]

오늘 해볼 명령어는 조건문과 반복문입니다. 이 두 명령어는 상당히 유용해서 많이 쓰이는 명령어이니깐 잘 따라오세요. 조건문(if) 먼저 시작할게요. 날씨 예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비가 오는 날씨에는 우산..

[기초물리] 3-1 전기장 [내부링크]

건조한 날 에보나이트 막대나 유리 막대 등을 털가죽이나 명주 헝겊으로 문지르면 에보나이트 막대와 유리 막대, 털가죽과 명주 헝겊은 다른 물체를 끌어당기는 성질을 띠게 됩니다. 이와 같이 물체를 마찰시킬 때..

[기초물리] 2-3 일반 상대성 이론 [내부링크]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중력은 단순한 힘의 한 종류였습니다. 그러나 일반 상대성 이론에서는 중력이 시간과 공간을 왜곡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지 또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간..

python 독학 기본편 #4 Type (feat.트와이스 도와줘요)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서는 python에서 인식하는 유형(type)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각 type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잘 구분하면 나중에 해당 type의 특징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lis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

python 독학 기본편 #3 문자 [내부링크]

이번에 공부할 내용은 python에 문자를 넣는 방법입니다. 앞에서 설명을 했었어요 큰 따옴표(")와 작은따옴표(')를 이용해서 문자를 넣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여러 문장을 한 번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바..

python 독학 기본편 #2 연산 (feat. 나만의 로또 번호 만들기) [내부링크]

이번에는 python으로 연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잠깐 연산에 대해서 언급을 했어요 python에서는 기초 사칙연산과 동일한 규칙으로 연산이 됩니다. 오늘은 그것보다 조금 더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pr..

Python 독학 기본편 #1 print&변수 [내부링크]

Python이라는 프로그램을 독학하려고 합니다. 동영상이나 인터넷 강의 및 서적을 통해 혼자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Python을 배우고 싶어 하는 비전공자들에게 설명을 한다는 생각으로 작성을..

[기초물리]2-2 특수 상대성 이론 [내부링크]

특수 상대성 이론을 간략히 말하면 속력에 따라 시간과 공간이 왜곡되는 현상을 설명한 이론입니다. 느린 속력에서는 시간과 공간이 일반 역학에 의해 이해될 수 있으나 매우 바른 속력에서는 특수 상대성 이론이..

[기초물리]2-1 만유인력의 발견 [내부링크]

만유인력의 발견은 역학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습니다. 역학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풀이하고 현상을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천체 물리학에서도 천체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데 만유인력..

Python 독학 기본편 #0 -환경설정 [내부링크]

python을 독학으로 깨우치려고 합니다. 배웠던 내용을 잘 정리해서 공유하도록 할게요 첫 시간은 python설치와 코딩을 하기 위한 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ython을 설치해야겠죠? https://www.python.org/..

[기초물리]1-3 일과 역학적 에너지 [내부링크]

일에 대한 물리학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과 과학에서 사용하는 일의 차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학적 의미의 일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의 의미는 다릅니다. 과학에서는 질량이 있는..

#3. 군복무 (병사 VS 장교) part 2 (feat. 후보생 삶) [내부링크]

군 복무를 좀 더 계획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나라에 태어난 이상, 징병제가 없어지지 않는 이상 제 아들이 군대를 가야 할 시기가 온다면 저는 병사가 아닌 장교로 가는 것을 적극 푸시할..

[기초물리]1-1시공간과 운동 [내부링크]

물리학의 기본 단위는 시간과 질량, 길이가 있습니다. 시간: 시간의 정의는 균일하게 진행하고 있는 시간적 흐름의 어느 한 시점을 시각이라하고 두 시각 사이의 길이를 시간이라고 합니다. 길이: 길이의 정의는..

#2. 군복무 (병사 VS 장교) part 1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청년으로 신체적인 결함이 없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군복무를 해야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남자에게 20대는 정말 인생에 있어서 가장 활동적이고 가장 가능성이 많은 아름다운 시절입..

[기초물리]1-2 운동 법칙과 운동량 [내부링크]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힘에 대해 알아보고, 힘에 대한 물리학적인 의미를 통해 뉴턴의 3가지 운동 법칙과 여러 가지 힘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또 충격량과 운동량의 관계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1. 인생의 첫 갈림길 (공대 VS 사범대) [내부링크]

우리는 살면서 많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고 나갈까?'와 같은 일상의 소소한 선택의 기로에서 '나는 어떤 직업을 선택할까? 어느 대학, 어느 직장에 들어갈까? 솔로로 지낼까 결..

BLDC모터 수학적 분석 [내부링크]

비교적 단순한 DC모터를 통해 모터의 구동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모터는 BLDC모터 입니다. DC모터는 자석이 고정자이고 코일이 감긴 철심이 회전자이었습니다. 하지만 코일에 흘려보내..

기어강도계산 [내부링크]

기어 회전운동을 하는 메커니즘에는 기어가 많이 사용된다. 기어비를 이용하여 토크와 각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어비를 단순히 기어의 크기만을 고려하여 설계를 하면 구조적 문제가 발생할 수..

DC모터의 수학적 분석 [내부링크]

모터(Motro)란? 우리 일상생활에 많이 접하는 모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모터의 의미는 라틴어의 "moto"(움직인다)에서 왔다고 하네요. 에너지를 공급받아 어떤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변환하는 장..

환영합니다! [내부링크]

이곳은 제가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이유있는 피드백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