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bokospi의 등록된 링크

 kimbokospi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7건입니다.

매매 손실 줄이는 TIP [내부링크]

매매손실을 줄이는 방법은 최대한 확률 높은 매매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초.중수 할거 없이 많이 실수하는 패턴만 잘 알아도 오전에 벌어둘인 수익을 온전히 보전할 수 있다. 장시작 이후 오전10시가 넘어가면 매매난이도가 점차 올라가는 시간대다. 따라서 오전 11시가 넘어가면 매매를 삼가는 게 중요하다. 특히 많이 실수 하는 패턴 중에 하나가 상승하는 종목에서 장초반 시세을 분출하고 이후 위꼬리를 달고 내려오는 종목을 주의해야 한다. 위꼬리가 길면 길수록 위험해진다. 보통 장초반 시세을 주는 종목에서 어설픈 10시 이후에 매수할 때 보통 위와 같은 흐름을 많이 보인다. 매수하면 조마조마한 시간을 보내야만 하고 매수 후 움직임이 자신이 생각한 흐름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무조건 끊고 나오는 게 좋다. 아래..

매매을 꼬이게 하는 이유 [내부링크]

준비되지 않는 조급함이 매매를 망하게 한다.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오로지 주식기법이다. 고수들은 무엇인가 특별한 기술이 있어서 돈 버는 줄 안다. 근데 특별한 그런 건 절대 있을 수 없고 있다고 한 듯... 다들 아는 뻔한 내용들인데. 그 뻔한 내용들을 보통 다 놓치고 늘 새로운 것만 찾아 목맨다. 주식창에 등락률 차트가 있다. 이것이 독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이 등락율창은 어느 정도 능수능란하게 매매를 할 수 있는 사람에겐 특급 필사기일 수 있으나. 안정된 수익을 못 내는 이들에겐 그저 독이 담긴 꿀단지와 같다. 앞서 안정적인 수익률을 쌓기 위한 이야기에서 이야기했던 부분이 있다. 바로 선택과 집중. 근데 매매실력이 안된 상태에서 욕심이 눈먼 사람들 절대 전날 관심종..

주식초보 에피소드1 [내부링크]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 당시 주식책들도 꽤 많았는데 주로 워런버핏과 같은 투자론에 거의 도움이 안 되는 경제와 주식과 짬뽕된 책들이 주류였다. 데이트레이딩 책들도 몇 개 있었지만 차트에 체크한 부분에서 매수하는 거와 정배열 차트에서 상승초입에 체크하고 자~~! 여기서 매수해서 이만큼 먹고 여기서 매도하세요. 같은 그림책이었다. 엘리엇 파동 어쩌고 저쩌고.. w자 밑바닥에서 매수등 책에선 아~ 그렇구나 하고 자신감이 생겨 들뜬 마음에 다시 HTS을 켜고 매매하려면 정말 머릿속에 익혔던 내용들이 어디갔는지 전혀 생각이 안 나고 실전에 적용하기도 매우 어려운 것들이었다. 당시 자칭 고수들의 강연회도 여의도에서 많이 했었는데. 매매기법 한 가지만 구구절절 소개하고 결론은 자기 어쩌고 저쩌고 유료 가입해라. 그럼..

단타매매-티이엠씨 [내부링크]

매매의 어려움은 연습을 통해 극복한다. 하지만 매매연습을 많이 해도 잘 안 되는 이유는 본인 맘대로 편한대로 매매해도 주변에서 아무런 제재할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본인이 틀린 매매을 한다는 걸 인지해도 가볍게 무시하고 자기고집데로 매매한다. 만약에 정해진 원칙을 지키지 않고 매매하다 걸리면 바로 대가리를 주먹으로 확 내쳐버린다면 어떨까? 그럼 겁나서 매매를 정말 신중하게 하고 정해진 원칙이 맞나 또다시 확인하고 지키는 매매를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몇 개월 하면 금방 고수가 된다. 웃긴 이야기지만 이것이 바로 전설로 내려오는 주식고수되는 필사기 비법이다. 관심종목이 되었던 당일 찾은 종목이 장 초반 음봉인 종목들은 쉽게 찾을 수 있다. 여기서 팁이 이전에 매수세가 좋았던 종목이(장대양봉) 장중 음봉일..

시가돌파매매법- 비플라이소프트 [내부링크]

장 초반 들어가야 할 종목이 있고 그렇지 않은 종목들이 있다. 데이트레이딩할 때 초보자가 가장 많이 실수하는 매매패턴이 바로 뇌동매매식 시초가에 매수하는 것이다. 오로지 감으로 오를거 같아서 매수를 하고 주가가 떨어지거나 좀처럼 오르지 않을 땐 손절하고 또 다른 종목 노리고 그러다 연이은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정신없는 매매을 하고 나면.. 늘 남는건 시퍼렇게 물든 계좌와 절망감뿐이다. 데이트레이딩할 때 한 박자 쉬면서 지켜보는 습관을 기르자. 수익낼 수 있는 종목들을 너무나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 음봉상태인 종목인데 차트 모양 괜찮고 하면.. 관심 있게 보고 시가를 돌파하는 움직임이 보이면 이때 분할매수를 하던 돌파순간에 같이 매수를 하던... 하면 된다. 보통 이럴때 호가창 상황은 빠르게 ..

주식투자 잘하는 방법 [내부링크]

어떻게 해야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까? 주식투자가 어려운 이유가 바로 아이러니하게 너무나 많은 종목과 매매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매우 큰 장점인데 대부분의 투자자들에겐 이것이 반대로 적용이 된다. 상점에 들어가서 가짓수가 적으면 그 안에서 빠르게 고르고 선택을 한다. 근데 고로고자하는 물건이 수만 개라면...어떨까? 내가 원하는 물건을 갖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이 들어가고 집중력도 떨어져서 오히러 원하는 상품을 못 고르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만약에 시장에 매매종목이 10개 밖에 없고 매매기법도 한가지로만 구사한다면.. 단언컨대 시장의 고수들은 기하급수적으로 늘 것으로 확신한다. 초보때는 당일 뜨는 종목들 보다도 미리 전날 관심종목으로 뽑아놓거나 계속 수일간 흐름을 지켜보았던 종목..

자칭 주식전문가들의 실체 [내부링크]

아주 오래전에 유명 인터넷 주식TV에 지인이 있어 놀러간 적이 있었다. 회사 사무실은 일반 PC방 만한 크기였는데. 당시 주식방송에서 탑3 안에 드는 회사였다. 난 사실 주식으로 돈을 잘버는데 왜 굳이 주식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 아침 8시까지 출근하고 늦은 밤까지... 야간교육 프로그램까지 해가면서 일을 하는지 이해불가였다. 당시 대표에게 전문가들 무얼 보고 뽑냐고 묻으니.. "그냥 말만 잘 하면되요..!" 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난 이 말 듣는 순간 어간이 벙벙했다. 아니 실력이 중요한게 아닌가..? 단지 말만 잘하면 된다는게 무슨 이유인지 물었다. 투자자들은 수익보다도 이탈하지 않고 새로운 호구들 끌어올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말은 즉.... 순진한 개미들 호구로 삼겠다는 말이기도 했..

주봉.일봉.분봉 어떻게 볼까?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많이 보는 봉은 바로 일봉이며 분봉은 그날 매매타이밍 잡을 때 보는 창으로 이용한다. 월봉.주봉은 사실 잘 보지 않는 창이다. 그 기간이 길어 시장의 장세 또는 종목의 사정에 따라 언제든 변화하는 값이 크기 때문에 차트로 월봉.주봉을 논하는거 자체가 넌센스이기 때문이다. 자칭 주식전문가들이 방송에 나와 월봉.주봉 논하면서 차트설명하는것을 가끔 보는데..정말 이해하기 힘든 일이다. 차트상 아무리 이뻐보이고 완벽했던 그림도 그 짧은 순간에 언제든 변하는게 주가인지라... 내일 일도 잘 알기 어려운데 흐름이 매우 느린 주봉을 보고 투자 결정하는 건 잘못된 일이라 생각한다. 여기서 추세선 긋고 뭐하고 하면 일봉에서 적용하는거와 별반 다르지 않나요? 하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일봉상태에서 손실 확정 ..

주식 잘하는 법- 흐름 이용한 전략짜기 [내부링크]

주식을 잘하는 방법중 하나가 바로 주가의 이전 흐름을 파악하고 시나리오을 짜는 것이다. 이전 시간에서도 알려줬듯이.. 종목선정은 양봉밀집구역에 정배열이 가장 좋다. 이는 보험에 든 종목에 매매하는거와 비슷한 효과을 얻는다. 해당종목은 이평선이 아직 정배열은 아니며 데이트레이딩으로 전략을 짜볼 수 있는 종목이다. 잔잔한 조정캔들이 장 마감 후에는 왠만해선 양봉으로 마감을 짓었고 점차 가격대을 높혀나가는 것이 보인다. 최근에 시세가 분출했다. 여기서 봐야할것은 시가대비 고가을 얼마만큼 줬으냐 여부다. 당일 먹고 나오는 전략에선 수익 취하고 나오면 이후 종목이 음봉마감을 하던 하락을 하던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데이트레이딩 할때 대략 얼마정도 마진을 먹을 수 있는지 계산을 하고 어떨때 시세가 분출하는지..

주식투자 손실나는 이유 [내부링크]

1)자기 고집이 쎼다. 시장경험이 많은 고수가 알려줘도 절대 따라하지 않는다. 희안하게 주식세계에서는 노하우 전수 이딴게 안통한다. 본인이 그동안 해왔던 더러운 매매습관을 고치지 못한다. 2)자기 절제가 없다. 절제가 없다면 주식투자가 아니라 그냥 도박과 같다. 도박장에서도 고수들은 돈을 꾸준히 따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패을 버릴때와 가져갈 때을 아는 절제의 고수이기 때문이다. 그냥 되는데로 꼴리는데로 해서는 무엇을 하던 그 모양 그 꼴이다. 3)매매기법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앞써 애기한 1.2번 성향이라면 아무리 잘 알려준 노하우라도 그냥 하나의 기억일 뿐... 절대 그대로 적용하지도 않고 여전히 꼴리는데로 하기 때문에... 절대 안된다. 기억이 아닌 몸에 밴 습관이 되어야 비롯써 안정적인..

주식 잘하는 법- 양봉밀집 구역을 노려라 [내부링크]

주식을 잘보는 방법이 있다면 기존에 당연히 알고 있는것을 실체적으로 깨닳고 진정으로 이해하는데로 부터 시작한다. 아래차트는 주식책에서 많이 나오는 정배열의 차트모습이다. 정배열 종목을 노려라. 누구나 알지만 역배열 종목에서 종목을 찾거나 단지 싸다는 이유만으로 들어가서 시간만 날려먹고 손절하는 경우도 많다. 들어갈땐... 이것만 기억하자! 내가 오늘팔고 나올 종목인가? 아니면 길게보고 며칠 들고 갈 종목인가? 무작정 사놓고 언제 팔아야 할것인지을 안 정해 놓으면 수익나도 못팔고 손실나도 못파는 상황이 연출이 된다. 정배열 종목이 좋은 이유 1)양봉이 많이 출현한다. 2)그만큼 이익이 날 가능성이 높다. 3)그러니 손절할 가능성이 적고 4)물타기도 가능하다. 5)확률상 우위에서 게임을 할 수 있다. 주식투..

매매시간 조정으로 돈 버는 방법 [내부링크]

게임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선 게임에서 유리한 고지에 서야 한다. 주식시장은 고맙게도 이 방법이 잘 먹히는 게임이다. 가장 활발한 매수세가 몰리는 시간대를 이용하는 것이 그것이다. 보통 주식매매 하는 사람들 보면 장시작 전 부터 끝나고 이후까지 계속 모니터 보며 씨름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해봐야 수익과 거리가 가까워지는것도 아니고 삶을 매우 고단하게 만드는 습관을 만들기 까지 한다. 주식투자에서 성공의 제1의 법칙은. 바로 욕심을 버리는데 부터 시작한다. 항상 욕심이 붙으며 수익구간에서도 못 팔고 손실을 보며 짧은 손실을 채워보려다 더 큰 손실을 맛보며 후회하게 된다. 욕심을 버리는 전략의 첫 번째는 바로 매매시간제한이다.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매매하고 그 이후론 어떤 종목이 오르든 말..

핑거스토리 [내부링크]

핑거스토리 나의 전략 주가의 이전 흐름을 보니 최근 상한가 2방이 나왔다. 상한가가 1달 사이에 2방이 나온 건 그만큼 확실한 매수세가 있다는 소리다. 상한가 나온 이후 조정캔들이 꽤 오랫동안 지지되었고 최근에도 상한가 나온 후 제법 큰 음봉으로 가격조정이 이뤄졌지만 현재는 적당한 눌림상태로 조정캔들로 이어지는 모습이다. 여기서 상상해보면? 1) 이전처럼 한번 더 시세을 주지 않을까 생각하며 관심을 둘 수 있다. 2) 만약 주가가 깨진다면 나는 10.000원대가 깨져 투매가 나온 이후 분할 매수 전략으로 접근할 것이다. 이럴 땐 조금 공격적으로 매수를 많이 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며 매매하는 거와 아무런 생각없이 그냥 클릭짓 하는거와 큰 차이는 바로 수익과 손실에서 얼마를 먹고 손절은 어떤 가격대로 ..

데이트레이딩 매매기법- 시가돌파법 [내부링크]

데이트레이딩 할 때 가장 많이 쓰는 매매기법이라면. 당연코 시가돌파 매매다. 확률 높은 시가돌파 매매기법을 쓰기 전에는 전제 조건이 있다. 1) 최근에 10% 이상 장대양봉이 나온 적이 있다. 2) 상한가 나온 종목이라면 더욱더 좋다. 3) 장시작 초 일봉이 시가 이후 음봉상태로 되어야 한다. 4) 호가창에 활발한 매수움직임이 있어야 한다. 5) 호재와 테마을 끼고 있으면 더 좋다. 그럼 주의 사항은 무엇일까? 1) 최근에 5% 이상 상승한 적이 없다. 2) 이전 주가흐름 상 시가 돌파 후에도 별다른 시세가 없다. 4) 거래량이 적다. 5) 시장에 관심종목이 아니다. tip) 시장의 관심종목은 테마와 호재가 없더라도 최근 수일 이내 거래량 상위 또는 등락률 상위에 뜬 종목은 보통 관심을 받는다. (종목 ..

주식잘하는법- 등락율과 거래량 [내부링크]

주식을 잘하는 방법중 하나는 바로 파도치는 주가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전략으로 삼는 일이다. 우선 HTS을 키면 수많은 메뉴와 기능들이 나온다. 그리고 수천개가 넘는 종목들이 있다. 초보들 뿐만 아니라 많은 중수들도 고수의 단계에 못올라가는 이유는 바로 욕심 때문이다. 장 시작 후 수많은 종목들이 빨간불을 키며 날아간다. 투자자 심장도 같이 바빠지며...이때... 뇌동매매을 많이 하는 우을 범하게 된다. 그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급등종목을 찾기 위한...창을 보기 때문이기도 하다. (물론 어느정도 실력이 된다면 그때 봐도 된다.) 초기에는 선택과 집중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매일 투자로 손실을 입는다면.. 이들 대부분은 정한 종목 없이 수많은 종목을 탐색하며 수많은 클릭질로... 약간의 환의와 절망을..

주식 잘하는 방법- 장대양봉 발생 종목에서 놀기 [내부링크]

주식 잘하는 방법중에 하나가 바로 하락 종목에서 놀지 않기! 잔잔한 캔들로 장기간 횡보한 종목에서 놀지 않기! 등 이다. 그럼 반대로 생각해보면.. 놀아야 할 종목 찾는 법은 자연스레 나온다. 잔잔한 종목에서 큰 매수세가 발생된 종목 찾기. 그 해답은 바로.. 장대양봉에 있다.!! 이평선이 역배열 된 주가가 큰 힘을 받고 터닝포인트 하고 있다. 이것을 기억하자! 끼리끼리 논다!! 그렇다. 장대양봉 발생한 곳에는 장대양봉을 부르고... 장대음봉도 부른다. 즉 시세의 탄력성이 매우 좋으며.. 상승타기. 눌림목 매매등 모든게 이러한 종목에서 실현이 가능하다. 잔잔한 주가에... 이러한 엄청난 거래량과 함꼐.. 주가의 변동성을 보여주는... 장대양봉이 발생되면. 이후 이종목은 큰 진폭의 변동성을 보여주며.. 시..

#주식 잘하는 방법 - 주가이동평균선 이해부터 [내부링크]

#주식 잘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기본기 부터 제대로 이해을 하고 시작 하는 것이다. 그중 하나가 바로 주가이동평균선을 이해하고 종목 찾을때 이를 바탕으로 실전에서 적용하는 것이다. 주식은 어떤 종목을 어떻게 매수하냐에 따라 성패가 갈린다. 일단 확률싸움에서 이길려면 내가 관심 갖는 종목들이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는게 첫번째다. 그럼 무엇을 봐야 할까? 주식매수 방법에 대해선 추구하는 스타일에 따라 무수한 방법이 있겠지만.. 일단 손절매로 부터 리스크가 적은 종목을 선택하는게 유리하다. 그럼 개나소나 다 알고 있는 이동평균선을 이해해 보도록 하자.! 주가 이동평균선이 시세가 급등하자 우상향하는 것을 볼 수 가 있다. 주가는 추세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평선 위에서 놀면...주가가 당연히.. 떨어지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