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dictionary의 등록된 링크

 knowledge-dictionar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4건입니다.

티스토리에 특정 아이피(IP) 접속 차단 코드 넣기 [내부링크]

티스토리는 특정 아이피를 차단하는 기능이 따로 없습니다. 스킨 편집용 HTML 편집 기능을 이용해서 직접 특정 아이피를 차단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넣어주는 수밖에 없죠. 특히 애드센스 무효 클릭 공격으로..

부동산 취득세 미납할 뻔한 사연 [내부링크]

10억, 20억 하는 부동산을 구입하게 되면 취득세(3%, 무주택자 기준)도 3천만 원, 6천만 원으로 무지막지하게 많이 나옵니다. 이것도 취득세 중과가 되지 않은 경우이고, 중과가 될 경우(8%, 2 주택자 및 조정지역..

법무사 통한 주택담보대출 실행일 업무 순서 [내부링크]

주택담보대출을 실행하는 날에는 두 가지 등기 업무에 법무사를 이용합니다. 하나는 소유권 이전이고 다른 하나는 은행 담보설정 업무입니다. 각각의 업무에 다른 법무사를 고용해도 되고, 한 법무사에게 일을 맡..

셀프 페인트칠로 붙박이장 리폼 성공하기 (+벤자민무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염소아빠입니다. 이번 주말에는 새로 이사 가는 집의 붙박이장을 리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원래 살던 집주인분께서 감사하게도 붙박이장을 두고 가셨는데 색과 무늬가 조금 마음에 들지 않았기..

공신력 있는 미국 실업률 통계 보는 방법 [내부링크]

미국은 고용 안정성이 한국보다 낮기 때문에 경기가 좋지 않을 때 실업률의 등락이 한국보다 훨씬 가파릅니다. 고용주가 직원을 해고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해고할 수 있기 때문에 경기가 나빠질 것 같다고 느끼는..

주식 초보가 구독하면 좋은 유튜브 추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염소아빠입니다. 주식의 '주'자도 모르던 제가 요즘 주식투자에 재미를 들리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주린이라 이것저것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데요, 유튜브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고 있습니다...

공매도는 무엇이며, 불법 공매도는 무엇인가 [내부링크]

공매도란? 주식을 소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를 한다는 의미의 '공매도'는, 정확히는 남의 주식을 빌려와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남의 주식을 빌려와 매도를 했기 때문에, 일정 기간이 지난 후 같은 주식을 매수..

장단기 국채 스프레드를 보고 투자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친절한 염소아빠입니다. 뉴스를 보다 보면 '장단기 국채 스프레드 최대'라는 용어를 보게 됩니다. "국고채 장단기 스프레드 5년래 최고…추가 확대 베팅은 '경계'" 스프레드는 두 금리 간 차이를 의..

한국은행이 국채를 매입하면 생기는 일 (+ 해야할 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친절한 염소아빠입니다. 최근에 한국은행이 국채를 매입할 것이라는 뉴스를 보게되었습니다. 한국은행이 하는 일이니 분명 무언가 이유와 목적이 있을텐데, 이러한 한국은행의 계획이 우리의 삶에, 우..

주식과 부동산 투자의 지표로 금리를 활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염소아빠입니다. 제가 주식과 부동산 투자를 할 때 고민했던 것은 '지금이 과연 투자의 적기인가?'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매우 좋겠다고 생각..

국채(국고채) 일별 금리 알아보는 확실한 방법 [내부링크]

국채(국고채) 금리는 다양한 금융상품 수익의 기준이 되는 지표입니다. 그만큼 해당 금리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을 경우 거시경제 변화에 의한 금융시장의 변화를 빨리 감지할 수 있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국채의..

애드센스 용어 해설 - 이탈률(Bounce Rate) [내부링크]

[애드센스 용어 해설 시리즈] [IT 이야기] - 애드센스 용어 해설 - RPM, CTR, CPC 이탈률이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탈률을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이탈은 사이트에서 발생한 단일 페이지 세션입니다. 애널..

애드센스 용어(RPM, CTR, CPC) 이해하기 쉬운 해설 [내부링크]

애드센스에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예상 수입 등이 나온 대시보드가 뜨지요.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 매우 편리하단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나의 블로그 혹은 웹페이지가 얼마만큼의 가치를 지니고..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해결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친절한 염소아빠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제 핸드폰의 배터리 성능도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 것을 느끼는데요, 배터리로 움직이는 전기차는 이런 추운 날씨에 괜찮을지 궁금해지는 요즘입니다. 문제..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기까지 약 2개월 간의 과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친절한 염소아빠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는 최대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성 글을 올리자는 것이 주된 방향이나,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저의 블로그가 승인된 다소 특별한 날이..

[프로그래밍 팁] 자바스크립트 함수 생성자(Function Constructor) 활용법 [내부링크]

업무에서 자바스크립트로 프로토타입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만들어보긴 했지만 '함수 생성자'에 대해서는 전혀 들어보지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주말에 Udacity에서 강좌를 들으며 알게 되어서 포스팅을 통해..

이케아 주방 가구 배치 시뮬레이션을 집에서 하자 (+ 자동 견적) [내부링크]

요즘 새로 이사 갈 집의 인테리어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예산이 많지 않아 올수리는 할 수 없고 아쉬운 대로 도배와 주방, 화장실 부분 수리만 계획하고 있습니다. 여러 통로를 통해서 인테리어 업체에 턴키 견적..

아파트 주담대에 연동되는 금리에 대해 알아보자 (+ 2021년 예측) [내부링크]

오늘 저는 생애 처음으로 아파트 주담대를 약정하고 왔습니다. 은행은 고정금리 상품을 10년까지만 다루나 저는 30년 고정금리를 원했기 때문에 제2금융권에서 주담대를 받기로 했습니다. 인생 처음으로 큰 금액..

임대차 3법 한방에 정리 [내부링크]

임대차 3법이란? 원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법안의 실제 이름이다. 이 개정안에 '계약갱신청구권제', '전월세상한제', '전월세신고제' 세 가지 제도가 담겨 있어 '임대차 3법'으로 불리는 것이다. 해당..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 Step-by-Step (+ 솔직 투자 후기)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토스(Toss)를 이용하여 소액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by-Step으로 차근차근 알려드릴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요, 마지막에는 제가 토스에서 소액 부동산 투자..

환매조건부 채권(Repurchase Agreement, RP, Repo)에 투자하기 (feat 한국투자증권 앱) [내부링크]

환매조건부 채권(RP 혹은 Repo)이란? 금융기관이 보유한 특수채, 신용 우량채권, 또는 국공채 등 채권을 담보로 발행되는 채권입니다. 바꿔 말하면, 환매조건부 채권에 투자한다는 말은, 투자자가 금융기관이 소..

토지임대부 주택과 환매조건부 주택 뜻 정리 (feat 3기 신도시) [내부링크]

최근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변창흠 LH 사장이 내정되면서 그가 오랫동안 도입을 주장한 토지임대부 주택과 환매조건부 주택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특히 LH 사장 재직 시절 3기 신도시에 환매조건부, 토지임대..

아파트 중도금 및 잔금 지급일 유의사항 정리 [내부링크]

1. 은행 계좌이체 한도를 미리 확인하고 높여두자 (+ OTP) 당연한 것이지만 은행의 계좌이체 한도를 미리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하루에 계좌이체 해야하는 돈의 총액이 크다보니, 만약 이체 한도가 낮을 경우 은..

아파트 공시가격 쉽게 열람하는 방법 [내부링크]

아파트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의 계산은 아파트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하지만 여타 부동산 사이트를 둘러봐도 내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알아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보유세의 과세표준인 아파트..

청약통장으로 부동산 증여하는 방법 [내부링크]

주택청약 방법이 추첨제에서 가점제로 바뀌면서 아파트를 분양 받을 확률이 거의 0%에 수렴하게 된 20대와 30대가 영끌 아파트 매수를 통해 부동산 시장의 매매가를 계속해서 상승시키고 있다. 사실 가장 저렴하..

염소아빠가 엄선한 부동산 뉴스 - 2020년 11월 23일 ~ 12월 2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염소아빠가 엄선한 부동산 뉴스입니다. 이번 부동산 정책 뉴스 큐레이션에는 굵직한 정책 변화는 없어 보입니다. 임대 사업자에 대한 관리 방안 강화와 임차인에 대한 보호 관련 내용, 그리고 부부..

양도성예금증서(CD) 투자 방법 [내부링크]

양도성예금증서(Certificate of Deposit, CD) 은행이 예금을 맡았다는 것을 인정하여 발행하는 증서로 제삼자에게 양도가 가능한 단기금융상품이다. 현금자동지급기(Cash Dispenser)와 구분하기 위해 NCD(Negoti..

부동산 정보 쉽게 얻는 웹서비스 추천 [내부링크]

소위 프롭 테크(Property Technology)라 불리는 산업에 속한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날이면 날마다 새로운 부동산 관련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개중에는 정말 필요로 했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많은데요..

도심 역세권 용적률 700% 상향 법제화 (feat 8.4 대책) [내부링크]

국토부가 26일 도심 역세권 용적률을 700%까지 완화하는 제도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근거로 재개발, 재건축에 부정적인 입장이었던 기존의 기조를 깨고 드디어 정부가 도심 개발을 진행한다는 여론..

[부동산상식] 건폐율과 용적률 이해하기 쉬운 정리 [내부링크]

건폐율 건폐율은 전체 대지 면적 중 건물이 차지하고 있는 면적의 비율을 말한다. 영어로는 Building-to-land Ratio라고 한다. 중고등학교 때 수학시간 졸지 않았다면 '정사영'이란 개념을 알 것이다(문과 출신이..

아파트 3D 평면 가구 배치 시뮬레이션 서비스 - 어반베이스 Urbanbase [내부링크]

코로나로 예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게 된 2020년입니다. 덕분에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것은 가구죠. 인테리어의 완성은 가구 배치라고..

아파트 공시지가와 실거래가를 확인하는 방법 [내부링크]

연일 부동산 때문에 나라가 시끄럽습니다. 정치인들은 계속해서 아파트와 내 집 마련에 대한 환상을 깨라며 임대주택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미디어는 고가의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종부세..

지식산업센터 알기 쉽게 정리 - 아파트형 공장과의 차이점 [내부링크]

부동산 규제의 여파로 투자할 부동산이 마땅치 않은 요즘 심심치 않게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 뭔가 익숙한 말이긴 한데 정확히 어떤 건물을 이야기하는지 감이 잘 오지..

염소아빠가 엄선한 부동산 뉴스 - 2020년 11월 17일 ~ 11월 22일 [내부링크]

2020년 11월 17일 목동선·강북횡단선 경전철사업 구축 계획 승인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국토교통부가 17일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승인 고시하면서 서울 목동선과 강북횡단선 경전철 사업..

부부 공동명의로 아파트 양도세 30% 절세하기 [내부링크]

아파트 양도세는 그 절세 방법을 잘 알아두지 않으면 집을 팔고 이사를 갈 때 매도 차익의 많은 부분을 세금으로 내야 하기 때문에 절세 방안과 정책을 면밀히 공부해두어야 세금 폭탄을 피할 수 있다. 이번 포스..

11.19 대책 쉽게 정리 (전세형 주택 공급, 김포, 부산, 대구 조정대상지역 지정) [내부링크]

국토부에서 2020년 11월 19일에 발표한 부동산 대책은 크게 아래처럼 정리된다. 1. '21년 상반기까지 전세형 주택 전국 4.9만 호, 수도권 2.4만 호 공급 ('22년까지 전국 11.4만 호 공급) 2. 김포, 부산, 대구 일..

초보의 부동산 매수기 - (2) 성급한 결정 [내부링크]

누구나 인생에 첫 부동산 매입을 하는 순간이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첫 부동산을 매입하는 순간이 있었고, 시행착오라는 미명 하에 내지 않아도 될 많은 수업료와 기회비용을 날려야 ..

초보의 부동산 매수기 - (1) 첫 임장 [내부링크]

누구나 인생에 첫 부동산 매입을 하는 순간이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첫 부동산을 매입하는 순간이 있었고, 시행착오라는 미명 하에 내지 않아도 될 많은 수업료와 기회비용을 날려야 ..

1가구 2주택자 양도소득세 비과세 받는 방법 [내부링크]

1. 양도소득세란? 양도금액과 취득금액 간 차익에서 보유기간에 따른 장기보유특별공제액을 차감해 그 크기에 따라 6~42%의 세율을 적용하는 세금이다. 2.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조건은? 양도 당시 1가..

염소아빠가 엄선한 부동산 뉴스 - 2020년 11월 9일 ~ 11월 16일 [내부링크]

요약 2020/11/9 KDI에 의하면 통화공급이 1% 증가할 때 국내총생산(GDP)는 0.5%, 제조업의 생산 증가 효과는 0.8%, 주택가격은 0.9%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KDI는 "총수요 확대 정책이 주택시장 가격을 올리더..

11.13 대책 쉽게 정리 (8천만 원 고소득자 1억 이상 신용대출 규제) [내부링크]

어제(11월 13일)에 금융감독원의 은행감독국에서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 관리방안'을 발표했다. 1. 정책이 나오게 된 배경 발표 자료를 보면 금감원의 이번 과리방안도 부동산 시장을 규제하기 위한 정책이란 것..

아파트 보유세(재산세 + 종부세) 계산방법 정리 [내부링크]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을 때 내는 세금은 크게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이하 종부세)로 나눌 수 있다. 이 두가지 세금(재산세와 종부세)을 합친 것이 아파트 보유세라고 보면 된다. 이번 글에서는 아파트를 소유하..

부동산 양도세 비과세 조건과 고가주택(9억 원 이상) 양도세 절세 방안 [내부링크]

바야흐로 부동산 규제의 시대다. 부동산을 취득할 때도 세금을, 보유할 때도 세금을, 그리고 팔 때도 세금을 낸다.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을 팔 때 내는 세금인 '양도소득세' 비과세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

아파트 취득세와 취득세 중과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아파트를 매입하기로 결정했다면 고려해야 할 세금이 크게 3가지이다. 아파트를 취득할 때 내는 취득세, 보유할 때 내는 보유세, 그리고 매도할 때 발생한 시세차익에 대해 내는 세금인 양도소득세가 그것이다...

대한민국 부동산 세금(종합부동산세)의 역사 [내부링크]

고액의 부동산을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내야 하는 종합부동산세. 일명 종부세라 불리는 이 세금은 왜 내야 하는 것일까?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에 대해 재산세 이외에 추가적으로 징수되었던 성격의 부동산 보유 세..

염소아빠가 엄선한 부동산 뉴스 - 2020년 11월 1일 ~ 11월 8일 [내부링크]

요약 2020/11/3 정부가 공동주택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10년에 걸쳐 90%까지 올리기로 최종 확정 - 공시지가를 시세의 90% 수준까지 연간 약 3% 씩 상향 조정 2020/11/4  '21년 1월부터 신혼부부 및 생애최초 특..

[기술상식] 공회전이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CO2)의 양 [내부링크]

자동차 공회전(30분 기준)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은 연간 6,100톤이 배출되고 사회적 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2,160억원에 이른다. 2,000cc 승용차는 10분 공회전으로 860g 의 CO2 배출 출처: 국립환경연구원-에너..

[경제상식] '고용률'과 '취업률'의 차이는? [내부링크]

고용률은 통계청에서 매월 작성하고 있는 경제활동인구조사에서 집계된 15세 이상 인구(노동가능인구)에 대해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한편 취업률은 경제활동인구 중에서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로,..

[몰랐니?] '펭수(Pengsoo)' 뜻 [내부링크]

이름은 펭수, 영어로는 Pengsoo라고 한다. '남극 펭'에 '빼어날 수(秀)'를 써서 "빼어난 남극"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응?) 마리텔에 나와서 밝힌 바로는 본인이 직접 지은 이름이라고 한다. (출처: 나무위키)..

[과학상식] 불면증의 이유 [내부링크]

커피나 홍차 등의 카페인을 많이 섭취해 흥분상태일 때 각성제나 비타민제 등의 약을 사용했을 때 급격한 환경변화가 있을 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수면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을 가지고 있을 때, 비합리적..

[쉽다! 영어표현] '~뿐만 아니라' 영어 표현 [내부링크]

한국어 영어 A뿐만 아니라 B도 - Not only A but B as well - A as well as B <예제> - She gave me not only the Apple iPhone X but also the Samsung Galaxy 8. - She gave me the iPhone as we..

[쉽다! 맞춤법] "~뿐만 아니라 " 띄어쓰기 [내부링크]

'어떤 사람, 물건, 장소 등 외에도'란 뜻으로 쓰일 때는 붙여서 (명사형 뒤에는 붙여서) 1. 그뿐만 아니라 그녀도 아이폰을 살거야. 2.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아이패드로 공부를 할거야...

[과학상식] 퀴리 온도란? [내부링크]

쉬운 설명: '퀴리 온도'란 자석이 자성을 잃거나 얻는 온도를 말한다. 명칭은 프랑스의 물리학자 피에르 퀴리의 이름에서 땄다. 상세한 설명: 퀴리 온도 혹은 퀴리점은 강자성체가 강자성 상태에서 상자성(常磁性..

[과학상식] 자석도 자성을 잃는다 [내부링크]

영구 자석은 말 그대로 영구적인 자석이다. 그러나 이는 영구 자석의 보관을 잘했을 때이다. 영구 자석을 아래와 같이 보관하면 자성을 잃는다. 자석을 같은 극끼리 억지로 붙여 놓는다. 자석을 철에 붙여놓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