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badapension의 등록된 링크

 sanbadapensio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19건입니다.

그린본드 [내부링크]

그린본드는 발행대금을 기후 및 환경 관련 사업에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발행되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특징은 발행대금의 사용처(use of proceeds)에 있고 발행자가 그린 본드 원칙(GBP; Green Bond Principle)에..

그램-리치-블라일리법 [내부링크]

1999년 11월 미국 의회가 제정한 법으로서 공식 명칭은 「금융서비스현대화법(The Financial Services Modernization Act of 1999)」이다. 공화당 상원의원인 필 그램(Phil Gramm), 공화당 하원의원인 짐 리치(Jim..

규제 샌드박스 [내부링크]

규제 샌드박스(regulatory sandbox)는 핀테크 기업이 현행 규제를 적용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혁신적인 금융상품과 비즈니스모델을 시험할 수 있는 공간이나 제도를 뜻한다. 이 용어는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자유롭..

규모의 경제 [내부링크]

일반적인 경우 기업이 재화 및 서비스 생산량을 늘려감에 따라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평균 생산비용도 점차 늘어난다. 그런데 일부 재화 및 서비스 생산의 경우에는 생산량이 늘어날수록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

국채 [내부링크]

국채란 정부가 다양한 목적의 재정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국채는 자금 용도에 따라 국고채권, 재정증권, 국민주택채권 및 보상채권으로 나누어지는 데 국고채권이 국채의 대부분을 차지한..

국제회계기준 [내부링크]

국제회계기준(IFRS;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은 기업의 회계처리 와 재무제표에 대한 국제적 정합성을 높이기 위해서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International Accounting Standards Board)..

국제투자대조표 [내부링크]

국제투자대조표(IIP; International Investment Position)는 일정시점 현재 한 나라 거주자의 비거주자에 대한 금융자산(대외투자) 및 금융부채(외국인투자) 잔액을 기록한 통계표로서 국제수지의 금융계정(직접투..

국제통화기금 [내부링크]

국제통화 및 금융제도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국제금융기구로서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두고 1945년 12월 설립되었다. 설립목적은 국제통화문제에 관한 협력, 국제무역 의 확대와 세계경제의 균형적 성장, 외환의..

국제원유가격 [내부링크]

원유는 전세계적으로 200여종이 거래되고 있다. 이중 국제원유시장의 대표유종은 미국서부텍사스중질유(WTI; West Texas Intermediate), 영국 브렌트유 및 아랍에미레이 트(UAE) 두바이유의 세 가지이다. WTI는 북..

국제산업연관표와 국제수지(BOP) [내부링크]

국제산업연관표(International Input-Output Tables)란 국가 간 수출입을 매개로 여러 나라의 산업연관표를 연결하여 하나의 산업연관표로 작성한 것이다. 국제산업연관표에 서는 한 나라 산업의 생산기술구조 및..

국제금융시장과 국외저축 [내부링크]

국제금융시장이란 국경을 넘어 자금의 수요와 공급을 연결해 주는 시장 또는 모든 거래 메커니즘을 말하며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첫째, 구체적인 장소의 개념으로 런던, 뉴욕, 도쿄 등 주요 국제금융의 중심지..

국제결제은행(BIS) [내부링크]

BIS(BIS;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는 1930년 헤이그협정을 모체로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제금융기구로서 중앙은행 간 정책협력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60개 중앙은행이 회원은행으..

국외순수취경상이전과 국외순수취요소소득 [내부링크]

국외순수취경상이전은 거주자와 비거주자 간에 반대급부 없이 일어나는 이전거래로 국외수취경상이전에서 국외지급경상이전을 차감하여 구하며 거래주체에 따라 민간이전 과 공공이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국부펀드 [내부링크]

국부펀드(sovereign fund)는 주로 투자수익을 목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국내외 자산에 투자・운용하는 국가보유투자기금을 말한다. 국부펀드는 운용목적이나 투자자산 선택 등에서 사모펀드, 연기금 등과 유사한 면..

국민총소득(GNI) [내부링크]

국민총소득(GNI; Gross National Income)은 한 나라의 국민이 생산활동에 참여한 대가로 받은 소득의 합계로서 외국으로부터 국민(거주자)이 받은 소득(국외수취 요소소 득)은 포함되고 국내총생산 중에서 외국인..

국민처분가능소득 [내부링크]

국민처분가능소득(NDI; National Disposable Income)은 국민경제 전체가 소비나 저 축으로 자유로이 처분할 수 있는 소득의 규모를 나타내는 것으로 국민계정의 중요한 총량지표 중 하나이다. 국민처분가능소득은..

국민소득 3면 등가의 법칙 [내부링크]

국민소득이란 한 국가에 있는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 기간(보통 1년)에 새로이 생산한 재화 및 서비스의 가치를 금액으로 평가하여 더한 총합을 의미한 다. 즉, 한 국가의 국민 전체가 일정 기..

국민소득 [내부링크]

국민소득(NI; National Income) 이란 넓은 의미로 볼 때 한 나라 안에 있는 가계, 기업, 정부 등의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 기간에 생산한 재화와 용역의 가치를 화폐단위로 평가하여 합산한 것으로 흔히 국민총소득..

국민부담률 [내부링크]

국민부담률(total tax revenue as percentage of GDP)이란 조세와 사회보장기여금이 명목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조세부담률+사회보장부담률)을 말한다. 이 는 조세를 명목GDP로 나눈 조세부담률과 국..

국내신용 [내부링크]

예금취급기관이 중앙정부, 지방정부 및 사회보장기구, 기업, 가계, 기타금융기관 등 여러 부문을 통해 공급한 통화를 국내신용(DC; Domestic Claims 또는 Domestic Credit) 이라고 한다. 국내신용은 부문별로 대출..

국내공급물가지수 [내부링크]

국내공급물가지수는 생산자물가지수의 국내출하품 뿐만 아니라 수출입물가지수의 수입품을 모두 포함하여 가공정도에 따라 원재료, 중간재 및 최종재로 구분하여 지수를 편제함으로써 물가 파급과정을 단계별로 파..

국가채무 [내부링크]

국가채무란 정부가 재정적자 보전 등을 목적으로 국내외로부터 자금을 차입함으로써 발생하는 채무를 말한다.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국가채무 의 주체와 채무의 구체적 범위를 정하고 있..

국가신용등급 [내부링크]

국제신용평가사가 한 국가의 정부 채무 이행 능력과 의사 수준을 평가, 표시한 등급으 로 국제금융시장에서 차입금리나 투자여건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미국의 S&P, Moody's, 영국의 Fitch 등 유명 국제신용평..

오토캐드 -3주 / 4주완성 [내부링크]

[교육선택시 주의사항] 건축설계를 해야하는데. 일반 ATC캐드마스터자격증성 캐드를 가르치는 학원은 NO! 기계설계를 해야하는데, 건축캐드나 ATC캐드마스터자격증캐드를 가르치는 학원은 NO! 전자설계를 해야하..

기계설계산업기사,기능사,기사실기 - 5주 / 8주 완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제이오캐드디자인학원장입니다. 교육일시: 수시개강. 원장직강. 주3회(화~금). 90분. 의무교육 <-교육주차 변경은 불가> 교육비용: 문의 (주4회는 결제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교육혜택: 종합반 등..

전자캐드기능사실기 - 5주 / 8주 완성 [내부링크]

2018년 4회차 부터 실기시험 방식이(문제난이도) 변경되어집니다. 따라서 교육비는 별도로 문의하세요. [교육개강] 매주 수시/개별진도 [교육방법] 오프라인교육 + 온라인교육(Q&A.개인결강에 따른 영상보강) [교..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 8주완성 (인강지원) [내부링크]

※ 개요 건축물의 효율적인 공간활용과 미적감각을 위해서 건축설계의 의도를 올바로 표현할 수 있는 건축제도에 관한 기술적 지식을 갖춘 인력양성이 요구됨. ※ 수행직무 건축사사무실이나 건설현장, 용역회사에..

솔리드웍스 CSWA 와 CSWP 과정 - 4주와 8주 합격보장반 [내부링크]

Certified SOLIDWORKS Professional 은 고급 기술 시험에 성공적으로 합격 한 개인입니다. 각 CSWP는 SOLIDWORKS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복잡한 기능을 사용하여 파라 메트릭 파트와 이동식 어셈블리를 설계하고 분..

카티아 단과과정 및 자격증과정 안내 [내부링크]

[과정소개] 자동차 및 항공기 설계 프로그램이나, 프레스금형설계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3D툴로서 카티아를 많이 뽑고 있습니다. 본 과정은 단과과정으로 진행가능하며, Part Design, Wireframe and Surface Des..

사출금형산업기사 6주 / 8주완성 [내부링크]

[복합조립도] [3D코어/캐비티] 교육비는 카톡 JOCADCAM으로 문의주세요. 시험의 실기 문제 범위가 17년도 기준으로 바뀌었습니다. 최소6주에서 최대 8주로 상향조정합니다..

프레스금형산업기사 실기 6주 / 8주 완성 [내부링크]

[프레스금형산업기사 실기 작업도] 교육비는 카톡 JOCADCAM으로 문의주세요. 시험의 실기 문제 범위가 17년도 기준으로 바뀌었습니다. 교육은 총 6주코스와 8주코스로 완성됩니다.

솔리드웍스 단과과정 [내부링크]

솔리드웍스 단과과정] 교육분야 : 기계설계, 판금설계, 제품설계 및 금형설계 분야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교육회수 : 주3회와 주4회로 나뉘며 총 6주와 8주로 완성됩니다. 교육내용 : 파트 / 곡면 / 어셈블리 /..

국가경쟁력지수 [내부링크]

국가경쟁력은 국제경쟁력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흔히 한 나라가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국민경제의 성장 및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이끌어내는 능력을 말한다. 국가경 쟁력지수는 국가경쟁력을 주요 구성요..

구제금융 [내부링크]

어떤 기업이 도산할 경우 국민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여 금융기관은 해당 기업에 도산방지를 위하여 정책적으로 자금을 지원해 주는데 이를 구제금융(relief loan) 이라 부른다. 구제금융은 신규 자금융..

구속성예금과 구인배율 [내부링크]

[구속성예금] 금융기관이 차주에 대한 여신과 연계하여 대출금액의 일부를 차주의 의사에 반하여 예・적금 등으로 수취하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차주의 예・적금 인출 및 해약을 제한하는 행위를 말한다. 구속성예..

구매력평가환율 [내부링크]

구매력평가(PPP; Purchasing Power Parity) 환율은 해당 통화의 실질 구매력을 기준으 로 평가한 환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관련 당사국간 물가수준(또는 물가상승률) 차이 즉, 당사국 화폐간 실질구매력(가..

교환성 통화 [내부링크]

국제적인 통용력을 가진 특정국가의 통화를 말한다. 현재는 외환시장에서 미국의 달러화와 자유로이 교환 가능한 통화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국제통화기금 (IMF)에서는 IMF 협정에 따라 IMF 회원은 자국..

관리통화제도 [내부링크]

관리통화제도는 1930년대의 대공황을 계기로 많은 나라들이 금본위제도를 포기하면 서 도입된 통화제도로 일국의 통화량 증감을 중앙은행 등 정책당국이 재량으로 조절하는 제도를 말한다. 다시 말해 화폐발행량이..

관리변동환율제도 [내부링크]

환율이 장기적으로 외환시장의 수급상황에 따라 결정되도록 하지만, 단기적으로 정부 와 중앙은행이 적정하다고 판단하는 수준에서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해 수시로 외환시장 에 개입하여 환율수준을 관리하는 환율..

공매도(short selling) [내부링크]

공매도(short selling)란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로 쓰이는데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란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주식 을 빌려 먼저 매도한 후, 주가가 하락하..

공급탄력성 [내부링크]

공급탄력성은 가격변화에 대한 공급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공급탄력성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측정한다(공급량의 변화율÷가격의 변화율). 만일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큰 공..

공공재 [내부링크]

공공재는 모든 개인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국방・경 찰・소방・공원・도로 등과 같이 정부에 의해서만 공급할 수 있는 것이라든가 또는 정부에 의해서 공급되는 것이 바람직하..

공개시장운영 [내부링크]

공개시장운영(open market operation)은 중앙은행이 금융시장에서 금융기관을 상대 로 국공채 등 증권을 매매하여 시중유동성이나 시장금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통화정책 수단이다. 공개시장운영은 다른 통화정..

골디락스경제 [내부링크]

골디락스경제(Goldilocks economy)는 경기과열에 따른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에 따른 실업을 염려할 필요가 없는 최적 상태에 있는 건실한 경제를 가리킨다. 이는 영국의 전래동화인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Goldil..

고정환율제도와 자유변동환율제도 [내부링크]

환율제도는 고정환율제도(fixed exchange rate system)와 자유변동환율제도(free floating exchange rate system)를 양 극단으로 하여 이를 절충하는 다양한 형태로 분류될 수 있다. 고정환율제도는 외환의 시세..

고정금리부채권(SB) [내부링크]

고정금리부채권(Straight Bond)이란 정해진 기일에 고정된 이자를 지급하고 정해진 만기에 원금을 지급하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채권으로 전환사채(CB; Convertible Bond)의 주식전환권과 같이 특별한 조건이 없..

고정금리 [내부링크]

고정금리란 최초 약정한 금리가 만기때까지 그대로 유지되는 금리를 의미하며 변동금 리란 일정 주기별로 시장 금리를 반영하여 약정금리가 변동하는 금리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만기 1년, 약정금리는 4%의 고정..

고용보조지표 [내부링크]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노동공급과 노동수요가 일치하지 않아서 일하고 싶은 욕구 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을 하고 있지 못하는 노동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고용보조지표를 새로이 확정(2013월 10월)한 바 있다...

고객확인절차(KYC)과 고용률 [내부링크]

고객확인절차(KYC; Know Your Customer)는 고객의 신원을 식별하고 확인하는 (verify) 업무절차를 뜻한다. 모든 회사는 대리인・컨설턴트 등과 업무를 시작할 때에도 이 절차를 거쳐야한다. 이는 특히 은행・보험..

계좌대체 [내부링크]

중앙예탁기관에 계좌를 설정한 계좌 설정자간의 유가증권 수수를 실물증권의 인수도 대신 계좌간 대체하는 방식으로 장부상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주식․채권 등 증권거래의 결과 매도자의 증권을 매수자에게 이..

계절변동조정시계열 [내부링크]

경제의 움직임은 주로 일, 주, 월, 분기 또는 연간 등 일정기간을 기준으로 통계를 수집하여 파악하는데 이를 시계열이라 한다. 대부분의 경제분석은 시계열의 수준보다는 변동을 대상으로 한다. 시계열의 변동요..

경직적 물가지수 [내부링크]

소비자물가지수를 구성하는 품목 중에 가격이 경직적으로 움직이는 품목과 신축적으 로 움직이는 품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중 경직적으로 움직이는 품목들을 대상으 로 만든 물가지수를 경직적 물가지수,..

경제후생지표 [내부링크]

복지지표로서 한계성을 갖는 국민총소득(GNI)을 보완하기 위해 미국의 노드하우스 (W. Nordhaus)와 토빈(J. Tobin)이 제안한 새로운 지표를 말한다. 현재 주요 지표로 활용 중인 국민총소득은 국민 복지에 영향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내부링크]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유럽경제 부흥 지원을 위해 설립되었던 유럽경제협력기구 (OEEC)의 18개국과 미국, 캐나다 등 총 20개 선진국이 1960년 12월에 설립한 국제기구이 다. 설립목적은 상호 정책조정 및 협력을 통..

경영평가지표 [내부링크]

은행경영실태평가 시 이용하는 경영평가지표는 크게 계량지표와 비계량평가항목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계량지표는 은행 본점(특수은행 포함) 및 금융기관 현지법인에 대하여 4개 부문(자본적정성, 자산건전성, 수익..

경영지도비율 [내부링크]

금융위원회는 「은행법」 제45조, 「은행업 감독규정」 제26조 및 「동 시행세칙」 제17조 에 의거 금융기관 경영의 건전성 확보를 통한 신용 질서유지 및 예금자보호를 목적으로 BIS자기자본비율, 원화유동성비율..

경영실태평가와 은행경영실태등급평가제도 [내부링크]

임점 검사 시 금융기관의 경영실태 전반을 점검・평가하는 제도이다. 경영상태를 부문 별로 일정한 방식에 의거 등급 평가하고 이를 다시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금융기관 경영상의 취약부문을 식별하여 적절한..

경상수지 [내부링크]

경상수지는 재화나 서비스를 외국과 사고파는 거래 즉 경상거래의 결과로 나타나는 수지를 말한다. 경상수지는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본원소득수지 및 이전소득수지로 구성된다. 그런데 이 항목들은 금융계정 구..

경기종합지수 [내부링크]

산업생산지수, 소매판매액지수 등 개별 경제지표들은 경제활동의 한 측면만을 반영하 고 있어 나라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개별 경제지표들을 가공・합성하여 경기종합지..

가상통화공개(ICO) [내부링크]

가상통화(ICO; Initial Coin Offering) 공개는 주로 혁신적인 신생기업(startup)이 암호 화화폐(cryptocurrency) 또는 디지털 토큰(digital token, 일종의 투자증명)을 이용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크라우드펀..

가상통화 [내부링크]

가상통화(virtual currency)는 중앙은행이나 금융기관이 아닌 민간에서 블록체인을 기반 기술로 하여 발행・유통되는 ‘가치의 전자적 표시’(digital representation of value)로서 비트 코인이 가장 대표적인 가..

가산금리 [내부링크]

기준금리에 신용도 등의 차이에 따라 달리 덧붙이는 금리를 가산금리(또는 스프레드, spread)라고 한다. 예를 들어 은행이 대출금리를 결정할 때 고객의 신용위험에 따라 조달금리에 추가하는 금리를 말한다. 한편..

가변예치의무제도 [내부링크]

국경간 자본유출입은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을 낮추어 투자를 활성화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단기간에 대규모로 이루어질 경우 환율 또는 증권가격의 급등락을 불러와 경제 안정을 해칠 수도 있다. 이러한 부..

경기 [내부링크]

경기(business conditions)라는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경제적인 형편을 뜻하는 말로 자주 사용된다. 기업들은 매출이 늘고 채산성이 좋아지면 경기가 좋다고 인식할 것이고, 가계는 임금이 인상되거나 주식, 부동산..

겸업주의와 전업주의 [내부링크]

하나의 금융회사가 제공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의 종류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겸업주의(universal banking)와 전업주의(specialized banking)로 구분된다. 겸업주의는 한 금융회사가 은행・증권・보험 등 여러..

결제완결성 [내부링크]

지급결제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진 참가기관의 지급, 청산, 결제가 어떠한 상황이나 법률에 의해서도 취소되거나 무효화되지 않고 해당 지급결제시스템의 운영 규칙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결제부족자금 공동분담제 [내부링크]

결제부족자금 공동분담제(loss-sharing)는 참가기관의 결제불이행에 따른 미결제채무 를 여타 참가기관들이 공동분담함으로써 결제의 종료성을 확보하는 방안이다. 이는 특정기 관의 결제불이행이 연쇄적으로 여타..

결제리스크 [내부링크]

결제리스크는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인하여 결제가 예정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 또는 그로 인하여 야기되는 손실발생 가능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결제리스크는 발생가능성이 낮더라도 실제 발생할 경..

결제 [내부링크]

결제(settlement)는 개인이나 기업 등 경제주체가 자금거래 또는 금융자산 거래를 한 후 청산과정을 통해 최종 확정된 금액 또는 증권을 이전하여 법적인 채권・채무를 종결시키는 과정이다. 자금결제에서는 자금..

거액익스포저 규제 [내부링크]

은행의 특정 차주 등에 대한 신용공여가 과대한 경우 해당 거래상대방의 채무불이행 등의 발생시 해당 은행의 자본건전성을 심하게 훼손할 가능성(편중리스크)이 있다. 바젤Ⅱ에서는 이러한 편중리스크를 직접 규..

거액결제시스템 [내부링크]

거액의 자금이체가 참가기관 간에 자기계산으로 또는 고객을 대신하여 이루어지는 자금이체시스템을 말한다. 거액결제시스템(large-value funds payment system)은 실제 로 결제되는 지급지시에 최소금액이 설정된..

거시건전성 정책 [내부링크]

개별 금융회사의 부실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미시건전성정책(microprudential policy) 과 달리 경제전체의 금융안정을 위해 시스템 리스크(systemic risk)를 억제하는 정책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거시건전성정책..

갑기금(Capital A) [내부링크]

외국은행 국내지점의 대차대조표상 자본금계정으로 ① 외국은행 국내지점의 설치 및 영업행위를 위하여 본점이 한국은행 등에 외화자금을 매각하여 해당 지점에 공급한 원화 자금 ② 해당 외국은행 국내지점의 적..

감독자협의회 [내부링크]

다국적 금융기관들에 대한 효과적인 규제・감독을 위하여 다국적 금융기관의 본점이 소재한 국가(home country)의 감독 당국과 동 기관의 지점 또는 자회사가 소재한 진출국 (host country)의 감독 당국들로 구성..

간접세와 직접세 [내부링크]

조세는 납세의무자와 실제로 세금을 부담하게 되는 조세부담자가 일치하는지 여부에 따라 간접세(indirect tax)와 직접세(direct tax)로 구분된다. 납세의무자와 조세부담자가 일치하여 조세부담이 전가(轉嫁)되지..

간접금융와 직접금융 [내부링크]

경제에는 자금 잉여주체와 자금 부족주체가 존재하게 되는데 이들 사이에 은행이나 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등 금융기관이 개입하여 자금을 중개하는 방식을 간접금융 (indirect financing)이라고 한다. 즉 금융기..

가상통화 [내부링크]

가상통화(ICO; Initial Coin Offering) 공개는 주로 혁신적인 신생기업(startup)이 암호 화화폐(cryptocurrency) 또는 디지털 토큰(digital token, 일종의 투자증명)을 이용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크라우드펀..

가산금리 [내부링크]

기준금리에 신용도 등의 차이에 따라 달리 덧붙이는 금리를 가산금리(또는 스프레드, spread)라고 한다. 예를 들어 은행이 대출금리를 결정할 때 고객의 신용위험에 따라 조달금리에 추가하는 금리를 말한다. 한편..

가변예치의무제도 [내부링크]

국경간 자본유출입은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을 낮추어 투자를 활성화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단기간에 대규모로 이루어질 경우 환율 또는 증권가격의 급등락을 불러와 경제 안정을 해칠 수도 있다. 이러한 부..

가동률 [내부링크]

생산능력 대비 생산실적의 백분율(생산실적/생산능력×100)로, 생산설비가 어느 정도 이용되는지를 나타내는 경제지표이다. 여기서 생산능력이란 사업체가 정상적인 설비, 인력, 조업시간 등 조업환경 하에서 생산..

가교은행 [내부링크]

산 대상 금융기관의 자산, 부채를 임시로 넘겨받아 예금, 출금 등의 업무를 대행하고 합병, 채권채무관계 조정 등 후속조치를 수행하는 은행을 말한다. 금융기관이 파산한 경우 예금보험제도는 청산, 매각, 자산부..

가계처분가능소득 [내부링크]

가계처분가능소득(PDI; Personal Disposable Income)은 가계가 맘대로 소비와 저축 으로 처분할 수 있는 소득을 의미한다. 흔히 국민들의 생활수준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지표로 1인당 GNI가 널리 쓰이고 있으나 국..

가계신용통계 [내부링크]

가계신용통계는 가계부문에 대한 신용공급 규모를 나타내는 통계이다. 가계신용은 금융기관뿐 아니라 정부, 판매회사 등 기타기관이 가계에 제공한 대출과 외상구매 관련 신용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크게 가계대..

가계순저축률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저축률은 저축액을 처분가능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마찬가지로 가계순저축률은 가계부문의 순저축액을 가계순처분가능소득과 정부로부터 받은 사회적 현물이전 금액, 연금기금의 가계순지분 증..

가계수지 [내부링크]

가정에서 일정 기간의 수입(명목소득)과 지출을 비교해서 남았는지 모자랐는지를 표시한 것을 가계수지(household's total income and expenditure)라 한다. 가계수지가 흑자를 냈다면 그 가정은 벌어들인 수입 일..

가계부실위험지수(HDRI) [내부링크]

가구의 소득 흐름은 물론 금융 및 실물 자산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계부채의 부실위험을 평가하는 지표로, 가계의 채무상환능력을 소득 측면에서 평가하는 원리금상 환비율(DSR; Debt Service Ratio)과 자산..

예제17. TRIANGLE GENERATOR [내부링크]

이에 따라 IMF 포지션은 회원국의 입장에서는 언제든지 인출이 가능한 청구권이므로 해당국의 외환 보유액에 포함된다. 회원국이 IMF 포지션을 인출하는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자국통화를 납입하 여야 하며 그..

예제16. PULSE CIRCUIT [내부링크]

국제통화기금(IMF) 회원국 쿼타에서 IMF가 보유하고 있는 해당 회원국 통화를 차감한 부분을 말하며 IMF 리저브포지션(Reserve Position) 또는 리저브트란셰(Reserve Tranche)라고도 한다. IMF 포지션 인 출은 국..

예제15. CW자동발진기 [내부링크]

특별증액의 경우 창설 당시 지나치게 낮게 책정되었던 일부 국가들의 쿼타를 현실화하기 위해 초기에는 빈번히 이루어졌으나 1970년대 이후에는 예외적으로만 실시되어 왔다. 이후 신흥시장국의 경제성장으로 계..

예제14. TWO SOUND SELECTOR [내부링크]

국제통화기금(IMF)에 대한 회원국의 출자금으로서 IMF 회원국의 국제수지 불균형 조정 등을 위한 신 용공여 재원으로 사용될 뿐 아니라 투표권을 산출하고 IMF 신용 이용한도와 특별인출권(SDR) 배분규 모를 결정..

예제13. OSCILLATOR [내부링크]

국제통화기금(IMF) 회원국은 단기적인 국제수지문제 발생시 쿼타(quota)의 600%까지 IMF로부터 자 금을 인출할 수 있는데 국제수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만으로 쿼타의 25%까지는 인출이 가 능하며 자국..

컴퓨터가공산업기사 02년 07월 09일 모델링 [내부링크]

세계에서 경제적으로 영향력이 큰 두 국가라는 의미로서 미국과 중국을 가리키는 비공식적인 용어 이다. G2라는 용어는 2000년대 들어 중국이 급속한 경제발전을 토대로 국제사회에서 경제적 위상이 크게 높아지..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13강. A도면 동측입면도 기와마감표현법 [내부링크]

중앙은행이 공급한 본원통화는 예금은행의 신용창출과정을 통해 이의 수 배에 달하는 통화를 시중에 유통하게 한다. 통화승수(money multiplier)는 본원통화 한 단위가 이의 몇 배에 달하는 통화를 창출하 였는가..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12강. A도면 입면도 벽돌치장쌓기외 물받이부분추가 [내부링크]

통화스왑의 거래과정을 예를 들어 살펴보면 A은행이 B은행과 현물환율 1,200원에 미 달러화 1천만 달러를 지급하고 원화를 수취한 후 만기시점에 원금을 재 교환하는 통화스왑계약을 하였다고 하자. 거래시점에 A..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11강. A도면 입면도에서 창호 그리는 방법 [내부링크]

통화스왑이란 외환스왑과 마찬가지로 거래당사자간에 서로 다른 통화를 교환하고 일정기간 후 원금 을 재 교환하기로 약정하는 거래를 말한다. 통화스왑도 자금 대차거래라는 점에서는 외환스왑과 비슷 하나 이자..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9년 01월 12일 1부 문제풀이 [내부링크]

<시험문제 출처 : 엠듀> 미국은 2008년 9월 리먼브라더스 파산에 따른 금융위기 이후 큰 경기 후퇴를 겪게 되는데 이를 대공황에 빗대어 대침체(great recession)라고 한다. 미국 중앙은행인 미연준은 대침체에..

예제12. MODULATION [내부링크]

탄소배출권(CERs; Certified Emission Reductions)은 온실가스를 일정기간 동안 배출 할 수 있는 권리 를 말한다. 그리고 배출권 거래제도는 교토의정서에 따라 도입된 3가지 제도 중의 하나로서 온실가스 감축..

예제11. PULSE MODULATION [내부링크]

타행환공동망은 금융공동망 중계센터인 금융결제원과 금융기관들의 전산시스템을 상호 연결하여 송금인과 수취인의 거래은행이 다르더라도 전국 어느 금융기관의 점포에서나 송금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한 시스템..

예제10. PMW CIRCUIT [내부링크]

콜옵션(call option)이란 거래당사자들이 미리 정한 가격(행사가격, strike price)으로 장래의 특정 시점 또는 그 이전에 일정자산(기초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계약이다. 거래대상이 되는 자산은..

예제9. Chopping Wave OSC [내부링크]

콜시장은 통화정책 수행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 통화위원회가 결정하는 기준금리는 초단기금리인 콜금리를 통해 장단기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금리, 궁극적으로는 실물경..

예제8. PULSE WIDTH MODULATION [내부링크]

콜(call)시장은 금융기관들이 일시적인 자금 과부족을 조절하기 위하여 상호간에 초단기로 자금을 차입하거나 대여하는 시장이다. 금융기관은 고객을 상대로 예금을 받고 대출을 하는 과정에서 수시 로 자금이 남..

예제7. SAW WAVE OSCILLATOR [내부링크]

코리보는 원칙적으로 매 영업일 오전 11시에 공표되고 당일 오후 3시에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에 게재된다. 단기지표금리로서 코리보의 육성 노력에도 불구하고 금리호가의 기초가 되는 은행간 무담보 기일물..

예제6. MULTIPLEXER-2 [내부링크]

코리보(KORIBOR)는 국내 은행들이 서로 자금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를 말한 다. 금융시장이 발달하고 금융상품이 다양해지면서 국내에서도 영국 런던의 은행간 단기자금 거래 시 적용되는 금리 인 LIBOR(L..

예제5. SQUARE CONVERTOR [내부링크]

해외 투자자가 평가하는 특정 국가의 대외신인도를 일컫는 말로 투자상대국 정부의 예상치 못한 제도 변경이나 정책 변화로 투자자가 손실 또는 불이익을 입게 될 가능성을 의미한다. 신용위험이 주로 거래 상대..

Artwork Film 출력하는 방법 [내부링크]

총산출(gross output)이란 개념적으로 생산된 재화와 용역의 화폐평가액을 총합한 것으로 재고품과 자가소비를 포함한다. 그러나 국민계정에서는 생산주체별로 비용구조와 산출물 형태가 같지 않으 므로 총산출의..

Artwork 필름 추출하는 방법 [내부링크]

주택담보대출 차주의 원리금상환능력을 감안하여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설정하기 위해 도입된 규제 비율이다. 「은행업 감독규정」에서는 동 비율을 “DTI = (해당 주택담보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 + 기타부채의..

6A강. 지붕만들고 입면도 보기 [내부링크]

Roof 기능을 이용하여 박봉지붕을 제작해봅니다. Elevation기능으로 남쪽부분에서 보이는 입면뷰입니다. Elevation기능으로 우측면 입면도입니다. Elevation기능으로 북측면 입면도입니다. Perpective View로..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8년 05월 26일 모형도면 작성하기 [내부링크]

지니계수란 이탈리아의 통계학자 지니(Gini)가 소득분배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로렌츠곡선의 단점을 보완 , 로렌츠곡선이 나타내는 내용을 하나의 단순한 숫자로 표시한 것이다. 소득분배의 불균형 정도가 클수록..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8년 01월 27일 작도하기 [내부링크]

지주회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여 그 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회사이다. 공정거래법에서는 다른 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할 목적으로 소유하는 주식의 대차대조표 상 장부가액..

예제4. FUNCTION GENERATOR [내부링크]

실시간 총액결제시스템에서 금융기관의 자금이체는 신청 즉시 처리되는 것이 원칙이나 어음교환, 타행환 등의 차액결제와 같이 거래 성격상 다수 금융기관 간에 일괄결제가 필요한 거래는 영업시간 중 특정시점에..

예제3. GENERATOR [내부링크]

지적소유권(intellectual property)은 지적재산권이라고도 하는데 컴퓨터 프로그램, 문학작품, 음반, 옷의 디자인, 유전공학 기술 등과 같이 상업, 과학, 문학 및 예술 등의 분야에서 사람의 지식 활동을 통해 발..

예제2. DA CONVERTER [내부링크]

인접국가나 특정 경제권역내 국가간에 체결하는 금융협력협정을 말한다. 1970년대부 터 시작된 지역 금융협정은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이는 경제구조가 유사한 인접국간에 금융불안..

예제1. VOLTAGE CONTROLLED OSCILLATOR [내부링크]

전자캐드기능사 실기 기출문제 레이아웃중 Silkscreen Top 레이어입니다. 도면배치는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만, 직접 생각하셔서 배치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급(payment)은 개인이나 기업 등 경제주체가 경..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8년 02월 24일 배치작업하기 [내부링크]

먼저 적당한 거리로 띄우줍니다. 투상도가 틀어지지 않게 해주세요. 배치1 또는 layout1을 선택합니다. 화면상에 보이는 창은 배치탭에서 나오면 지워주세요. 안나오면 안지워도됩니다. 레이어는0 배치탭에서 마우..

5A강. 외부벽체 투톤으로 질감넣기 [내부링크]

#1. 하나의 벽체를 선택하고 속성창을 엽니다. [Wall Types...] 에서 Pony Wall 을 켜고 기본 벽타입처럼 Sliding-Thin-325를 선택합니다. 바닥에서의 투톤의 높이는 800으로 정의해 주겠습니다. #2. 나머지 벽체..

4A강. 문(Door) 삽입하고 수정하기 [내부링크]

#1. Door는 Hinged Door를 이용하여 삽입합니다. 도면을 보시고, 현관문과 주방문쪽에 힌지도어를 삽입합니다. #2. Door의 방향을 바꿔준후, 도어의 유형을 변경합니다. 도어를 선택하고 더블클릭합니다. #3. 햇..

3A강. 창문(Window) 삽입하고 수정하기 [내부링크]

#1. 창문을 넣어보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Window를 선택합니다. #2. 기본적인 윈도우를 설치한 이미지컷입니다. 도면을 참조하여 모든 곳에 창문을 넣어줍니다. #3. 창문의 치수가 너무 작고, 창문 타입이..

2A강. 외벽체와 슬라브 두께 정하기 [내부링크]

#1. A 도면을 치프아키텍트로 도면화 시켜보겠습니다. #2. 툴바의 아이콘에서 외벽체를 선택합니다. #3. 외벽체의 두께를 350으로 수정합니다. #4. 위의 도면을 보고 외벽체를 완성합니다. #5. 이번엔 바닥 슬..

1강. Chief Architect 설치하기 [내부링크]

#1. 설치 프로그램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데모버전은 사용하시는데는 별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저장만 안됩니다. #2. 프로그램을 설치창을 누른후, 동의함과 설치을 클릭합니다. #3. 설치하는데 다소 시간이..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0년 09월 04일 [내부링크]

전자화폐공동망은 금융기관이 공동으로 개발한 한국형 전자화폐(K-CASH) 이용시 발생한 금융기관간 정산금액을 결제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2000년 7월 가동되었다. <이미지출처: 엠듀> K-CASH 이용자가 본인의 예..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0년 08월 21일 [내부링크]

IC카드 등에 화폐가치를 저장하였다가 상품 등의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전자지급수단 으로서 범용성과 환금성을 갖춘 것을 말한다. 전자화폐(electronic money)의 유형은 <이미지출처: 엠듀> 가치저장 매체에 따..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0년 08월 07일 [내부링크]

전자지급결제대행(PG; Payment Gateway)이란 인터넷 쇼핑몰 등의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수취하여 판매자에게 지급될 수 있도록 지급결제정보를 송・수신하 는 것 또는 그 대가의 정산을 대행하거나..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0년 07월 17일 [내부링크]

전자금융공동망은 ARS공동망을 확대 개편하여 2001년 4월부터 가동된 시스템으로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전자금융서비스에 대한 중계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이미지출처: 엠듀> 전자금융 공동망의 대상 업무..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0년 06월 05일 [내부링크]

금융업무에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자동화 및 전자화(Network 화)를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의 전자금융거래법에서는 이러한 전자금융거래를 ‘금융회사 또는 전자금융업자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0년 05월 15일 [내부링크]

외환스왑거래란 거래당사자들이 현재의 계약환율에 따라 서로 다른 통화를 교환하고 일정기간 후 최초 계약시점에서 정한 선물환율에 따라 원금을 재 교환하는 거래를 말한다. 즉 외환스왑거래는 동일한 거래 상대..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0년 04월 03일 [내부링크]

완전경쟁이 이루어질 때 동일한 시기, 동일한 시장에서는 품질이 동일한 상품의 가격 이 2개 이상 형성될 수 없다는 법칙이다. 즉 동일한 상품은 어느 시장에서든지 가격이 <출처: 엠듀> 같아지게 된다는 것인데..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0년 03월 20일 [내부링크]

경제모형은 변수와 변수 사이의 관계를 함수관계로 표현하는 것이 보통이다. 내생변수를 넣어 외생변수를 얻어내는 것이 경제모형인데 만약 너무 많은 내생변수를 <출저: 엠듀> 경제모 형에 포함시켜 어떤 것을..

세금 없이 은행이자 5배를 받는다? 안전한 재테크 '아트테크'. 한국미술저작권진흥협회 [내부링크]

세금 없이 은행이자 5배를 받는다? 안전한 재테크 '아트테크'. 한국미술저작권진흥협회

유아동 평균 학습 수행률 90%의 윙크학습 [내부링크]

4~7세 평균 학습수행률 무려 90%! 아이가 좋아서 먼저 찾는 공부, 윙크 무료학습 기회 상담 신청하기 »

재산소득(property income) [내부링크]

국민계정에서 재산소득(property income)이란 금융자산 또는 자연자원(주로 토지 및 지하자원)의 소유주가 타 경제주체에게 자금을 공급하거나 유형 비생산자산을 사용하 도록 하고 그 대가로서 수취하는 소득을..

장외시장(OTC; Over-The-Counter) [내부링크]

장외시장(OTC; Over-The-Counter)이란 장내시장이 아닌 시장에서 중개기관을 통해 개별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한다. 장내시장에서 거래가 되기 위해서는 금융상품이 표준화되어야 하는데 채권이나 단..

장단기금리차 [내부링크]

장단기금리차란 일정 시점에서 장기금리와 단기금리의 차이를 의미한다. 장단기금리 차는 다양한 만기의 지표금리를 이용해서 산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시점에서 국고채금리(3년 만기)가 2.0%이고 한국은행..

장내시장 [내부링크]

장내시장이란 주식과 같은 유가증권이나 금융상품 등이 표준화된 거래방식에 따라 거래가 이루어지는 조직화된 시장을 말한다.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이 대표적인 장내시장이다. 장내..

장기침체(secular stagnation) [내부링크]

장기침체(secular stagnation)는 1938년 Hansen이 기술 정체와 인구증가율 둔화에 따른 투자기회의 대폭 축소로 미국경제가 1930년대 대공황 발생 이후에도 회복되지 못하고 과소 투자 및 총수요 부족에 직면할 것..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10강. 줄기초 재료표시 [내부링크]

# 철근콘크리트 재료표시와 잡석다짐 재료표시입니다. 재료표시에는 규칙이나 정확한 수치는 없습니다. 보기좋게 잘 정렬되게 꾸며주세요. 물론 기입하지 않으면 감점입니다. 너무 세부적으로 해줄려고 하지 말고,..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9강. 방바닥기초 마무리하기 [내부링크]

노치효과 기계 부품에서는 예리한 모서리가 있으면 국부적인 집중응력 (평균응력의 10배)이 생겨 파괴되기 쉬움 이와 같은 예리한 모서리를 노치(Notch)라 부르고 이것 때문에 강도가 감소하는 것 노치효과는 재료..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8강. 방바닥 온수파이프 그리기 [내부링크]

잔류응력 외력의 작용이 없어진 상태에서 재료의 내부에 잔류하는 응력 재료에 잔류응력 이 있으면 그것만큼 재료의 강도에 영향을 줌, 특히 피로강도는 잔류응력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인장강도나 항복강도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7강. G.L 제도 표기 [내부링크]

경화능강을 열처리하여 담금질 할 때 경화 하기 쉬운 정도, 즉 마르텐사이트 조직을 얻기 쉬운 성질 강의 담금질 효과는 C%에 의해서 좌우하는 것이므로 담금질 경도= f(C%) 로 표시 할 수 있음 담금질 최고경도 H..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6강. 4번째 강좌의 계단 단면도 수정 [내부링크]

4강의 내용을 부분 수정합니다. 철근200으로 잡은 부분을 150으로 수정하고 밑창과 잡석을 추가하겠습니다. 1.5B벽체두께의 중심으로 중심선을 옮기겠습니다. 평면도의 치수는 3900입니다. 오른쪽 줄기초의 위치를..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5강. 테라스계단 (무근콘크리트표현일때) [내부링크]

1. XL으로 기준을 잡고, 양 사이드에서 150, 50, 200으로 옵셋해줍니다. * 마우스가 안좋아서 PAN이 안됩니다.ㅠㅠ 2. G.L선에서 밑으로 300을 내리고 복사를 합니다. 3. 복사한후, trim을 이용하여 밑에서부터..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4강. 테라스기초와 마룻대 결정하기 [내부링크]

a. 마룻대 위치 결정 : 평면도에서 3900 만큼 옵셋하겠습니다. b. 다시 500~600 선만큼 옵셋합니다. (절단부분의 끝선) c. 선을 정리합니다. [영상물의 화질과 속도제어는 동영상아래로 마우스를 내리시면 설정(..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3강. 방바닥높이 설정후, 외부 줄기초 그리기 [내부링크]

주택도면A를 기준으로 주 출입문이 현관입니다. 현관외부에서 방바닥까지의 높이는 총 3단 이므로, 600을 올리겠습니다. 또한, G.L(지반선)기준으로, 밑으로 900, 200, 50, 200순으로 작도하겠습니다. 900은 땅이..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2강. 외벽체와 내벽체 그리기 [내부링크]

시험지에 외벽은 1.5B 내벽은 1.0B라고 나옵니다. 보통 0.5B단위로 표기되며 외벽의 경우 0.5B+0.5B+단열재+0.5B라고 보시면됩니다. 내벽의 경우는 0.5B+0.5B입니다. 그럼 0.5B의 치수는 범주내에만 들면 모두 맞..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1강. 레이어 정의하고 도곽작성하기 [내부링크]

레이어 단축키: la입니다. 색상별 의미 노랑 : 단면도 흰색 : 입면도 초록 : 마감재(방수처리) 하늘색 : 치수문자, 치수기입 파랑 : 마감재(자재) 빨강 : 중심선 잠시 멈쳤습니다..ㅡㅡ. 시험은 a3기준(420.297)로..

외환보유액 [내부링크]

외환보유액(Official Reserve Assets)은 중앙은행이나 정부가 국제수지 불균형을 보전하 거나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교환성이 있고 유동성이나 시장성이 높은 대외지급준..

외환결제리스크 [내부링크]

외환결제과정에 내재된 리스크로 국가간 또는 복수통화 간에 이루어지는 외환결제의 특성상 환율, 시차, 국가간 상이한 자금이체시스템 및 법률체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외환결제리스크의 여러 형태 중..

외채/대외채권 [내부링크]

국제통화기금(IMF)의 「외채통계 작성 및 이용 지침」에 따르면 외채(external debt)는 “한나라의 거주자가 비거주자에게 미래 특정 시점에 원금이나 이자 또는 원금 및 이자를 지급해야 하는 우발적이 아닌, 현..

외국환평형기금 [내부링크]

자국 통화가치의 안정을 도모하고 투기적인 외화 유출입에 따른 외환시장의 혼란을 방지할 목적으로 정부가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데 사용하기 위하여 조성한 기금을 말한 다. 대다수 국가에서 유사한 형태로 동 기..

외국환업무취급기관/외국환은행 [내부링크]

외국환업무를 업으로 영위하기 위하여 재무건전성, 외환업무시설 및 전문인력을 갖추 어 기획재정부장관에게 등록한 금융기관을 “외국환 업무취급기관”이라고 한다. 동 기관 은 재무건전성과 관련해 금융위원회..

외국환거래법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경제개발 초기에 외화자금이 크게 부족하였고 이에 대응해 국가 차원에서 외화자금을 효율적으로 조달, 운용하기 위해 기업 등의 외환거래를 매우 엄격하게 규제하 는 「외국환관리법」을 시행하였다...

예약자금이체제도 [내부링크]

실시간 총액결제시스템에서는 금융기관의 자금이체 지급지시가 접수되는 즉시 처리 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미래의 특정시점에서 자금결제가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이 금융기관으로부터 미리 자금이체신청을 받아..

예상손실 [내부링크]

예상손실은 현재 시점부터 일정 기간동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손실의 평균금액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자산별로 발생 가능한 손실액에 발생 확률을 곱하여 산출한다. 바젤 자본규제에서는 신용리스크로 인한..

예대율 [내부링크]

예대율이란 예금을 대출의 재원으로 보고 원화예수금(CD 제외) 가운데 원화대출금이 차지하는 비율(원화대출금/원화예수금)을 말한다. 2005년 이후 은행들은 시장성수신(CD 및 은행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여..

예대금리차(예대마진) [내부링크]

예대금리차(예대마진)는 자금중개기관인 은행이 자금차입자로부터 수취하는 대출금 리와 예금자에게 지급하는 예금금리간의 격차로서 은행수익의 본질적 원천이 된다. 예대금리차는 간단히 표현하면 대출금리(수입..

예금보험제도 [내부링크]

예금보험은 금융기관의 예금지급 정지, 파산 등으로 해당 금융기관이 기존 예금자의 예금인출요구에 응할 수 없는 경우 예금보험기관이 당해 금융기관을 대신하여 예금을 지급함으로써 예금자를 보호하고, 대규모..

연쇄가중법 [내부링크]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 선진국의 실질GDP 추계에 이용하는 물량지수 작성방법 이다. 이 방법은 기준년의 고정된 금액이나 가중치를 비교년에 계속 사용하는 고정가중 법(fixed weighted method)에 의해 실질..

'소람한방병원' 12월 22일 위암·대장암 면역특강 개최!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소람한방병원' 12월 22일 위암·대장암 면역특강 개최!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상담 신청하기 »

'어서와 교정은 처음이지?' 월 15만원으로 시작하는 치아교정 [내부링크]

'어서와 교정은 처음이지?' 월 15만원으로 시작하는 치아교정

좋은 날 스튜디오 가족사진 무료 이벤트, 지금 참여하세요. [내부링크]

좋은 날 스튜디오 가족사진 무료 이벤트, 지금 참여하세요. 상담 신청하기 »

더욱 예뻐진 경단기 수험생 전용 플래너 신규 가입 회원 무료 배포! [내부링크]

더욱 예뻐진 경단기 수험생 전용 플래너 신규 가입 회원 무료 배포!

이혼 전문 변호사 - 지금 무료 상담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결혼 5년차 부부, 경제적인 문제로 결국 이혼 소송, 지금 무료 상담 신청하세요.

역모기지론 [내부링크]

역모기지론(reverse mortgage loan)은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나 자체수입이 부족한 고령자가 보유주택을 담보로 소유자 및 배우자의 사망 시까지 노후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연금 형태로 받아 안정된 주거생활을 확..

여신전문금융회사 [내부링크]

은행과 같은 예금 수신기능 없이 여신업무만을 수행하는 금융회사를 의미한다. 여신전 문금융회사는 신용카드회사(신용카드업), 할부금융회사(할부금융업), 리스회사(시설대 여업), 벤처캐피탈사(신기술사업금융업..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내부링크]

금융감독당국이 특정 분야에 과도하게 자금을 지원하지 않도록 금융기관에게 대출 취급 시 지키도록 권고하는 지침으로, 주택경기 과열 양상과 투기수요가 늘어나면서 가계부채가 급증하는 모습을 보이자 부동산시..

엥겔의 법칙 [내부링크]

엥겔의 법칙은 독일의 통계학자 엥겔이 벨기에 노동자의 가계조사를 통해 발견하였다. 1857년 당시 작센지방의 통계국장이었던 엥겔은 153세대의 가계지출을 조사한 결과 저소득 가계일수록 소비지출에서 식료품비..

에너지바우처제도 [내부링크]

정부가 특정 요건을 충족하는 국민에게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 등에 대한 일정액의 구매권(바우처)을 제공하고 이들 국민이 바우처를 이용하여 스스로 에너지를 구매하도록 허용하는 제도를..

어음교환 [내부링크]

어음교환이란 다수의 은행이 일정한 시간에 특정 장소에 모여 자행이 수납한 어음(수 표 및 제 증서 포함) 중 다른 은행을 지급지로 하는 어음과 다른 은행이 수납한 어음 중 자행을 지급지로 하는 어음을 서로 교..

어음관리계좌(CMA) [내부링크]

어음관리계좌(CMA; Cash Management Account)는 고객이 맡긴 자금을 어음이나 우량채권 등에 운용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대표적인 단기금융상품이다. 1984년 8월 「종합금융회사법」에 의거 종금사 수..

양적완화정책 [내부링크]

양적완화정책(QE; Quantitative Easing)이란 금리중시 통화정책을 시행하는 중앙은행 이 정책금리가 제로 수준에 근접하게 인하(추가적인 정책금리 인하 여지가 없음)하였음 에도 불구하고 경제 회복이 당초의 기..

양도성예금증서(CD) [내부링크]

양도성예금증서(CD; negotiable Certificate of Deposit)는 은행의 정기예금증서에 양도성을 부여한 것이다. CD는 1961년 미국의 대형은행들이 기업의 거액자금을 유치하 기 위해 발행한 고수익 단기금융상품으로..

애그플레이션 [내부링크]

농업이라는 뜻의 Agriculture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농산물 가격의 급격 한 상승이 일반 물가의 상승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 (2007.6.14 인터넷판)은 옥수수로 대체연료..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내부링크]

아시아 및 태평양 연안 국가간의 경제협력을 목표로 설립된 국제기구로서 1989년 11월 호주 캔버라에서 개최된 제1차 각료회의를 통하여 공식 출범하였다. 회원국은 출범 당시 한국・일본・미국・캐나다・호주・뉴..

아시아인프라은행(AIIB) [내부링크]

아시아 국가들의 사회간접자본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금융기구이다. 2013 년 10월 중국의 제안을 바탕으로 2014년 10월에 참여희망 21개국이 양해각서를 체결한 다음 2016년 1월 중국 베이징에서 창립..

아시아개발은행(ADB) [내부링크]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경제성장 및 경제협력 촉진과 역내 개도국의 경제개발 지원을 목적으로 1966년 8월 설립된 국제금융기구로서 필리핀 마닐라에 본부를 두고 있다. 주요 기능은 공공 및 민간자본의 역내 개발..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AMRO) [내부링크]

아세안(ASEAN) 10개국, 한국, 중국 및 일본이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 협정 (CMIM; Chiang Mai Initiative Multilateralization)의 효과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1년에 설립한 기구로서 싱가포르에 본..

실효환율 [내부링크]

환율은 양 통화 간의 교환비율이기 때문에 주요 교역상대국 통화 전체에 대한 자국 통화 가치의 변동을 파악하는 데에는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 실효환율(effective exchange rate)은 이러한 점을 고려해 자국통화..

실업률갭 [내부링크]

실업률과 자연실업률간의 차이를 말한다. 실업률갭은 노동시장의 여력(slack)을 평가 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로, 잠재GDP와 실제GDP의 차이인 GDP갭과 함께 경기수준 또는 경제 전반의 유휴자원을 파악할 때 유용..

실업률 [내부링크]

고용상황을 파악하고자 할 경우에는 전체 인구보다는 경제적으로 생산활동이 가능한 인구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에 따라 현재 각국에서 작성하는 고용통계는 일정 연령 이상의 노동가능인구를 대상으로..

실물화폐/명목화폐 [내부링크]

고유의 사용가치 및 교환가치를 가지고 화폐의 기능을 수행하는 물건을 실물화폐라고 한다. 화폐경제 초기에는 각기 그 사회의 고유한 사정에 의해 생산량이나 존재량이 충분하지 못하여 희소가치가 있는 조개 등..

실망실업자 [내부링크]

구직단념자라고도 하며, 비경제활동인구 중 잠재구직자의 일부분이며 취업 희망과 취업 가능성 기준 외에도 노동시장적 사유로 지난 4주간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자 중 지난 1년 내 구직 경험이 있는 사람을 의미..

신흥시장국채권지수(EMBI+) [내부링크]

미국 유럽 일본 등 신용등급이 높은 국가들이 발행한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를 글로벌채권펀드, BRICs 등 신흥시장 국가들이 발행한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를 신흥시장국채권펀드라고 하는데, 양자간 투자..

신주인수권부사채(BW) [내부링크]

신주인수권부사채(Bond with Warrant)는 채권을 발행한 회사가 주식을 발행할 경우 투자자가 미리 약정된 가격에 일정한 수량의 신주(新株)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인 워런트 (Warrant)가 결합된 회사채를 말한다...

신재생에너지 [내부링크]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는 기존의 화석연료(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와 우라늄을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또는 재생 가능한 (renewable) 에너지를 포함한다. 세계..

신용환산율 [내부링크]

BIS 자기자본비율 계산시 난내자산의 경우 익스포저에 거래상대방의 신용위험도에 따른 위험가중치를 곱하여 위험가중자산(risk-weighted assets)을 산출하게 된다. 난외자 산의 경우 관련 권리・의무가 미확정된..

신용평가제도 [내부링크]

넓은 의미에서 신용평가란 자금을 빌리는 차입자, 즉 가계 기업 등의 부채 상환능력이 나 신용도를 일정한 등급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서는 기업과 개인의 신용평가를 들 수 있다. 먼저 기업이..

신용파생상품 [내부링크]

신용파생상품(credit derivative)이란 채권, 대출금 등과 같이 차입자 또는 발행자의 신용에 따라 가치가 변동하는 기초자산(underlying asset)의 신용위험(credit risk)을 분리하여 이를 다른 거래상대방에게 이..

신용위험(신용리스크) [내부링크]

채권・채무관계에서 채무자의 채무불이행, 이행거부 또는 신용도 하락 등으로 인해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을 의미한다. 바젤 자본규제에서는 주어진 신뢰 수준(99.9%)에서 일정 기간(1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최..

신용연계증권(CLN) [내부링크]

신용연계증권(Credit Linked Notes)은 지급보증계약과 유사한 신용파산스왑(CDS)을 증권화한 형태이다. 신용연계증권의 보장매입자(CLN 매도자)는 기초자산의 신용상태와 연계된 증권을 발행하고 약정된 방식으로..

신용스프레드 [내부링크]

신용스프레드란 특정 채권의 신용위험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 지표로서 동일만 기 무위험 채권인 국고채 금리와 해당 채권 금리의 차이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신용등급 이 AA-인 3년만기 회사채 금리가 2.5%..

신용레버리지 [내부링크]

신용레버리지란 레버리지효과를 거두기 위해 경제주체가 활용하고 있는 신용의 정도 를 의미한다. 사전적 의미로 레버리지(Leverage)는 ‘지레의 작용’, ‘지레 장치’ 또는 ‘타인 자본을 이용한 효과’를 말한..

신용경색 [내부링크]

금융기관 등에서 돈의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현상을 의미한 다. 신용경색은 금융시장에 공급된 자금의 절대량이 적거나 자금의 통로가 막혀 있을 때 주로 발생한다. 신용경색(credit crunc..

시장평균환율제도 [내부링크]

우리나라가 1990년 3월 국내 외환시장의 활성화와 자본 및 금융의 국제화를 촉진시키 기 위한 환율제도의 단계적 개편방안의 일환으로 도입한 제도로서, 1997년 외환위기 이전까지 시행되었다. 기본적으로 환율이..

시장리스크 [내부링크]

금융시장의 금리, 주가, 환율 등의 변동으로 은행이 단기매매를 위해 트레이딩계정 (trading book)에 보유한 금융상품의 가격이 하락하여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을 의미한 다.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는 은행이..

시스템 리스크 [내부링크]

금융시스템 일부 또는 전부의 장애로 금융 기능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못함에 따라 실물경제에 심각한 부정적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는 위험을 의미한다. G10(2001)에서는 금융시스템의 상당한 부분에서 경제적..

시뇨리지 [내부링크]

시뇨리지(seigniorage)란 화폐에 대한 독점적 발권력을 갖는 중앙은행이나 국가가 화폐발행을 통해 획득하는 이득을 의미한다. 금속화폐 시대에는 절대군주가 금, 은 등을 소재로 화폐를 제조하여 유통하는 과정에..

스트레스 테스트(위기상황분석) [내부링크]

예외적이지만 발생가능한(extreme but plausible) 위기 상황을 상정하여 개별 금융기 관, 금융부문 및 금융시스템 전체의 취약성과 복원력을 평가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에서는 위기..

스톡옵션 [내부링크]

스톡옵션(stock option)이란 파생상품의 옵션과 같이 일정한 권리 조건이 충족되면 소유주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옵션을 말한다. 일반옵션과 마찬가지로 행사가격과 시점이 명기되어 있으며 증권옵션(equity op..

스태그플레이션 [내부링크]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 경기침체기에는 물가가 하락하고 경기호황기에는 물가가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특히 1970년대 들어 두 번의 유가파동을 겪으면서 실업이 늘어나..

스왑레이트 [내부링크]

외환스왑시장의 가격변수인 스왑레이트(swap rate)는 현물환율 대비 선물환율과 현물 환율의 차이(=(선물환율-현물환율)/현물환율)를 연율(%)로 표시한 것으로 이론적으로 는 양 통화 간 금리차와 일치(covered in..

스왑 [내부링크]

거래 쌍방이 미리 정한 계약조건에 따라 현재시점에서 원금, 이자 등을 서로 교환하기 로 하고 일정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원금이나 이자지급 등 현금흐름(cash flow)을 서로 교환하는 거래를 말한다. 스왑거래의..

스무딩오퍼레이션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자유변동환율제도를 채택하고 있어서 환율이 원칙적으로 외환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되도록 하고 있으나, 일시적인 수급불균형이나 시장 불안심리 등으로 환율이 급변동하는 경우에 한해 외환당국이..

스마트계약 [내부링크]

스마트계약(smart contract)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일정 조건이 만족되면 자동으로 거래가 실행되도록 작성된 컴퓨터 프로토콜 또는 코드를 뜻한다. 1996년 닉 자보(Nick Szabo)가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슈퍼301조 [내부링크]

미국의 통상법 301조를 이르는 것으로 이에 따라 관련 당국은 불공정무역 관행에 해당되는 사안을 대상으로 상대국에 대해 시정 요구와 보복 조치를 할 수 있다. 불공정무 역에 해당되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① 미..

숨은 그림(은화) [내부링크]

은행권의 위조방지를 위한 장치의 하나로 은행권용지를 빛에 비췄을 때 여백에 숨겨진 문양이 나타나도록 하는 장치를 말한다. 기술적으로는 은행권용지를 제작할 때 특정 부분의 두께와 밀도를 달리하면 부분적으..

순이체한도제 [내부링크]

순이체한도제(net debit caps)는 금융결제원의 차액결제시스템에 참가하고 있는 각 참가기관으로 하여금 여타 참가기관과의 CD, 타행환 거래 등에서 발생하는 순이체액(지 급지시송신액 - 지급지시수신액)에 대하..

순이자마진(NIM) [내부링크]

은행의 모든 금리부자산의 운용결과로 발생한 은행의 운용자금 한 단위당 이자순수익 (운용수익률)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는 이자자산순수익(이자수익자산 운용수익 – 이 자비용부채 조달비용)을 이자수익자산..

순안정자금조달비율 [내부링크]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시 신용경색으로 금융시장 기능이 마비되면서 자금조달이나 만기연장이 어려워짐에 따라 많은 은행들이 만기불일치 등에 따른 유동성 위기를 경험하였 고 이는 금융시스템 전체의 유동성 경..

순상품교역조건 [내부링크]

순상품교역조건이란 수출 1단위로 수입할 수 있는 상품의 수량을 나타내며, 무역지수 통계에서 작성된 수출가격지수를 수입가격지수로 나누어 산출한다. 순상품교역조건지 수가 상승했다는 것은 수출물가가 수입물..

수확체감의 법칙 [내부링크]

어떤 생산물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자본・노동・토지 등의 생산요소 가운데 자본과 토지는 일정하게 유지하고 노동의 투입량을 증가시킬 경우, 생산물 전체는 증가하지만 추가로 투입되는 노동량 1단위당 생산물의..

수쿠크 [내부링크]

수쿠크(sukuk)란 샤리아(Sharia) 율법을 지키기 위해 투자자들에게 이자수익 대신 배당금 혹은 리스료 형태로 수익을 배분하는 채권을 말한다. 1970년대 이후의 고유가로 자금을 축적한 이슬람 산유국들의 금융수..

수출입물량지수 [내부링크]

무역지수중 수출입물량의 변동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수출입금액지수를 수출입물가지 수로 나누어 사후적으로 산출되는데 이러한 방식으로 산출되는 것은 수출입금액이 단가 요인과 물량요인의 합과 일치한다는 점..

수출입물가지수 [내부링크]

수출입 물가지수는 수출 및 수입상품의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지표로서 동 지수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입 상품의 가격변동이 국내물가, 생산활동 및 대외 경쟁 등에 미치는 효과를 사전에 측정..

수출보험 [내부링크]

상품수출 시 수출업자가 수입업자의 신용위험, 수입국의 정치상황 등으로 수출대금을 회수하지 못할 위험으로부터 수출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보험이다. 수출보험의 운영을 위해 한국무역보험공사내에 정부 등으로..

수출경합도지수 [내부링크]

특정 국가(Z)에 상품을 수출하는 두 국가(X와 Y)의 수출구조가 비슷할수록 경쟁도가 커진다는 가정 하에서 이들 국가가 Z국 시장에서 직면하는 경쟁의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동 지수는 X국과 Y국의 특정 상품..

수입징수관/지출관 [내부링크]

국고금의 수입과 지출은 일정한 요식행위인 국가기관의 명령행위에 의하여 이루어지 는데, 이러한 국고금의 수입과 지출행위를 결정(명령)하는 국가회계기관은 국고금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나 크게 수입을 담당하..

수입유발계수 [내부링크]

최종수요가 한 단위 증가할 때 각 산업부문에서 직・간접으로 유발되는 수입액 단위를 말하는 것으로 형태에 따라 산업별 수입유발계수와 최종수요항목별 수입유발계수로 나뉜다. 산업별 수입유발계수는 수입투입..

수요탄력성 [내부링크]

상품의 가격 변화비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비율을 수요의 가격탄력성(price elasticity of demand)이라 한다. 탄력성은 반응의 크기를 분석하는 데 의미가 있다. 충격을 주는 쪽과 반응하는 쪽의 변화율을 비교하..

수요견인 인플레이션 [내부링크]

수요견인 인플레이션(demand-pull inflation)이란 경기과열 등으로 인해 개인들의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면서 상대적으로 부족해진 재화 및 서비스의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소액결제시스템 [내부링크]

소액결제시스템(retail payment system)은 주로 기업이나 개인의 소액거래를 처리하 는 자금결제시스템으로서 주로 계좌이체나 지급카드, 수표, 지로 등과 관련된 결제가 소액결제시스템으로 처리된다. 소액결제시..

소비자심리지수 [내부링크]

소비자를 대상으로 경기에 대한 판단이나 전망 등을 조사하여 지수화한 경제심리지표 를 말한다. 이는 경제주체들의 경기에 대한 판단, 전망 등이 국민경제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경기상황을 판단하..

소비자물가지수(CPI) [내부링크]

일반 가구가 소비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구입하는 각종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물가지표이다.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지수는 통계청에서 작성하고 있으며 기준년을 100..

소비의 비가역성 [내부링크]

소비행태를 설명하는 상대소득가설은 소비가 현재소득 이외에도 과거의 최고 소득수 준 또는 타인의 소비수준과 같은 상대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한다. 이 가설에 따르면 현재..

소득주도성장 [내부링크]

소득주도성장(income-led growth)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소득분배를 간과해 온 기존 의 경제모델을 비판하면서 소득의 형평성이 경제의 성장과 안정성에 긴요하다는 점을 중시한다. 이에 따르면 임금을 포괄하는 노..

소득5분위배율 [내부링크]

소득분배의 불평등도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로 전체 가구를 소득수준의 순서에 따라 20%씩 5등분으로 나눈 다음, 소득 상위 20%(5분위) 계층의 평균소득을 소득 하위 20%(1분위) 계층의 평균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세계은행(World Bank) [내부링크]

세계은행그룹(World Bank Group)을 구성하는 기구 중에서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과 국제개발협회(IDA)를 합쳐서 부르는 명칭이다. IBRD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재해 복구 및 개발도상국의 경제개발을 위한..

세계무역기구(WTO) [내부링크]

국제무역 확대, 회원국간의 통상분쟁 해결, 세계교역 및 새로운 통상 논점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설립된 국제기구로서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다. 기존 GATT 체제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을..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내부링크]

저명한 기업인, 경제학자, 언론인, 정치인들이 모여 세계 경제를 개선하기 위한 과제를 토론하고 연구하는 회의체이다.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으나 매년 1~2월경 스위스 동부의 다보스에서 연차총회가 개최되..

선행종합지수 [내부링크]

개별 경제지표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국민경제의 총체적인 경기수준을 파악하기 위하 여 경기종합지수를 작성한다. 경기종합지수는 선행종합지수, 동행종합지수, 후행종합지 수 3개가 작성되고 있으며, 기준년도 수..

선불카드/선불전자지급수단 [내부링크]

선불형카드는 이용고객이 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으로 일정금액을 저장한 카드를 카드발행자로부터 구입하여 상품구매 또는 서비스 이용시마다 대금이 자동으로 차감 지급되도록 한 카드로서 사용범위에 따라 범..

선물환거래 [내부링크]

선물환거래란 계약일로부터 통상 2영업일 경과 후 특정일에 외환의 인수도와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선물환거래는 현재시점에서 약정한 가격으로 미래시점에 결제하게 되므로 선물환계약을 체결하면 약..

선물거래 [내부링크]

선물거래(futures transactions)란 공인된 거래소에서 품질, 규격 등이 표준화된 상품의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상품의 인수도와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 로서 매매계약의 성립과 동시에 상..

서킷브레이커 [내부링크]

과열된 전기회로를 차단하는 안전장치에서 유래된 용어로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급등 락 시 주식거래를 일시 정지시켜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는 198..

서비스수지 [내부링크]

국제수지표에서 서비스수지란 외국과의 서비스거래 결과 벌어들인 돈과 지급한 돈의 차이를 말한다. 서비스거래는 가공, 운송, 여행, 건설, 보험, 금융, 통신, 지식재산권, 유지보 수, 정부서비스, 기타사업서비스..

생활물가지수 [내부링크]

생활물가지수(CPI for living necessaries)는 체감물가를 파악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생활필수품을 대상으로 작성한 소비자물가지수의 보조지표이..

생산자제품재고지수 [내부링크]

현실 경제에서는 경기의 좋고 나쁨에 따라 재고의 증가 또는 감소 현상이 필연적으로 나타나게 마련이다. 기업은 이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자 재고를 비축하거나 처분하는 과정에서 생산을 조정하기 때문에 재고수..

생산자물가지수(PPI) [내부링크]

국내시장의 제1차 거래단계에서 기업 상호간에 거래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평균적인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2되는 물가지수로서 그 대상품목의 포괄범위가 넓어 전반적인 상품과 서비스의 수급 동향이 반..

생산유발효과 [내부링크]

한 나라에서 각 산업의 생산활동은 소비, 투자, 수출 등 최종수요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는데, 최종수요의 변화가 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생산유발효과라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수출이 1대 증가할 경우 엔진, 타..

생산세 [내부링크]

현재 국민계정 작성기준인 국민계정체계(SNA)에서는 조세를 크게 종전 간접세에 해당하는 생산세(taxes on production)와 소득・부 등에 대한 경상세, 자본세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서 다시 생산세는 생산물세(tax..

상품수지 [내부링크]

거주자와 비거주자 간의 상품 수출입 거래를 계상한 것으로, 경상수지의 한 부분이다. 수출이 수입보다 많으면 흑자, 수출보다 수입이 많으면 적자로 표시한다. 상품수지의 수출입은 관세청에서 통관기준으로 작성..

상품공동기금(CFC) [내부링크]

1989년 7월 설립된 상품공동기금(CFC; Common Fund for Commodities)은 1차산품 의 수급 안정을 위한 국제협력 증진과 국제상품협정 체결 촉진 및 기능 활성화를 목적으 로 하고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국제상품협..

상장지수펀드(ETF) [내부링크]

주식, 채권, 통화, 원자재 등의 가격지수를 추종하는 것이 목표인 인덱스펀드의 지분을 거래소에 상장하여 일반주식처럼 거래토록 한 금융상품이다. 최초의 ETF(Exchange Traded Fund)는 S&P500지수 펀드로 1993년..

상시감시제도/상시감시전담데스크 [내부링크]

상시감시는 감독당국이 평상시 은행의 영업실적 및 재무상태에 관한 보고서를 징구, 분석하는 등 전반적인 은행의 경영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감독수단의 하나이다. 상시감시 제도는 은행수가 많고 은행도산이 빈발..

상계관세 [내부링크]

상계관세(countervailing duties)는 수출국이 수출기업에 보조금이나 장려금을 지급하 여 지나치게 낮은 가격을 책정할 경우 수입국이 이로 인한 경쟁력 저하를 상쇄하기 위해 부과하는 것을 말한다. 즉 수출국 정..

삼불원칙 [내부링크]

환율제도는 고정환율제도와 자유변동환율제도를 양 극단으로 하여 이를 절충하는 다양한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고정환율제도하에서는 환율변동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고 거시경제정책의 자율성을 어느 정도 확보..

산업연관표(I/O Tables) [내부링크]

일정기간(보통1년) 동안 국민경제 내에서 발생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및 처분과 관련 된 모든 거래내역을 일정한 원칙과 형식에 따라 기록한 종합적인 통계표이다. 이 표의 세로 방향은 각 산업에서 생산활동..

사회보험 [내부링크]

사회보험(social insurance)이란 국민에게 발생 가능한 각종 사회적 위험에 보험방식 을 통해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생활, 건강, 소득 등을 보장하려는 제도를 가리킨다. 구체적 으로는 ① 산업재해보험(업무상 재..

사회보장제도 [내부링크]

사회보장제도는 사회 불평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개인이 어떠한 불행을 당하더라도 국가가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며 사회보험과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가 대..

4차 산업혁명 [내부링크]

4차 산업혁명(4IR;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은 18세기초 산업혁명 이후 진행되어 온 4차 주요 산업시대로서, 2010년대부터 물리적, 디지털 및 생물학적 세계가 융합되어 모든 학문・경제・산업 등에 전반적..

사전적 정책방향 제시(forward guidance) [내부링크]

사전적 정책방향 제시는 향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중앙은행이 명시적으로 시그널을 전달하는 것으로 새로운 정책은 아니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정책금리의 추가 인하가 어렵고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사전담보제 [내부링크]

사전담보제(collateral requirements)는 지급결제시스템의 참가자로 하여금 시스템 전체에 대한 순채무를 결제하기에 충분한 담보를 사전에 제공토록 하여 결제불이행이 실제로 발생하였을 때 결제불이행 기관의..

사이버리스크 [내부링크]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업경영활동에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상호 연결이 확대 되어감에 따라 전자상거래나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활동 중 사이버 상에 서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해 기..

빅맥지수 [내부링크]

빅맥(Big Mac)지수는 각국 통화의 구매력 정도 또는 환율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일물일가의 법칙을 햄버거 가격에 적용한 것으로 영국에서 발행되는 주간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지(The Economist)에서 1986년 이..

빅데이터 [내부링크]

빅데이터(big data)란 복잡하고 다양한 대규모 데이터세트 자체는 물론 이 데이터세트 로부터 정보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을 뜻한다. 수치 데이터 등 기존의 정형화된 정보뿐 아..

비트코인 [내부링크]

비트코인(bitcoin)은 가상통화(암호통화)이자 디지털 지급시스템이다. 비트코인 시스템 은 중앙 저장소 또는 단일 관리자가 없기 때문에 최초의 탈중앙화된 디지털통화라고 불린다. 이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사람..

비용인상 인플레이션 [내부링크]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과 관련하여 투입요소의 비용 상승에 의해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되는 것을 비용인상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이라고 한다. 생산의 주요 투입요소인 노동, 자본 등의 비용이 상..

비교우위 [내부링크]

국가 간 무역이 발생하게 되는 원리를 설명한 이론으로 자국 상품의 생산비용이 외국 상품과 비교해 우위를 가질 경우 이러한 상품, 즉 비교우위를 가진 상품의 생산에 특화하여 다른 국가와 무역을 하는 것이 유..

비관측경제(NOE) [내부링크]

비관측경제(NOE; Non-observed Economy)란 합법적이건 불법적이건 모든 경제적 거래에서 발생한 소득을 포함해야 하는 국내총생산(GDP)의 추계시 이용되는 기초자료 와 행정자료가 지하경제나 불법생산 등을 반영..

블록체인과 탈중앙화 [내부링크]

블록체인은 공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데이터의 중앙 집중 보관에 따르는 리스크를 제거한다. 탈중앙화(decentralization)된 블록체인은 계획되지 않은 임시(ad-hoc) 메시지를 송부하고 분산된..

블록체인 [내부링크]

블록체인(block chain)은 ① 일정 시간 동안 발생한 모든 거래정보를 블록(block) 단위로 기록하여 ② 모든 구성원들에게 전송하고 ③ 블록의 유효성이 확보될 경우 이 새 블록을 ④ 기존의 블록에 추가 연결(chai..

브릭스 [내부링크]

2000년대를 전후하여 빠른 경제성장세를 보인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5개국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2001년 미국의 투자회사인 골드만삭스의 보고서 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BRICs)로서..

브렉시트(Brexit) [내부링크]

영국(Britain)과 탈퇴(Exit)의 합성어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뜻한다. 영국은 2016년 6월 23일 유럽연합(EU) 탈퇴 여부에 대한 국민투표 실시를 통해 51.9%의 찬성으 로 EU 탈퇴를 결정하였다. 영국 국민들..

브레튼우즈체제 [내부링크]

1944년 7월 미국의 뉴햄프셔주 브레튼우즈에서 44개 연합국 대표들이 새로운 국제통 화제도 구축을 위해 체결한 협정에 따라 발족한 국제통화체제를 말한다. 이 협정을 체결하게 된 배경은 1930년대 대공황의 여파..

불완전경쟁시장 [내부링크]

시장에 의한 가격결정에 어떠한 영향도 미칠 수 없는 상태를 완전경쟁이라 한다. 이는 경제주체의 자유로운 시장 진입과 퇴출,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 존재, 거래되는 재화 및 서비스의 동질성, 정보의 완전성이..

분수효과 [내부링크]

분수효과(trickle-up effect, fountain effect)란 정부가 경제정책으로 저소득층과 중산 층의 소득을 먼저 늘려주면 이들의 소비 확대가 생산과 투자로 이어지면서 전체 경제활동 이 되살아나고 이로 인해 고소득..

분산원장기술 [내부링크]

분산원장기술(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은 거래정보가 기록된 원장을 특정 기관의 중앙 서버가 아닌 공유(P2P; Peer-to-Peer) 네트워크에 분산하여 참가자가 공동으로 기록・관리하는 기술이다. 전통적..

분리결제 [내부링크]

분리결제(free of payment)는 증권결제에서 증권인도와 대금지급이 동시에 이루어지 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증권인도와 대금지급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동시결제(DVP)와는 달리 증권인도와 대금..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내부링크]

미국・캐나다・멕시코 등 북미 3개국 간의 자유무역을 추진하기 위해 체결된 협정으로 서 1994년 1월 1일 공식 발효되었다. 주요 내용은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3국 사이의 재화 및 서비스 이동에 대한 각종 관..

부채비율 [내부링크]

부채를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로 타인자본(부채)과 자기자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안전성 지표이다. 이 비율이 낮을수록 재무구조가 건전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부채비율은 자기자본비율과 역(逆)의 관..

부실채권정리기금과 부채담보부증권(CDO) [내부링크]

「금융회사 부실자산 등의 효율적 처리 및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설립에 관한 법률」('97.8.22 일 제정) 제38조에 의거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부실채권의 효율적인 정리를 위하여 한국자산관리공사에 한시적(5년..

부동화/무권화 [내부링크]

증권의 부동화(immobilization)란 실물증권을 중앙예탁기관에 집중 보관하여 매매거 래 또는 담보거래 등에 따른 증권의 권리이전을 계좌대체 방식으로 처리함으로써 증권의 실물인도의 필요성을 제거하는 것을 말..

부가가치유발계수/부가가치계수 [내부링크]

소비, 투자, 수출 등 최종수요의 발생이 국내생산을 유발하고 생산 활동에 의해서 부가가치가 창출되므로 최종수요의 발생은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된다. 산업연관표를 이용하면 최종수요와 부가가치와의 기능적..

부가가치기준 무역(TiVA) [내부링크]

부가가치기준 무역(TiVA; Trade in Value Added)은 새로운 무역통계 지표로서 최근 글로벌 생산네트워크의 확산으로 교역 총액에서 중간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면서 국제사회에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과거..

부가가치 [내부링크]

부가가치(value added)는 일정 기간 동안에 경제활동주체가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새로 이 창출한 가치를 말하는데, 총산출에서 중간투입(소비)을 차감하여 구할 수 있다. 국민소 득계정에서는 부가가치라는 용어를..

볼커룰 [내부링크]

2010년 7월 미국 의회가 제정한 「금융개혁법(Dodd-Frank Wall Street Reform and Consumer Protection Act)」의 제 619조로 이 법의 핵심이자 가장 큰 논란을 불러왔던 조항이다. 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자..

본원소득수지와 본원통화 [내부링크]

본원소득수지는 급료 및 임금과 투자소득으로 구분된다. 급료 및 임금은 외국인 근로자 에게 지급되거나 내국인 해외근로자가 수취하는 금액의 차이를 의미한다. 투자소득은 대외 금융자산과 부채의 보유에 의해..

복수통화바스켓제도 [내부링크]

복수통화바스켓제도란 자국과 교역비중이 큰 복수국가의 통화를 선택하여 통화군 (basket)을 구성하고 동 basket을 구성하는 통화들의 가치가 변동할 경우 각 통화별 교역가중치에 따라 자국통화의 환율에 반영하..

보호무역주의 [내부링크]

보호무역주의는 국가간 무역을 제한하는 경제정책이다. 주된 수단으로는 수입금지나 수입할당과 같은 직접적인 방법과 수입상품에 부과하는 관세율 인상과 같은 간접적인 방법 이외에도 덤핑 규제, 보조금 지급,..

보기화폐(견양화폐) [내부링크]

보기화폐는 은행권 및 주화의 모양, 크기, 손상 정도, 위・변조 판단, 전시 및 연구실험 등을 위해 별도 제조하거나 사용중인 화폐에서 채취한 화폐를 말한다. 보기화폐에는 현용보기화폐, 연구・시험용보기화폐,..

변동금리부채권(FRN) [내부링크]

채권은 지급이자 변동 여부에 따라 고정금리부채권과 변동금리부채권(FRN; Floating Rate Note)으로 구분된다. 변동금리부채권은 지급이자율이 시장실세금리에 연동하여 이자지급기간마다 변동되는 채권을 말한다...

변동금리 [내부링크]

변동금리란 시장금리를 반영하여 일정 주기별로 약정금리가 변하는 금리를 의미하며 고정금리란 최초 약정한 금리가 만기때까지 그대로 유지되는 금리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만기 1년, 약정금리는 4% 고정금리라..

법률리스크와 베블런효과 [내부링크]

각종 법률 위반이나 법률 제정・개정 등에 대한 인식 부족, 부적절하거나 부정확한 법률 자문 및 서류 작성, 미흡한 법률체계 또는 법적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리스크를 말한다. 특히 자국이외의 국가에..

범위의 경제 [내부링크]

한 기업이 여러 제품을 같이 생산할 경우가 개별 기업이 한 종류의 제품만을 생산하는 경우보다 평균 생산비용이 적게 들 때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승용차와 트럭을 같이 생산하..

뱅크런 [내부링크]

은행의 대규모 예금인출사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금융시장 상황이 불안하거나 은행의 경영 및 건전성 등에 문제가 발생하면 예금자들은 은행에 맡긴 돈을 보장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불안감에 저축한 돈을 인출하..

밴드웨건효과 [내부링크]

소비자가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정보를 쫓아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을 말한다. 악대차(band wagon)는 악단을 선도하며 요란한 연주로 사람들을 끌어 모은다. 이 밴드웨건을 우르르 쫓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유래..

배당할인모형 [내부링크]

배당할인모형(dividend discount model)은 주식투자에 따라 발생하는 미래의 현금흐 름을 적절한 할인율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로 전환함으로써 주식의 현재가치를 평가하는 모형이다. 주식투자에 따른 현금흐름은..

방카슈랑스 [내부링크]

방카슈랑스(Bancassurance)라는 말은 유럽에서 만들어지고 발전된 개념으로 은행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Banque와 보험을 의미하는 Assurance의 합성어이다. 은행과 보험회사 가 서로 연결되어 일반 개인에게 폭넓은..

발행중지화폐/유통정지화폐 [내부링크]

발행중지화폐는 발권기관인 한국은행이 화폐의 원활한 유통 등을 위해 발행을 중지하 기로 한 화폐이다. 발행중지화폐는 비록 화폐 발행은 중단되지만 화폐로서의 강제통용력 도 있고 지급결제수단으로 사용도 가..

발행시장 [내부링크]

발행시장(primary market)이란 주식이나 채권 등의 유가증권을 신규로 발행하는 시장 을 말한다. 발행시장 내에서는 자금을 필요로 하는 기업, 금융기관, 정부, 지방공공단체 등(발행주체)이 유가증권을 최초로 발..

바젤은행감독위원회/바젤위원회(BCBS) [내부링크]

1974년 독일의 헤르슈타트 은행(Bankhaus Herstatt)의 도산이 국제외환시장 및 은행 시스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면서 글로벌 은행감독기준 마련을 위한 공조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1974년말 G10 국가 중..

바이오인증 [내부링크]

바이오인증(Biometric Authentication, biometrics)은 개인을 식별하거나 인증하기 위해 각 개인마다 구별해서 측정할 수 있는 고유 생체정보를 자동화된 장치로 추출하여 보관하고 인증하는 기술이다. 생체정보는..

미발행화폐 [내부링크]

미발행화폐란 한국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은행권과 주화 중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아니하여 폐기(잘게 썰거나, 분쇄 또는 녹이는 등의 방법으로 소각)하기로 결정한 화폐를 제외한 모든 은행권과 주화를 말한다. 한..

미달러화 지수 [내부링크]

미달러화 지수(US dollar Index)는 주요국 통화 대비 미 달러화의 평균적인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브레튼우즈 체제 붕괴로 주요국이 변동환율제로 이행하면서 1973년 미 연준이 교역규모를 반영한 달러환율의..

뮤추얼펀드 [내부링크]

투자자들이 자금을 모아 투자 회사를 설립해 주식이나 채권 파생상품 등에 투자한 후 그 운용수익을 투자자 즉 주주들에게 배당금의 형태로 나누어주는 투자신탁의 하나이 다. 이때 투자자는 유가증권을 자신이 직..

물가지수 [내부링크]

시장에서 거래되는 여러 가지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경제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 를 고려하여 평균한 종합적인 가격수준을 물가라고 하는데, 이 같은 물가의 변화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기준연도의 물가..

물가안정목표제 [내부링크]

물가안정목표제(inflation targeting)란 중앙은행이 명시적인 중간목표(intermediate target) 없이 일정기간 동안 또는 중장기적으로 달성해야 할 물가상승률 목표치를 미리 제시하고 이에 맞추어 통화정책을 운영..

무역지수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거래금액의 변동은 가격이 변하거나 물량이 변하거나 또는 가격과 물량이 동시에 변하기 때문이다. 무역지수는 경제성장, 고용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수출액 또는 수입액의 변동요인을 가격요..

무디스 [내부링크]

1909년 출판업자인 미국의 John Moody가 창업하였으며 1909년 채권신용 평가업무를 개시하였다. 1929년 세계 대공황 때 무디스가 ‘투자적격’으로 평가한 기업들이 채무를 100% 이행하게 되면서 높은 신뢰와 명성..

모집 [내부링크]

자본시장에서 불특정 다수로부터 동일한 조건으로 유가증권 취득의 청약을 권유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시장은 크게 은행의 예대업무를 중심으로 한 간접금융시장과 유가증권 의 발행 유통을 위주로 하는 직접금융..

모바일뱅킹 [내부링크]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고객이 휴대전화 등 모바일기기를 수단으로 무선인터넷을 통하 여 금융기관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이다. 동 서비스는 은행이 이동통신회 사의 무선인터넷망을 통해 고객의 자..

모기지대출 [내부링크]

모기지대출(mortgage loan)은 은행이 대출 실행 시 담보물인 주택 등 부동산에 주택저 당채권(mortgage)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하는 증권을 발행, 유통시켜 대출자금을 회수하는 것을 말한다. 주택저당채권은 주..

명목소득과 실질소득 [내부링크]

명목소득(Nominal income)은 대상 경제주체의 소득이 발생할 당시의 통화금액으로 측정된 소득을 말하여, 실질소득(Real income)은 통화가치의 변동을 감안하여 명목소득 을 기준시점에 맞춰 조정한 것을 말한다...

명목금리와 실질금리 [내부링크]

금리는 돈의 가치 즉 물가변동을 고려하느냐의 여부를 기준으로 명목금리와 실질금리 로 구분할 수 있다. 명목금리는 돈의 가치 변동을 고려하지 않고 외부로 표현된 표면상의 금리를 말한다. 이에 반하여 실질금..

명목국내총생산/실질국내총생산 [내부링크]

명목국내총생산(Nominal GDP)은 한 나라 안에서 생산된 최종생산물의 가치를 그 생산물이 생산된 기간의 가격을 적용하여 계산한 것으로 경상GDP(GDP valued at current prices)라고도 불린다. 명목GDP의 변동분에..

명목GDP목표제 [내부링크]

명목GDP목표제란 명목GDP가 사전에 정한 목표수준을 따라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통화정책 운영체제이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저인플레이션, 저성장, 저금리 현상 이 지속됨에 따라 물가안정목표제의 대안으..

머니마켓펀드(MMF) [내부링크]

머니마켓펀드(MMF; Money Market Fund)는 고객의 일시적인 여유자금을 금리위험과 신용위험이 적은 국공채, 어음 등에 운용하고 동 운용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배당하는 펀드의 일종으로써 대표적인 단기금융상품이..

매입외환/환가료 [내부링크]

매입외환은 외국환은행이 고객의 요청에 따라 매입한 외국통화로 표시된 수출환어음, 외화표시 내국신용장어음, 외화수표, 약속어음 등의 자산을 말한다. 외국환은행이 수출 환어음 등의 외국환을 매입하면 원화..

매매보호 서비스(escrow) 과 매몰비용 [내부링크]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신용관계가 불확실한 전자상거래 시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인 제삼자가 중개역할을 하여 상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전자상거래 시 소비자가..

만기수익률 [내부링크]

현실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채권이 발행되고 있으나 일정한 시기마다, 예컨대 3개월 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이표채(coupon bond)가 가장 보편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표채는 할인채와 달리 만기 이전에 일정..

마찰적 실업 [내부링크]

마찰적 실업 또는 탐색적 실업이란 새로운 일자리를 탐색하거나 이직을 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실업을 의미한다. 새로운 일자리를 탐색한다는 것은 구직자와 구인자 사이에 서로의 요구조건이 일치하..

마이크로 크레디트 [내부링크]

마이크로 크레디트(microcredit)란 은행 같은 전통적인 금융기관으로부터 금융서비스 를 받을 수 없는 빈곤계층에 소액의 대출과 여타의 지원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소액대..

마스트리히트조약 [내부링크]

EC(유럽공동체)가 시장 통합을 넘어 정치・경제적 통합체로 결합하는 토대가 된 조약 이다. 1991년 12월 EC의 12개국(벨기에, 덴마크, 독일, 그리스, 스페인, 프랑스, 아일랜드, 룩셈부르크, 이탈리아, 네덜란드,..

마샬의 k [내부링크]

마샬의 k(Marshallian k)는 경제 전체의 명목소득 대비 통화량 보유 비율을 의미한다. 어떤 경제에서 일정기간 동안 명목국민소득이 PY이고 화폐의 유통속도가 V일 경우 실물거래를 위해 필요한 화폐의 양, 즉 화..

리디노미네이션 [내부링크]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 또는 ‘화폐단위 변경’이란 구매력이 다른 새로운 화폐단위를 만들어 현재의 화폐단위로 표시된 가격, 증권의 액면가, 예금・채권・채무 등 일체의 금액을 법정비율(교환비율)에..

로보어드바이저 [내부링크]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는 로봇(robot)과 자문가(advisor)의 합성어이다. 이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투자자의 투자성향・리스크선호도・목표수 익률 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

로렌츠곡선 [내부링크]

1905년 미국의 통계학자인 로렌츠(M. Lorenz)가 소득의 불평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제안한 것으로, 인구의 누적비율을 가로축에 소득의 누적점유율을 세로축에 놓고 이들의 관계를 그림으로 표시한 곡선을 말한..

레버리지비율 [내부링크]

레버리지비율은 ‘기본자본(Tier 1) / 총익스포저(난외자산 포함) × 100’으로 정의된다. 분자의 자본은 바젤Ⅲ 기준 기본자본(Tier 1)을 사용하며 분모의 총익스포저는 위험가중 자산 기반의 자기자본비율과 달..

레버리지 효과 [내부링크]

안정성을 추구하는 저축과 달리 투자에서는 종종 레버리지 효과(leverage effect)가 발생한다. 금융에서는 실제 가격변동률보다 몇 배 많은 투자수익률이 발생하는 현상을 지렛대에 비유하여 레버리지로 표현한다...

레그테크 [내부링크]

레그테크(RT; RegTech, Regulatory Technology)는 금융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 정보기술(IT)과 규제를 결합하여 규제관련 요구사항 및 절차를 향상시키는 기술 또는 회사를 뜻한다. 이는 금융서비스 산업의..

래퍼곡선 [내부링크]

미국의 경제학자 래퍼(A. Laffer)가 제시한 조세수입과 세율 간의 관계를 나타낸 곡선 을 말한다. 래퍼는 세율이 0%에서 100%로 증가할 때 조세수입은 상승하다가 정점에 이른 후 다시 하강한다면서, 세율(t)을 수..

디플레이션 [내부링크]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디플레이션(deflation) 하에서는 물가상 승률이 마이너스로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이 나타난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은 생산물의 과잉공급, 자산거품의 붕괴, 과..

디커플링/커플링 [내부링크]

디커플링(decoupling)이란 탈동조화라고 번역할 수 있는데, 어떤 나라나 지역의 경제 가 인접한 다른 국가나 전반적인 세계 경제의 흐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의 디커플링의 예로는 금융위..

디스인플레이션 [내부링크]

물가수준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나 물가상승률은 둔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소비자물가상승률이 2015년에는 5.0%이었으나 2016년에는 3.5%, 2017년에는 2.0% 등으로 낮아지는 경우 매년 물가상승률..

디레버리징 [내부링크]

디레버리징(deleveraging)은 부채를 축소하는 것을 말한다. 미시경제 측면에서 보면, 가계나 기업 등 개별 경제주체의 대차대조표에서 부채의 비중을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 경기가 호황일 때는 상대적으로 낮은..

등록발행 [내부링크]

등록발행이란 채권을 실물발행(physical issue) 하지 않고 한국예탁결제원 등 등록기 관이 관리하는 채권등록부에 채권자의 성명, 주소, 채권금액 등 권리내역을 등록 (book-entry)함으로써 증서의 점유 없이도 채..

듀레이션 [내부링크]

듀레이션(duration)이란 채권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의 가중평균만기로 투자자금의 평균회수기간을 의미한다. 듀레이션은 채권의 현금흐름 발생기간(t)에 각 시점 현금흐름 의 현재가치가 채권가격에서 차지하는..

동행종합지수 [내부링크]

개별 경제지표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국민경제의 총체적인 경기수준을 파악하기 위하 여 경기종합지수를 작성한다. 경기종합지수는 선행종합지수, 동행종합지수, 후행종합지 수 3개가 작성되고 있으며, 기준년도 수..

동태적 대손충당금 제도 [내부링크]

발생주의 대손충당금 회계기준(incurred-loss model)은 원리금 연체 등 신용손실이 객관 적으로 입증되는 경우에만 은행 대출에 대한 대손충당금을 적립하도록 하였다. 동 회계기준 하에서 은행은 경기 호황기에는..

동일인/특수관계인 [내부링크]

은행법상 각종 규제 적용에 있어 1인으로 보는 범위를 말한다. 동일인이란 본인 및 본인과 특수관계에 있는 자(특수관계인)를 말한다. 특수관계인의 범위는 일정 범위의 친족, 지분 보유, 고용, 의결권의 공동 행..

동일인 신용공여한도제(동일인 여신한도제) [내부링크]

특정인에 대한 금융기관의 여신 편중을 억제하기 위한 규제로 우리나라의 경우 은행법 에 관련 내용이 규정되어 있다. 은행법 제35조는 동일인(개인・법인 포함) 및 동일차주(동 일인 및 이와 신용리스크를 공유하..

동아시아・태평양중앙은행기구(EMEAP) [내부링크]

EMEAP(Executives' Meeting of East Asia and Pacific Central Banks)는 동아시아, 태평양 지역내 중앙은행 간의 협력을 증진하고 회원국의 금융・경제에 관한 정보교환을 위해 1991년 설립된 중앙은행간 협력체이..

동아시아 외환위기 [내부링크]

1997년 태국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에 서 발생한 외환위기를 말한다. 1997년 중반 이후 태국의 바트(baht)화 가치가 고정환율제 도 포기의 영향으로 폭락하고 그 여..

동남아중앙은행기구(SEACEN) [내부링크]

회원간 정보 및 의견교환, 공동 관심분야에 대한 조사연구 및 연수활동을 주요 기능으 로 하는 동남아 중앙은행들의 협력체로서 1966년 2월 동남아 7개국 주도로 출범하였다. 초기에는 국제통화기금(IMF), 국제부..

동남아시아국가연합+한・중・일(ASEAN+3) [내부링크]

한국, 중국, 일본 및 ASEAN 10개국이 합의하여 1999년 출범한 국제회의체이다. 동아 시아 외환위기를 배경으로 위기 극복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통화・금융협력을 증진하고 경제, 사회・인적자원, 과학・기술, 문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내부링크]

동남아시아의 지역협력기구로서 아세안(ASEAN; 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이라고도 부른다. 동남아시아 지역협력의 촉진, 외국의 간섭 배제 및 역내 국가 의 평화와 안정 수호, 경제・사회・문화・..

독점과 과점 [내부링크]

독점(monopoly)은 완전경쟁의 정반대인 시장형태로 어느 기업이 시장의 유일한 공급 자로 그 기업이 공급하는 상품에 밀접한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독점이 생기는 이유는 생산요소 독점, 정부규..

도드-프랭크법 [내부링크]

동 법은 미국에서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이후 이러한 위기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오바마 정부가 제안한 내용을 반영하여 2010년 7월에 제정되었으며 1930년대 대공황기의 금융개혁 이후 가장 광범..

도덕적 해이 [내부링크]

도덕적 해이는 거래당사자의 한쪽이 상대보다 양질의 정보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상태(정보의 비대칭성)에서 계약이 이루어진 후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이다. 예를 들면 주주와 전문경영인, 은행과 차입자간의 계..

더블딥 [내부링크]

경기가 두 번(double) 떨어진다(dip)는 뜻으로, 경기침체가 발생한 후 잠시 경기가 회복되다가 다시 경기침체로 접어드는 연속적인 침체 현상을 의미한다. 더블딥(double dip)은 2001년 미국 모건스탠리사의 이코..

대출채권 분할매각 [내부링크]

대출채권 유동화 방법의 하나로서, 대출을 취급한 금융기관이 대출채권의 전부 또는 일부를 타인(참가자)에게 매각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기관이 차주와의 채권 채무관계 를 유지한 채 원리금 수취권만을 양도하게..

대출금 출자전환 [내부링크]

금융기관이 차주기업에 대한 대출채권을 동 기업의 주식과 교환하는 것으로서 금융기 관의 차주기업에 대한 관계가 채권자에서 주주로 변하게 된다. 금융기관은 기업에 대한 경영감시기능을 높여 경영정상화 후 배..

대체재 [내부링크]

비슷한 만족을 얻을 수 있어 서로 경쟁 관계에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말한다. 핫도그와 햄버거, 스웨터와 셔츠처럼 어느 한 제품이 다른 제품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을 때 이 두 제품은 서로 대체관계에 있다..

대체비용리스크 [내부링크]

미래 특정일자에 종료될 거래의 상대방이 거래 취소 또는 파산 등으로 결제일 전에 결제를 이행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여 다른 거래로 대체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비용리스 크를 의미한다. 결제가 가능한 거래자는..

대외의존도/수출입의존도/무역의존도 [내부링크]

국민경제가 가계, 기업, 정부 이외에 국외부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되는 경제체제를 개방경제체제라고 한다. 대외의존도란 개방경제체제 하의 국민경제에 서 국외부문과의 거래가 차지하는 크기..

대외지급준비자산 [내부링크]

대외지급준비자산이란 일반적으로 한 나라의 통화 당국이 국민 경제 또는 통화신용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언제든지 대외 지급에 충당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준비자산 즉 금, SDR, IMF position 및 보..

대안정기 [내부링크]

2002년 4월 전미경제연구소(NBER;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연례 세미나에서 미국 하버드대 스톡(J. Stock) 교수와 프린스턴대 왓슨(M. Watson) 교수가 주요국의 경기순환이 달라졌음을 설명하면서..

대손충당금적립비율 [내부링크]

기업이 보유하는 채권 중에서 거래상대방의 부도 등으로 받기 어려워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손실을 충당하기 위해 미리 비용으로 처리해서 사내에 유보해둔 자금을 대손충당금이라고 한다. 「은행업 감..

건강식품추천 산삼엑기스 출시기념 이벤트! 면역력 강화 프로그램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상담받아보세요 [내부링크]

산삼엑기스 출시기념 이벤트! 면역력 강화 프로그램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상담받아보세요

(설치형) 개인투자자들의 필수 주식어플 스톡킹! 전문가 리딩 받아보세요 [내부링크]

개인투자자들의 필수 주식어플 스톡킹! 전문가 리딩 받아보세요

(설치형) 박나래 성형앱 대한민국 1등 성형정보앱 '바비톡' [내부링크]

박나래가 추천하는 대한민국 1등 성형정보앱 '바비톡'

(설치형) 내 마음을 읽는 식당 예약 앱, '서빙' [내부링크]

내 마음을 읽는 식당 예약 앱, '서빙'

구매평 좋고 하루에 한 알, 냉장 보관 No 유산균 '뉴장안에화제' [내부링크]

구매평 좋고 하루에 한 알, 냉장 보관 No 유산균 '뉴장안에화제'

'700만병 판매 돌파 기념' 여에스더 유산균 최대 7% 추가 세일(유산균 할인) [내부링크]

'700만병 판매 돌파 기념' 여에스더 유산균 최대 7% 추가 세일

웨딩박람회 스드메 다이렉트 특가 68% 할인 진행! 지금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청담 웨딩&혼수 박람회, 스드메 다이렉트 특가 68% 할인 진행! 지금 신청하세요 상담 신청하기 »

면역 세포중 핵심인 NK세포 무료 검사, 지금 신청해보세요 [내부링크]

면역 세포중 핵심인 NK세포 무료 검사, 지금 신청해보세요

대기성 여수신제도 [내부링크]

대기성 여수신제도(standing facilities)는 주요국 중앙은행에서 대출제도로 운용되고 있다. 대기성 여신제도는 중앙은행이 차입기관의 자금사정이나 자금용도 등에 대한 제한 없이 단기자금을 제공하되 시장금리..

담보인정비율(LTV) [내부링크]

자산의 담보가치에 대한 대출 비율을 의미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주택가격에 대한 대출 비율로 많이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아파트 감정가격이 5억원이고 담보인정비율이 70%이면 금융기관으로부터 3억 5천만원의..

단일금리방식와 복수금리방식 [내부링크]

경쟁입찰에 따른 발행금리 결정방식에는 복수금리(conventional)방식과 단일금리 (dutch)방식이 있다. 복수금리(가격)방식은 각 낙찰자가 입찰시 제시한 금리(가격)를 발행 금리(발행가격)로 하는 방식이며, 단일..

단리와 복리 [내부링크]

단리(simple interest)는 원금에 대해서만 약정된 이율과 기간을 곱하여 이자를 산출하 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1억원을 만기 2년, 연 3%에 단리로 정기예금을 하는 경우 2년후 원리금은 106백만원[100백만원(1+3%..

단기금융시장 [내부링크]

단기금융시장(money market)은 금융기관, 기업 등 경제주체들이 단기적인 자금수급 불균형을 조절하기 위하여 통상 만기 1년 이내의 단기 금융상품을 거래하는 시장이다. 이 시장은 기업의 시설 자금이나 장기운전..

녹색기후기금(GCF) [내부링크]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UN 산하의 국제금융기구이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 따라 운용되고 있는 기존의 지구환경 기금(GEF; Global Environment Facility)과..

노동소득분배율과 녹색GDP [내부링크]

한 나라 국민의 생산활동으로 발생한 소득은 노동, 자본, 경영 등의 생산요소를 제공한 경제주체에 나누어진다. 이 중에서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가계에 분배되는 것을 급여 즉, 피용자보수라 하고 생산 활동을 주..

내부자금 [내부링크]

기업은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기업내부 또는 기업외부에서 조달하는데, 기업이 투자 재원을 내부유보, 감가상각충당금 등에서 조달한 것을 내부자금이라고 한다. 그리고 금융 기관 차입, 유가증권 발행, 해외차입..

내부등급법 [내부링크]

바젤 자본규제에서 정하고 있는 최소 요건(신용평가 시스템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양적・질적 요건)을 충족하여 감독당국의 승인을 받은 은행이 자산군별로 리스크 측정 요소(부도율, 부도시..

내국신용장 [내부링크]

국내 외국환은행이 수출업자의 의뢰에 따라 수출업자 앞 국제 신용장(Master L/C)을 담보로 하는 등의 방식으로 국내 제조업자 또는 공급업자 앞으로 발행하는 신용장을 말한다. 수출업자가 수출용 수입원자재와..

납부자자동이체 [내부링크]

납부자자동이체(standing order)는 은행지로 업무의 한 형태로 고객이 거래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에 대출원리금, 정기적금 등을 정기적으로 납부할 때 거래은행의 본인계좌 에서 다른 은행으로 자동 이체시켜 주는..

난외거래 [내부링크]

은행의 권리・의무가 확정되지 않아 재무상태표상(on-balance sheet) 자산・부채로 기록되지 않는 거래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난외(off balance sheet)거래로는 신용 대체거 래(예 : 채무보증), 특정 거래 관련 우..

낙인효과 [내부링크]

범죄학의 낙인이론에 따르면 일탈 또는 범죄행동은 관련 주체의 독자적 행동에 의해서 도 발생하지만, 해당 행동에 대한 사회적 평가 또는 해당 행동을 한 주체의 사회적 소외의 결과로도 발생할 수 있다. 어떤 사..

꼬리위험과 낙수효과 [내부링크]

경제에 미치는 충격의 확률분포곡선이 종(鐘) 모양이라고 가정한다면 양극단 꼬리부 분의 발생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일단 발생하면 경제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이다. 주가, 환율 등 시장데이터에..

긴축정책 [내부링크]

경기과열 우려가 있는 경우에 재정 또는 통화정책으로 국민의 소득을 감소시켜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위축시키고 경기의 과열을 방지하려는 정책을 긴축정책 (contractionary policy)이라고 한다. 경기가..

긴급수입제한조치 [내부링크]

긴급수입제한조치 즉, 세이프가드(safeguard)란 특정 품목의 수입이 급증하여 국내 업체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거나 그럴 우려가 있을 경우, 수입국이 관세 인상이나 수입량 제한 등을 통해 수입품에 대한 규제를..

기회비용 [내부링크]

인간의 욕구에 비해 자원이 부족한 현상을 희소성이라고 한다. 희소한 자원을 가지고 인간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은 누구든지 부족한 자원을 어느 곳에 우선으로 활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기펜재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재화는 수요의 법칙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늘어난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할 때 수요량이 감소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이렇게 가격이 하락할 경우 수요의 법칙에 위..

기축통화 [내부링크]

기축통화란 여러 국가의 암묵적인 동의하에 국제거래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통화를 지칭한다. 구체적으로는 ① 국제무역결제에 사용되는 통화 ② 환율 평가 시의 지표가 되는 통화 ③ 대외준비자산으로 보유되..

기초가격 [내부링크]

기초가격(basic price)은 일정기간 동안 경제주체가 생산한 생산물을 가격으로 평가함 에 있어 생산자가격에서 부가가치세와 같은 생산물세(prodution tax)를 제외하고 정부에 서 주는 보조금(subsidy)을 더한 가..

기준환율 [내부링크]

기준환율이란 일반적으로 “자국 통화와 여러 외국 통화간의 환율결정에서 다른 외국 통화 환율 결정의 기준이 되는 환율”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원/달러 환율이 바로 기준환율이며 원/엔, 원/유로, 원/파..

기준순환일 [내부링크]

기준순환일이란 경기변동의 과정에서 국면전환이 이루어진 일자를 의미한다. 즉 경기 가 확장국면에서 수축국면으로 전환하는 경기정점 또는 수축국면에서 확장국면으로 전환하는 경기저점의 구체적인 일자를 말한..

기준금리 [내부링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하는 정책금리를 말한다. 한국은행과 금융기관 간에 환매조건부채권매매(RP)와 대기성 여수신 등의 자금거래를 할 때 기준으로 적용된 다. 2008년 3월부터 한국은행은 정책금리의..

기저효과 [내부링크]

기저효과(base effect)는 경제지표 증가율을 해석할 때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상대적 인 위치에 따라서 경제상황에 대한 평가가 실제보다 위축되거나 부풀려지는 등의 왜곡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즉 호황기의..

기업어음(CP) [내부링크]

기업어음(CP; Commercial Paper)은 신용상태가 양호한 기업이 상거래와 관계없이 운전자금 등 단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자기신용을 바탕으로 발행하는 융통어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거래에 수반되어 발행되는..

기업공개 [내부링크]

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란 넓은 의미로는 기업의 전반적 경영내용을 공개하는 것을 의미하며 좁은 의미로는 주식을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분산 매각하는 것을 말한다. 즉 주식회사가 신규 발행 주..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내부링크]

한 나라의 전체 경기는 기업과 소비자들이 느끼는 경기를 종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반적인 경기상황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얻고자 기업 및 소비자들을 대상 으로 경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다. 이를..

기대인플레이션 [내부링크]

기대인플레이션은 향후 물가상승률에 대한 경제주체의 주관적인 전망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물가안정을 추구하는 중앙은행이 관심을 기울이고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핵심지표중 하나이다. 기대인플레이션은 임..

금전신탁 [내부링크]

금전신탁이란 수탁자가 금전을 신탁재산으로 위탁받아 이를 대출, 채권 등 적절한 투자대상에 운용하여 얻은 이익을 수익자에게 금전 등의 형태로 되돌려 주는 제도이다. 신탁은 재산(금전, 부동산 등)을 잘 운용..

금융통화위원회 [내부링크]

금융통화위원회(monetary policy board)는 통화신용정책 수립 및 한국은행 운영에 관한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한국은행 총재와 부총재는 금융 통화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이 되고, 총재는..

금융채 [내부링크]

금융채는 은행, 금융투자회사, 리스회사, 신용카드회사 등 금융기관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예를 들면, 은행채는 은행법 에 근거하여 은행이 자기자본의 5배 이내..

금융지주회사 [내부링크]

금융지주회사(financial holding company)는 지분 보유를 통해 은행 증권 보험 자산관 리 등의 금융업을 영위하는 자회사들을 소유하여 경영하는 모회사를 말한다. 미국의 경우 여러 금융자회사의 지분을 보유한..

금융중개지원대출제도 [내부링크]

한국은행의 금융중개지원대출 제도는 은행의 중소기업 등에 대한 대출 확대를 유도하 기 위해 동 대출 취급실적에 비례하여 한국은행이 은행에 낮은 금리로 자금을 공급하는 대출제도를 말한다. 금융통화위원회가..

금융제도 [내부링크]

금융거래에 관한 체계와 규범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금융시장, 금융기관, 금융기반구조 (infra-structure)로 구분된다. 금융시장은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간에 금융거래가 조직 적으로 이루어지는 장소로서 정보시..

금융의 탈집중화 [내부링크]

금융의 탈집중화(decentralization)는 금융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기존의 대형 금융회 사들이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고객에게 예금・대출・송금・결제・보험・투자 등 여러 분야의 금융서비스를 종합적으로..

금융의 탈중개화 [내부링크]

핀테크의 발달에 따라 금융업의 분화 현상이 심화됨으로써 금융서비스가 탈중개화 (disintermediation)되고 탈집중화(decentralization)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를 통해 금융 서비스가 기존 금융시스템과 분리되는..

금융의 증권화 [내부링크]

금융의 증권화(securitization)란 금융시장에서 거래가 용이한 유가증권을 이용하여 자금을조달하거나 운용하는 방식이 확대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자금조달이 은행대출을 통한 간접금융방식에서 주식, 채권, 어..

금융안정위원회 [내부링크]

기존 금융안정포럼(FSF)의 국제금융시장 안정 기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하여 동 포럼의 참여 대상, 책무, 권한 등을 확대・개편하여 2009년 4월 금융안정위원회(FSB; Financial Stability Board)가 설립되었다. 현..

금융안정지수 [내부링크]

금융안정 상황을 나타내는 금융 및 실물 6개 부문(은행, 금융시장, 대외, 실물경제, 가계, 기업)의 20개 월별 지표를 표준화하여 산출한 지수이다. 동 지수는 0(안정)에서 100(불안정) 사이의 값을 가지며 금융안..

금융안정 [내부링크]

금융회사들이 정상적인 자금중개기능을 수행하고, 금융시장 참가자들의 신뢰가 유지 되는 가운데 금융인프라가 잘 구비되어 있어 금융시스템이 원활히 작동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금융안정은 지속가능한 경제발전..

금융사이클 [내부링크]

경제주체의 위험추구 성향, 신용담보로 제공되는 실물자산의 가치변동 등이 상호작용 하면서 나타나는 금융변수들의 종합적인 순환변동을 의미한다. 금융사이클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금융지표로는 BIS(국제결제..

금융공황 [내부링크]

금융공황(banking panic)은 일부 금융기관이 실물경제 침체 등으로 인한 대출 부실화 로 심각한 경영난에 빠졌을 때 예금인출사태(bank run)가 해당 금융기관만이 아닌 다른 금융기관에까지 급속하게 확산되어 금..

금융EDI [내부링크]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는 기업 상호 간에 접속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재화와 용역의 거래정보를 표준화된 양식으로 교환하여 상거래를 처리함으로써 각종 서류작성 및 거래 정보의 컴퓨터 중복입력 등을..

금융 하부구조 [내부링크]

지급결제시스템, 신용평가제도, 주식시장, 선물시장 등과 같이 금융거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각종 제도적 장치 및 기관을 의미한다. 이는 도로, 항만시설 등과 같이 실물경제에서 생산에 직접..

금산분리 [내부링크]

산업자본이 은행지분을 일정한도 이상 소유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금산분리라고 한다. 은행업 등 금융산업은 예금이나 채권 등을 통하여 조달된 자금을 재원으로 하여 영업활동을 해서 자기자본비율이 낮은 특징..

금본위제 [내부링크]

금본위제란 각국의 통화가치를 순금의 일정한 중량으로 정해 놓고 금화의 자유로운 주조와 수출입을 허용하며 이를 지폐나 예금통화 등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금본위제하에서 각국 통화는 금의 중량..

금리평가이론 [내부링크]

완전한 금융시장에서 즉, 국경간 자본이동에 규제가 없고 거래비용이나 세금 등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2개국 간의 금리격차는 선물환 프리미엄(또는 스왑레이트)과 같다 는 이론이다. 예를 들어 1억원을 가진 우..

금리평가이론 [내부링크]

완전한 금융시장에서 즉, 국경간 자본이동에 규제가 없고 거래비용이나 세금 등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2개국 간의 금리격차는 선물환 프리미엄(또는 스왑레이트)과 같다 는 이론이다. 예를 들어 1억원을 가진 우..

금리스왑 [내부링크]

금리스왑(IRS; Interest Rate Swaps)이란 금리변동위험 헤지 및 차입비용 절감 등을 위하여 거래당사자간에 원금교환 없이 정기적(3개월)으로 변동금리(91일물 CD금리)와 고정금리(IRS금리)를 교환하는 거래를 말..

금리선물 [내부링크]

금리선물(interest rate futures)이란 기초자산인 금리를 거래대상으로 하며 현재의 시점에서 정한 가격으로 미래의 특정 시점에서 사거나 팔 것을 약정하는 계약을 말하다. 금리선물의 대표적인 상품은 기초자산..

글로벌금융안전망 [내부링크]

금융위기 등으로 인하여 외화유동성이 부족해지는 경우에 대비하기 위하여 각국이 외화유동성을 인출하거나 지원받는 각종 제도적 장치들을 총칭하여 글로벌금융안전망 이라고 한다. 이는 개별 국가의 외환보유액..

글로벌가치사슬(GVC) [내부링크]

글로벌 가치사슬(GVC; Global Value Chain)은 상품의 설계, 부품과 원재료의 조달,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각 세분화된 과정이 어느 한 국가가 아닌 비용면에서 우위가 있는 국가에서 이루어지면서 각 단..

글래스-스티걸법 [내부링크]

미국 의회가 제정한 법으로 공식 명칭은 「1933년 은행법(Banking Act of 1933)」이다. 민주당 상원의원 카터 글래스(Carter Glass)와 민주당 하원의원 헨리 B. 스티걸(Henry B. Steagall)이 공동으로 제안하였기..

그림자 금융 [내부링크]

집합투자기구(MMF・채권형・혼합형 펀드 등), RP 거래, 유동화기구 등과 같이 은행시 스템 밖에서 신용중개기능을 수행하지만 은행 수준의 건전성 규제와 예금자보호가 적용 되지 않는 기관 또는 활동을 이르는 용..

국민대차대조표 [내부링크]

국민대차대조표(national balance sheet)는 특정 시점에서 국민경제 또는 비금융법인 기업, 금융법인기업, 일반정부, 가계 및 비영리단체, 국외 등 각 경제주체가 보유하고 있는 유・무형 실물자산 및 금융자산/부..

국민계정체계(SNA) [내부링크]

국민계정은 국민경제의 순환과 변동을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회회계로서 경제활동을 거래형태별 및 거래에 참가하는 경제주체별로 파악하여 복식부기 방식으로 기록한 것이 다. 즉, 국민경제의 순환에 따른 변동을..

국내총투자율 [내부링크]

국내 총투자율(gross domestic investment ratio)은 국민경제가 구매한 재화 중에서 자산의 증가로 나타난 부분이 국민총처분가능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국민 경제 내에서 자산의 증가에 쓰인 모든..

국내총생산(GDP) [내부링크]

국내총생산(GDP; Gross Domestic Product)은 한 나라의 영역 내에서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 주체가 일정 기간 동안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창출한 부가가치 또는 최종 생산물을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합계로..

국고전산망 [내부링크]

2003년 1월 한국은행이 국고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구축한 전산망을 국고전산망이라고 말하며 정부(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 한국은행, 금융기관 (우정사업본부 포함) 및 금융결제원의 전산..

국고수표 [내부링크]

국고금의 기본지급수단으로서 모든 국고금은 원칙적으로 지출관 또는 출납공무원이 발행하는 국고수표에 의해 지급된다. 국고수표의 종류에는 기명식과 소지인출급식의 2종류가 있는데 국고금지급에 사용된다는 점..

국고대리점 [내부링크]

국가의 경제활동도 민간의 경제활동과 마찬가지로 금전 수수를 수반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경제활동에 수반되는 일체의 현금을 통상 국고금이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고금의 출납사무를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국고금 실시간 전자이체 [내부링크]

국고금 실시간 전자이체란 정부가 지급할 국고금이 실시간으로 각 채권자의 예금계좌 로 바로 입금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동 전자이체 제도는 정부의 국가재정정보시스템 (NAFIS)과 한국은행 및 금융기관의 전산..

교환사채(EB) [내부링크]

교환사채(EB; Exchangeable Bond)란 사채권자의 의사에 따라 사채를 교환사채 발행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타사 주식 등 여타의 유가증권과 교환할 수 있는 선택권이 부여된 사채를 말한다. 발행하는 채권에 주식이..

경기동향지수(경기확산지수) [내부링크]

경기동향지수는 경기종합지수와는 달리 경기변동의 진폭이나 속도는 측정하지 않고변화방향만을 파악하는 것으로서 경기의 국면 및 전환점을 식별하기 위한 지표로서경기확산지수(diffusion index)라고도 한다. 경..

ATC캐드마스터2급 문제풀이 2018년 02월 24일 도면 그리기 [내부링크]

중앙은행 여수신제도는 중앙은행이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대출 및 예금을 통해 자금의 수급을 조절하는 정책을 말한다. 중앙은행 대출제도는 상업어음 재할인제도에서 시작하 여 유동성조절대출제도를 거쳐 현재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