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guide의 등록된 링크

 startupguid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건입니다.

카페 창업 네 번째, 상가 건물 계약 하는 방법 [내부링크]

카페 창업, 상가 건물 확인 카페 창업 시에는 임대차계약을 하게 되는 경우 이 포스팅 내 모든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건축물대장상 지번과 실제 지번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소유와 이용 상태를 나타내 건축물과 대지의 현황 및 구조내력에 관한 정보를 표시하고 있는 공적장부를 말합니다. 건축물대장에는 일반건축물대장과 집합건축물대장이 있으며, 상가건물의 경우 소유자가 구분되어 있지 않는 경우 일반건축물대장, 소유자가 구분되는 경우 집합건축물대장으로 나누어져 건축물과 대지의 현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카페창업, 건축물대장 열람 또는 발급 카페 창업 시 건축물대장은 정부 24에서 쉽게 신청하여 열람 및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건축물대장은 시군구청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며, 건축물현황도의..

카페 창업 세 번째, 자금 마련 가이드(창업 예상 비용, 정부지원, 대출 등) [내부링크]

카페 창업 두 번째에서 입지선정을 하셨다면 이제 그에 맞는 자본금을 확보하셔야 합니다. 자금 확보 시에는 여러 방법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크게 은행 대출과 정부지원금 등을 개인 카페 기준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카페 창업 비용 및 지출 요소 카페 창업을 소규모로 진행한다면 사실 소자본으로도 충분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경쟁업체도 많은 만큼 특별하고 독창적인 콘셉트를 내세워 고객들에게 만족을 선사해야 하는데요. 카페 창업 비용은 아래 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페 창업 시 소요되는 지출 비용(10평 기준) 구 분 비 용 임대료 (보증금, 월세) 1,050만원 인테리어 (평당 200만원) 2,000만원 이 외 (가구 구매, 공과금, 소품 등) 220만원 카페 창업 패키지 (상세내용 아래 확인) 85..

카페 창업 두 번째, 상권분석은 어떻게 할까?(상권정보시스템) [내부링크]

성공을 위한 카페 창업은 입지 선정에서 결정됩니다. 만약 입지선정이라고 조사와 분석 없이 상권이 좋다, 사람이 많다 등에 단순한 분석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상권분석에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권분석이란? 카페를 창업하기 전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상권분석을 쉽게 설명하자면, 운영하고자 하는 매장을 어느 지역에서 매출 상승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조사를 하는 것입니다. 상권분석이 없는 경우 실패할 수 있는 확률이 많이 높으며,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라면 필수적으로 하고자 하는 지역에 조사가 필요합니다. 상권분석은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 상권분석에서는 몇 가지 주요 항목들을 비교 분석하면 되겠습니다. 1) 통계 자료 확인 : 지역에 인구수, 세대수, 주거형태(아파트, 단독주택, 상가 등) 2..

카페 창업 첫 번째, 하고자 하는 유형 선택하기(개인 및 프랜차이즈) [내부링크]

카페 창업 하기 전 가장 먼저 개인적으로 커피전문점을 운영할지 또는 프랜차이즈를 통해 운영할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카페 창업 형태 결정 크게 형태를 나눈다면 개인 카페 및 프랜차이즈 카페로 말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선택은 카페 창업을 하려고 하는 본인에게 있으니, 참고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카페를 쉽게 설명한다면 예비창업자가 창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모든 부분을 직접 결정하고 진행시키고 운영까지 하는 경우 개인 카페 창업이라고 표합니다. 보통 본인만의 노하우나 사업 모델이 확실하게 있을 경우 개인적으로 카페를 오픈하며, 프랜차이즈 카페보다는 자유롭게 진행이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개인 카페 창업 장점 개인 카페 창업의 장점은 가장 먼저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보다 창업..

음식점 창업 마지막, 사업자등록 [내부링크]

영업신고 및 허가 절차가 끝났다면, 마지막으로 사업자 등록을 통해 운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음식점 사업자 등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사업자 유형 결정 사업자 신고에 사업자는 사업 목적이 영리이든 비영리이든 관계없이 사업상 독립적으로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자를 말하는데, 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자 등록을 왜 해야 하나 의문이 생긴다면 부가가치세법 상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사항이라고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하는 사업자 즉, 사업자 등록 시에는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구분됩니다. 일반과세자 및 간이과세자로 신고 시 1년으로 환산한 공급대가가 과세 기준액 이상이거나 미만일 경우 해당 과세유형으로 변경되니 참고하시기 바랍..

음식점 창업 다섯 번째, 영업신고 및 허가(영업승계) [내부링크]

음식점 창업 첫 번째부터 네 번째까지 준비가 완료되었더라면, 이제 영업 가능 여부를 정부에서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영업신고 및 허가는 음식점 업종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업신고 및 영업허가 영업 신고와 허가는 음식점 업종별로 다릅니다. 만약 휴게음식점, 일반음식점, 위탁급식, 제과점 영업자의 경우 영업신고 대상이 되고, 단란주점과 유흥주점의 경우에는 영업허가 대상이 됩니다. 영업인허가는 영업장 해당 위치 지역 시군구청 위생과에서 신청을 할 수 있으나, 보통의 경우 보건소에서 진행됩니다. 지역마다 상이할 수 있으므로, 이는 해당 지역 시군구청 및 보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업신고 대상 일반음식점업 휴게음식점업 제과점영업 집단급식업 위탁급식업 영업신고 제출 서류 ..

음식점 창업 네 번째, 위생관리(보건증 및 식품위생교육) [내부링크]

음식점을 창업하기 위해 사전준비와 임대차계약 및 인테리어가 진행 중이라면, 준비 마지막 절차인 위생에 대해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보건증 발급과 식품위생교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건강진단(보건증) 영업하고자 하는 해당 지역에서의 보건소에 본인 신분증 지참 및 방문하여 보건증을 발급받으러 왔다고 한다면 해당 보건소 절차대로 진행됩니다. 장티푸스(식품위생 관련 영업 및 집단급식소 종사자만 해당) 폐결핵 전염성 피부질환 1회 보건증 발급 후 유효기간은 1년으로 유효기간이 지나게 되면 영업을 유지한다고 가정하에 1년마다 보건증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집단급식소 운영자에 경우 6개월마다 보건증을 발급받습니다. 이를 위반하여 건강진단을 받지 않는 경우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음식점 창업 세 번째, 인테리어(시설물 설치 및 업체명 선정 등) [내부링크]

음식점 창업을 위해서 또는 영업신고 및 허가 등을 위해 그에 알맞은 시설 및 장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음식점에서 사용할 상호명, 홍보물 등을 사용하여 고객 유치를 위해서라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음식점 창업을 위한 영업시설 설치 음식점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식품위생법에서 명시되어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영업장 시설 1) 독립된 건물이거나 식품접객업의 영업허가 또는 영업신고를 한 업종 외의 용도로 사용되는 시설과 분리, 구획 또는 구분이 돼야 함 - 일반음식점에서 식육판매업을 하려는 경우, 휴게음식점에서 음반/음악영상물 판매업을 하는 경우 및 관할세무서장의 의제 주류판매 면허를 받고 제과점에서 영업을 하는 경우는 제외 2) 영업장은 연기, 유해가스 등의 환기가 잘 되도록 함 3) 음향..

음식점 창업 두 번째, 사업장 준비하기(임대차계약) [내부링크]

음식점 창업 두 번째는 업종선정과 자금이 마련되었다면 사업장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직접 땅을 구매하고 건물을 짓는 방법도 있지만, 임대계약을 통해 사업장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음식점 창업 입지 선정 가장 먼저 음식점 영업을 하기 위한 입지 선정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용도지역의 확인 업종별로 영업가능한 용도지역이 따로 있습니다. 건축물이 입지 한 용도지역에 따라 음식점 창업이 가능한 업종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점포의 입지를 선정할 때는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등을 꼼꼼히 확인하여 음식점 창업이 가능한 용도지역인지 확인부터 하셔야 합니다. 직접 부동산을 통해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으나, 온라인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토지이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건물의 주소를 입..

음식점 창업 첫 번째, 준비하기(업종선정 및 자금마련) [내부링크]

음식점 창업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서, 무엇을 해야 할지 가장 먼저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개인이 창업을 할 것인지 프랜차이즈를 통한 창업을 하실 건지 등 다양한 내용을 검토하셔야 합니다. 음식점 영업이란?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에서 말하는 음식점 영업이란 식품접객업으로서 시설기준에 맞는 시설을 갖추고 음식류 등을 조리 및 판매하는 영업을 말하고 있습니다. 음식점 영업의 종류와 범위 음식점을 창업하고 운영하려고 한다면 각종 절차를 따르셔야 합니다. 그전에 내가 하고자 하는 업종이 무엇인지 아셔야 하는데 영업종류와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휴게음식점영업 : 주로 차와 음료, 아이스크림 등을 조리 및 판매하거나 패스트푸드점과 분식점 형태의 영업 등 음식류를 조리 및 판매하는 영업으로서 주류 판매가 허용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