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roject-11의 등록된 링크

 ti-project-1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건입니다.

프로젝트1_1. Dart의 기본 (5) - 동기와 비동기 [내부링크]

지금까지는 코드가 순서대로 진행되는 동기 프로그래밍을 알아보았다. 이제부터는 코드의 순서가 달라질 수 있는 비동기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본다. 1. Future Future는 미래에 어떠한 일을 하거나 값을 받아올 것임을 의미한다. void main() { return_String(); //Future.delayed를 면저 실행 print("1"); print("2"); print("3"); } void return_String() { //Future.delayed 함수는 Duration을 통해 실행 시점을 제어할 수 있다.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2), () { print("Future String"); }); } 실행결과를 보면 return_String 함수를 먼저..

프로젝트1_1. Dart의 기본 (4) - Class_2 [내부링크]

저번 글 2023.06.14 - [단기 프로젝트] - 프로젝트1_1. Dart의 기본 (3) - Class 이번 글에서는 저번 글에 이어서 class에 대해 좀 더 알아본다. 추상 클래스와 프라이빗 변수, 제네릭과 스태틱, 케스케이드에 대해 살펴본다. 이전 포스트에 했었던 코드를 다시 보고 시작하도록 한다. //부모 클래스 class person { String name; String major; List lecture; person(this.name, this.major, this.lecture); void check_info() { print("name : ${this.name}"); print("major : ${this.major}"); print("lecture : ${this.lecture}"..

프로젝트1_1. Dart의 기본 (3) - Class [내부링크]

1. 클래스에 관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를 여러 객체로 나누고 그 객체를 모아 프로그래밍을 구성한다. 여기서 객체는 하나의 역할을 수행하는 코드의 모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클래스는 하나의 객체를 구성하는 요소를 표현한 것이다. 이렇게만 말하면 이해하기 힘드니 예시하나 들어본다. 대학에서 교수와 학생의 정보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한다. 교수의 경우 이름, 전공, 직책, 강의하는 과목을 관리하고, 강의를 새로 등록하는 함수와 강의를 확인하는 함수를 만들려고 한다. 학생의 경우 이름, 전공, 학년, 수강 중인 수업을 관리하고, 수업을 새로 등록하는 함수와 수업을 확인하는 함수를 만든다. 이 때 우리는 교수 클래스와 학생 클래스를 만들어 사람이 들어오거나 나갈 때 큰 어려움 없이 추가할 수 있..

프로젝트1_1. Dart의 기본 (2) [내부링크]

1. 루프문 루프문은 지정된 코드를 여러 번 돌린다. 똑같은 코드를 반복해서 실행해야 할 경우 쓴다. 1.1 for void main() { for (int i = 0; i < 5; i++) { print("i : $i"); } } Dart의 for문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 있다. for( 초기화; 조건식; 연산식) { //실행할 코드 } 초기화에서는 for문 안의 조건식에 사용할 변수를 초기화시킨다. 위 예제에서는 'int i = 0' 부분에 해당한다. 조건식은 for문 안에 있는 코드를 계속 실행할 지 결정하는 코드이다. 조건이 맞다면 중괄호 안에 있는 코드를 계속 실행한다. 연산식은 한 번 실행하고 나서 초기화에서 초기화시킨 변수에 변화를 주는 부분이다. for문이 돌아가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프로젝트1_1. Dart의 기본 (1) [내부링크]

Flutter 개발을 위해서는 Flutter의 기반이 되는 Dart 언어에 대해 먼저 학습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Dart의 기본에 대해 학습한다. Dart 프로그램 실습은 Dartpad를 이용하거나, Dart SDK를 설치하고 VScode를 통해 편집하면 된다. (Dartpad : https://dartpad.dev) (Dart SDK 설치 : https://dart-ko.dev/get-dart) 1. Dart의 기본 문법 1-1) void main과 print 함수 void main() { print("TI-Project-11"); } void main은 프로그램의 시작점이다. { } 안에 원하는 코드를 넣으면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그 코드가 실행된다. 위 예제에 있는 print 함수는 소괄호( ..

프로젝트 1. 목표 및 일정 관리 어플 초기 버전 제작 [내부링크]

목표 : Dart와 Flutter를 공부하고 이를 이용해 목표 및 일정 관리 앱을 제작/베포 한다. 나에게는 고질적인 문제가 여러 가지 있는데 그중 가장 큰 문제가 목표를 끝까지 해내지 못한다는 것, 그리고 일정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블로그를 만들어 내 개인적인 프로젝트를 공유하려 한다. 사람들이 보고 있다면 프로젝트의 끝을 맺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첫 번째 프로젝트의 목표는 목표와 일정을 관리해 주는 앱이다. 이 어플에는 2가지 기능이 있다. 1) 일정을 일/주/월 단위로 보여준다. 2)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세부 목표로 나눠준다. 목표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트레킹이 가능하도록 한다. 앱 제작을 통해 스스로의 목표와 일정을 관리할 도구를 생성해 낼 생각이다.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