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raebuffet의 등록된 링크

 wonraebuffe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건입니다.

자산의 용도와 매출채권, 대손충당금 [내부링크]

자산의 용도 자산은 크게 3가지 용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금융자산, 둘째: 사업용자산, 셋째: 투자자산입니다. 금융자산에는 현금성 자산, 기타금융자산,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기타 유동자산 등이 있습니다. 사업용자산에는 재고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등이 있습니다. 투자자산에는 관계기업에 지분 투자를 한 자산을 말합니다. 매출채권과 운전자본 매출채권은 제품이나 상품을 외상으로 판매하였을 때 생겨납니다. 식당에서 카드로 결제할 때 식당 입장에서는 한 달 동안의 카드 매출 전표를 모아 카드사에 제출하면 카드사에서 카드결제대금을 받습니다. 이처럼 기업도 결제 대금을 어음으로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매출채권은 물건을 팔 때 회사가 금융적 부담을 지게 되는 일입니다. 이때 회사는 매출채권에 해당하는 만..

자산으로 망할 회사 안 망할 회사 구분짓기 [내부링크]

자산에는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이 있고 부채에도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가 있습니다. 유동자산: 1년 내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 비유동자산: 현금화하는데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자산 유동부채: 1년 내에 갚아야 하는 부채 비유동부채: 1년 이후에 갚아야 하는 부채 기업을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은 이 회사가 망하지 않을 회사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회사는 자본이 부족하면 부채를 사용합니다. 유동성 문제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로 유동비율이라는 지표가 있습니다. 1년 내에 마련할 수 있는 현금성 자산과 1년 내에 갚아야 하는 부채를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유동비율 = 유동자산 / 유동부채 유동비율이 100프로라면 부채를 딱 갚을 정도의 현금성 자산이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회사는 원재료도 사야하고..

좋은 회사는 자본이 꾸준히 늘어난다. [내부링크]

회사는 자본이 있어야 성장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를 처음 창업하게 되면 주주들이 자본금을 출자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부채를 사용하여 추가적으로 자금을 빌려서 조달하게 됩니다. 이때 주주들에게 출자한 자금은 자본이 되는 것이고 외부에서 빌린 자금은 부채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업 운용자금을 마련하면 회사 사무실도 구하고 공장도 짓고 직원들 월급도 주고 하면서 이 모든 것들이 재무제표에 기록됩니다. 주주의 입장에서 재무제표를 보게 되면 주주는 회사에 투자한 돈이 얼마나 증가했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여기서 투자는 단순히 주가가 오르는 이야기가 아닌 실제 회사의 자본이 늘어나는 성장을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주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자본이 될 것입니다. 회사의 실제적인 가치..

주식투자자 재무제표 쉽게 공부하기 [내부링크]

재무제표란? 각 회사의 재무제표가 궁금할 때는 전자공시에 들어가서 사업보고서를 보면 각 항목들이 나옵니다. 처음 재무상태표를 보면 숫자만 잔뜩 있기 때문에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알아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저와 함께 공부해봅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전자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전자공시 다트에 접속하여 삼성전자의 사업보고서를 열겠습니다. 재무제표를 훑어보면 크게 자산, 부채, 자본으로 항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 또한 자산, 부채, 자본입니다. 재무제표가 중요한 이유는 회사의 재무 및 재산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현시점과 지난시점과의 변동내역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현재 투자하고 있는 회사의 실적이나 재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