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및 가족해체의 증가로 따른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재혼가족 등이 증가 하고 있다.


이혼 및 가족해체의 증가로 따른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재혼가족 등이 증가 하고 있다.

이러한 가족유형을 문제가족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다양한 형태의 가족으로 볼 것인가? 우리나라는 전통적 가족의 형태를 부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 형태를 중요시한 경향이 있다. 즉 가족이란 부모와 자녀가 함께 구성되어 있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고 다른 가족의 형태인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재혼가족 등은 정상적인 가족이 아닌 문제가족으로서 인식을 한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문제가족으로 보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현대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은 더 이상 문제가족이라고 칭할 수 없다. 이러한 가족들은 공통으로 가족해체로 인해서 나타난 가족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족해체 문제는 어느 한 개인이 잘못해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여러 변화들이 작용하게 되면서 발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변화를 보면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발생한 사회변화와 함께 가치관도 공동체, 가족을 중시하는 것이 아닌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개성이 존중되는 등 가치관이 이전과...



원문링크 : 이혼 및 가족해체의 증가로 따른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재혼가족 등이 증가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