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자신의 이해와 가치-사회복지사 윤리기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사회복지사 자신의 이해와 가치-사회복지사 윤리기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우리나라 헌법에서는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말하고 있다. 유엔헌장에서도 마찬가지로 모든 인간의 권리, 즉 인권과 인간의 존엄성을 명기하고 있다. 하지만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사회적인 문제나 개인적인 문제로 인하여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기 어려운 경우들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바로 사회복지사이다. 이러한 고귀한 일을 하는 사람들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면에서 들여다보면 그 정체성에는 혼란이 생기곤 한다. 사람의 기초적인 부분에서의 모자람을 충족시켜주는 것이 사회적인 실천의 시작일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간혹 잡부로 느껴질 만큼 다양한 일들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들은 사명감을 가지고 희생과 봉사의 정신으로 임하는 경우가 많지만 무작정 그러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다가는 자칫 정체성의 혼란과 전문성을 잃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보다 세밀한 교육과 마음가짐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자신 스스로가 명확한 잣대와...



원문링크 : 사회복지사 자신의 이해와 가치-사회복지사 윤리기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