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천사들로 말미암아 권세 아래에 있는 표를 그 머리 위에 둘지니라?(고전11:10)


여자는 천사들로 말미암아 권세 아래에 있는 표를 그 머리 위에 둘지니라?(고전11:10)

필자는 과거 이 구절에 대한 어떤 교수님의 견해를 본 적이 있었는데, 창세기의 하나님의 아들들이 여자를 아내로 삼는 경우가 있기에 천사들을 주의해서 권세 아래에 있는 표를 두라는 내용이었다(...).^^ (주석을 참고해보니 터툴리안의 견해이다. 참고로 여기서 '하나님의 아들들'은 셋의 후손, '사람의 딸들'은 가인의 후손으로 보는 견해가 적절하다고 본다.) 창6: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필자는 성경의 모든 역사와 율법, 선한 가치들이 우리 외부에 있고 인지할 수 있는 실체적인 것이 아닌, 우리 마음속에 이루어지고 성취되는 것들임을 깨달았을 때, 더 이상 외부적인 형식에 왈가왈부하지 않게 되었다. 그 모든 것이 육(肉)의 차원에서 행해진다는 점에서는 모든 말이 다 틀렸고 다 죄이다. 그러기에 모든 것이 다 멸해질 것이다. 한편, 그 모든 것이 우리 마음에 이미 이루어졌다는 점에서는 그것들이 영원까지 다 참이고 선...


#고전11:10 #천사들로 #창6:2 #여성성 #아래 #머리 #말미암아 #남성성 #권세 #고전11:9 #고전11:8 #고전11:5 #표

원문링크 : 여자는 천사들로 말미암아 권세 아래에 있는 표를 그 머리 위에 둘지니라?(고전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