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목조 역사 서도역 –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최명희의 소설 혼불의 공간적 배경 (남원 여행 가볼만한 곳, 구 서도역 영상촬영장)


최초의 목조 역사 서도역 –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최명희의 소설 혼불의 공간적 배경 (남원 여행 가볼만한 곳, 구 서도역 영상촬영장)

서도역은 지금은 열차의 운행이 중단된 전라선의 폐역이다. 최명희의 소설 ‘혼불’은 효원이 대실에서 매안으로 시집오면서 기차에서 내리며 시작된다. 그 소설 속 기차역, 매안역이 실제로는 바로 이곳 서도역이다. 구 역사는 기왓장과 나무로 이루어진 건물이었다. 1931년 10월 1일 영업을 개시한 여수에서 경성을 잇는 전라선의 기차역으로 1932년 역사를 준공하고 1934년 역무원을 배치한 간이역에서 1937년에는 보통 역으로 승격되어 서민의 교통수단이 되었으나, 2002년 전라선 개량공사로 역사를 신축이전하고 폐역이 되었다. 현재의 역 건물은 일제 강점기의 모습을 복원한 것으로, 당시의 모습과는 가깝게 복원했다. 이설 당시에는 기와를 얹었던 지붕은 한때 슬레이트를 얹었었지만, 다시 기와로 개수되었다. 서도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역사라고 한다. 최명희의 소설 ‘혼불’의 배경이었던 곳이 이 舊 서도역은 영화 ‘동주’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촬영장소로도 유명하다. 드라마 ‘미...


#구동매 #최명희 #정크아트 #서도역영상촬영장 #서도역 #미스터션샤인 #매안역 #남원여행 #남원가볼만한곳 #남원 #구서도역영상촬영장 #구서도역 #혼불

원문링크 : 최초의 목조 역사 서도역 –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최명희의 소설 혼불의 공간적 배경 (남원 여행 가볼만한 곳, 구 서도역 영상촬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