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주택 가격 2000년 이후 사상 최대 하락. 위기는 줍줍의 기회(?)


독일 주택 가격 2000년 이후 사상 최대 하락. 위기는 줍줍의 기회(?)

요즘 한국도 부동산 하락을 걱정하는 소리들이 많죠. 전세계적으로 비슷하답니다. 왜냐하면 금리가 다들 올랐거든요. 당연히 주택 담보 대출 금리도 따라서 오르고, 그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여력도 줄어들죠. 부동산이라는 재화는 워낙 덩치가 크기 때문에 이를 현찰 박치기로 사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저 Sammy 처럼 돌+아이 빼놓고 ㅋㅋ) 결국 은행 대출이 어려워지면, 집을 살 사람은 줄어들고, 반면에 경제 침체될 수록 집을 팔려는 사람들은 더 많아지죠. 당연히 주택의 가격은 내려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글로벌한 부동산 경기 하락 현상은 결국 독일도 강타합니다. 2023년 2분기 동안에만 전년 대비 무려 9.9% 하락했다고 하구요. 독일 코메르츠방크의 Chief Economist 분은 fundamental을 보자면 여전히 독일 주택의 가격 15~25% 하락 가능성도 있다고 하시네요. 물론 경제라는 것이 반드시 펀더멘탈로만 움직이는 것은 아니라서 실제로는 그보다 더 떨어질지 아니면...



원문링크 : 독일 주택 가격 2000년 이후 사상 최대 하락. 위기는 줍줍의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