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근무 정의, 시간외수당 계산법 (연장근무, 초과근무, 야간근무, 휴일근무)


시간외근무 정의, 시간외수당 계산법 (연장근무, 초과근무, 야간근무, 휴일근무)

최근 몇 년 사이에 근로자기준법이 개정되면서 야근, 특근, 초과근무 등으로 불리던 시간외근무가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회가 선진화되면서 나타나는 좋은 현상인데요.

충분한 인력을 고용할 재원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아직도 시간외근무가 일정 부분 발생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럼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시간외근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외근무란? 시간외근무란 일하기로 정한 근무시간을 초과하여 근무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시간외근무에서 중요한 것은 근로기준법 상 법정근무시간 (1일 8시간, 1주 40시간)을 초과한 근무에 대해 어떻게 해야하느냐 합니다. 먼저 최근 연장근무 및 휴일근무를 포함하여 시간외근무는 1주 최대 12시간까지만(1주 최대 52시간까지 근무 가능)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는 상시근로자 수 5인 이상 사업장만이 대상으로, 5인 미만 사업장과 운송업과 보건업의 경우는 ...


#시간외수당 #특근수당 #초과수당 #초과근무수당 #연장수당 #연장근로수당 #야근수당 #야간수당 #알바수당 #휴일수당

원문링크 : 시간외근무 정의, 시간외수당 계산법 (연장근무, 초과근무, 야간근무, 휴일근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