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부여여행 (삽티성지 : 황석두 루카 성인의 시신이 묻혔던 안장지)


충청남도 부여여행 (삽티성지 : 황석두 루카 성인의 시신이 묻혔던 안장지)

주말에 충남 부여에 있는 천주교 성지인 삽티성지를 방문했으며 가족들은 천주교 신자들로써 미사를 드렸습니다. ‘삽고개’라고도 불리는 삽티(揷峙)는 박해시대의 교우촌으로 부여군 홍산면 상천리와 내산면 금지리 사이의 경계에 있는 고개 이름입니다. 부여군과 보령시의 경계를 이루는 월명산과 천보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의 남쪽과 북쪽 계곡에는 조선시대에 교우들이 숨어 살았는데 이곳에는 ‘삽티 교우촌’이 있었다고 합니다. 삽티성지는 황석두 루카 성인의 시신이 묻혔던 안장지로써 시신은 이후 명동대성당 지하묘소 등을 거쳐 현재는 절두산 순교성지에 안치돼 있다고 합니다. 첩첩산중에 둘러싸인 삽티성지는 삽티 교우촌이 있었던 곳으로써 황석두 루카 성인과 가족들이 1850년대에 고향인 충북 괴산 연풍에서 쫒겨났을 때 자리를 잡은 곳으로 써 양자인 황천일(요한)과 조카인 황기원(안드레아)도 함께 생활을 하였다고 합니다. 병인박해(1866) 때인 1866년 3월 30일 다섯 명의 성인, 즉 다블뤼(Daveluy,...


#병인박해 #부여성지 #부여순교성지 #삽고개 #삽티 #삽티교우촌 #삽티성지 #황석두

원문링크 : 충청남도 부여여행 (삽티성지 : 황석두 루카 성인의 시신이 묻혔던 안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