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수업] 소설 <운수 좋은 날>에 나타난 반어 이해하기(feat. 권진아 ‘운이 좋았지’)


[문학 수업] 소설 <운수 좋은 날>에 나타난 반어 이해하기(feat. 권진아 ‘운이 좋았지’)

- 교과서: 천재(노) 2학년 2학기 - 성취기준: [9국05-09]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 학습목표: 소설 <운수 좋은 날>에 나타난 반어를 이해할 수 있다. 1단원 선택학습의 두 번째 활동이다. 학생들은 1단원에서 배웠던 반어의 개념을 떠올리면서 <운수 좋은 날>을 읽는다. ️학습목표 제시 ️동기 유발 <운수 좋은 날>은 일제 강점기 하층민으로 살고 있는 김첨지의 하루를 다룬 소설이다. 김첨지는 인력거꾼으로 가난한 식민지 하층민이다. 김첨지에게는 아픈 아내와 아이가 있으며 하루하루 번 돈으로 먹고 살아야 하는 처지에 처해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손님을 많이 태워 돈을 많이 벌게 된 날이 있었다. 그러나 돈을 많이 벌어 운수가 좋다고 생각했던 김첨지는 집에 가니 아내의 죽음이라는 큰 비극을 맞이하게 된다. 즉 운수 좋은 날이 아니라 운수가 매우 좋지 않은 날로 하루를 마무리 하게 된다. 아내의 죽음이라는 큰 비극을 맞이하여 운수가 좋지 않...


#국어교사 #천재교육 #중학교 #운이좋았지 #운수좋은날 #수업자료 #소설수업 #반어 #문학수업 #동기유발 #권진아 #국어수업 #현진건

원문링크 : [문학 수업] 소설 <운수 좋은 날>에 나타난 반어 이해하기(feat. 권진아 ‘운이 좋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