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적 의사결정과 휴리스틱


직관적 의사결정과 휴리스틱

직관적 의사결정은 축적된 경험에서 생기는 무의식적 과정이다. 예를 들어, 체스의 고수들은 수많은 게임을 통해 축적된 경험 덕분에 무의식적으로 어느 수를 둘 지 정할 수 있다. 직관이라는 말은 비합리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이다. 제한된 정보와 제한된 시간 속에서 최대한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사용되기 때문이다. 직관이 사용된 경우를 더 세분화해 보자. 1. 불확실성이 높아 참고할 수 있는 경우가 실질적으로 존재하지 않을 때 2. 사실 관련 정보에 접근이 제한될 때 3. 대안이 너무 많아 분명한 판단이 어려울 때 4. 분석 자료가 무용할 때 5. 제한된 시간에 올바른 의사 결정의 압력이 클 때 직관은 경험적 직관과 본질적 직관 두가지로 나뉜다. 이를 더욱 세분화하여 해설하기 위해서 휴리스틱 의사결정이 등장했다. 휴리스틱 의사결정이란, 직관적 의사 결정을 이론적으로 정교화한 것인데, 때문에 휴리스틱 의사결정은 인간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방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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