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파워(soft power)와 공공 외교(public diplomacy)


소프트 파워(soft power)와 공공 외교(public diplomacy)

그동안 국제 정치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던 것은 물리적 힘이다. 이는 하드 파워(hard power)라고 불린다. 하드 파워는 국가의 경제적, 군사적 힘을 의미한다. 투키디데스 함정에서 볼 수 있듯이, 전통적으로 하드 파워가 중시되었다. 하드 파워는 측정하기 쉽다. 하지만 하드 파워 중에서도 군사적 힘에 큰 문제가 있다. 군대는 국가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과장을 살짝 보태어 이야기를 하면, 군대는 국가 발전을 저해하는 쓸모없는 세금을 축내는 집단이다. 이러한 생각에서 서유럽으로 대표되는 국가들은 하드 파워 보다는 소프트 파워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소프트 파워는 하드 파워를 제외한 모든 것을 의미한다. 소프트 파워를 한 단어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군사적, 경제적 힘이 아닌 모든 "타 국가의 매력을 만드는"요소를 소프트 파워라고 할 수 있다. 강력한 소프트 파워는 다른 국가 혹은 국제적 행위자들을 자신의 뜻대로 행동하게 할 수 있다. 이 때 행위자들은 전부 자발적으로 ...


#diplomacy #미디어 #서유럽 #소프트 #영향 #용어 #우호성 #정치외교학 #정치학 #코로나19 #파워 #하드 #문화유산 #무역 #hard #power #public #soft #거버넌스 #공공외교 #과학 #교육 #국제관계 #국제적 #명성 #힘

원문링크 : 소프트 파워(soft power)와 공공 외교(public diploma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