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인도 철학


고대 인도 철학

통일적인 기조를 유지한 베다 시대는 자연을 신으로 형상화하고 세계 근원을 탐구한 찬가 시대, 카스트 제도가 발생하면서 브라만 중심의 공물 제의를 한 밀교 시대, 염세적이고 현세적인 우파니샤드 시대로 나뉨. 우파니샤드 시대 : 창조의 원리 브라만과 본질 및 영혼을 뜻하는 아트만은 하나이며 수행을 통한 경지에 이를 것을 추구, 죽음과 환생의 끝없는 윤회 속에서 해탈의 경지를 이를 것을 요구, 신과 영혼의 동일성 비정통 학파 로카야타 학파의 유물론 : 물질만 실존, 정신도 물질, 감각적 쾌락만을 추구 마하비라의 자이나교 : 개별 영혼 지바가 영원성을 지니고 있었으나 물질적 육체와 결합하면서 오염되었기에 오염물을 제거하고 금욕적인 고행으로 새로운 것을 막음으로써 구원에 이름. 싯다르타의 불교 : 사성제 - [삶은 괴로운 것(고제), 욕망과 집착이 괴로움을 만듦(집제), 욕망을 없애 욕망의 사슬을 끊어야함(멸제), 팔정도를 통한 해탈(도제)] -> 무(無)에 달하는 열반(니르바나) 경지 인간...



원문링크 : 고대 인도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