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과학계의 마지막 컴플렉스] 노벨상? 그거 왜 받아야 하는건데?


[대한민국 과학계의 마지막 컴플렉스] 노벨상? 그거 왜 받아야 하는건데?

노벨상? 그게 뭔데? 매년 9-10월이 되면, 신문들을 장식하는 톱 뉴스가 있다. "우리나라 누구 박사가 과연 올해는 노벨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인가?" "일본은 몇명이나 노미네이트 됐다던데, 우리는 어떨 것인가." 하는 류의 것들이다. 노벨상은 뭐 워낙 유명한 상이니, 설명은 따로 차치하더라도, 어떤 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상을 00계의 노벨상이라고 칭하는 것을 보면,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있고, 유명한 상임에는 틀림이 없다. 이렇게 유명한 노벨상과 관련해서 한가지 슬픈 점은, 대한민국이 이 상에 대해서 너무 큰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먼저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당연히 노벨상을 받을 수 있으면, 받는 것이, 그리고 상 자체의 권위가 정말 어마무시 하다는 것, 이 상의 수상은 정말 국가적으로나 연구자 개인에게나 영광된 것임 자체는 밝혀둔다. 뭐가 그렇게까지 컴플렉스인가? 쿄토대의 혼조 다스쿠 교수가 수상하는 장면 물론 우리 나라가 과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한번도 못 탄것 ...


#노벨상 #왜

원문링크 : [대한민국 과학계의 마지막 컴플렉스] 노벨상? 그거 왜 받아야 하는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