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디스크 스케쥴링 (Disk Scheduling)


[OS] 디스크 스케쥴링 (Disk Scheduling)

Disk Scheduling 일반적인 입출력 장치 스케쥴링 알고리즘은 '선입선출'이나, 디스크 스케쥴링은 이를 따르지 않음 디스크 구조 디스크는 크기가 큰 순으로 표면(Surface) - 트랙(Track) - 섹터(Sector)로 구성되어 있음. 표면 하나당 20 ~ 1,500개의 트랙이 존재하며, 양면을 모두 사용함. 트랙의 가장 바깥쪽이 0번으로 넘버링되며, 안쪽으로 들어갈 때마다 증가. y축을 기준으로 봤을 때 다른 표면에서 동일한 트랙 넘버를 갖고 쌓이는 집합을 실린더(Cylinder)라고 함. 실린더의 수는 트랙의 갯수와 동일. 한 섹터 영역이 저장될 때마다 섹터의 끝에서 저장된 데이터들에 대한 CheckSum - Parity 연산이 이루어짐. 이는 디스크를 접근하며 주기적으로 오류를 검사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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