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론]관점 속 시점-메타포어를 형상화하는 언어의 捕執 - 김부회 서봉교


[평론]관점 속 시점-메타포어를 형상화하는 언어의 捕執 - 김부회 서봉교

[평론]관점 속 시점-메타포어를 형상화하는 언어의 捕執 - 김부회 서봉교 ・ 2020. 7. 1. 6:17 [평론]관점 속 시점-메타포어를 형상화하는 언어의 捕執 -이상의 날개, 구정혜의 어항 앞에서, 허영숙의 나비그림에 쓰다 작품 속 관찰자의 시점으로 본 現象에 대한 언어적 형상화 소고 글, 김부회 시인, 평론가 서론 가. 시점視點의 사전적 의미 화자가 이야기를 풀어가기 전 시선의 각도, 서술의 발화점, 관점을 뜻한다. 플롯의 기본이 되며, 작품의 효과 및 독자에 대한 호소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시점의 문제는 아리스토텔레스 시대부터 문제로 삼아왔으며, 설명하기와 보여주기 방식을 대표로 꼽을 수 있다. 시점을 분류하는 방식은 브룩스와 워런의 방식이 대표적으로 1인칭 서술, 1인칭 관찰자 서술, 작가관찰자 서술, 전지적 작가 서술로 나누었다. 1인칭 시점은 '나'가 화자로 등장하는 소설을 말하는데, '나'자신이 이야기의 중심인물이면 1인칭 주인공 시점, 목격자 또는 이야기의 주변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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