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협조공문 양식과 작성방법 사례


대외협조공문 양식과 작성방법 사례

공문(公文, official document)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대외협조공문' 또는 '협조공문'을 말합니다. 발송공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공문은 공문서의 준말이며,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또는 민간 기업에서 업무상 소통과 연락을 위해서 공적으로 작성한 문서를 말합니다. 회사에서는 정부공공기관, 발주처나 고객, 또는 동종업계 회사들과 업무적으로 소통하기 위하여 사내에 통일된 대외협조공문양식을 보유하기도 합니다.

만약 부서 또는 직원마다 서로 다른 양식을 사용한다면 회사가 너무 없어 보이고 대외적으로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더구나 그 양식이 중구난방이고 조악하다면 더 그렇겠지요.

관리체계가 갖추어진 회사라면 전사 통일 양식을 공유하고 있고 작성방법도 공유하고 준수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런 공문은 정부기관 공무원들이 참 잘 작성합니다.

정부기관에서 보내온 공문을 받으시면 유심히 한번 보세요. 양식은 깔끔하고 문장 표현은 개조식으로 딱딱 끊어서 간단명료하게 잘 작성되어 있음을 알 수 ...


#2020행정업무운영편람 #행정안전부 #직장인멘토 #직장인 #스마트한공문문장작성방법 #성공직장인멘토 #발송공문양식 #대외협조공문작성방법사례 #대외협조공문작성방법 #대외협조공문양식 #공문회사통일양식 #공문양식 #공문서 #공문문서작성기준 #공문 #개조식문장작성 #행정업무운영편람

원문링크 : 대외협조공문 양식과 작성방법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