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층의 정의, 중산층의 위기보다는 빈곤층의 위기가 더 심각


중산층의 정의, 중산층의 위기보다는 빈곤층의 위기가 더 심각

'우리나라 중산층이 점점 얇아지고 있다'거나 '중산층이 몰락하고 있다'라는 얘기들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데요. 과연 사실일까요?

중산층은 과연 매년 줄어들고 있는 것인지? 빈곤층은 과연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인지?

이를 알기 위해서 먼저 '중산층'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중산층의 정의〕 세계적으로 통일된 중산층의 절대적 기준은 없지만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가 쓰는 '중위 소득 기준'과 '중산층 가구 기준'이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중위 소득이란 전체 국민을 한 줄로 세웠을 때 중간에 위치하는 사람의 소득을 말하는데요. Median(메디안) 값 개념입니다.

OECD는 중산층의 정의를 중위 소득의 50~150%인 가구로 보았습니다. 개인 소득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가구 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중산층은 중산층 가구를 말합니다. OECD는 2019년에 중산층의 정의를 중위 소득의 50~150%에서 75~200%로 바꾸어 정했습니다.

기준이 바뀌게 됩니다. 〔중...


#KDI #중산층가구 #중산층붕괴 #중산층의몰락 #중산층의위기 #중산층이란 #중산층정의 #중위소득 #처분가능소득 #시장소득 #빈곤층을위한정책 #OECD #가구소득 #경제적하층 #고소득층 #노인빈곤문제 #빈곤층 #빈곤층가구 #빈곤층위기 #하층

원문링크 : 중산층의 정의, 중산층의 위기보다는 빈곤층의 위기가 더 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