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물리학 - 입자의 파동적 성질 (드보로이의 물질파 ~ 불확정성 원리)


현대물리학 - 입자의 파동적 성질 (드보로이의 물질파 ~ 불확정성 원리)

'현대'물리학에서 이전까지 배우던 기초 물리학 과목들과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체감되는 주제가 뭘까? 당연히 상대론이겠지만 고등학생때 이미 예방접종을 받았기 때문에.. 상대론 다음으로는 양자역학.. 이겠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이 물질파 단원에서 상쾌한? 새로움을 느꼈다. 개인적으로 ψ 얘가 멋있어보여서 언젠가 이걸 제대로 배울 날이 오겠지,, 했는데 현대물리학에서 이 친구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그랬던 것 같다. 오늘은 드보로이의 물질파가 등장한 배경부터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까지 찍먹하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이다. 물론 학부생 수준의 야매 현대물리학에서 전문성을 기대하고 읽진 않을 건 알지만... 찍먹임을 꼭 유의해주세요 0.< 1) 드보로이의 물질파 박사 준비생이었던 드보로이는 물질파에 대한 논문을 작성했다. 엥? 박사 준비생? 역시 대학원생은 시대 불문하고 무적인 것 같다.. 실제로 드보로이의 지도교수들도 드보로이의 논문을 보고서는 받아들이기 힘들어했다고 한다. 하지만 아인슈...


#군속도 #현대물리 #한양대 #하이젠베르크 #프사이기호 #프사이 #위상속도 #양자역학 #상자속입자 #불확정성원리 #물질파 #드보로이의물질파 #드보로이 #데이비슨거머실험 #현대물리학

원문링크 : 현대물리학 - 입자의 파동적 성질 (드보로이의 물질파 ~ 불확정성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