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를 부정하면 인간은 그저 체스 말이 된다. (구조주의를 부정하진 않는다는..)


실존주의를 부정하면 인간은 그저 체스 말이 된다. (구조주의를 부정하진 않는다는..)

실존주의 개인으로서 인간의 주체적 존재성을 강조하는 문예사조. [내용] 본질 탐구의 철학, 즉 합리주의 철학을 반대하고, 개개의 단독자인 현실적 인간 즉 현실의 자각적 존재로서 실존(existence, existenz)의 구조를 인식·해명하려고 하는 철학사상, 그리고 이 사상과 깊이 관련되거나 바탕으로 한 문학사조. 마르크스주의 쪽에서는 반진보적 철학으로도 보나, 이념의 철학이나 사물의 철학이 아닌 인간의 철학(에마뉘엘 무니에), 또는 체계적·과학적 합리주의에 대한 반역 철학(로베르 캠벨) 등으로도 본다. 야스퍼스(Jaspers, K.)가 ... m.terms.naver.com 나는 실존주의자다. 구조 안에서 숨쉬기에는 목에 자물쇠를 단 것 같다. 그러나 한국은 조금 더 구조적인 존재를 좋아한다. 엄마 딸, 아빠 아들, 일 잘하는 막내 등.. 가끔 그 생각도 한다. 아 내가 저 구조 속에서 마음이 편하다면 그걸로 된 게 아닐까? 하지만 나는 완전 반대다. 누군가가 날 제단 하려고 한...



원문링크 : 실존주의를 부정하면 인간은 그저 체스 말이 된다. (구조주의를 부정하진 않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