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보그가 되다 (김초엽, 김원영) - 장애를 치료의 목적으로 삼아야 할까?


사이보그가 되다 (김초엽, 김원영) - 장애를 치료의 목적으로 삼아야 할까?

사이보그가 되다 저자 김초엽, 김원영 출판 사계절 발매 2021.01.15. 사이보그가 되다. 사이보그라 함은 인간의 신체 어느 한 부분을 기계장치가 대체하고 있는 인간을 말합니다. 현재의 사이보그는 기술에 의해 개조된 새로운 형태의 인간으로 장기 이식이나 기계와의 결합 등을 통해 강화된 신체 부위를 가진 '증강'된 인간을 의미합니다. 쉬운 예로 마블 스튜디오의 영화에서 나오는 윈터 솔저나 극한으로 밀어붙이면 로보캅 같은 캐릭터들이 사이보그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사이보그는 좀 더 실제적입니다.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닌 현재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돕는 기계장치에 가깝습니다. 의족, 의수, 휠체어, 보청기 등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비장애인처럼 생활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기계장치로서, 사이보그는 기계나 기술과 결합한 존재를 일컫는 일종의 상징적 의미를 지닙니다. [사이보그가 되다]는 SF 소설 작가 김초엽과 변호사인 김원영이 이 사이보그에 대...


#김초엽김원영 #사이보그가되다

원문링크 : 사이보그가 되다 (김초엽, 김원영) - 장애를 치료의 목적으로 삼아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