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편의 시나리오가 완성되는 과정


한 편의 시나리오가 완성되는 과정

모티브 -> 소재 -> 제재 -> 테마 -> 스토리 -> 플롯짜기 -> 구성 -> 시퀀스 -> 신 -> 시나리오 소재 정보 얻기 * 관련자 인터뷰 * 관련문헌 조사 * 관찰, 답사 '개연성' Probability 상상력을 동원하여 현실에 있지도 않았던 일들을 마치 있었거나 있는것 처럼 꾸미는 기능. 스토리를 듣는 청중은 "그 다음엔?"을 묻고 플롯을 듣는 청중은 "왜?"를 묻는다. 플롯은 인과관계에 입각해 사건을 유기적으로 짜 맞추는 일이기 때문에 일종의 갈등의 양상을 띠게 된다. 플롯이 시간성을 근간으로 그 인과 관계를 보여주고 사건 전개에 논리성을 줌으로써 사건은 개연성 또는 필연성을 띠게 된다. 그리고 돌발적인 사건이나 행동은 복선을 사용하여 이를 합리화 시킴으로써 리얼리티를 획득하게 된다. 이렇게..


원문링크 : 한 편의 시나리오가 완성되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