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TV강의, 논어 자로편 제14장 공자는 언제나 올바른 정치가 이루어지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자 했다.


논어TV강의, 논어 자로편 제14장 공자는 언제나 올바른 정치가 이루어지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자 했다.

논어TV강의, 논어 자로편 제14장 공자는 언제나 올바른 정치가 이루어지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자 했다. 스토리 공자의 제자 중 한 명인 염자가 조정에서 늦게 퇴근하였다. 공자는 염자가 퇴근하는 모습을 보고 그에게 물었다. "왜 이렇게 늦었느냐?" 염자는 대답했다. "정무가 많았습니다." 공자가 다시 물었다. "정무가 많았다면 내가 등용되지 않았더라도 그 일에 대해 들었을 것이다. 개인적인 일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 염자는 당황하며 대답했다. "사실은 오늘 친구와 만나 술을 한잔 했습니다." 공자는 염자의 대답을 듣고 고개를 끄덕였다. "사람이 살면서 친구와 술을 마시는 것은 즐거운 일이지. 하지만 그것이 너무 과하면 자신의 일을 소홀히 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염자는 부끄러워하며 말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공자는 염자를 위로하며 말했다. "괜찮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는 법이지. 중요한 것은 그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염...


#공자 #논어 #논어TV #논어TV강의 #논어강의 #논어자로편 #논어자로편14장

원문링크 : 논어TV강의, 논어 자로편 제14장 공자는 언제나 올바른 정치가 이루어지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