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분석의 기초 다우이론 (엘리어트 파동 토대,대공황, 장기추세, 거래량)


기술적분석의 기초 다우이론 (엘리어트 파동 토대,대공황, 장기추세, 거래량)

1995년 1월 16일 자 <포브스>의 표지에는 '존 템플턴 : 어떻게 시장을 이겨 내는가'라는 제목 아래에 다음과 같은 말이 적혀 있었다. " 주식을 사야 할 때는 비관론이 극도에 달했을 때이다" 비관론을 불러온 대부분의 문제들이 결국은 치유되기 때문이다. 다우이론은 주가의 움직임과 주식시장의 반복되는 패턴 또는 추세를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주가 예측에 있어 기술적 분석의 시초가 된 이론이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일단 어떠한 방향을 잡으면 그 추세가 꺾여 반대 방향으로 전환하는 신호가 나타날 때까지 관성적으로 그 방향을 유지한다는 가설로 시장은 무작위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주기적 추세에 의해 영향을 받고 '평균주가 개념은 전체적인 주가 추세를 반영한다' 것이 핵심이다. 시장의 추세를 매일매일 변동하는 단기추세, 수개월간 지속되는 중기추세, 1년에서 10년에 걸쳐 장기적으로 흐름을 보이는 장기추세로 구분하고 새로운 중기추세의 최저점이 이전에 형성된 장기추세의 최저점보다 높...



원문링크 : 기술적분석의 기초 다우이론 (엘리어트 파동 토대,대공황, 장기추세, 거래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