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플랫폼 현항과 전망" [ 한상열 ]


메타버스 플랫폼 현항과 전망" [ 한상열 ]

# 메타버스는 2000년대 초반, 구글의 3D 지도 서비스인 ‘구글 어스’, 3D 가상세계인 ‘세컨드 라이프’ 등이 등장하면서 3D 웹(Web 3.0)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가능한 새로운 미래 공간으로서 메타버스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ASF는 MVR 보고서에서 메타버스를 구현 공간과 정보 형태에 따라 4가지 형태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형태인 증강현실 세계는 현실에 외부 환경정보를 증강하여 제공한다. 두 번째, 라이프로깅 세계는 개인·개체들의 현실 생활 정보를 기반으로 구현된다. 세 번째, 거울 세계는 외부 환경정보를 기반으로 현실을 모방한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네 번째, 가상 세계는 현실의 경제사회적 환경과 유사하게 구축된 가상공간으로 교육, 쇼핑, 업무까지 다양한 개인·개체들의 활동이 가능한 환경이다. 제페토(Zepeto)는 가상 세계에서 아바타를 통한 라이프로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가상공간을 돌아다니며 친구 아바타...



원문링크 : 메타버스 플랫폼 현항과 전망" [ 한상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