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기초] 객체지향의 이론과 철학


[파이썬 기초] 객체지향의 이론과 철학

파이썬의 함수파트를 끝내고 이제 클래스(class) 파트로 넘어가려고 한다. 본격적으로 클래스를 학습하기 전에 우선 간단하게 객체지향의 기본적인 이론과 철학에 대해 짚고 넘어가자. 객체지향(Object-Oriented)이란? 객체지향(Object-Oriented)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법론의 일종으로, 명령형 프로그래밍에 속한다. 단순히 프로그램을 데이터와 처리 방법으로 나누는 것이 아닌, 프로그램을 수 많은 '객체(object)'라는 기본 단위로 나누고 이들의 상호작용으로 서술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보통 사전적인 의미의 객체(客體)는 주체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객관과 거의 비슷한 뜻으로 쓰인다. 프로그래밍 개념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대상이나 사상 자체를 의미하며, 주체와 연관됨으로서 이 주체의 행위가 지향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 프로그래밍에 접목시키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ejct-Oriented Programming)'이 된다. 더 좁은 개념에서 인식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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