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무와 친구들 , 우리도 그들의 벗이 될수 있을까.(안소영 작가의 '책만 보는 바보')


이덕무와 친구들 , 우리도 그들의 벗이 될수 있을까.(안소영 작가의 '책만 보는 바보')

얼마 전, 이덕무의 '문장의 온도- 지극히 소소하지만 너무도 따스한 이덕무의 위로'(한정주 편, 다산초당)'를 리뷰한 적이 있습니다. 일상의 작은 것들에 관심을 가지고 글로 남긴 이덕무의 소품들로 이루어진 '문장의 온도'는 가끔 책을 짚어들어 아무 페이지나 펼쳐 읽어보기 좋은 글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덕무, 문장의 온도 "참된 벗을 얻을 수 있다면" 아주 오랜만에 오랜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함께 한 시간들이 켜켜이 쌓여있는 친구들입니다. 집에 돌아와, ... blog.naver.com 제가 책 '문장의 온도'를 들이게 된 이유는 안소영 작가의 '책만 보는 바보 - 이덕무와 그의 벗들 이야기' 를 읽고 난 후입니다. '책만 보는 바보'에서 안소영 작가는 '조선 후기 북학파인 박제가, 이덕무, 유득공, 이서구' 정도로만 알아왔던 이덕무와 그의 친구들을 너무나 생생하고, 입체적인 '사람'으로 재창조해냅니다. 그래서 책을 읽고 나면 조선 후기 북학파로 대표되는 이덕무와 친구들이 꽤 매력...


#문장의온도 #북학파 #안소영작가 #이덕무 #이덕무와친구들 #책만보는바보

원문링크 : 이덕무와 친구들 , 우리도 그들의 벗이 될수 있을까.(안소영 작가의 '책만 보는 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