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공부] 아이가 내 말을 안 듣는다? 부분을 전체로 오해하지 마세요 (오은영,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육아공부] 아이가 내 말을 안 듣는다? 부분을 전체로 오해하지 마세요 (오은영,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나와 다른 아이가 내 말을 듣는것이 당연한 걸까? 원래 사람은 사람의 말을 잘 안듣는다. 나도 내가 한 말을 못지킬 때가 많은데, 남에게 한 말은 오죽할까. 하물며, 나와 가장 가깝다고 생각하는.. 그래서 당연히 내 말을 들을거라 생각하는... 내 자녀는? 별반 다르지 않을것이다. 아니 오히려 이보다 더해서, 내 자식인가 싶을 때가 한두번이 아닐거다.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85페이지 오은영 박사는,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에서 아이가 말을 듣지 않는 이유가 자기 생각이 부모 생각과 다르기 때문이라고 얘기한다. 아이는 성인과 마찬가지로 독립된 인격체이고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갖고 있다. 그래서 부모가 한 말(또는 잔소리)에 대해서 때론 거부하기도 하고 반항(부모가 보기에)을 할 때도 있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은 아이가 부모의 전체를 부인하는 것이라고 오해를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때로, 아이가 내가 한 말(부분)을 안 들을 때 나의 존재(전체)를 부정하고 인정하지 않는다고 ...


#나와다름 #말을듣는것 #부분을 #아빠양육 #어떻게말해줘야할까 #오은영박사 #존중 #차이

원문링크 : [육아공부] 아이가 내 말을 안 듣는다? 부분을 전체로 오해하지 마세요 (오은영,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