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그 어느 것도 고갈의 원리로 작동하지 않는다. 삶은 계속하여 넘쳐 흐르는 무엇이다."


[펌] "그 어느 것도 고갈의 원리로 작동하지 않는다. 삶은 계속하여 넘쳐 흐르는 무엇이다."

출처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writerjiwoo/posts/pfbid0aZ2RKhi36b3Zi4TbRKQDUuTc2Lu4wemrvuTL4vBhgdQtkciZ68oxFnpxHkv4bcYUl 요즘 나는 인생의 묘한 진실 혹은 비밀 하나를 알 것 같다고 느낀다. 그 진실이란, 인생은 결핍과 고갈의 원리가 아니라, 생성과 넘쳐남의 원리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인생은 자기가 가진 결핍들을 채워나가는 여정이라 느끼기 쉽다. 혹은 자기의 무언가를 소모하고 고갈시키는 여정이라고 생각하는 게 일반적이다. 가령, 글쓰기를 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소재의 고갈'이다. 자신이 가진 소중한 소재들을 너무 쉽게 다 써버리면, 나중에 쓸 것이 남지 않을까 두려워한다. 이런 경우는 무척 많이 보았는데, 그 사고구조가 '쓰면 사라진다'라는 고갈의 원리를 전제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러나 내가 느낀 글쓰기는 그와 정반대에...



원문링크 : [펌] "그 어느 것도 고갈의 원리로 작동하지 않는다. 삶은 계속하여 넘쳐 흐르는 무엇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