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급여 의약품의 가격 결정 절차 및 방법(feat. 허가, 급여적정성평가, 협상, 고시)


건강보험 급여 의약품의 가격 결정 절차 및 방법(feat. 허가, 급여적정성평가, 협상, 고시)

안녕하세요, 별약사입니다. 요즘 고가 의약품의 개발 증가와 국내 도입으로 건강보험 약제비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신약의 가격이 어디서,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의약품 허가 제약사에서 개발하거나 수입한 의약품을 국내 시장에서 처방약으로 사용하기 위해 제약사는 식약처에 의약품 허가를 신청해야 합니다. 식약처에서 의약품의 안전성, 유효성 및 제조품질 평가를 통해 의약품의 시판 허가를 받은 경우 해당 의약품은 건강보험 적용 대상은 아니지만 비급여 즉 전액을 환자가 비용을 부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급여적정성 평가 우리나라는 임상적, 경제적 가치가 뛰어난 의약품을 선별하여 건강보험 목록에 등재하고, 급여 목록에 등재된 의약품만 건강보험을 적용 받는 급여 의약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의약품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약사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약제결정신청을 해야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의약품이 임상적으로 효과가 있는지, 비...


#가격결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급여평가 #보건복지부 #비용효과성 #식약처 #신약 #임상적유용성

원문링크 : 건강보험 급여 의약품의 가격 결정 절차 및 방법(feat. 허가, 급여적정성평가, 협상, 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