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타요가? 아쉬탕가요가? 빈야사요가? 힐링요가? 인사이드요가? 요가의 종류??


하타요가? 아쉬탕가요가? 빈야사요가? 힐링요가? 인사이드요가? 요가의 종류??

요가 초심자가 요가원에 가면 만나는 것이 있다. 바로.. 시간표.. 10년전 필자가 요가원에 처음 발을 들일때 만났던 것이 이것,요가시간표였다. 한 요가원의 시간표 마음속엔 이런생각이 들었던 것이 기억난다. "뭐이리 요가가 많지? 이것들은 다 뭐지?" 힐링요가면.. 난이도가 낮고 다른요가는 조금 난이도가 높다는 것 정도만 인지했던 것 같다. 절에서 요가지도를 할 때도.. 많이 받아본 질문이다. "요가선생님, 요가를 해보고 싶은데.. 너무 종류가 많은 것 같아요.. 무엇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는데 설명해 주시겠어요??ㅠㅠ" 내가 봐도 그렇다. 시간표에 이리저리 붙여놓은 여러종류의 요가는.. 어떻게 설명하기도 힘들다. 도대체 이많은 요가들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요가는 이렇게 많은 것일까? 사실. 요가는 하나이다. 여러 종류의 요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이 모든것들은,,모두 하타요가인데.. 이것을 어떻게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다. 고민고민하다가... 문득 생각...



원문링크 : 하타요가? 아쉬탕가요가? 빈야사요가? 힐링요가? 인사이드요가? 요가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