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치의 경제 노트 #24 - 증시는 불안과 의심이라는 사다리를 타고 오른다.


머치의 경제 노트 #24 - 증시는 불안과 의심이라는 사다리를 타고 오른다.

지난 FOMC와 새벽의 파월 연설을 전부 잘 들으셨나요? 여러분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지금의 시장 분위기가 굉장히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긍정과 부정이 딱 반반 있는 이러한 시장분위기가 말이죠.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이렇게 지수가 오르면서도 시장에 대한 의심과 불안이 가득할 때 오히려 주가는 계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Fear & Greed 지수를 보면 Greed 쪽에 오래 머물렀던 적이 정말 오랜만인 거 같습니다. 작년에는 항상 Greed 근처만 가면 바로 지수가 폭락했었으니깐요. 확실히 미세하게 달라진 파월의 태도 개인적으로 저는 파월의 태도 변화가 지금 시장에 굉장히 좋은 영향을 줬다고 생각합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파월과 연준의 태도는 시장의 의견은 무시하고 "일단 따라와"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FOMC와 오늘 새벽 인터뷰를 보면 "시장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있고 시장을 떨어트리는 게 우리의 목적은 아니다"라는 의견을 피력하며 굉...


#FOMC #WTI #국제석유값 #중국리오프닝 #파월발언 #파월의태도변화

원문링크 : 머치의 경제 노트 #24 - 증시는 불안과 의심이라는 사다리를 타고 오른다.